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팔양신주경(天地八陽神呪經)
당 삼장법사 의정 봉조 역
唐 三藏法師 義淨 奉詔 譯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문여시하니 일시에 불이 재비야달마성요확택중하사 시방이
聞如是 一時 佛 在毘耶達摩城寥廓宅中 十方
상수하고 사중이 위요하시니 이시에 무애보살이 재대중중하야
相隨 四衆 圍繞 爾時 無碍菩薩 在大衆中
즉종좌기하여 합장향불하고 이백불언하시되 세존이시여
卽從座起 合掌向佛 而白佛言 世尊
차염부제중생이 체대상생하여 무시이래로 상속부단하기를
此閻浮提衆生 遞代相生 無始已來 相續不斷
유식자소하고 무지자다하며
有識者少 無智者多
염불자소하고 구신자다하며
念佛者少 求神者多
지계자소하고 파계자다하며
持戒者少 跛戒者多
정진자소하고 해태자다하며
精進者少 懈怠者多
지혜자소하고 우치자다하며
智慧者少 愚癡者多
장수자소하고 단명자다하며
長壽者少 短命者多
선정자소하고 산란자다하며
禪定者少 散亂者多
부귀자소하고 빈천자다하며
富貴者少 貧賤者多
온유자소하고 강강자다하며
溫柔者少 剛强者多
흥성자소하고 경독자다하며
興盛者少 經獨者多
정직자소하고 곡첨자다하며
正直者少 曲諂者多
청신자소하고 탐탁자다하며
淸愼者少 貪濁者多
보시자소하고 간인자다하며
布施者少 者多
신실자소하고 허망자다해서
信實者少 虛妄者多
치사세속으로 천박하여 관법이 도독하며 부역이 번중하고 백성이
致使世俗 淺薄 官法 茶毒 賦役 煩重 百姓
궁고하여 소구난득은 양유신사도견하여 획여시고하나니 유원세존은
窮苦 所求難得 良由信邪倒見 獲如是苦 唯願世尊
위제사견중생하여 설기정견지법하사 영득오해하여 면어중 고케하소서
爲諸邪見衆生 說其正見之法 令得悟解 免於衆 苦
불언선재선재라 무애보살이여 여대자비로 위제사견
佛言善哉善哉 無碍菩薩 汝大慈悲 爲諸邪見
중생하여 문어여래정견지법의 불가사의하시니 여등은 제청하고
中生 問於如來正見之法 不可思議 汝等 諦聽
선사념지하라 오당위여하여 분별해설천지팔양지경하리라
善思念之 吾當爲汝 分別解說天地八陽之經
차경은 과거제불이 이설하시고 미래제불이 당설하시며 현재제불이 금설
此經 過去諸佛 已說 未來諸佛 當說 現在諸佛 今說
하시니라 부천지지간에 위인이 최승최상하여 귀어일체만물하나니
夫天地之間 爲人 最勝最上 貴於一切萬物
인자는 정야며 진야라 심무허망하여 신행정진이니 좌별위정이요
人者 正也 眞也 心無虛妄 身行正眞 左別爲正
우별위진이라 상행정진할때 고명위인이니 시지하라 인능홍도하며
右別爲眞 常行正眞 故名爲人 是知 人能弘道
도이윤신하나니 의도의인하면 개성성도하리라
道以潤身 依道依人 皆成聖道
부차무애보살이여 일체중생이 기득인신하여 불능수복하고 배진향위하여
復次無碍菩薩 一切衆生 基得人身 不能修福 背眞向僞
조종종악업하다가 명장욕종에 침륜고해하여 수종종 죄하나니
造種種惡業 命將欲終 沈淪苦海 受種種 罪
약문차경하고 신심불역하면 즉득해탈제죄지난하여 출어고해하며
若聞此經 信心不逆 卽得解脫諸罪之難 出於苦海
선신이 가호하여 무제장애하고 연년익수하여 이무횡요하나니
善神 加護 無諸障 延年益壽 而無橫夭
이신력고로 획여시복하거늘 하황유인이 진능서사하고
以信力故 獲如是福 何 有人 盡能書寫
수지독송하며 여법수행하면 기공덕은 불가칭이며 불가량이며
受持讀誦 如法修行 其功德 不可稱 不可量
무유변제하여 명종지후에 병득성불하리라
無有邊際 命終之後 병得成佛
불고 무애보살마하살하시기를 약유중생이 신사도견하여
佛告 無碍菩薩摩訶薩 若有衆生 信邪倒見
즉피 사마외도와 이매망량과 조명백괴와 제악귀신이 경래뇌란하여
卽被 邪魔外道 이魅망량 鳥鳴百怪 諸惡鬼神 競來惱亂
여기횡병하되 악종악주악오로 수기통고하여 무유휴식이라도
與其橫病 惡腫惡疾惡오 受其痛苦 無有休息
우선지식하여 위독차경삼편하면 시제악귀가 개실소멸하며 병즉제유하야
遇善知識 爲讀此經三遍 是諸惡鬼 皆悉消滅 病則除愈
신강력족하나니 독경공덕으로 획여시복이니라 약유중생이
身强力足 讀經功德 獲如是福 若有衆生
다어음욕하며 진에우치하며 간탐질투라도 약견차경하고 신경공양하며
多於淫欲 瞋 愚癡 貪嫉妬 若見此經 信敬供養
즉독차경삼편하면 우치등악이 병개제멸하며 자비희사로
卽讀此經三遍 愚癡等惡 皆除滅 慈悲喜捨
