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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령 | 정 원 | 반 수 | 모 집 인 원 | 비 고 |
만 2 세 (2013.1.1.~12.31) | 7명 | 1반 | 7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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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3 세 (2012.1.1.~12.31) | 15명 | 2반 | 15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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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4 세 (2011.1.1.~12.31) | 19명 | 2반 | 1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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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5 세 (2010.1.1.~12.31) | 20명 | 1반 | 2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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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계 | 95명 | 6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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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2월 10일(금)
2015년 12월 14일(월) ~ 1월 8일(금) 오전10시~오후6시
▣ 제출서류
① 입소신청서 1부 (붙임2 참조-어린이집 비치 당일 작성 및 한결어린이집 카페 원아모집란 파일 다운 작성)
② 주민등록등본 1부 (최근 1개월 이내)
③ 입소결정 순위 증명 서류 각 1부 (붙임1 참조)
※ 모든 제출서류는 최근 ‘1개월’ 서류에 한하며 미 충족시 원서 접수 불가합니다.
한결어린이집 ☎.02-504-4904 , FAX. 02-504-4906
2016년
한결어린이집 원아모집 세부사항
◈ 입소자 결정, 점수 산정
- 동일 입소신청자가 1, 2순위 항목에 중복 해당되는 경우, 해당 항목별 점수를 합하여 고점자 순으로 입소합니다.
- 1순위 항목당 100점(단, 부모가 모두 취업중인 영유아의 경우 200점), 2순위 항목당 50점으로 산정합니다.
- 단, 2순위 항목만 있는 경우 점수합계가 같거나 높더라도 1순위보다 우선 순위가 될 수 없습니다.
- 1순위 항목 점수가 동일한 경우에 한하여 2순위 항목이 해당될 경우 추가 합산 가능합니다.
- 입소순위 항목에 대한 증빙서류 제출이 불가능 할 경우 입소처리가 불가능합니다.
◈
◈ 입소우선순위별 점수 및 제출 서류
순위(점수) | 대 상 자 | 제 출 서 류 | 발 급 기 관 |
1순위
항목당
100점
∧ 부모가 모두 취업 중인 영유아의 경우 ∨ 200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법정) | 입소대기관리시스템 자동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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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의 규정에 의한 보호대상자의 자녀 | 입소대기관리시스템 자동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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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4조의 규정에 의한 차상위계층의 자녀 | 입소대기관리시스템 자동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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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장애인중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장애등급 이상에 해당하는 자의 자녀(장애부모) | 입소대기관리시스템 자동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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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시설에서 생활 중인 영유아 | 입소대기관리시스템 자동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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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모두 취업중인 영유아
