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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28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上行之诗)。지혜시
새찬송가: 나의 갈 길 다가도록/ 주 예수보 보다더 귀한 것은 없네/ 구 337장- 인애하신 구세주여.
敬畏耶和华者有福
*【诗 128:1】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길(들)을 걷는 자(들)마다 복(福)이 있도다(참고. 여호수아 1장/ 마 28장).
凡敬畏耶和华、遵行他道的人,便为有福。
fán jìng wèi yēhéhuá, zūnxíng tā dào de rén, biàn wéi yŏu fú
* Blessed are all who fear the LORD, who walk in his ways.
- 여호와를 敬畏 [ jìng wèi ] 경외(하다) 하며: '여호와를 경외' 하는 것을 '기도'로 대체할 수 있다.
세상보다 주님을 더 두려워하고, 세상보다 주님을 더 즐거워하는가?
▣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 - 잠언 2장
1절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씀)(words)을 받으며 ,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 나의 말을 받으며(accept. NIV): '여호와 경외' 신앙에 이르는 8가지 핵심. 1째. 수용. 경청으로 수용한다. 어린 양처럼, 온유함과 겸손함으로! (요1:12).
- '나의 계명'(미쯔바/ commands. NIV)을 : 가르침, 교훈, 율법으로 해석된다. 지혜는 그 출발점이 인간이 아닌 계명을 통한 계시라는 것을 보여준다.
왜,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계명이라고 하지 않고, '나의' 말, '나의' 계명이라고 하는가? 이미 부모(스승)은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계명을 자기 것으로 내면화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아브라함은 1년 후 낳은 아들 이삭에게 생후 8일만에 할례를 행하였다! 평생을 적게는 약 1년을 마음 속에 간직한 것이다.
- 네게 간직하며 (store up .NIV): 2째.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는 주님의 말씀을 마음으로 받아 간직하였다. 그 결과 누가가 누가복음을 기록하는데 큰 힘을 주었다 할 수 있다.
2절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 지혜에 귀울이며(turning your ear to wisdom. NIV): 3째. 누가 말했는가 보다 그 내용이 무엇인가가 중요함을 보여준다.
솔로몬보다 더 위대하신 주 예수께서는 '귀있는 자는 들으라'고 모든 교회, 모든 성도들에게 말씀하셨다(계2,3장).
-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applying your heart to understanding. NIV): 4째.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이 곧 지혜와 명철이다.
3절 지식(insight. NIV) 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cry aloud for)
- 지식을 불러 구하며( call out for insight. NIV) : 5째, 통찰력 있는 설교(insight preaching).
-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cry aloud for): 6째.
4절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look for),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search for)
-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look for) : 7째.
- 감추인 보배(hidden treasure. NIV)를 찾는 것 같이 찾으면(search for) : 8번째.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무엇을 찾아야 하는가? 지혜 그리고 지혜의 하나님(참고. 눅11장).
* 우리가 지혜(명철, 지식)를 어떤 자세와 태도로 추구해야 하는가?
- 유비의 삼고초려와 같이, 소설 '보물섬'의 후크 선장과 같이. 감추인 보물을 찾는 농부와 같이(마13장)!
♧ 지혜가 주는 5가지 복(5-22절)
2:5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understand. NIV), 하나님을 알게되리니(find the knowledge of God),
- 여호와 경외: <사례> 출애굽기의 두여인과 요셉의 경외
-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하나님의 지식을 발견하리니'로 직역된다.
지혜를 찾는 목표는 여호와를 경외하고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 시몬 베드로가 하나님을 알게 되고 신앙고백을 하게되었다!
첫째, 하나님을 알게 된다. 성경에서 아는 것, 하나님을 아는 것은 생각과 지성의 과정이 아니다. 인격이신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친밀하고 인겪적인 교제를 의미한다.
