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강 연습문제
1. 다음의 사실 진술에 대해 반증사례를 들어 비판하시오.
⑴ 많은 동물들이 생체 실험용으로 죽는다.
: 식용으로 죽을 수도 있고 사고사로 혹은 자연사로도 죽을 수 있다. 즉, 동물은 다른 이유로도 많이 죽는다.
⑵ 고려 시대에는 딸도 호주의 계승자가 될 수 있었다.
: 만약 자식이 딸 밖에 없다면 딸이 될 수는 있었다. 그러나 적은 수였다.
⑶ 간접흡연이 더 해롭다.
: 직접흡연은 간접흡연보다 오랜기간동안 해로운 것에 노출되는 행위이기 때문에 직접흡연이 더 해롭다.
⑷ 갯벌은 다양한 동식물의 보고이다.
: 늪지며 들판도 다양한 동식물의 보고이며, 갯벌이 다양한 동식물의 보고라는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다.
⑸ 배꼽티는 건강을 해친다.
: 배꼽티가 건강을 해친다는 근거를 명시하지 않았고 그 위에 또다른 옷을 입거나 긴 하의를 입을 수도 있다.
2. 다음의 명제를 사례를 들어 구체화 해 보시오.
⑴ 인터넷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단절시킨다.
: 부모님과의 얘기시간에 인터넷만 하고 있는 사람은 부모님 즉, 인간과 자신의 관계를 단절시킨 것이다.
⑵ 개별 국가에 대한 국제적 규제가 필요하다.
: 각각의 국가에 국제적 규제가 있어야 모두 모여서도 행복하다. 특히 핵무기라는 이슈를 가지고 있는 몇몇 나라에 규제가 있어야 지구에서 공존할 수 있다.
⑶ 민주주의보다는 독재가 훨씬 더 진보적이다.
: 독재를 하고 있는 북한의 경우 생활수준 등이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한국에 비해 미미하다.
⑷ 민주주의는 투쟁을 통해 실현된다.
: 광주민주항쟁등의 사례로 알 수 있다.
⑸ 군대를 가는 한국의 젊은이들은 대다수가 박탈감을 느낀다.
: 실례로, mc몽이라는 가수는 군대에 가면 자신의 사회적 지위가 무너질 것을 고려해 군대에 면제를 받으려 치아를 뽑았다.
3. 다음의 진술에서 일반적인 주장을 끌어내 보시오.
⑴ 모든 법은 그 적용에 있어 위반의 가능성을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다. 그리고 법은 개인
이 중시하는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어떤 목적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있다. 더욱이 특정
계층에만 유리한 법을 제정하고 이에 대한 준수를 강요하는 경우도 생겨날 수 있다.
: 법은 어느 한 쪽에만 유리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법은 현실성과 평등성이 있게 만들어져야 한다.
⑵ 18세기 무렵만 해도 인권을 가진 인간은 어느 정도 재산을 가진 백인 성인 남자들에 불
과했다. 여성들에게 투표권이 부여된 것도 20세기에 들어와서 이다.
: 여성들의 20세기까지의 투쟁으로 투표권이 부여된 것이다.
⑶ 필리핀의 하우누족은 450여종의 동물과 150여 식물을 구별한다. 북극의 이누이트족은
얼음과 눈의 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이름을 붙였다. 식물 2만 2천종, 포유류 200여종, 조
류 780종, 파충 양서류 252종이 살고 있는 파푸아뉴기니의 4백만 주민은 860종의 언어
를 사용하고 있다.
: 동식물이 많은 환경일 수록 언어가 다양해진다.
⑷ 인터넷 신문의 아마추어 기자가 권위 있는 신문사들에 앞서 특종을 내놓기도 한다. 인터
넷상에서 아마추어 영화평론가들의 활약이 점점 두드러지고 있다. 대학교수의 외국 논문
표절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학생들에 의해 지적되기도 한다.
: 권위가 있다고 해서 올바른 것이나 정확한 것이 아니다.
⑸ 오늘날 전세계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하루에 3500칼로리를 공급할 수 있을 만큼
곡물을 생산한다. 그런데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미국도 8.5%의 어린이가 실제로 굶주리
고 있으며, 20.1%는 굶주림의 위협에 처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굶주린 나라들조차
도 당장 국민들에게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양의 식량을 보유하고 있다. 굶주림이 만연한
인도는 전세계 3대 농업수출국 중 하나다. 2억 1300만명이 영양실조 상태인 사하라 이남
국가들도 식량을 계속 수출하고 있다.
: 식량의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연습문제
1. 우리 사회에서 딸보다 아들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농사가 주된 산업이었을 때, 노동력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2. 세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 보시오.
