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기계나 자동차,오토바이의 자가정비시 필요한 공구들이다.
드라이버,몽키,뻰치,파이프렌치만 가지고도 웬만한 집안일은 다할수 있지만 좀더 심도있는 물건을 수리 하기위해서 필요한 공구 들이다.
스패너 Spanner 볼트와 너트를 조이거나 푸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한쪽은 조이는 것이고 다른 한쪽은 풀기 위한 것으로 좌우의 구경이 다르다. 그밖에 별로 일반적이지 않지만, 한쪽 스패너와 좌우구경이 같은 동구 스패너가 있다. 보통 스패너 머리는 몸통에 대해 15°기울어 있다. 이것은 스패너를 돌릴 만큼 돌리고 다음면에 끼우려고 해도 좁아서 들어가지 않는 경우 스패너를 뒤집으면 간단히 들어가도록 하여 볼트와 너트를 돌리기 쉽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스패너의 구경과 길이> 스패너는 스패너에 접합하는 볼트나 너트를 끼우는 부분의 길이로 나타낸다. 예를 들어 17 *19 스패너란 구경이 17mm 와 19mm의 양쪽 스패너를 말한다. 실제로 볼트나 너트에 끼우기 쉽도록 구경이 실제보다 0.1~0.6mm정도 크게 되어 있다. 또한 스패너의 길이는 구경이 작을수록 짧은데, 이것은 볼트의 두께에 따른 힘이 작용하도록 길이가 정해져 있다.
<사용방법과 주의점> ●스패너의 구경이 볼트 머리나 너트에 바르지 맞는지 확인할 것(가끔 인치사이즈나 11.13처럼 잘 쓰지 않는 사이즈가 있기 때문) ●너트각이 떨어지거나 탄력으로 손가락에 상처를 입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속까지 꼭 끼울 것 ●조일 때나 풀 때나 안전을 생각해서 어떤 경우에도 늘 돌리는 방향으로 힘을 가할 것 ●스패너를 겹쳐 돌리거나 파이프 같은 것을 사용해서 길게 쓰지 말 것 (볼트가 꺾이거나 나사가 마모된다.) ●큰힘을 가해야 할 때는 스패너 가지고는 무리이므로 뒤에 설명하는 옵셋렌치, 소켓렌치를 사용한다.
T형 렌치 T-Wrench 각 드라이브와 크로스바를 합쳐 놓은 것이 일반적인 타입으로 양자의 관계위치를 바꿔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힘의 가감과 효율화를 꾀할 수 있다.
몽키스패너,몽키, 어저스트 렌치, Adjust Wrench 볼트와 너트의 탈착에 사용하는 것으로 머리부분은 스패너와 비슷하지만 조정나사를 돌려 그 구경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몽키렌치의 크기는 전장(길이)으로 표시된다. 몽키렌치는 고정 조(Jaw:물건을 끼워 잡는 부분)가 큰 힘에 견딜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렌치를 돌릴 때 조가 너트를 바르게 물도록 조정하고 나서 화살표방향으로 돌린다. 잘못 사용하면 너트를 망가트리거나 조절조가 덜거덕거리는 원인이 된다. 이 몽키렌치에 관해서는 어느 메이커나 비슷하다.
오프셋렌치 Off Set Wrench ,메가네 렌치 스패너와 달리 볼트나 너트의 육각면을 감싸안 듯 돌릴 수 있어 볼트가 마모될 염려도 적다. 또한 스패너보다 몸체가 길기 때문에 큰 힘을 걸 수 있다. 예외적으로 특히 큰 힘을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하는 롱타입. 좁은곳이나 손이 들어가기 어려운 곳에 사용하는 숏타입이 있다. 이밖에도 엑스트라롱, 엑스트라숏처럼 상태에 따른 작업성을 고려하여 각 메이커마다 다양한 종류가 있다. 최근에는 한쪽 스패너와 컴비네이션 렌치도 있어 인기가 높다. 인기의 이유는 스패너와 오프셋렌치의 이점을 하나로 모아 놓았기 때문이다.
