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홍용희교수님
학과: 미디어문예창작과
학번: 2019810070
이름: 이정순
【1】 원형비평의 성격과 내용에 대해 서술하시오.
Archetype criticism은 Canada의 문학비평가인 N. Frye에 의해 전성기를 누린 문학연구의 부분이다. 원형적인 비평의 정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나고 있다.
Archetypal literary criticism is a type of analytical theory that a text by focusing on recurring myths and archetype (from the Greek arche, “beginning” and typos, “imprint”)in the narrative, symbols, images, and character types in literary works.
-원형적인 문학비평은 분석이론의 유형이다. 그것은 이야기들이나 상징들, 이미지들 그리고 문학 활동에 있어서의 특징적인 유형들로서 그리스어의 어원인 시작이라는(arche)와 타자기로 찍힌 듯한 원형들 그리고 되풀이되는 신화에 초점을 맞춘 텍스트를 해석한다. 라고 되어있다.
1. N. Frye의 원형비평에 대한 관점
원형적인 문학비평의 근원은 두 개의 다른 학구적인 규율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그것은 사회 인류학과 정신분석학이다. 이 두 가지는 별개의 방법으로 문학비평에 공헌한다. 원형비평은 1940년부터 1950년까지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지만, 특히 Canada 문학비평가인 N. Frye에 의해 두드러졌다. 오늘날에는 문학연구의 한 부분으로 존재하고 있다.
Frye에 의하면 원형비평은 새로운 시학은 신화구조의 원리를 발견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구조의 시점을 통해 문학비평의 사회적 기능들이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Frye는 무슨 비평을 할 수 있을 것인가? (“what criticism can do”)라고 하면서 그들의 사회가 도입하고 있는 <ideology> 뒷부분에 놓여있는 신화의 계속적 인식을 일깨우고 있다고 N. Frye는 말했다.
N. Frye는 그의 비평 방법에서 서술 방법으로 “구심력”과 “원심력”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구심력은 텍스트의 골격 즉 내부 쪽으로 움직일 때 사용되고, 원심력은 외부세계와 그 텍스트로부터 멀어질 때 즉 외부적일 때는 원심력을 사용한다고 했다.
그는 구심력의 시 가사의 일례로 “Ode on a Grecian Urm”을, 원심력의 일례로는 “Uncle Tom’s Cabin”을 들고 있다. 그는 “Ode”를 통해 사용된 단어들에 상상력, 움직임, 소리들에 강세를 줌으로써 구심력으로 작용한다고 보았고, 또한 “Cabin”을 통해서는 묘사된 특징과 완성된 분위기를 위해 어휘 선택과 구문에 의거하기 위해서 원심력에 강도를 두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Ode on a Grecian Urm> 은 고대 그리스의 시골 생활의 이미지들을 일깨우고 있는데 1819년 Tohn Keat 가 작시했다.
또한 N. Frye는 “New Poetics”와 같은 원형비평은 신화구조의 원리를 발견하는 것이라고 했다. -Northrop Frye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원문 번역
2. 우리 문학에 있어서의 원형비평에 대한 관점
N. Frye 이론에서는 문학 이론의 측면과 실제비평, 문학교육 등 다양한 방면에서 한국문학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N. Frye는 “사람을 볼 때 가까이서 보면 표정들이 다 다르지만 멀리서 보면 머리, 팔다리 기본이 같은 유형 원리, 구성을 탐구하는 것이 원형비평”이다. 그래서 세월이 지나도 반복되고 미적 거리감을 넘어서서 반복되는 것은 공통된 요소가 무엇일까를 탐구하는 것이 원형비평이라고 했다. 인간 삶에서 변화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일시적인 것과 지속적인 것이 있다. 지속적인 것이 어떤 것이냐를 찾아보는 것이 원형비평이다. 문학의 기원으로서의 신화가 아니라 광의의 신화를 문제 삼는데 신화와 유사한 문학작품을 뜻한다. -홍용희 교수 강의자료 5차시 1~3강