득불법분이니라
得佛法分
부차무애보살이여 약선남자선여인등이 흥유위법하되 선독차경삼편하고
復此無애菩薩 若善男子善女人等 興有爲法 善讀此經三遍
축장동토하여 안입가택하기를 남당북당과 동서와 서서와
築墻動土 安入家宅 南堂北堂 東序西序
주사객옥과 문호정조와 대애고장과 육축난혼하면 일유월살과
廚舍客屋 門戶井 庫藏 六畜欄 日遊月殺
장군태세와 황번표미와 오토지신과 청룡백호와 주작현무와
將軍太歲 黃幡豹尾 五土地神 靑龍白虎 朱雀玄武
육갑금휘와 십이제신과 토위복룡과 일체귀매가 개실은장하여
六甲禁諱 十二諸神 土尉伏龍 一切鬼魅 皆悉隱藏
원병타방하고 형소영멸하여 불감위해하며 심대길리하여
遠병他方 形消影滅 不敢爲害 甚大吉利
득복무량하리라
得福無量
선남자야 흥공지후에 당사영안하고 옥택이 뇌고하며 부귀길창하여
善男子 興功之後 堂舍永安 屋宅 牢固 富貴吉昌
불구자득하며 약욕원행종군하거나 사환흥생하면 심득의리하여
不求自得 若欲遠行從軍 仕宦興生 崖宜利
문흥인귀하여 백자천손으로 부자자효하며 남충여정하며
門興人貴 百子千孫 父慈子孝 男忠女貞
형공제순하고 부처화목하며 신의독친하고 소원성취하리라 약유중생이
兄拱弟順 夫妻和睦 信義篤親 所願成就 若有衆生
홀피현관구계하여 도적견만이라도 잠독차경삼편하면
忽被縣官拘繫 盜賊牽挽 暫讀此經三遍
즉득해탈하리라
卽得解脫
약유선남자와 선여인이 수지독송하고 위타인하여 서사천지팔양경자는
若有善男子 善女人 受持讀誦 爲他人 書寫天地八陽經者
설입수화에도 불피분표하고 혹재산택이라도 호랑이병적하여
設入水火 不被焚漂 或在山澤 虎狼屛跡
불감박서하며 선신이 위호하여 성무상도하리라 약부유인이
不敢博 善神 衛護 成無上道 若復有人
다어망어기어와 악구양설이라도 약능수지독송차경하면 영제사과하고
多於妄語綺語 惡口兩舌 若能受持讀誦此經 永除四過
득사무애변하여 이성불도하며 약선남자선여인등이
得四無碍辯 而成佛道 若善男子善女人等
부모유죄하여 임종지일에 당타지옥하여 수무량고라도 기자즉위
父母有罪 臨終之日 當墮地獄 受無量苦 其子卽爲
독송차경칠편하면 부모즉리지옥하고 이생천상하여 견불문법하고
讀誦此經七遍 父母卽離地獄 而生天上 見佛聞法
오무생인하여 이성불도하리라
五無生忍 而成佛道
불고 무애보살하시기를 비바시불시에 유우바새우바니하여 심
佛告 無碍菩薩 毘婆尸佛時 有優婆塞優婆夷 心
불신사하고 경숭불법하며 서사차경하여 수지독송하되 수작즉작
不信邪 敬崇佛法 書寫此經 受持讀誦 受作卽作
하고 일무소문하며 이정신고로 겸행보시하되 평등공양하고 득무
一無所問 以正信故 兼行布施 平等供養 得撫
루신으로 성보리도하니 호왈보광여래응정등각이라 겁명은 대만이요
漏身 成菩提道 號曰普光如來應正等覺 劫名 大滿
국호는 무변이며 단시인민이 행보살도하되 무소득법하니라
國號 無邊 但是人民 行菩薩道 無所得法
부차무애보살이여 차천지팔양경이 행염부제하면 재재처처에
復次無碍菩薩 此天地八陽經 行閻浮提 在在處處
유팔보살과 제범천왕과 일체명령이 위요차경하고 향화공양하여
有八菩薩 諸梵天王 一切明靈 圍繞此經 香華供養
여불무이하나니라
如佛無異
불고 무애보살마하살하시길 약선남자선여인등이 위제중생하여
佛告 無碍菩薩摩訶薩 若善男子善女人等 爲諸衆生
강설차경하면 심달실상하여 득심심리하되 즉지신심이 불신법심이라
講說此經 深達實相 得甚深理 卽知身心 佛身法心
소이능지즉지혜니 안상견종종무진색하되 색즉시공이요
所以能知卽智慧 眼常見種種無盡色 色卽是空
공즉시색이라 수상행식도 역공하나니 즉시묘색신여래이며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空 卽是妙色身如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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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백자천손으로 부자자효하고 형공제순하고 .......독송삼편하면 심대길리하야......너무좋은경입니다. 후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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