원칙적으로 아동의 부와 모가 모두 취업한 가구의 자녀 -취업의 정의:1일 8시간 이상(점심시간 포함) 월 20일 이상 근로 -부 또는 모가 취업활동을 하는 한 부모 가구 또는 취업을 준비 중인 자(취업 훈련생, 대학원생 등 포함) | 취업증명:부모 모두 다음의 서류 제출 (필수) 재직증명서,위촉계약서,근로계약서 중 1부 (선택) 고용보험피보험자자격내역서 직장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국민연금가입자 가입증명서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납세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고용임금확인서 중 1부 대학원생 (필수) 재학증명서 1부 직업훈련생 ※어린이집 입소일을 기준으로 최소 3개월 이상 구직등록 할 것(서류상 확인) (필수) 경력단절여성직업교육훈련참여확인서·수료증 고용안전정보망 구직등록필증 중 1부 자영업 -(필수) 사업자등록증 사본 -(선택) 소득금액증명원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중 1부 ※신규자영업자(사업자등록증 상 등록일자 1년 미만)는 소득신고접수증(세무서) 또는 사업장의 매출장부와 매출증빙자료(신용카드 매출전표,현금영수증등) 중 1부 매출증빙자료가 없거나 매출장부와 매출증빙자료가 불일치하는 경우 대체 서류로 인정 불가 부부공동사업자인경우 서류상 확인이 가능해야 함 →증빙이 불가능한 경우 부부공동사업자로 해당 불가 ※농업 종사자의 경우 농업인 확인서 또는 농업경영체 등록증명서(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 명의)와 매출증빙자료(농산물 매출계약서,판매증명서 등) 중 1부 어린이집 원장은 취업증명서류에 대한 확인을 철저히 하고 필요에 따라 추 가 증빙서류(사원증 등)를 요구할 수 있음 |
재직기관 고용지원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 국민연금공단 재직기관 재직기관 재직기관
대학원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고용센터,새일센터,자치단체
세무서 세무서 세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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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다문화가족의 영유아 | (필수) 주민등록등본 1부→결혼이민자 및 귀화자가 등본상 기재 가족관계증명서 1부 외국인등록증 사본 1부 결혼이민자 중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지위에 관한 법」 제2조 제2호에 따른 외국국정동포는 출입국에 관한 사실 증명 제출 (외국에서 15년 이상 거주하였음을 증명) 외국인등록증이 없는경우,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출입국관리사무소)를 제출 | 주민센터 주민센터 출입국관리사무소 | |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의 영유아 또는 영유아가 2자녀 가구의 영유아 ※매년 3월에 입학하는 신입원아를 충원할 때에는 어린이집 입학시점에서 입소우선순 위가 유지가 되어야 하므로 자녀 중 다음해에 초등학교 취학예정인 만5세는 유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예시)2009년생과 2013년생의 두 자녀를 둔 가구가 2015년 신입원아 충원을 위해 2015년 입소대기신청을 할 때는 영유아 2자녀 가구에 해당이 되지만 2013년생이 신입원아로 2016년 3월에 입학할 때에는 2009년생은 취학하는 자녀이기 영유아 2자녀 가구에 해당되지 않음 |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 증명서 | 주민센터 | |
2순위
항목당
50점 | 기타 한부모 조손가족 입양된 영유아 어린이집 재원 중인 아동의 형제·자매 | 한부모가정증명서 조손가족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 주민센터 |
3순위
0점 | 1,2순위 이외의 영유아 | 주민등록등본 | 주민센터 |
('육아방송'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장소: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 평 자연학습장 농장
클릭☞↓ 유튜브 2015년 육아방송 육아포커스 한결어린이집 부모, 아동, 교사가 행복한 부모참여 수업
한결어린이집 소개
청정지역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1,100여 평의 먹거리 농장 녹색지대는...
신선한 공기와 햇빛이 드는 자연에서 부모와 교사의 간섭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하며 온몸으로 뛰어노는 곳 입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원칙 10’ ☞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자존감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느끼는 마음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을 존중하며 사랑하는 마음 자세로, 자존심은 작은 웅덩이지만 자존감은 넓은 호수로써 존재의 깊이를 가지게 됩니다.
생태어린이 한결어린이들과 호흡하며 소통할수있는 자연 및 생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자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느낍니다.
2015년 ‘자연 속에서 뛰어놀다 보면 창의력과 사고력이 쑥쑥 자라요’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식물기르기 활동에 기초한 유아 원예 프로그램 메뉴얼
장소:한결어린이집 자체 교사교육
아이들하고 ‘하브루타’ 미술수업 후 한결어린이집 교직원들에게 발표하는 하늘타리반(만 5세) 곽애라 주임 교사예요.
2016년을 진지하게 준비하는 한결어린이집 교직원들입니다.
함께 고민하며, 연령별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지 협의 중이에요.
질문하고 토론하는 교육의 기적 -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질문하고 토론하는 교육의 기적
1.무의식은 만 3세 이전의 경험에 의해 자극을 받아 뇌 시냅스에서 생성되며, 90%가 무의식으로 자리하여 성격이
형성되어 저장된다. 즉 어릴때부터 어떤 사람과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자극을 받아서 기본적인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2. 유대인 아이들의 장난감 저금통
생후 8개월에 아침 저녁 식사 전 저금통에 동전을 넣게 함.
5세 전후에 돈에 대한 개념을 시작하며 용돈을 주어서 용돈이 소비용이 아니라 저축용임을 알게 해, 아이는 용돈을 통해 돈의
가치와 저축의 즐거움을 알아간다. 생활속에서 경제교육을 하여 경제 눈을 뜨게 함.
