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kz 통신원은 카자흐스탄 복싱연맹과 스포츠 기관, 카자흐스탄 복싱선수의 팬클럽 사이트에서 WBC, WBA, IBF 그리고 IBO 미들급 통합 챔피언 겐나지 골로프킨에 대한 자료를 모아서 연구하였다.
유명한 복서는 1982년 카라간다에서 태어났다. 이 소년의 부모님들은 아이가 10살이 되었을 때 운동을 시켰다.
권투 선수의 인생 시작
자신의 경력을 쌓아가던 초반인 2000년도에 겐나지 골로프킨은 부다페스트 쥬니어 세계 챔피언쉽 미들급에서 우승하였다.
2001년 그는 동아시안 게임 결승전에서 15승 3패 전적의 데니엘 길을 이기면서 승리를 얻게 되었다. 다음 메달은 아스타나 세계 컵 팀 경기에서 카자흐스탄 국가 대표로 출전을 하면서 은메달을 획득하게 된다. 4번의 경기에 출전하면서 골로프킨은 모두 승리를 얻게 되었다.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 팀 경기에서 그는 19승 8패 전적의 좌비드 타키예바를 이겼고 카자흐스탄 카메룬 경기에서 빠른 시간 안에 승리를 얻었다. 준결승전인 카자흐스탄대 러시아 경기에서 골로프킨은 10승7패 전적의 안드레이 발라노프를 이겼으며 카자흐스탄 쿠바 경기인 결승전에서 6승 4패 전적을 지닌 다미안 오스틴을 상대로 승리하였다.
2002년 한국에서 개최된 아시안 게임에서 골로프킨은 금메달을 획득하였다. 그 당시 결승전에서 플레흐찬니트 수리를 녹 아웃 시키기도 하였다.
2003년에 방콕에서 열린 세계 챔피언 대회에서 금메달을 획득하였다. 처음에는 러시아 선수 마트베이 코로보프를 상대로 승리하였고 다음에는 매우 유명한 아일랜드 챔피언 엔디 리를 상대로 매우 큰 점수를 얻으며 이겼다. 그리고 이후 미래의 루마니아 챔피언 루치안 부테를, 준결승전에서는 쿠바의 요르다니스 제스파그논을, 결승전에서는 우크라이나의 알렉세이 마쉬킨을 녹 아웃 시키며 승리하였다.
2004년에는 아시아 챔피언쉽 결승전에서 금메달을 획득하였다. 준준결승전에서 대한민국 선수 조덕진을 이기고 준결승전에서는 키르기즈스탄의 선수 큼바트벡 르스쿨로프를 만나 승리하였으며 결승전에서는 2라운드에서 동향의 선수 크리스토퍼 카마트를 상대로 KO승을 거두었다.
2004년 올림픽에 참여
겐나지 골로프킨의 훌륭한 성과 중 하나가 2004년 올림픽에 참여한 것이었다. 거기에서 그는 75킬로그램급에서 2등을 차지하는 성과를 올렸다. 골로프킨에게 선발전에서 패한 아르타예프는 69킬로그램 급에서 금메달을 획득하였다.
프로경기에서의 데뷔
겐나지 골로프킨은 2006년에 독일 기업 Universum Box Promotion으로부터 제안을 수락하면서 프로경기에 데뷔하게 된다.
2007년에 골로프킨은 메흐디 보우들과의 시합에서 8라운드에서 판정승으로 승리하였다.
2008년에 더욱 멋진 승리를 거두었는데 겐나지 골로프킨과 이안 게르드네르 경기에서 1라운드만에 TKO 승을 거두었고 벨라루스의 선수 말릭 지아르와의 경기에서는 2라운드만에 TKO 승을 거두었다.
2009년에 골로프킨은 WBO 세계 챔피언 도전에서 12라운드의 경기를 진행하였고 존 코르발로를 녹 아웃시켰다. 그와 마찬가지로 이전에 패배한 적이 없었던 10승 0패의 전적으로 고공 행진 중이던 미하일 마카로프를 이겼다.
2009년까지 골로프킨의 전적은 18승 15KO승으로 성장하였고 이로 인해 WBA 세계 챔피언 대회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그 당시 챔피언은 골로프킨과 같은 프로모션에 소속해 있던 펠릭 쉬투름이었다.
형제 클리취코의 프로모션 기업과의 계약
2010년 골로프킨은 형제 클리취코의 프로모션 기업인 K2 Promotions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그리고 그 해 8월 골로프킨은 72킬로그램급의 WBA 세계챔피언 도전으로 21승 1무 1패의 전적을 가진 콜럼비아 선수 밀턴 뉴네즈와 만나게 된다.
세계 챔피언 타이틀을 위한 경기
2010년쯤 골로프킨은 닐슨 훌리오 탈리아를 3라운드에서 녹 아웃 시키면서 WBA 세계 챔피언 타이틀을 가지게 되었다.
이후 그의 출세길은 탄탄 대로를 걸었다. 카심 웜은 골로프킨과의 시합 이후 병원에 입원하였다. 이 외에도 루잔 시몬이 그에게 패하였다. 이후 겐나지 골로프킨은 매우 오랫동안 고대하여왔던 IBO 챔피언 타이틀을 얻게 된다.
타이틀 3차 방어전은 매우 의미 있는 시합이었다. 일본 선수 마카모토 후지가미는 3라운드에서 녹 아웃 되었다. 2012년 가을 겐나지 골로프킨의 팀은 미국을 정복하기 시작하였는데 북아메리카는 카자흐스탄에서 온 복싱선수의 영광을 위해 길을 열어주었다.
