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명 및 선정사유
ㅇ 상품명: 모유 유축기
ㅇ 선정사유
- 중국에서는 매년 1600만 명에 달하는 신생아가 태어나고 있으며, 두 자녀 정책이 실시되면서 신생아 인구 증가로 인해 모유유축기시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예상됨 .
-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면서 출퇴근이 먼 여성들은 회사 내에서 모유를 유축할 수 있는 모유 유축기가 필요
- 첸잔왕(前瞻網) 통계에 의하면 2015년 출산 및 영유아 산업규모는 2억3000만 위안에 달했고 GDP의 3.4%를 차지했으며, 2018년 출산 및 영유아 산업규모는 3억2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 출생인구 1786만 명으로 전년대비 131만 명 증가, 출생률 12.95% 기록
- 유로모니터 통계에 의하면 2015년부터 2030년까지 대략 2억6518만 명의 신생아 출산이 예상됨.
- 출생률이 증가함에 따라 출산용품, 유아용품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
2005~2016년 중국 출생률 통계
자료원: 국가통계국
ㅇ 직장인 엄마들에게 꼭 필요한 모유유축기
- 일반적으로 출산휴가가 4개월인 중국에서는 직장인 엄마들이 6개월 동안 모유를 먹인다는 것은 어려운 일임.
- 따라서 모유를 유축해서 아이에게 줄 수 있는 모유유축기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ㅇ 2015년 모유 유축기 판매량 전년대비 28.1% 증가
- nielsen 통계에 의하면 식품류 출산 및 영유아용품 중 분유 판매액이 제일 높으나 증가율은 15.8%에 그쳤음. 비식품류 출산 및 영유아용품 증가율은 모두 20% 이상임.
- 그 중 젖병(+36.3%), 공갈젖꼭지(+29.7%), 유축기(+28.1%)의 증가세가 두드러지며 모유용품의 시장성을 증명함.
ㅇ 모유 수유를 선택하지 않는 엄마들의 제일 큰 이유는 외출 시 불편함으로 나타남.
- 51조사망 설문조사에 의하면 모유 수유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 중 외출 시 불편함이 38.6%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몸매 관리 및 모유 부족이 각각 13.6%를 차지함. 가족들의 반대 및 모유보다는 분유선호가 11.4% 차지, 모유 수유의 어려움이 9.1% 차지했음.
□ 경쟁동향
ㅇ 중국 내에서 유통되는 모유유축기 중 AVENT(영국), MEDELA(스위스), PIGEON(일본) 3개 브랜드의 판매 점유율이 60% 이상으로 수입제품이 전체 시장의 과반수를 차지함.
ㅇ 중국 주요 모유유축기 가격은 300~1500위안이지만, 출산용품의 소비가 높아지면서 1000위안 정도의 모유 유축기가 인기가 제일 높음.
중국 주요 모유 유축기 정보
브랜드명 | 이미지 | 국가명 | 가격(위안) | 상세 내용 |
A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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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 1,500 | - 자동 유축기 - 자동기억장치가 있어 원하는 리듬으로 유축 가능 - 유방 전체를 감싸 유축하는 부드러운 재질 - 건전지를 넣고 사용 가능. 전압 110v, 220v 호환 가능 |
MEDE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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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위스 | 1,500 | - 자동 유축기 - 마사지 기능을 구비한 유축기 - 건전지 사용이 가능해 휴대 시 편리함 - 단계 조절이 가능해 유축시간 단축 |
PIG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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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 800 | - 자동 유축기 - 유축 속도와 강도를 자유롭게 조절 가능 - 야광 액정 및 시간 설정기능이 있음 - 소음이 작음 |
SNOW B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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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 300 | - 자동 유축기 - 대용량 리튬 배터리로 2시간 충전 시 180분 작동가능 - 유축 및 마사지기능 동시 작동 가능 - LED 스마트 터치 액정 |
HORI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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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 300 | - 자동 유축기 - 3D 입체형 유축기능으로 모유 분비를 촉진시킴 - 미세한 진동으로 근육뭉침을 방지함 - 유축 강도를 9단으로 나뉘어 자유롭게 설정 가능 |
NC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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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 300 | - 자동 유축기 - PPUS재질 젖병으로 고온 180도 이상 소독 가능 - 휴대 시 편리하며 한 손으로 사용 가능 - 역류방지 특허기술 사용 |
AR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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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위스 | 250 | - 자동 유축기 - 기존 수동 유축기보다 손잡이를 더 크게 넓혀 한 손으로 간편하게 유축 가능 - 45°로 기울어도 모유가 역류하지 않음 - 4가지 컵으로 젖의 크기에 따라 선택 가능 |
GOOD B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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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 360 | - 자동 유축기 - 유축강도를 9단계로 나뉘어 자유롭게 조정 후 일정한 빈도로 자동유축 - 60데시벨 미만으로 소음 최소화 - 건전지 및 충전기 사용가능 |
LANSIN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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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 1,000 | - 자동 유축기 -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로 유방을 감싸줌 - 실리콘마개로 모유와 공기를 격리시켜 역류 방지 - 건전지 사용이 가능함으로 휴대 시 편리함 |
IV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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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만 | 300 | - 자동 유축기 - 유축 및 마사지기능 동시작동 가능 - 역류 방지 디자인으로 2차오염 방지 - 유축강도 4단계로 나뉘어 아이가 모유수유하는 과정을 모방함 |
자료원: 중국정보망, 각 기업 홈페이지, 징둥 등
□ 통관 시 유의사항
ㅇ CCC 인증 필요
- 중국 내에서 모유유축기를 유통판매하기 위해서는 강제성 제품 인증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필요함.