* 유대인 경제관념 발달 3가지
ᆞ구체적인 숫자 표현 ㅡ 예)어제보다 섭씨 12도 오름
ᆞ계약은 반드시 이행
ᆞ상거래시 상담시간도 현금으로 평가
3. 생각하는 아이가 모든것을 가진다
"물고기를 잡아주면 하루의 양식이지만, 물고기를 잡는법을 가르쳐 주면 평생을 살아갈수 있다" 이 말은 지식 자체보다 지식을
얻는 방법과 지식을 창조하고 인생을 제대로 살아가게 하는 지혜가 추구해야 할 교육의 의미를 담고 있다.
지혜란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과감히 결정할수 있는 힘과 안목을 뜻한다.
지혜가 밑바탕에 깔린 지식은 아무리 퍼내도 마르지 않는 샘물과 같다.
4.창의적인 인성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의견을 활발하게 나누며 나와는 다른 시각으로 보고, 다른 생각을 할수도 있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싹이튼다. 만일 자신의 주장이 틀렸거나 상대방의 주장보다 근거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기꺼이 자기 생각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토론 할 준비가 된 사람은 곧 다른 사람에게 설득 당할 준비가 된 사람이다.
그것이야말로 창의적인 인성의 출발점이다.
5. 좋은 언어 교육방법
부모와 언어적인 상호작용 즉 대화의 소통.
인간의 뇌 해마는 잠자는 동안 저장해야 할 기억과 버려야 할 기억을 정리 한다.
잠든사이 낮의 상황을 기억에 정리하고 축척한다. 그래서 잠들기 직전 정보가 가장 잘 저장된다.
베드 타임에 잠자리 이야기 들려주기: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우고 책읽기와 글쓰기에 익숙해진다.
6 아이가 자란다는 것은 관심이 커진다는 뜻이다
아이가 물고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 어류도감을 사서 아이와 그림을 보고 대화를 나누며, 물고기를 주제로 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아이의 사고가 자극을 받게 된다. 이렇게 물고기로 시작된 아이의 관심은 새롭게 받아드린 지식들끼리 연결되며,
모든 과정은 '선 호기심, 후지식'으로 이어져 매일매일 알아가는 과정 자체를 재미있어한다.
아이가 최초의 관심을 보일때는 씨앗의 형태이며, 이후 싹을 틔우고 줄기가 올라와 잎이 나고 꽃을 피우며 열매를 맺기 까지는,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기다림이 필요하다.
7. 아론패리의 저서 ‘탈무드,
18세기 이탈리아 학자인 랍비 '모케 카임 루차토’가 체계화한 탈무드 논쟁 7가지 요소
1. 진술 ㅡ 사실을 있는 그대로를 간략하게 언급한다.
2. 질문 ㅡ 진술한 사람의 정보를 듣고, 상대방이 그것에 대해 날카로운 질문을 한다.
3. 대답 ㅡ 진술한 사람이 그 질문에 답변한다
4. 반박 ㅡ 대답에 대해 반박하거나 반대의견을 제시한다.
5. 증거 ㅡ 처음 진술한 사람이 자기 주장에 대해 논리적인 증거를 제시한다.
6. 갈등 ㅡ 새로운 증거들에 대해 사실이나 진실이 아닌것을 찾아내어 지적한다,
7. 해결 ㅡ 함께 갈등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갖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며 마무리 한다.
탈무드 논쟁을 토대로 한 세가지 핵심적인 실천원칙
첫째 ᆞ 집중해서 듣기와 논리 정연하게 말하기
둘째 ᆞ 깊게 생각하기와 명확한 논점 정하기
셋째 ᆞ 날카롭게 반박하기와 논리적으로 증명하기
8. 기억과 망각의 곡선을 발표한 독일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에 의하면 "인간은 기억한것의 50%를 불과 1시간 이내에 잊어버리고, 하루에는 70%를 1개윌 후에는
거의 대부분을 잊어 버린다"고 한다.
그러나 자신에게 흥미로운것은 관심을 보이며, 즐겁게 배운 것은 대부분 기억하고 장기 기억으로 30%가 남게된다.
9.좋은 엄마 콤플렉스
자아상이 건적하지 못할때 주로 생긴다. 자녀가 잘하는것이 곧 내 얼굴을 세우고 내가 떳떳해 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행동들은 자녀를 성공하게 하기 보다는 실패시킬 확률이 더 높다.
이스라엘 유치원은 거의 글자를 가르치지 않는다.
영유아기는 심신의 균형 있는 발달과 감각 계발에 중점을 둔다.