- 遵行 [ zūnxíng ] 좇아서 행하다. 그대로 실행하다(따르다). → [持循 ]
- 그의 길 他道들을 걷는 자마다: 정도(正道)를 따라 걷는 자를 하나님이 보호해주신다. 정도에서 벗어나 높은데서 뛰어 내릴 때에도 천사들로보호하시다고 약속하셨다.
<순종하는 삶 ! > 은 하나님의 통치에 순종/ 복종하는 것이다.
길- 주님 가신 길... 주님이 일러 주신 길.... 요14:6. 하나님의 통치에 순종하는 자들
*- 복이 있도다: 시편 127편이 '복'으로 끝난다. 128편이 무엇으로 시작된다!
'평강이 있을지로다'(6절)- 이 또한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이도다.
【诗 128:2】 你要吃劳碌得来的,你要享福,事情顺利。
네가 네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福)되고 형통하리로다
You will eat the fruit of your labor; blessings and prosperity will be yours.
- 劳碌:
- 네가 '수고한대로' 먹을 것이라: 할 일이 있는 것도 은혜다! 일할 수 있는 능력과 힘도 은혜다! 일하는대로 성공! '수고한 댓가 혹은 결실'(현대인의 성경). 헛 수고가 안되는 것, 이것도 복이다!
'하나님 없이 스스로 수고하는 자의 헛수고'(시편127편)와 대조된다.
남의 수고를 의지하여 살아가는 일은 없다!
하나님의 복이 없는 곳에서는 복도 없다. 그리고, 쉼도 없다. 하나님의 복이 있는 곳에 참된 만족이 있다.
- 네가 복되고 happiness.
- 형통하리로다 prosperity will be yours: 번영하리로다.
【诗 128:3】 你妻子在你的内室,好像多结果子的葡萄树; 你儿女围绕你的桌子,好像橄榄栽子。
네 집 안방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식탁에 둘러 앉은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 nĭ qīzi zài nĭ de nèishì hăoxiàng duō jiēguŏ zi de pútáoshù
Your wife will be like a fruitful vine within your house; your sons will be like olive shoots around your table.
*- 结果子的 葡萄树 jiē guŏ zi de pútáoshù 결실한 포도나무: '많은 자녀를 둔 아내'. 풍성한 위로와 즐거움을 얻게 된다.
포도는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결실한 포도나무다! - 가지 유순하고, 약하고, 망가지기 쉽다. 유순하고 순종하는 가지. 잘 지지해주고 돌봐주어야 한다. - 선악과 나무라고 한 것이 포도나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 집담장 - 남편의 발아래 있어서 짓밟혀서도 안되고, 지붕위에 있어서 남편을 좌지우지해서도 안된다.
* 포도열매 - 지혜, 의, 선한 관리.
불임의 여인은 저주 받은 자로 여기는 시대에 다산은 축복이었다! 영적인 자녀들!!!
인생들이 결혼은 자기 마음대로 하지만, 생명 - 곧 자식의 출생과 성장은 하나님이 베푸시는 복이다.
- 好像 [ hǎoxiàng ] 마치 …과 같다(비슷하다)= [正像, 正好像] 2.예컨대. 예를 들면
*-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橄榄栽子 같으리로다: 어린 감람나무는 vigorous and healthy 힘있고, 건강하다L.B.
올리브 나무, 감람나무 같은 자녀들을 보면 큰 기쁨이된다!
부모는 줄기, 자녀는 가지다. 가시에 꽃이 피고, 7년이 되면, 열매가 맺는다. 장성하려면 15년 이상 걸린다. 다 자란 가지는1년에 0.5톤 맺는다. 감람나무는 더디 자라면서, 수명이 천년 이상 이 된다. 나무를 자르면, 그 몸통 주변에 새싹들이 자라난다.
기분 좋은 대화, 곧게 뻗은 프르고 어림 감람나무 같아서 부모의 선한교육으로 인한 수액을 잘 흡수해서 때가 되면 훌륭한 일을 하게 되는 것을 바라보면 기쁘다.
