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예술문화를 만들어가는 아트리샤 대표 박준호

문화예술의 발전은 곧 그 나라 수준의 척도라고 여길 만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문화예술 향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세계적인 예술가 한 사람을 배출함으로서 그 나라의 잠재적 가치가 상승하는 것만 봐도 문화예술의 힘을 짐작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도 문화예술은 특정인들에게 국한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의 변화를 꿈꾸며, 일반시민들이 어떤 공간에서든지 문화예술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나가는 사람이 있다. 바로 아트리샤의 박준호 대표다.
‘예술(art)로 축복받은 집(elysia)’아트리샤(Artelysia)는 대중이 쉽게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이라면 어디든 변형된 형태로 예술을 스며들게 만든다. 기
업의 로비를 비롯해서 주차장 건물이나 카페, 백화점, 병원, 은행 등 누구나 일상에서 찾게 되는 일상의 공간에 예술로 표현되는 음악, 미술, 사진, 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을 소개함으로서 일반 사람들이 예술에 쉽게 다가서고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든다.
박대표는 수준 높은 예술작품 전시를 비롯해 신선한 예술공연행사 등을 지속적으로 기획하여 예술을 통한 사회 환원을 실천하고 있는데, 그는 실제로 공장, 주차장 등에서 실험적인 형태의 전시/공연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낸 바 있는 신개념 예술기획자다.
현재 안양 범계주차장건물에 있는 갤러리카페 아트리샤를 거점으로, 군포공단에 있는 sk 벤티움에서도 상시 전시와 공연행사를 펼치고 있다. 당시 도시 중심지에서 주로 행하는 기획전시 및 공연행사를 공단에서 마련한다는 것은 무모한 모험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지금은 공단 내의 직원들과 인근 시민들이 문화공간으로 인식하고 자주 찾게 되면서 공단이라는 이미지보다는 예술과 일상의 만남을 상징하는 새로운 명소가 되고 있다.
사실, 앞으로도 아트리샤가 활성화되기까지는 난관이 많다. 상혼이 아닌 인품이 깃든 작품을 우선하다보니 많은 시간을 직접 예술인과 소통하고, 예술인들을 지원하고 소개하기 위한 장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개인이 부담해나가다 보니 경제적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박대표는 “오늘날 공공성을 띈 어떤 형태의 문화예술사업이라도 스폰서의 재정적 후원이 없으면 오래 지속되기 힘들고, 단발적으로 시행되고 사라지게 될 수밖에 없다”며 마인드가 열려있는 기업체의 후원을 갈망하고 있었다.
아트리샤는 단순히 작품전시 및 공연행사를 대중의 일상에 지속적으로 펼쳐내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예술공간을 만드는 궁극적인 목표가 예술의 가치에 눈뜬 대중의 힘을 통해 예술인의 안정적인 창작활동이 가능하리라는 생각이다 보니 대중과 예술인의 중재활동도 마다하지 않는다.
박대표는 대중이 예술을 감상하거나 소장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는 많은 의식 있는 예술인들에게 항상 고마움을 잊지 않는다. 그런 좋은 마인드를 가진 예술인들을 지원할 수 있는 장을 무수히 만들어 내는 것, 그것이 바로 박대표를 믿고 배려해주는 예술인들에 대한 보답이 될 것이다.
박대표는 기업이 예술인의 창작활동을 후원함으로서 기업의 이미지가 개선되고, 수준 높은 문화예술 휴게공간이 확산됨에 따라 예술과 일상의 만남이라는 또다른 한국형 대중문화가 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가 추구하는 새로운 형태의 문화예술 휴식공간 아트리샤가 더 많이 확산되기를 기원해 본다.
경기헤럴드 [2008-07-17 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