이스라엘 조기교육은 모든 아이들에게 잠재능력을 일깨우는데 필요한 기회 제공을 위해서 어릴적 부터 준비한다.
두돌만 지나도 엄마와 떨어져 두달동안 진행되는 캠프 '라마'를 보낸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거나 책의 내용을 대화하며 체험과 공동체 교육을 강조한다.
10. 아이가 진정 원하는 것을 찾아라
* 한국 부모의 스토커 사랑이 아이를 꼭두각시로 만든다.
☞스토커란 상대방이 싫어 하는데도 계속 자기 사랑을 강요하는 것을 말한다.
*주입식이나 전달식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하는데 그친다.
*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교육은 지혜도 함께 전달되서 올바른 인성이 길러진다.
☞그렇기에 시간이 더 많이 걸리고 부모와 교사의 인내를 요구한다.
*부모와 아이 사이에 대화와 토론을 통한 교육은, 아이가 어릴때부터 자연스럽게 습관화된다..
*아이의 생각이 다소 엉뚱하더라도 아이가 원하는 일이라면, 부모와 교사는 든든한 상담자와 조력자의 역할을 해 주어야한다.
*어려서부터 독립적인 생활을 할수 있도록 교육을 하여, 아이 스스로 개성 있는 삶을 가꿔가도록 부모는 곁에서 도움을 주며,
진정 자기가 좋아 하는 일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이라는 걸 깨닫게 하여, 사람이 추구하는 행복이 제각각 다르다는 걸 알게한다.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하고 싶어하는 의지이다.
이것을 다른 말로 내적 동기· 혹은 자기 동기로 아이의 내적 동기를 찾아준다.
※유대인의 힘은 그들만의 정체성과 하나님이 선택한 민족이라는 선민의식의 교육에서 시작되었다.
매주 월요일은 한결어린이집 애국조회 · 월요 모임 · 율동과 용의검사 나는 자랑스러운 태극기 앞에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의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충성을 다할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2015년 1학기 한결 어린이집 생태 어린이 유아 발달 체크 리스트 한결어린이들의 신체운동, 기본생활습관, 자연탐구,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을 6개 영역별 아동발달 체크리스트에 담임 교사께서 작성하여 가정으로 보내 드립니다.
사람은 다른 어떤 종류의 대형 포유동물과 비교하였을때 보다 더 성장에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로 함으로, 갓 태어났을 때는 그만큼 무능력합니다
농사도 정성을 쏟은만큼 농작물을 얻고, 자식을 키울 때 정성을 들인만큼 아이가 잘 자라나듯이 10년지계는 나무를 심는일이고, 100년대계는 한결어린이집이 지향하는 생태 인성교육의 목표입니다.
한결어린이집 아동발달 체크 리스트 애기풀반, 송이풀반(만 2세) / 꽃잔디반, 꽃마리반(만 3세) / 구름송이반(만 4세) / 하늘타리반(만 5세)
완연한 봄기운 속 경운기계(耕耘機械)로 밭갈이하는 농부 봄기운이 완연한 3월 23일 한결어린이집內에서 직영으로 경영하는 생태 체험학습장 어린이농장에 트랙터와 경운기(耕耘機)로 밭갈이를 하며 농사 준비를 하고 있어요. 한결어린이집 생태어린이들이 봄 밭갈이를 관찰합니다. 누리과정 6개 영역으로 평가한 '유아 발달 체크 리스트'를 가정에서 참고하시고, 자녀와 사랑의 대화를 나눠주세요. |
생태유아교육
1. 들어가는 말
지난 세기말부터 인류의 화두로 등장한 생태주의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은 자연생태계와 인류의 파멸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어린아이들이 산업문명의 심각한 피해자로 등장하고 있으며, 우리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이 심각할 정도로 병들어가고 있다.
최근 아이들의 양육 보호 교육 여건이 참담할 정도로 나빠지면서 그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이들 두 명중 한 명 정도는 제왕절개로 태어나며, 아이들 열 명중 아홉 명 가량은 엄마의 젖을 먹지 못하고
소젖을 먹고 자란다. 이들은 그대로 이어서 조제 이유식과 스낵류, 패스트푸드(즉석식)와 인스턴트식품(간편식)에 길들여지고 있다.