우리 문단에서의 박철희. 김시태 평론가는 원형비평이란 글자 그대로 신화의 원형을 문학작품에서 찾아내고, 작가들에 의해 그것이 어떻게 재현, 재창조되어 있는가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신화는 언제나 원형을 유지하며 문학작품에 재현된다고 믿는 것이다. 위대한 문학작품은 신화의 원형으로 복귀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신화비평의 주장이다. 신화나 꿈이나 의례화된 사회적 행동 양식까지도 찾아볼 수 있는 설화적 구성이나 인물 유형이나 이미지 등에 활용된다. 이러한 서로 다른 현상 속에서 유사성은 본원적이며 보편적인 원형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것이 문학작품 속에서 구체화 되었을 때 독자들로부터 합일된 공감을 일으킨다. 문학비평은 원형의 구조를 작품에서 추출하여 재구성하는 작업이 되어야 한다고 원형비평에서 강조한다. T.S Eliot의 『황무지』(1922년 발간된 434줄의 시)에서 암시되는 보편적 패턴의 추구, N. Frye가 수립한 「장르론」, D.H Laurence의 「피의 의식」 등을 손꼽을 수 있다. 이상적인 신화 비평가는 문화인류학, 심리학, 비교종교학, 역사학, 철학, 예술 등과 같은 다양한 지식 체계로부터 끌어들인 자료들을 문학에다 십분 활용한다. -문예비평론. 탑출판사 박철희. 김시태 엮음 신화주의비평 422p
이런 관점에서 김소월의 시 세계는 우리 시사에서 가장 친숙하고 낯익은 특성을 지닌다. 그의 시 세계가 우리 민족의 가장 보편적인 원형상징과 근접하다는 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김소월에 관한 기존의 논의는 시적 언어, 감각, 정서, 운율 등에 걸쳐 민족적 토속적 원형에 가깝다는 점이 기본 바탕을 이룬다. 원형이란 태고부터 현대에 이르는 긴 시간 동안 수없이 반복되었으며 또 반복되어 갈 인류의 근원적인 행동 유행을 가능하게 하는 선험적 조건이 원형은 일종의“전승된 심령행위의 형식”이다. 따라서 원형 상상의 이미지는 과거의 기억을 재생시키는 단순한 재생적 상상력이 아니라 현재와 과거, 가까운 것과 먼 것의 연속적인 소통과 통합의 내적 창조력으로 작동한다. 김소월의 시 세계를 가로지르는 핵심적인 내용은 죽음까지 파고드는 사랑이다. 그래서 그의 시적 삶은 사랑, 죽음, 이별, 그리움의 정서가 주조를 이룬다. 이러한 원형 상상력의 의미 패턴이다. 그는 원형 상상의 의미 패턴을 전통적이고 토속적인 전환의 화소와 미적 감각을 통해서 절실하게 노래하는 면모를 보여준다. 그의 시편은 대체로 분석 이전에 이미 심층적 차원에서 정서적 합일을 불러일으키는 주술공간을 확보했다. -고요한 중심을 찾아서 홍용희저 천년의 시작
3. 원형비평에 있어서 N. Frye와 우리 문학에서의 한계와 수용관점
우리 문학을 원형비평으로 조망한다는 것은 우리 문학이 세계적 보편성을 구현하는데 의미가 있다. 이런 점에서 우리 문학이 문학 연구용으로 수용된 Frye의 원형이론은 대단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원형비평에 대한 한계는 다음과 같이 주장된다.
① 문학론의 도식화 문제
② 근원 신화의 설정 문제
③ 문학의 독자성을 외면하는 문제
④ 문학론적 가치의 문제
이상의 한계로부터 우리 문학에 있어 수용되어야 할 관점으로 원형비평은 차이보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공통점이 많다는 것과 다양성에 초점을 두기보다 일관성과 연속성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본다.
문학은 인간에 대한 이해가 심화되고 그 표현에 있어서는 단순한 형태에서 복잡하고 세련된 형태로 윤색되어 온 것이다. 문학은 진보하는 것이 아니라 신화와 같은 단순한 형태에서 오늘의 문학처럼 복잡한 형태로 발전해 온 것이다. 문학은 신화의 뒤를 축적해 왔다. 인간의 상상력은 신화에 대해서 문학이 구체화했다. 문학의 관습적인 원리를 터득할 수 있는 방법은 상상력을 통해서 가능하다. 1980년대 초반에 번역되어 Frye의 이론이 널리 수용되고 그것이 실제비평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넓혀주었다.
문학은 신성함을 터부시하는 것에 사람들이 빠지는 문화구조가 가능한 것은 반복되는 원형 신화 의식에 막연한 기대와 일종의 종교, 메시아에 대해 기대를 한다.-강의자료 5차시 1~3강
원형비평의 성격과 내용에 대해서 나름대로 서술해 보았다. N. Frye의 원형비평을 살펴보았고, 신화와 문학의 공통점에 대해서도 알아보았고, Northrop Frye의 원문을 번역하면서 그가 연구한 원형비평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그리고 칼 융의 무의식 심리학적 원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고, 원형 상상과 주술 공감의 ‘김소월’ 시 세계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결과적으로는 N, Frye의 원형비평과 Frye의 원형비평을 토대로 한국학자들이 기술한 원형비평은 궁극적으로 같은 맥락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Northrop Frye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원문 번역
*문예비평론. 박철희. 김시태 엮음 신화주의비평 탑출판사
*고요한 중심을 찾아서 홍용희 저. 천년의 시작
*경희대 홍용희 교수강의자료 5차시 1~3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