HBO 방송에서 경기 중계
뉴욕주 베로나라는 작은 도시에서 미국에서의 시합은 HBO 방송을 통해 중계되었다. 이러한 작은 기회가 복서의 프로의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골로프킨은 매우 공격적이었고 활발하였다. 5라운드 초 골로프킨은 다시 프록시를 녹 아웃 시켰고 심판은 경기를 중단하였다.
이후 데니엘 길은 시합을 거절하였고 겐나지 골로프킨은 이로 WBA의 챔피언이 되었다. 겐나지의 승리의 성은 더욱 견고해졌다.
2013년에 Madison Square Garden 경기장에서 골로프킨은 자발적으로 푸에르토리코 출신의 미국선수 가브리엘 로사도로부터 타이틀 방어전에 나섰다. 이것은 HBO를 통해 중계되는 골로프킨의 두번째 시합이었다. 로사도는 자주 많은 펀치를 날리며 반격을 시도하였지만 골로프킨의 펀치에 비할 수도 없는 공격이었다. 7라운드에서 골로프킨의 강력하고 일방적인 펀치 이후 로사도는 수건을 던졌다.
HBO 방송국은 가장 화려한 복서 순위인 Gatti List에 골로프킨의 이름을 올렸다.
그리고 그 해 그는 노우히로 이사다, 매튜 맥컬린, 그리고 케르티스 스티벤스를 이겼다. 그는 링 위에서 우월함을 확실히 보여주며 상대방에게 그 어떤 빈틈도 보여주지 않았다.
WBA슈퍼챔피언 골로프킨의 인정
2014년 카자흐스탄의 복싱선수는 데니엘 길, 마르코 안토니오 루비오 그리고 오수만 아담을 상대로 환상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노카운트의 연속적인 승리는 그의 화려함과 경기를 진행할 때 무자비한 방식으로 카자흐스탄의 선수를 불후의 존재로 만들었다.
2014년 6월 골로프킨은 WBA 슈퍼 챔피언으로 인정받았다.
WBC의 첫 번째 방어전은 2015년에 있었고 상대 선수는 마틴 뮤레이 였다. 골로프킨은 늘 하던 것처럼 상대편을 녹아웃 시켰지만 이번에는 시합 초반이 아닌 11라운드에 가서야 승리를 하게 된다. 2015년 5월 16일 챔피언의 녹 아웃 연승 이후 미국 선수 빌리 몬로 주니어와 시합을 하였고 빌리 선수는 6라운드에서 기권하였다.
유료 시스템에 의한 첫 번째 경기
2015년 10월 17일 골로프킨과 IBF 세계 챔피언 캐나다 선수 데이비드 르뮤 간의 방어전이 있었다. 골로프킨에게 이것은 유료 시스템에 의한 첫 번째 경기였다.
도미닉 웨이드와의 경기
2016년 자신의 첫 번째 경기로 겐나지는 어깨 부상을 입은 투아레노 존슨을 대신하여 도미닉 웨이드를 상대로 진행하였다. 하지만 어려운 상대를 만나거나 강력한 펀치를 만난 경험이 없는 도미닉은 대중언론이나 스포츠 복권 기업의 눈에는 확실한 약자로 보일 수 밖에 없었다. 골로프킨은 이미 1라운드가 끝날 때쯤 도미닉을 쓰러뜨렸고 2라운드를 마치기 전에 승리하였다.
켈 브룩과의 경기
2016년 9월 10일 골로프킨은 IBF 미들급 세계 챔피언 영국 선수 켈 브룩과 만났다. WBA 벨트만 제외하고 골로프킨이 가지고 있는 모든 종목의 세계 챔피언 벨트를 내걸었다. 골로프킨은 1라운드에서 브룩을 상대로 공격하였지만 브룩은 재 빨리 회복하였다. 이후 두 선수 모두 기회의 순간이 찾아왔다. 카자흐스탄 선수는 먼저 앞서 나가 공격을 하였고 골로프킨 쪽으로 가세는 계속적으로 기울고 있었다. 5라운드에서 골로프킨은 상대편 선수에 더욱 많은 공격을 가하며 압력을 더해 갔다. 이렇게 계속된 공격 이후 켈의 코너에서는 수건을 던졌다. 카자흐스탄 복싱선수 겐나지 골로프킨과 영국 선수 켈 브룩의 경기는 Sky Sports 방송에서 2016년 최고의 시합으로 선정하기도 하였다.
기네스 북
겐나지 골로프킨은 기네스 북의 확인증을 헐리우드에서 진행된 WBC의 연례대회에서 받았다. WBC 연례 대회에서 골로프킨은 두 가지 상을 더 받게 되었는데 WBC는 ≪올해의 사건≫에서 골로프킨과 켈 브룩의 시합을 선정하였고 마찬가지로 WBC는 골로프킨에게 가장 지배적인 복서와 같은 특별한 상을 수여하였다.
데니엘 제이콥스와의 경기
겐나지 골로프킨은 자신의 타이틀을 방어하는 미국인 선수 데니엘 제이콥스와의 경기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제이콥스와의 심판승은 114-113, 115-112, 115-112와 같이 골로프킨에게 득이 되었다.
겐나지 골로프킨의 출세 길에서 그를 이기기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선수들을 만났다. 하지만 통계치로 나온 숫자가 보여주기를 37번의 경기에서 37승을 거두었고 그 중 33승은 KO승이었다. 또한 그 중 23번은 매우 빠르게 승리를 얻어낸 경기였다.
겐나지 골로프킨은 우리 시대에 가장 존경 받고 위엄 있는 선수 중 한 명으로 지목되었다. 그리고 프로 링 위에서의 경기 전적에 의해 작성된 BoxNation.com의 현재 뛰고 있는 선수들 중 무패의 기록을 가진 Top-5에 선정되었다.
<today.kz>카자흐스탄 한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