: 어른들도 따라갈 수 있게 사용법을 쉽게 만들어야 하며 여러차례 교육도 해야한다. 또 자연스레 웃사람과의 얘기를 할 수 있는 풍습이 만들어져야 한다.
3. 어른에 대한 존경심이 사라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어른들이 자신의 지위나 나이만 내세워서 그릇된 일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보였기 때문이기도 하며 어린 학생들도 핵가족이 진행됨에 따라 어른을 자주 만나지 못했고 존경을 해야하는 구체적인 이유나 계기를 만들어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4. 어떻게 하면 정치인의 부정부패를 줄일 수 있을까?
: 네티즌이나 익명성을 가진 집단에게 감사를 맡겨야 하며 재산의 투명성, 수행비서의 제한성, 공약을 실천하지 않았을 시 처벌 등의 강력한 제재 수단을 가져야한다.
5. 우리의 토론 문화가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토론을 활성화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 주입식 교육과 권위적인 사상이 팽배해있기 때문이며 토론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사고하는 법을 어린 시절부터 가르쳐야한다.
6. 현실적으로는 부정되는 폭력 현상이 영화 등 허구의 세계에서 자주 미화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 폭력현상은 자극적인 현상이며, 사람들의 주의를 끌기에는 자극적인 현상을 넣는 편이 상대적으로 시간과 회전률이 짧고 빠른 영화 등의 허구 세계에서 주의를 끌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언어 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 사이버 언어폭력의 원인은 무엇인가?
: 아무리 모르는 사람에게라도 얼굴을 맞대서는 무지막지한 언어폭력을 하지 않듯이 익명성 때문이며 자극적인 것을 많이 보고 자라기 때문에 언어폭력을 하는 것이 '세 보인다'는 의식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8. 청소년 폭력의 원인을 산업 사회의 특성과 연관하여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아보시오.
: 산업사회는 그 전 보다는 기계등이 대신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자본도 더욱 많이 가질 수록 많이 누릴 수 있는 사회가 되었다. 그러므로 부모의 맞벌이가 많아지게 되고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를 해결하려면 인간을 돈을 버는 수단으로 보는 의식을 타파하고 청소년에게 많은 관심을 주어야 한다.
9.산업화에 의해 인류는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지만 동시에 인간 소외와 환경파괴로 인한 고통을 당하고 있다. 물질 문명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시오.
: 발전을 해야만이 행복해진다는 사상, 돈이 전부라는 사상등을 없애는 분위기의 사회가 되어가야 한다.
10. 현대문명은 교통, 통신의 발전에 기초하고 있다. 현대 문명은 공간을 이동하는 시간의 단축, 빠른 속도를 추구한다. 현대사회에서 속도의 추구가 미덕이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속도가 빨라지면 발전을 빨리할 수 있기 때문이며 남이 모르는 정보를 더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연습문제
1. 다음 주장에 대해 반론을 제기해 보시오.
⑴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 강조되고 있는 충효 사상은 가부장적 사회에서 형성된 윤리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중시하는 민주사회에서는 시대착오적이다. 충효사상을 강조할 경우 비민주적이고 권위적인 사회 풍토가 조성될 수밖에 없다. 우리현대사에서 권위적이고 비민주적이었던 독재 정권들이 하나같이 충효 사상을 강조했다는 것은 충효 사상의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는 충효 사상이 순응적인 가치관을 주입함으로써 맹목적이고 수동적인 인간형을 조장하기 때문이다. 또한 충효 사상은 가족 윤리를 극단적으로 강조하여 사회의 공공 이익과 가족의 이익이 배치될 경우 가족의 이익을 우위에 두는 반사회적인 태도를 갖게 만든다.
: 충효사상을 얘기한다기보다 독재정권 하의 권위주의를 얘기하는 것 같다. 사실 충효사상은 사람 대 사람으로써 자신을 낳아준 사람을 위하는 것이기 때문에 충효사상을 가진다고 해서 권위주의에 물들 지는 않는다.
⑵ 동양의 정신과 서양의 과학 기술은 조화되어야 한다. 동양은 정신(도덕)이 우월하고 서양은 과학기술이 우월하다. 서양의 과학 기술은 보편화되었다. 물질적 풍요와 편리는 여기에 기반을 두고있다. 그러나 서양 문화는 도덕적으로 많은 문제를 갖고 있다. 가령 이기주의, 물질주의 등이 그것이다. 반면 동양은 정신적 깊이에서 서양을 능가한다. 도덕은 시대가 흘러도 변하지 않는 정신적 규범이고 기술은 인간의 물질적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이용 대상이다. 그러므로 동양의 도덕을 바탕으로 서양의 과학 기술을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동양이 정신적으로 우월하다는 근거가 어디에 있으며 서양의 문화가 도덕적으로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도 확인되지 않았다. 동양이 정말 정신적으로 우월하다면 범죄는 왜 일어나나?