그 결과 이들에게 소아비만, 소아당뇨, 소아천식, 알레르기, 아토피성 피부염 등 신체적 질환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최근 2-3년 전부터는 아이들의 아토피 피부염이 열 명중 두세 명 정도로 늘어나고 있다.
아이들의 연령이 어릴수록 훨씬 더 심해져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매우 공격적이고, 산만하고, 정서불안, 신경증, 스트레스 등 정신적 질환이 나타나고 있다.
가정에서는 조기 특기교육, 문자교육을 위해서 수십만원씩을 쓰면서도 아이들의 몸과 마음에 깊은 병이 들어있는 사실은 모르거나
외면하고 있다. 유아교육 관계자들 역시 예외는 아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도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일보다는
학습에 치중하고 있기는 학부모들의 행태와 크게 다르지 않다.
가정, 유아교육시설, 학원 등 사회전반에서 ‘유아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행위들의 상당부분은 아이를 살리고
교육을 살리고 생명을 살리는 일보다는 아이와 교육과 자연과 생명을 죽이는 일에 가깝다고 할수있다.
요즘 아이들의 모습이 먹는 것도, 생활공간도, 하루일과도, 받는 스트레스도 ‘양계닭’의 처지에 비유된다.
자연의 이치를 무시하고 아이들을 양계닭처럼 키우고 있는 기존의 유아교육은 물러나야 한다.
그리하여 이 아이들을 토종닭처럼 키우는 새로운 유아교육, 즉 생태유아 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
2. 몸과 마음과 영혼이 병든 아이들
산업사회 모순과 병든 아이들
산업문명과 경제성장은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산업화 과정에서 아이들은 얻은 것보다 잃은 것이 훨씬 많다.
아이들은 어른들이 그토록 갖고 싶었던 TV와 장난감과 사탕과 신발을 얻었지만 사랑과 이웃과 친척과 파란 하늘과 맑은 공기와
푸른 숲과 흙을 잃었다. 엄마의 젖과 가슴과 사랑 대신에 우유와 잔소리와 돈을 얻었으며, 가정과 동네 공터 대신에 시멘트와
벽돌로 둘러싸인 유치원 어린이집을 얻었다.
또한 아이들은 밥과 김치 대신에 햄버거를 얻었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 대신에 농약에 오염된 야채와 과일을 얻었다.
요즘 아이들은 대부분 도시에 살고 있고, 그 대다수는 아파트에 살고 있다.
인류 역사에서 오늘의 도시 아이들처럼 풍요한 환경 속에서 가장 각박하게 자라는 아이들도 없는것 같다.
부모들은 자식을 위해 엄청난 시간과 돈을 투자하면서 온갖 정성을 쏟고 있지만 지각있는 사람들은 자라나는 어린아이들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
제왕절개율과 모유 수유율 세계적 불명예
현재 43%는 제왕절개로 태어나며 그 비율은 세계 최고의 수준이다. 제왕절개는 산모의 모유 먹일 권리와 기회를 빼앗는다.
산모에게 투여된 항생제와 마취제로 인해 모유가 나온다 하더라도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는 것이 쉽지 않다.
출산 후 아기가 모유를 먹느냐 못 먹느냐의 문제는 그 아이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뿐만 아니라 향후 식성과 식습관 문제와 직결된다.
우리 나라의 모유 먹이는 비율은 약10%로 세계 최하위이다.
이는 유럽 75%, 미국 52%, 일본 45%, 브라질 42%에 비해 터무니없이 낮은 비율이다.
불량 먹거리와 아이들의 질병
분유를 먹고 자란 아이들은 그와 유사한 성분을 지닌 사탕류, 아이스크림, 케이크, 탄산음료,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 등을
자연스럽게 좋아하게 된다. 싫어하는 음식은 나물, 김치, 야채, 콩류, 생선 등이다.
아침을 안 먹는 청소년들이 46.3%에 달해 일반인 평균 35.1%보다 훨씬 높으며,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사람의 비율은 31.5%에
불과하다. 최근 미국인들은 육류,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중심의 식생활이 설사병, 만성두통, 비만, 당뇨, 아토피 피부염,
과잉행동장애, 정서장애 등 국민들의 정신과 육체를 황폐화시키고 있다는 위기의식에 따라 곡물, 야채 위주의 동양식 식생활로
바꾸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미국식 식생활을 닮아가고 있으니 한심하기 그지없다.
