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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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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 |
음악지능 |
대인지능 |
신체지능 |
언어지능 |
개인지능 |
자연지능 |
공간지능 |
논리지능 |
일 반 |
대인지능 |
음악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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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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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지능 |
3)정신지체학생과 일반학생의 다중지능 프로파일(표)
Ⅳ 결론 및 논의
1. 성별에 따른 정신지체학생의 다중지능
(1)성별에 따른 정신지체학생의 다중지능은 차이가 없다
(2)영역별능력 순위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정신지체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신체지능과 논리수학지능이 다소 높았고
-언어지능과 자연지능, 대인지능은 여학생의 순위가 다소 높았다.
(3)선행연구 : 정신지체학생 역시 일반아동과 같은 결과 도출
*류숙희,1998: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신체적 움직임을 좋아하고, 바깥놀이를 많이 하는 일반적인 경향
:여자가 언어적 능력에, 남자가 수학적능력에서 높은 능력을 보인다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바깥놀이를 많이 하는 일반적인 경향과 여자가 언어적 능력에, 남자가 수학적 능력에 높은 능력을 보인다
2. 학교급별 정신지체학생의 다중지능
(1)중학생에 비해 고등학생이 음악지능, 공간지능, 대인지능, 언어지능, 개인내지능, 연지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능력이 발달함을 보여줌
(2)지능은 각 개인마다 서러 다른 편차를 나타내며 계속적으로 발달하고 있다는 가드너의 관점과 일치
(3)신체운동지능과 논리수학지능은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의 차이가 없음
-정신지체학생이 다른 영역에 비해 신체운동지능은 높으나 연령에 따라 크게 변하지 않음
(4)논리수학지능은 연령에 따른 변화가 적어 계속적으로 낮은 지능을 보임
-중학생: 음악지능과 신체운동지능이 가장 높음
-고등학생: 음악지능과 대인지능이 신체지능을 제외한 모든 지은에서 유사한 프로파일을 나타냄
(5)선행연구
*가드너(1993,1999)의 주장과 일치
-지능은 각 개인마다 사로 다른 편차를 나타내며 계속적으로 발달.
-지능의 발달 궤도에 따라 발달해 나감
: 유아기에는 각 지능이 고르게 발달하다가 학령기에 들어가면 특정 지능이 발달
: 연령에 따라 각 지능은 발달하나 프로파일 상에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 음.
3. 정신지체고등학생과 일반고등학생의 다중지능영역별 차이
(1)정신지체학생이 일반고등학생에 비해 신체운동지능과 자연지능을 제외한 모든 지능이 낮게 나타남
-대인지능, 개인내지능, 논리수학지능, 언어지능, 공간지능
(2)다중지능영역별 비교한 결과 신체운동지능과 논리수학의 순위 차이가 가장 큼 -지능지소와의 상관에 따른 것으로 보임
(3)정신지체학생의 교육은 지능지수와 상관이 없는 신체운동지능과 자연지능을 적극 활용하면 좋은 성과 기대
(4)선행연구
*김현진,1999 :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개인내지능이 IQ와 유의미한 상관
개인내지능이 수리영역과의 상관으로 인한 차이가 보인다.
신체운동지능과 자연지능은 일반학생과 차이기거의 없다
*황영은,1998: 신체운동이 IQ와 상관이 없다
*Sheaer,1996 : 개인내지능과 IQ와 높은 상관
*류숙희,1996 ; 대인지능과 IQ와 유의미한 상관
*이승희,1995/김현진,19990: 자연지능이 IQ와 상관이 없다
*정현기와 신현기,2006: 자연지능이 IQ와 상관이 있다 (다른 결과)
3. 결과 종합
(1)다중지능평가를 통해 살펴본 정신지체학생은 영령에 따른 지능의 발달양상을 볼 수 있었다.
(2)일반학생과 비교했을 때 다중지능 점수는 대체로 낮았지만 프로파일 양상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3)정신지체학생의 일반적 능력에 결함을 지닌다는 주장이 제고 되어야 한다.
(4)정신지체학생 다중지능영역별 을 바라보는 인식 변화 계기가 되었다.
(5)발달단계에 따른 정신지체학생의 교육방법의 필요성이 요구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