파이프렌치 Pipe Wrench 글자 그대로 파이프 탈착에 사용하는 것으로 조절나사를 돌려 구경을 조절한다. 사용할 때는 핸들바를 아래방향으로 돌리면 맞는 조절조(Jaw)의 구경이 좁아져 미끄러지지 않게 공작물을 조일 수 있다. 다룰 때 주의할 점은 핸들바를 갑자기 세게 돌리면 조절조의 잇몸이 공작물을 파고들 가능성이 있다.
토크렌치 Torque Wrench (정밀하게 힘을 조절해서 조여할 필요가 있을때만 사용한다) 볼트와 너트를 규정된 토크(회전력)에 맞춰 조일 때 사용되는 것으로 그 종류는 플레이트형, 아이얼형, 플레셋트형 등이 있고 그 측정단위는 ㎏f.㎝이나 ㎏f. m로 나타낸다.(예외로 ㎾도 있다.) 플레이트형은 판 용수철의 휘는 정도로 조이는 힘을 손목을 읽을 수 있게 되어있고 다이얼형은 소켓에 끼우는 접속부의 봉을 돌려 게이지 지침을 움직임으로써 이지침으로 조이는 힘을 읽을 수 있게 되어있다. 플레셋트형은 슬리브를 돌려 미리 설정한 토크에 눈금을 맞춰 완료가 되면 소리가 나서 쉽게 알 수 있도록 되어있다. 토크렌치는 상당히 고가이지만 엔진의 분해조립까지 자신이 직접하는 사람에게는 플레셋트형을 권하고 싶다.
<취급방법과 주의점> ●통상 소켓렌치 같은 것으로 약간 조이고 나서 사용한다. ●같은 곳에 몇 번을 사용하면 정확한 토크값이 나오지 않으므로 주의할 것. ●정기적으로 (사용빈도에 따라 다르지만 2년에 1번정도) 측정오차를 수정해준다.
복스,소켓렌치, 박스렌치 Socket Wrench 여러 사이즈의 소켓과 편리한 핸들이 있어 그것들을 조합해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다. 소켓의 모양은 주로 6각(6포인트)과 12각(12포인트) 두타입이 있고 기호나 용도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소켓의 높이에도 스탠다드 타입과 딥타입이 있다. 일반적으로는 스탠다드 타입을 사용하지만 이것으로는 너트에 닿지 않는 경우에는 딥타입을 사용한다. 그리고 더욱 필요하게 되는 것이 익스텐션바이다. 말하자면 연장봉으로 소켓과 핸들사이에 손이 닿지 않는 좁은 곳의 작업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 익스텐션바도 숏, 스탠다드, 롱, 렉스트라롱 등 여러타입이 있다. 사이즈나 모양이 다른 것을 몇가지 준비해두면 작업이 훨씬 용이해질 것이다. 또한 기름 묻은 손으로 작업할 때 아주 편리한 것이 로우렛이 잘린 타입인데 이것은 요긴한 공구이다.
복스대,라체트 핸들 Ratchet Handle 핸들의 소켓삽입부 안에 있는 기어가 톱니바퀴 모양을 한 것으로 핸들을 어떤 방향으로 돌릴 때는 소켓을 돌리지만 그 반대방향으로 돌릴 때는 공회전하며 핸들방향을 바꿀 수 있다. 핸들위에 레버가 붙어있어 너트를 조일 때와 풀 때 각 레버를 교체해서 사용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소켓삽입부의 크기에는 1/4, 3/8, 1/2 사이즈가 있는데 바이크 장비에서는 1/4사이즈가 주류를 이룬다. 모양에 따른 종류를 보면 머리부가 움직이는 형태나 그립이 부착된 것. 숏타입 등이 있는데 쥐어보고 자기 손에 잘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 기계면에서 3종류로 나눌 수 있다. 푸쉬캔슬 방식은 기름 묻은 손으로 소켓을 벗길 때 미끄러져서 곤란한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버튼 하나로 소켓을 쉽게 탈착할 수 있다. 화콤의 72기어 래치트 핸들방식으로 기어수가 아주 많기 때문에 좁은 곳에서 작업할 때 핸들을 돌리는 기어수가 적어도 기어가 물려 볼트와 너트를 확실하게 탈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맥툴의 스패너 래치트 타입이다. 몸통의 그립을 움직여서 그립부와 래치트 본체가 자유롭게 되며 후술하는 스피너핸들로써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 자주 사용되는 것으로써 판래치트라는 것이 있는데 감각적으로 안경 렌치처럼 사용할 수 있고 작업능률이 좋기 때문에 가격은 비싸지만 인기가 있다. 지금까지 기술한 각 렌치,라켓은 사용빈도가 낮기 때문에 싼 것을 몇 번이나 사는 것보다는 조금 비싸더라도 오래 쓸 수 있는 도구를 구입하는 것이 메인터넌스할 때 효율적일 것이다.