최근 아토피 피부염 증가의 심각성
아토피 피부염은 환경오염, 불량한 먹거리, 스트레스, 생활리듬 파괴 등 외부자극에 대해 인체가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면역체계가 약화되어 피부로 나타난 증상이다. 이토피 피부염은 목이나 팔오금, 무릎오금, 사타구니 등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서 발생하여 얼굴, 팔, 다리 등 온몸으로 번져나가며, 피부가 매우 가렵고, 긁으면 진물이나 상처가 나고 심해지면 코끼리 피부처럼 거칠어 지고 검붉게 변해 바깥출입이 어렵게 된다.
최근 환경오염과 양육환경의 악화로 인해 어린아이들에게서 아토피 피부염이 급격히 증가되는 추세이다. 10명 중 2-3명 수준이며, 나이가 어릴수록 증가되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일본의 경우 10명 중 7-8명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우리나라도 향후 10년 내에 일본의 현재 수준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금처럼 환경오염이 가속화되고, 제왕절개율과
분유 수유가 증가되고, 오염된 먹거리 풍토 등이 개선되지 않는 한 우리 아이들의 아토피 피부염 증가는 불을 보듯 뻔하다.
대를 잇는 식습관 다음이 문제
어린아이들은 아침밥을 꼭 먹여야 한다. 그런데 아침을 굶는 아이들이 절반 정도인 지금의 현실은 어떠한가.
이이들이 아침을 거르면 혈당치의 저하로 무기력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성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요즘 신세대 가정의 식사문화는 미국식이다.
아침은 안 먹거나 토스트와 커피 한잔 정도이고, 아이는 콘프레이크에 우유를 넣어 먹는다.
점심은 햄버거와 콜라로 때우거나 도시락을 가져가는 경우도 햄이나 소시지 반찬이다.
저녁은 외식을 하거나 육류 위주 음식이 주종을 이룬다. 아이들의 식습관은 부모, 특히 엄마로부터 물려받는다.
요즘 아이들은 태어나자마자 모유 대신 분유로 배를 채우고, 간편하고 달짝지근한 시판 이유식으로 또 일년을 보내며,
그때 길들여진 입맛으로 과자나 탄산음료, 각종 인스턴트 식품만을 선호하게 되는 순서를 밟아 간다.
아이들의 식습관은 출생 이전 임신기간과 부모의 처녀, 총각 시절 식습관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아이들의 모든 질병의 원인은 임신기간은 물론 처녀 총각 시절 부모의 건강상태와 식습관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처녀 총각의 건강과 식습관이 이처럼 중요한데도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 묻지 않을수 없다.
3. 유아교육 현실: 보여주기식 유아교육
‘양계닭’ 같은 아이로 키우는 유아교육
유아교육은 ‘아이 잘 키우는 일’ 이다. 유아교육은 집안 차원에서 보면 ‘자식농사’이고, 국가 차원에서 보면 ‘사람농사’ 이다.
예나 지금이나 農事는 자연의 섭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며, 아이 농사 역시 자연의 순리를 따라 생명을 키우는 일이다.
오늘 날 유아교육시설은 사회구조와 기능의 변화로 인해 어른의 편의와 경제적 효율성을 빌미로 아이들을 집단적으로 양육, 보호,
교육하는 시설인 셈이다. 농경사회에서 아이들은 토종닭처럼 자연 속에서 또래들과 어울려 놀이를 하면서 스스로 자유롭게 자란데
반해 산업사회에서 아이들은 양계닭처럼 시설 내에 갇혀서 미리 짜여진 계획에 따라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 버리고
키워지고 있다.
서구이론과 외제 프로그램 전시장인 유아교육 현실
현재 우리나라에는 헤아릴수 없이 많은 영유아용 교육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지고 있다. 외국의 유아교육관련자의
이름을 딴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뢰벨 은물, 삐아제 프로그램, 이스라엘의 오르다 프로그램, 일본의 시찌다 프로그램,
이탈리아의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 독일의 발도르프 프로그램 등 외국프로그램의 전시장이라 할수 있다.
오늘 날 우리의 유아교육은 우리의 사상가와 우리의 전통에 의해 우리 아이들을 외국 아이들로 키우는 것이 되어 버렸다.
우리는 언제까지 외국이론의 소개와 외국 이론의 검증을 위한 연구에 치중만 할 것인가?
