산동 영양서 세석기 유물 발견 山东宁阳发现细石器遗存
출처: "원보차이나"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2019년 4월 초부터 7월 말까지 산둥성 문물고고연구소는 닝양현 문화보급 부서와 함께 닝양현에서 4개월 동안 구석기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구석기 및 세석기 배치의 유물을 발견했습니다.그 중 푸산진 장자좡촌 동산령 유적이 가장 풍부한 석제품의 수와 유형을 가지고 있으며 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양동산골유적 석제품동산골유적은 푸산진과 堽성의 경계인 장자좡촌에서 동쪽으로 1,500m 떨어진 언덕 위에 해발 90m로 동쪽으로 장각노산과 멀리 맞닿아 있습니다.
샤오추는 처음에는 이름이 없었지만 닝양현 토지자원국과 소통한 결과 '장자좡 동산 고개'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그래서 '동산고개유적지'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고개는 주변 지역에 비해 지세가 월등히 높고 윗부분은 평평하며 토질은 기암 풍화각과 미사토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인근 마을 사람들은 경사면에 따라 땅콩과 콩 작물을 심기 위해 황무지를 개발했습니다.
돌 제품은 언덕 꼭대기를 중심으로 한 주변 지역에서 수집됩니다.남북으로 길이 200m, 동서 100m의 지표면 2만여㎡에서 석제품 천여 점이 채집되었으며, 이와 함께 초기 도편은 보이지 않습니다.
유형에는 망치질, 돌핵 부스러기, 돌 조각 및 부러진 조각 등이 포함되며, 세석핵 및 예제품 수십 점이 채취되고 유형에는 선형, 원추형 돌핵 및 세석엽 등이 포함됩니다.도구에는 엄지 커버 스크레이퍼, 조각기, 오목 스크레이퍼, 등받이 칼 및 석촉이 포함됩니다.
세석기 석재는 각색 부싯돌이 주를 이루고 나머지는 석영이 대종을 이루고 있습니다.유적 북쪽에는 마을 사람들이 파놓은 구덩이가 있는데, 깊이 1m에 가까운 단면이 정리되어 있습니다.얻어진 지층의 퇴적 상황은 비교적 명확하며, 표토의 두께는 약 0.2m이며, 이 층 아래의 두께는 약 0.3m인 황갈색 미사토에서 석제품이 생산됩니다.
토양층은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색이 진해지고, 질감은 점점 더 조밀해집니다.지층 관찰에 의하면 2~3개의 문화층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노출석 제품의 최상층과 최하층에서 빛 방출 샘플을 수집했습니다.
1989년부터 1990년까지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의 산둥 고고학 팀은 원상현 동槚백나무 유적을 재조사하고 발굴했을 때 원상현과 쓰강 유역의 원상, 옌저우, 닝양, 자샹현에서 44개의 석기 장소와 435개의 석제품을 발견했습니다.
조사자들은 원쓰 유역의 발견을 '세석기'라고 불렀지만, 수집된 석제품은 주로 검은 부싯돌을 주 석재로 하여 압착 기술을 포함하지 않았으며 전형적인 세석기 공예품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이번에 발견된 동산재로 대표되는 세석기 유물과 비교해보면 하나의 문화적 전통에 속하지 않는 것이 분명합니다.
전자의 기술은 특이하고 이 지역의 풍부한 석영 이용률이 매우 낮으며 석재 선택은 매우 독특하여 동산령 유적과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동산령유적발견의 중요한 의의는 먼저 문·사유역에 기존에 발견된 소석기공업과는 다른 세석기전통이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하여 이 유역에 전형적인 세석기문화가 존재함을 증명하는 것이고,
둘째, 유적이 보여주는 세석기의 모습이 기·수유역의 봉황령유적, 마릉산유적군의 특징과 가깝다는 점, 이러한 특징들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석기문화권에 속한다는 점, 북방세석기유적의 분포, 기술확산 등의 연구과제에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산둥성에는 많은 세석기 유적이 발견되며 대부분이 이허 유역과 수허 유역에 집중되어 있지만 자연 조건의 제약으로 인해 대부분 지층의 근거가 없으며 과학적 발굴과 체계적인 연구를 거친 유적지의 수가 매우 적습니다.
비교적 잘 퇴적된 세석기의 유적을 보존하는 것은 구석기 시대에서 신석기 시대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열쇠입니다.발견된 수가 많고 연구가 심도 있는 신석기 유적에 비해 산둥의 구석기 고고학에는 아직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닝양현에서 발견된 동산령과 같은 유적들은 이 지역에서 앞으로 전개될 구석기 고고학 작업에 매우 중요한 단서와 돌파구를 제공합니다.일이 계속 진행되면서 더 많은, 더 큰 발견이 있으리라 믿습니다.
분류:고고학 프론티어
본문 라벨: 산둥 닝양 세석기 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