자녀는 기업과 상급이다(시편 127편).
접붙임 - 돌감람나무를 참감람나무에 접붙임이 되어서 그 뿌리의 진악을 함께 받은 어린 감람나무 같다.
큰 감람나무를 자른 곳에서 여러 곳에 싹이 튼다. 원목 주변에 동그랗게 나는데 이 모양이 상에 둘러 앉은 자식들과 같다.
감람나무의 용도 - 나무는 재목, 장식용, 가정동 도구들... 나무껍질은 상처에 바른는 약! 위 창자에 지혈, 진통작용을 한다. 해열제로 사용된다.
【诗 128:4】 看哪,敬畏耶和华的人,必要这样蒙福!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이같이 복을 얻으리로다.
Thus is the man blessed who fears the LORD.
- 蒙福 :
-이같이: 앞에서 제시된 축복 - 음심이나 의복 등 경제적 필요가 풍성하게 충족되며, 사회적으로 존중받고, 생명이 세대에서 세대로 지속된다. 이런 외적인 축복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주신다.
*참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예배 중에 핸드폰을 보지 않는다.
언제 예배가 끝나나 시계를 보지 않는다.
▷ 5-6절 시온에서 축복의 선언.
【诗 128:5】 愿耶和华从锡安赐福给你; 愿你一生一世看见耶路撒冷的好处。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네게 복을 주실지어다. 너는 평생에 예루살렘의 번영을 보며
May the LORD bless you from Zion all the days of your life; may you see the prosperity of Jerusalem,
*- 시온에서 네게 복을 (heaven's blessings. L.B) 从锡安( from Zion) : ≒ 성전. 모든 축복은 성전을 통해서, 하나님의 임재가 있어서다. 축복선언! 예배 중!
- 예루살렘의 번영을: human joys(L.B)
자신의 번영은 이스라엘, 곧 하나님 나라의 번영에 달려 있다. 시온 - 성전이 있는 시온과 예루살렘에서 복이 나온다는 것은 복의 근원이 하나님뿐이라고 고백하는 것과 같다.
- 一生一世 평생에:
- 好处 :
하나님께서 어디서 복을 주신다고 하시는가?
왜, 주일 성수해야 하는가? 왜 교회다녀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 예루살렘: 구약의 영적 구심점.
【诗 128:6】 愿你看见你儿女的儿女;愿平安归于以色列。
네 자식의 자식을 볼지어다. 이스라엘에게 평강平康 이 있을지로다.
and may you live to see your children's children. Peace be upon Israel.
- 자식에 자식을: 손자들의 즐기게 된다!!! 그러나, 무자와 불임은 저주의 표지.
구약시대는 다산이다! 창세기의 1-2장의 축복 - 생육하고, 번성하라. 아브라함의 복- 하늘의 별처럼 많으리라!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이다. 언약백성이 수적으로 창대하게 되는 것이다.
신약시대에는 전도다! 사도 바울 - 영적인 자녀. 마태복음 28장 -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 많은 사람을 옳은대로 돌아오게 하는 자는 하늘의 별과 같이 비추리라!(단12장).
* 아브라함과 사라 - 8명(1명) 이삭 - 야곱(2명) - 12명 - 70명 - 60만명... !
- 归于 에게 :
하나님은 경외하는 자에게 차별이 없도다.
라합은 여리고 성 사람이다. 룻은 모압여인이다. 축복의 차별이 없다. 오히려 특혜처럼 보인다!
하나님이 복의 근원- 나의 노력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1 ( shang xíng zhī shī ) fán jìngwèi Yēhéhuá , zūnxíng tā dào de rén biàn wèi yǒu fú . |
참고도서
1. 매일성경 2012.1-2.
2. NIV
3.중국어 성경
4.그랜드성경
5 살아있는 설교와 성경연구를 위한 그 말씀, 2008. 9 . 두란노출판사.
6. Living Bible.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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