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희 아들은 비염을 앓은 지 3년 정도 되었습니다.
요즘은 몸이 가렵다면서 온몸을 긁습니다. 진물이나 딱지가 앉는 정도는 아니지만 자주 긁는 편입니다.
이런 증상들이 모두 알레르기와 상관이 있는 것인가요? (만 6세 남아)
[A]
'알레르기'란 한마디로 어떤 자극에 대해서 보통 사람과는 다른 민감한 반응을 반복적으로 보이는 병리적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 어떤 자극이 가해지면 우리 몸은 이 자극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적절한 대응 행동과 대응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그런데 간혹 우리 몸에 도움을 주려고 시도한 이러한 대응 작용들이 거꾸로 우리 몸에 도리어 해로운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바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알레르기로 생길 수 있는 질병에는 기관지 천식, 두드러기,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 음식 알레르기 등이 있습니다.
말씀해 주신 기재 사항들로 미루어 보아 아마도 아이의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의 증상 강도 자체가 그렇게 심한 편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경우 아이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섭생 방법 등을 통한 꾸준한 가정내 관리와 적절한 의학적 중재 노력 등을 통해서 알레르기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워지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즉, 예후가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알레르기 증상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향이 높기는 하지만 적절한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아이의 컨디션이 저하될 때 긁는 양상이 심해지면서 일시에 나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절정을 이루며 아이의 학습을 방해할 수 있고, 감기가 오래사는 것처럼 보이거나 축농증이 함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CHECK >
기관지 천식 :
밤이나 새벽에 기침을 심하게 하고 호흡이 거칠어서 힘들어 하며,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들린다.
두드러기 :
곤충에 물리거나 상한 음식을 먹고 생기기도 한다.
피부에 다양한 크기로 붉게 툭툭 불어나며, 매우 가렵다.
알레르기성 비염 :
물같이 맑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가 있으며, 코감기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흡입해서 나타난다.
아토피성 피부염 :
피부가 거칠고 건조하며,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고, 발진이 반복되고 긁어서 진물이 나거나 딱지가 않는다.
음식 알레르기 :
특정한 식품(우유, 달걀, 고등어, 새우, 복숭아, 땅콩 등)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두드러기뿐 아니라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이 심해지기도 하고,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증세로 나타날 수도 있다.
한의학을 공부하고, 한의사가 되어, 보람된 인생을 살고 싶다면 정규대학교로 입학하십시오.
비정규 대학교 한의대로 입학하면 평생 고생합니다.
요즘은 하도 비정규대학이 정규 한의대인양, 홍보를 하고는 통에 한국에서 많은 젊은이들이 후회막급한 경솔한 판단에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엄격한 잣대로 정규 한의대인가 아닌가를 잰다고 불평을 하는 비정규 미국 한의대를 고려하여 다음 5 가지 기준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되면 비정규 한의대라고 부르지는 않겠습니다.
1. 연방정부 혹은 주정부 산하 교육국에서 인가된(Accredited)학교인가?
2. 정부에서 의료보험 지급을 허용하는 닥터면허 한의사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있는가?
3. 유네스코에 정규대학교로 등재되어 있는가?
4. 세계보건기구(WHO)에 의대 (한의대 포함)로 대학명단에 등재되어 있는가?
지금 당장 미국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 내의 무수한 한의대) 이름을 가지고 검색해 보십시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비정규 한의대입니다.
모두 이 기준에 검색이 되는 정규대학교 내의 한의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