유니버셜 조인트 Universal Joint 소켓과 핸들을 접속하여 각도를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이 조인트는 힌지(Hinge : 관절)핸들과 함께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
드라이버 Driver 아는 바와 같이 나사류 탈착에 사용하는 것으로 수치는 끝부분의 폭 x 축의 길이로 나타낸다. 드라이버의 날모양은 마이너스형, 토크형, 박스형이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드라이버에는 보통형, 관통형, 각축형 및 스탑비형 같은 것이 있다. 보통형은 축이 몸통까지 들어와 있고 몸통을 관통하고 있기 때문에 튼튼하다고 할 수 있다. 각축형은 축에 사각형으로 큰 힘에 견딜 수 있게 되어있어 축에 렌치를 걸어 사용할 수 있다. 스탑비형을 짧은 드라이버이지만 몸통이 두꺼워 큰힘을 견딜 수 있기 때문에 좁은곳에서 사용하기가 용이하다.
엘렌치,헥사렌치,육각봉 스패너 Hexagon Spanner 육각형 볼트의 탈착에 사용하는 것으로 육각봉을 L모양으로 구부린 것과 끝을 볼모양으로 한 것이 있다. 스패너의 크기는 육각대변의 치수로 나타낸다. 5-30mm정도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10mm정도가 쓰이고 있다. 또한 볼모양을 한 것은 한쪽방향이 볼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스패너를 기울인 상태로 볼트를 돌릴 수 있다. 볼트구멍의 크기에 적합한 것을 골라 스패너를 볼트구멍에 충분히 밀어넣어 사용해야 한다. 또한 오토바이의 메인터넌스에서는 1/4사이즈 래치트에 맞는 소켓타입 핵사곤이 최근에 많이 이용되는 듯 하다.
바이스 Vise 공작물의 고정에 사용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주철로 제조되며 크기는 공작물을 끼우는 턱(조 : Jaw)의 치수로 나타낸다. 마모작업이나 일반작업에 널리 사용되는 휭형 바이스, 볼반같은 것으로 작업할 때 사용하는 기계바이스, 피스톤이나 피스톤링 탈착에 사용하는 피스톤 바이스, 공작물을 일시 고정할 때 사용하는 샤코 바이스등이 있다.
타이어 밸브렌치 Tire Valve Wrench 타이어 교환이나 탈착에는 필요불가결한 도구로 에어를 빼고 넣는 밸브의 탈착에 사용하는 것이다. 구조는 간단한데 드라이버 모양을 하고 끝이 오목한 단순하고 값이 싼 도구이다.
망치,해머 Hammer 일반 해머 작업에 사용하며 해머 머리의 중량에 따라 450g 해머, 675g 해머로 불린다. 통상 사용하는 두들기는 면과 반대쪽 둥근 면이 있어 2면을 병용해서 다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일례로 가스켓 제작같은 것이 있다. 타격에 의한 공작이나 점검에 사용하는 것으로 다수의 기종과 각각의 용도가 있다. 공통적인 취급상의 주의점은 다음과같다. ●해머를 사용할 때는 부착부가 풀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해머를 머리(손잡이 반대 무거운 쪽 방향)가까이 잡고 사용하면 치는 힘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치려고 하는 바른 위치에 정확히 때리기 곤란하다. ●강하게 칠 경우에는 몸통 끝부분을 잡고 힘을 유효하게 할 필요가 있다. ●머리의 두들기는 면과 치는 면이 평행하게 맞도록 한다. 머리 앞부분이 잊으면 유효하게 이용되지 못한다.