대를 잇는 서양학문의 세습은 어찌할 것인가.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치부이다.
아이들의 삶과 생활을 외면한 유아교육
본래 유아교육은 아이들의 삶과 생활을 돌보는 것이다.
유아교육의 기본은 아이들이 잘 먹고 잘 자고 잘 노는 일상적 삶을 바르게 하는 것이다.
또한 유아교육은 아이들의 오감각과 몸과 마음과 영혼을 건강하게 키우고 일깨우는 일이다.
그러나 아이들에게 지식과 정보, 문자와 숫자, 영어 등 외국어를 보다 일찍, 보다 많이, 보다 오래 가르치는 것이 유아교육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4. 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 : 생태유아교육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으로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명중심 교육으로 전환을 하여야 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모든 우주 만물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하나의 커다란 순환체계이며 공존공생하는 하나의 생명으로
연결되어 있는 생명공동체임을 가르쳐야 한다. 이러한 가르침은 입만으로 떠드는 생활과 분리된 지식위주의 교육을 통해서가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놀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개구리, 나비, 잠자리, 꽃, 나무 등의 자연을
대할 때 가지고 노는 놀이의 대상이 아닌 더불어 살아가야 할 동무가 되도록 가르쳐야 한다.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
유아 개개인의 개성 존중과 능력 신장 뿐 아니라 공동체 의식의 함양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유아교육에서는 경쟁이 없어야 한다.
경쟁보다는 함께 어울려서 이루어 내는 힘이, 혼자의 힘보다는 여럿의 힘이 더 강하고 크고 의미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나는 혼자만의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모든 만물과 상호작용 하면서 연결되어 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리고 모든 생명은 부분의 유기적 전체이며 또 전체이면서 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내 아이만을 최고로 키우려 하지 않고
다른 아이도 볼보게 되며, 타인을 애써서 이기려고 하지도 않을 것이며, 자연을 마구 파헤치지도 않을 것이다.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바깥놀이 프로그램, 산책〃, 텃밭 가꾸기 〃, 세시풍속 프로그램, 손끝놀이 프로그램, 전래동요·동화 프로그램, 전통놀이 프로그램,
명상 프로그램, 식물교감 프로그램, 동물 사육 프로그램, 평화교육 〃, TV 덜보기 〃, 컴퓨터, 인터넷 게임 안하기 〃,들꽃 체험,
갯벌체험, 곤충체험, 물고기 체험 〃…
6. 생태적 부모의 자질과 역할
1) 생태적 부모의 자질
천지가 우주만물의 생명을 낳고 품고 기르듯이 자식을 잉태하고 낳고 기르고 가르치는 성스러운 일을 자신의 생명이 다할 때까지
사랑과 공경과 정성을 다하는 것이 부모의 진면목이다. 또한 부모는 본래 밥하고 빨래하고 청소하고 아이를 키우면서 가정집을
살림집으로 일구는 살림살이를 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부모의 일이 바로 아이 살림과 생명살림의 일이고, 생태유아교육의 일이다.
따라서 부모의 본래 모습이 생태적인 부모이고 생명적인 부모이다.
2) 생태적 부모의 참모습
세상의 말들 중에서 가장 친근한 말은 아마도 부모이다.
이 세상의 모든 부모는 거룩하고 훌륭하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훌륭하지 않은 부모는 없을 것이다.
부모가 훌륭한것은 자식을 낳고 기르신 분이기 때문이다.
아이를 낳고 기르고 가르치는 일은 부모만으로 되는것도 아니고 천지만으로 되는 것도 아니며,
오직 천지와 부모가 함께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다.
부모의 참모습은
첫째, 자연의 순리대로 아이를 낳고 기르고 가르치는 부모이고
둘째, 천명을 받아 아이를 기르고 가르치는 부모이며,
셋째, 천지와 함께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이다.
3) 생태적 부모의 역할
생태적인 부모의 역할로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몇 가지 사항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생태적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잘 자랄 수 있는 면역력과 더불어 잘 자랄 수 있는 적응력을 지니고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생태적 부모는 아이들을 모시고 돌보고 섬기고 살리는 일을 자연과 함께 해야 한다.
둘째: 생태적 부모는 몸과 마음과 영혼이 깨끗하고 건강한 아이들을 닮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몸공부, 마음공부, 영혼공부를 통해 몸과 마음과 영혼을 건강하게 가꾼다.