- CCC 인증은 중국 정부가 소비자의 신변과 동식물의 생명 안전, 환경보호, 국가의 안전 보호를 위해 법률과 법규를 기반으로 한 제품을 평가하는 제도임. 강제성 제품인증제도 범위 내의 제품은 반드시 중국의 표준(GB Standard)과 기술 법규에 부합해야 함.
- 인증대상제품이 인증을 취득하지 않았거나 제품 출시가 정지 및 취소된 상태에서 무단으로 출하, 판매, 수입 또는 경영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지방검역국에서 인증인가조례 제67조에 의거해 처벌하며 5만~20만 위안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음.
- 인증기간은 약 35주, 비용은 2만 위안 좌우임.
CCC 인증마크의 사용 신청
- 신청인은 신청서와 인증서 사본을 인증기관인 중국품질인증센터(中国质量认证中心)에 제출해 인증마크 신청 - 신청인이 타인에 위탁해 신청할 경우, 위탁인은 신청인의 위임장, 신청서와 인증서 사본을 지정된 기관에 제출해 인증마크 신청 - 신청인이 서면 혹은 전자통신방식으로 인증마크 신청할 경우 신청서와 인증서, 인증서 사본의 서면 혹은 전자우편의 방식으로 인증마크 신청 - 인증마크를 사용하는 신청인은 인증마크의 사용비용과 인증마크를 인쇄한 감독관리비용 납부 - 통일적으로 인쇄한 표준규격은 지정된 기관에서 발급 |
ㅇ CFDA인증 필요
- 모유유축기는 가정용 의료기기에 속하므로 CFDA 허가를 받은 후 시장판매 가능
- CFDA는 의료기기감독관리조례에 근거하며 인증기관인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总局)에서 획득할 수 있음.
- 인증기간은 약 35~40주, 비용은 약 2만5000위안
인증기관 | 중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 |
홈페이지 | ww.sda.gov.cn |
담당부서 | 의료기기감독관리등록처 |
연락처 | +86-10-68313344 |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중국 국제 영유아제품 박람회(CHINA KIDS EXPO: CKE) |
개최날짜 | 2017년 10월 18~20일 |
개최장소 | 상하이국제박람센터(SNIEC) |
전시품목 | 유모차, 영유아 게임용품, 자건거, 아동침대, 아동복, 신발, 액세서리, 아동 위생용품, 영유아 식품, 아동도서, 영유아 안전제품 등 |
전시규모 | 전 세계 20개 국가(유럽, 한국, 대만, 홍콩 등)에서 1900개 기업, 7만 명 전문바이어 참가 |
홈페이지 | http://en.china-kids-expo.com |
전시회명 | YingBaSha 유아박람회(婴芭莎儿童博览会) |
개최날짜 | 2018년 12월 16~17일 |
개최장소 | 베이징국가회의중심 |
전시품목 | 출산용품, 유아용품, 완구용품, 산모 및 유아 촬영 등 |
홈페이지 | http://bj.expo.yingbasha.com/?src=MuYingYongPinZhanHui&uid=baidumy |
□ 시사점
ㅇ 디자인, 가격보다는 성능과 위생 및 안전이 중요
- 모유유축기를 구매하는 원인은 대부분 편리함을 위해서임. 따라서 불필요한 조작 없이 버튼만 누르면 간편하게 작동시킬 수 있는 제품이 인기가 많으며, 수동식보다는 전동식 유축기가 인기
- 크기가 큰 유축기보다는 휴대가 편리한 작은 크기의 유축기가 인기
ㅇ 한국산 제품 인지도 제고 위한 마케팅 전략 필요
- 중국 주요 모유유축기 인기 브랜드 TOP 10 중 한국 브랜드 순위에 못 올랐음.
- 온라인 및 홈쇼핑, 전시회 등을 통해 한국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필요 있으며, 한류스타를 엄마 모델로 내세워 홍보 효과 높여야 함.
- 기존 제품과 차별성 등이 강조돼야 하며 산모와 아이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주는 제품인 만큼 안정성과 위생에 중요시해야 함.
ㅇ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1·2선 도시를 먼저 공략해 시장을 넓혀가야 할 것임.
- 1·2선 도시들은 수입전자상거래 시범도시이므로 제품 판매 시 시장경쟁력과 가격경쟁력에서 유리할 것임.
자료원: 국가통계국, 첸잔왕, soho, 징둥, 중국산업정보망, 51조사망,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