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연료 탱크 용량보다 더 많이 들어간 경우?
기름을 가득 채워달라는 고객 가운데 주유량을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바라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공식 연료탱크 용량보다 많이 들어간 경우 주유소가 그 차이만큼 덜 넣고 주유량을 부풀렸다고 의심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가 5~10L 내외라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실제로 자동차 연료탱크는 자동차 회사가 내놓은 공식 연료탱크 용량보다 기름이 더많이 들어갈 수
있도록 제작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식 연료탱크 용량보다 더많은 양을 주입하게 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실제용량:
공식 연료탱크 용량이 65L 라면 실제 용량은 75L 가량 됩니다.
자동차 업체가 공식 연료탱크 용량에서 10% 이상의 여유 공간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여름철이나 오랜 시간 주행했을 때 뜨거운 열을 받은 연료는 부피가 커지게 되는데
이에 대비한 여유 공간을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이 여유 공간까지 더한 용량을 "팽창 여유 용량" 이라고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기름이 조금 더 들어갔기 때문에 운행가능 키로수가 늘어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기름은 더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평소보다 운행키로수보다 더 작게 키로수를 뛰셨다면
음~ 정량을 의심할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니 귀찮으시 더라도 주유일지는 꼭 작성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TIP:
LPG가스 차량인 경우에는 이 여유 공간이 15%가량 더 여유를 둡니다.
이유는 뜨거운 열에 부피 팽창이 더 쉽게 일어나서 입니다.
TIP으로 말씀 드리자면 예전 가스충전소가 많지 않을시기 장거리 운전하실때 충전소 가셔서
연료가득 충전후 중간 밸브를 잠그고 다시 충전하게 되면 가득 충전할수도 있습니다.
아시는 충전소 가셔서 해야 합니다 잘 안해 주거든여~
대신 차량이 계속 운행한다는 전제하에 하셔야 합니다.
여름철에는 위험할수도 있어여,.., ^^(일정 압력이상을 견딜수 있게 탱크가 제작 되어서 폭발염려는 없어여~)
예 : (2007~2008년 기준자료라서 현재는 조금 틀릴수도 있습니다.)
그랜져 TG 용량 - 75L / 실제 용량 - 85L
에쿠스 용량 - 80L / 실제 용량 - 92L
뉴아반테XD용량 -55L / 실제 용량 - 63L
오피러스 용량 - 70L / 실제 용량 - 78L
쏘렌토 용량 - 72L / 실제 용량 - 83L
제가 아는 지식은 여기까지입니다.. ^^
모두들 안전 운행하시구여~
첫댓글 국내산차량의 경우는 님이 말씀하신 말이 맞습니다. 그러나 수입차량의 경우는 해당돼지 않습니다. 제가 직접 정유사 담당자와 얘기를 했구요... 예전에 그런 경험이 있어서요... 그 주유소는 절대로 가지 않습니다.
아닙니다. 수입차도 마찬가지로 공식 탱크 용량에서 10%정도 여유 공간을 둡니다. 안전상 문제가 되기 때문에 여유 공간을 수입차라고 안만들수는 없습니다.참고로 제가 정유사 관련 부서에서 일하며 방금 ○○정유사 본사 기술지원센타에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
그런건가요 ㅋㅋㅋ 아무튼 감사합니다.........
몰라서 여쭙는건데요.. 그럼 가득채우면 위험한건가요? 항상 별생각없이 가득 채워 다녀서요;;
주유소에서 주유할때 보통 넘치도록 주유를 하지 않기 때문에 별 문제 없습니다.
다만 일부러 가득 채우실 경우에는 장시간 주차, 고열에 노출만 안하시면 별문제 없습니다.
정답이네여......휘발류는 여름에는 늘어나는거 아시죠? 그래서 새벽에주유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도 주유관련업에 있는데여....기름차 탱크로리 휘발류차 받을때...출하온도라는것이 있습니다..여름 같을 때는 온도에
상당히 민감해집니다..기름차 출고 후 출하온도보다 날씨가 춥거나 더우면 2시간만 지나도 기름의 양이 달라집니다.
^^ 소뚜껑님 말씀처럼 여름에 주유하실때는 지열이 그나마 식은 새벽녘에 주유하시는게 조금은 아주 조금은 이익이 되실거라 사료됩니다. 탱크로리는 보통 수송량이 많다보니 각 출하소 온도 & NET ,GROSS 출하량에 따라서 편차가 심한 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