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난독증 아동을 대상으로 음운인식훈련 여부 및 방법에 따라 아동의 단어쓰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는 읽기장애 연구를 많이 하고 계시는 지도교수님의 감독하에,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질 것입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음운인식훈련을 통해 난독증 아동의 단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며, 음운인식훈련 방법을 달리하여 난독증 아동에게 보다 적합한 음운인식훈련 방법을 마련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연구의 대상자는 초등학교 1~2학년에 재학 중인 난독증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총 30명의 대상자를 모집하고자 합니다. 이들에게 음운인식 훈련을 통한 단어쓰기 중재(촉진) 프로그램을 실시하되, (1) 10명은 치료사가 지능형 로봇의 보조를 받아 진행하고, (2) 10명은 치료사가 전통적인 방법으로 진행하고, (3) 나머지 10명은 초기 진단평가 받고 약 2개월 후에 치료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연구참여자는 개별적으로 독립된 공간에서 검사 및 중재(촉진)을 받게 됩니다. 검사는 사전 평가, 중간 평가, 사후 평가를 받게 됩니다. 각 연구참여자는 중재(촉진)을 통해서 끝음절 변별하기, 음절 및 음소 합성하기, 새로운 단어 합성하기, 창안적 글자쓰기로 구성된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의 과정을 따라가게 됩니다. 과정에 소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총 기간은 연구 시작으로부터 약 2~3개월 정도이나, 검사 및 중재 스케쥴에 따른 연구참여자의 사정을 고려하여 시간 및 기간의 안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