⑶ 정보혁명은 현대 사회의 참여 민주주의를 더욱 확산시켜 왔다. 또 생산력의 획기적 증대를 가져올 것이고 생산수단의 소유에 따른 불평등도 사라질 것이다. 또한 여가의 증가에 따른 문화의 다양성을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정보혁명이야말로 우리의 삶의 질을 지속적이고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 정보도 소유의 한 종류이다. 재산이 있는 사람은 남보다 더 빨리 정보를 '소유'해 잘 사용할 수 있다.
2. 다음 주장을 지지하거나 반박해 보시오.
⑴ 여성에 대한 남성의 성희롱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그런데 남성들만 비난을 받는데 성희롱을 당한 여성들에게도 책임이 있다. 남성의 성적 욕구에 대한 여성들의 무지에 의해 성희롱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고, 여성들이 자초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여성들의 암묵적인 동의하에서 일어나기도 한다.
: 남성의 성적욕구에 무지해서 성희롱이 일어난다면 , 남성의 성적욕구를 알고 맞춰줄 필요는 어디에 있을까? 사회는 단적으로 말하자면 여성과 남성으로 구성되어 있는 사회이다. 당신의 주장처럼 여성이 자초했다고 말한다면 남성도 자제력을 가지지 않았다는 점을 꼬집어 말할 수 있다. 아기가 코를 파먹는다고 우리도 같이 파먹지 않듯이 말이다.
⑵ 체벌은 정상적인 학습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오랫동안 애용되어 왔다.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떠들거나 과제를 소홀히 했을 경우 체벌은 필요하다. 그것은 교육의 성과를 단기간에 이루기 위해 필요한 효과적인 수단이며, 감정적인 체벌이 아니라면 사랑의 매로 간주되어야한다.
: 당신의 주장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단기간'에다. 사람의 인격을 완성하려는 중요한 시기에 단기간 적인 수단으로 교훈을 알린다면 그 사람은 단기간적인 것에 사로잡혀 제대로 생각을 하고 자랄 가능성이 점점 부족해진다. 게다가 감정적인 체벌이 아니라는 것도 알 수 없다. 인간이 체벌을 하면 힘의 강도라던지 매의 크기라던지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⑶ 시장은 사회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다. 또 시장은 선택의 자유를 보장함으로써 개인을 자유롭게 하며, 폭넓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수의 횡포를 억제하여 소수의 이익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한다. 또한 시장은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합의를 이끌어내고, 그럼으로써 민주주의를 발전시킨다. 이처럼 시장은 개인들의 사익 추구를 공익 증진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은 시장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뒷받침하는 데 국한되어야 한다.
: 시장만을 수호한다고 여겼을때 시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인 점, 치안등의 역할이 아무래도 부족하므로 정부의 역할은 더 늘어나야 하며 늘어남으로 인해서 경제적인 약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다음의 주장에서 숨은 전제나 가정을 찾아서 비판해 보시오.
⑴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는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흡연은 흡연자뿐 아니라 간접 흡연자의 건강을 망치므로 사회적으로 금지시켜야 한다.
: 흡연자는 흡연을 하는 것이 행복으로 여긴다. 이 주장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는 허용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금지시켜서는 안된다.
⑵ 죽음은 인간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이 숙명 때문에 인간은 끊임없이 불안과 공포에 떨어야
했다. 유전공학의 등장으로 인간은 생명을 연장시키고 그 동안 숙명으로 받아들였던 것들을 스스
로 조작하며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공포와 불안으로부터 해방될 것이다.
: 죽음만이 인간의 공포와 불안의 원인은 아니다.
⑶ 국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이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대학
경쟁력은 세계 42위에 불과하다고 한다.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이후 학습 능력이 다른 학생들을
한 교실에 모아 놓음으로써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고, 학력도 하향 평준화되었다. 사정
이 이러한데 대학마저 평준화해서는 안 된다.
: 세계 42위면 대단한 것이며 대학이 경쟁력을 갖기 전에 고교 학습 정책을 새롭게 바꿔야한다. 각자 잘하는 점이 따로 있는데 천편일률적인 공부만 시켜서는 잘하는 아이만이 남아 대학에 들어갈 것이며 그러면 또 똑같은 상황이 일어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