셋째: 생태적 부모는 아이들에게 생명의 먹을거리를 먹인다.
모유와 유기농식품을 먹이도록 하고 패스트푸드, 가공식품은 아이들에게 먹이지 않을뿐더러 본인도 먹지 않는다.
넷째: 생태적 부모는 아이를 ‘분유와 말(입)과 돈’으로 키우는 것이 아니라 ‘모유와 가슴과 사랑’으로 키운다.
다섯째: 생태적 부모는 아이들에게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준다.
네 살짜리 아이는 네 살짜리로 개구쟁이처럼 신명나는 아이로 키우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생태적 부모는 아이들을 ‘토종닭’처럼 키운다.
일곱째: 생태적 부모는 아이들에게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과 변화를 재촉하지 않고, 아이들의 잠재능력을 믿고 보다 멀리 보다 넓게 보려고 노력한다.
여덟째: 생태적 부모는 아이들을 행복하고 신명나게 키울 뿐만 아니라 자신과 가족들의 삶도 보람되고 즐겁게 생활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7.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
자연속에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지어놓고 인격이 훌륭한 선생님이 아이들을 기다려도" 아이들 스스로는 찾아올수 없기에
엄마의 선택이 아이를 환경이 좋은 곳으로 보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의 가치관과 사상은 매우 중요하다.
어린 시절 비디오를 많이 보는 아이들이 공격적이라는 말을 듣고 참 무섭다는 생각을 했다.
몰라서, 무지해서 자기가 보기에 재미있어 보이는 만화 비디오를 틀어줬을 뿐인데 후에 내 아이가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게 된다면
그 엄마는 얼마나 가슴을 치며 후회를 할까? 부모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새삼 느낀다.
예비엄마들은 임신을 하면 아이가 태어날때 목욕시킬 욕조와 재울 침대도 사고 준비를 한다.
하지만 과연 그 중 몇분이나 미래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에 대한 강연을 듣거나 책을 읽을까?
예전 우리 할머니들이 우리 엄마, 아빠를 키울 때는 그런 교육 없이도 잘만 키웠다고 했다.
하지만 요즘은 예전과 다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에는 수많은 유혹이 있고 여기저기 잘못된 길로 빠져들기 쉽도록 덫이 있다.
정말 내 아이를 잘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부모로서의 올바른 판단과 선택이 제일 중요할것이다.
그러므로 아이가 어떻게 자라는지는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처럼 최종적으로 그 부모님에게 달려 있는것이다.
출처: ‘생태유아교육개론,임재택 교수님
*강연자 소개
<임재택 교수님 약력>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現부산대 유아교육과 교수
現사단법인 생태유아공동체 대표
現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회장
저서: 『생태유아교육개론』외 다수
과천시 하반기 생태 경진대회를 두고 고용보험 환급용으로 과천시 교사들이 파견 교육을 야간에 받고 있어요.
임재택 교수님 지도아래 생태 유아교육개론 교육을 받고 오신 교사가 원에 자체 전달교육을 진행중이죠.
한결어린이집 파견 교사는 곽애라 주임교사와 문동숙 교사가 전달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3년 프로그램을 소개할게요. 교사들의 학습강의 현장을 방문하여 보니 수업이 알차게 진행 되고 있으며,
강의를 들으시는 과천시 어린이집 교사님들 열공에 생태 교육을 평소에 실천하는 원장으로서 기쁜 마음입니다.
특별히 과천 영유아들에게 좋은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진행하시는 과천시 연합회 정계환 원장님께 큰 박수를 보내드려요.
또한, 유익한 프로그램을 1학기 동안 준비하여 경진대회를 할수 있도록 모든 제반 경비를 아낌없이 지원하여 주시는
과천 시장님과 사회복지 관계자께, 생태 어린이집 자연 및 생태 전문 교육의 작은 거인인 원장으로서 감사를 드립니다.
한결어린이집 원에서 이루어지는 생태 유아 전달교육 자체 교사학습 시간이에요^^
2016학년도에도 변함없이 한결어린이집은 어린이들을 건강하고 슬기롭게 키우기 위하여
한 그루의 꿈나무를 가꾸는 정성스런 마음과 주어진 소명과 사명의 감사함으로 사랑을 실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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