주걱칼,스크레퍼 Scraper 주로 가스켓류를 벗길 때 사용하는 것으로 엔진주위를 벗길 때 필수품이다. 스티커를 떼어낼 때에도 요긴한 스티커 스크레퍼도 있다.
뻰찌,펜치 Pincher 주로 동선이나 철선같은 것을 절단하는데 쓰이며 플라이어의 용도까지 겸하는 편리한 공구이다.
롱노우즈 플라이어 Long Nose Pliers 끝이 얇아서 좁은 속에서의 작업이 편리하다. 주로 피스톤 크립의 탈착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스냅링 플라이어 Snap Ring Pliers 스냅링 탈착에 사용한다. 또한 피스톤에서 크립탈착이나 트랜스미션 분해시에도 필요한 공구이다.
버니어 캘리퍼스 Vernier Calliper 버니어 캘리퍼스는 외경 내경 깊이를 간단하고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매우 실용적이다. 보통 버니어 캘리퍼스의 주척은 1mm마다 눈금이 있고 부척은 19mm를 20등분해 있기 때문에 부척의 1눈금은 19/20mm로 주척과 부척의 눈금차는 1/20mm이다. 종류로서는 일반적인 M형, 다이얼형, 디지털형 3종류가 있으면 최근에는 디지털 표시타입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니퍼 Nipper 날이 비스듬하고 날 끝이 예민해서 얇은 바늘이나 전선의 피복을 벗기는데 사용한다. 지금까지 플라이어류에 대해 간단히 기술했는데 기회가 있다면 꼭 구입을 권하고 싶다. 또한 취급상 주의할 점으로는 다음과 같다. ●볼트나 너트를 돌리거나 하면 플라이어를 파손시키거나 볼트나 너트의 각을 뭉개기 때문에 하지 말 것. ●두껍고 딱딱한 선을 자를 때 펜치를 사용해 해머로 치지 말 것.
스피너 핸들 Spinner handle 소켓삽입외 부착판이 조인트되어 있어 힌지(Hinge : 관절)핸들이라고도 하는데 아주 편리하고 필요한 부품이다. 또한 꽉 조여진 너트를 풀 때 소켓부에 대해 핸들을 90° 가까이 누워 큰 힘을 가할 수 있고 너트가 풀리면 핸들을 세우는 식으로 작업상황에 따라 각도를 맞춰 소켓을 돌릴 수 있다.
고무망치,플라스틱 해머 Plastic Hammer 같은 용도에 쓰이는 것으로 나무 해머, 구리 해머, 고무 해머, 등이 있는데 모두 표면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하는 작업에 사용한다. 일반 정비에서는 플라스틱 해머의 사용빈도가 높고 내부에 모래가 들어있어 힘의 분산되는 것을 방지하는 구조로 된 블루 포인트제 플라스틱 해머에 해한 기대가 높아지는 것같다.
라디오 펜치 Radio Pincher 앞쪽이 매우 좁고 측면에 날을 갖고 있어 좁은 곳의 작업에 편리하다.
플라이어,컴비네이션 플라이어 Combination plier 지점의 구멍을 바꿈으로써 입을 두 단계로 벌릴 수 있기 때문에 사용범위가 넓다.또한 물건을 집는 턱의 옆날을 이용해서 와이어 같은 것으로 절단할 수도 잇다. 사이즈별로는 몸통의 크기에 따른 대소이외에 두꺼운 것과 얇은 것이 있다.
타격드라이버,쇼크 드라이버 Shock Driver 너무 꽉 조여 놔서 보통 드라이버로는 돌아가지 않거나 녹슬어서 달라붙은 나사류를 강력한 힘으로 풀 때 사용하는 것이다. 회전시키는 방향으로 힘을 가한 상태에서 몸통부분을 잡고 해머로 두들겨 날 끝에 회전을 주는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몸통에는 좌우회전 교체기구가 부착되어있어 회전방향을 바꿀 수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