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차 만드는법(1)
■ 산이나 들에서 핀 국화(감국:甘菊, 山菊)를 채취한다.
■ 찬물에 깨끗이 씻는다. ■ 죽염을 물에 풀어 끓인다. (죽염의 양은 물맛이 약간 간간할 정도) ■ 물이 끓기 시작하면 국화를 넣고 데친다. (시간은 1~2분 이내) ■ 데쳐진 국화를 흐르는 찬물에 빠르게 씻는다. (소금기가 다 빠질 때까지 충분히 찬물에 헹군다.) ■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뺀다. ■ 물기를 뺀 국화를 한지나 냄새가 없는 종이에 널어 말린다. (온돌방을 이용하면 좋다.) ■ 완전 건조하여 밀봉한 상태에서 쓴다.
■ 마시는 법은 유리다관에 3~4송이를 띄워 뜨겁게 마신다. (노란 국화꽃이 다시 살아나면서
예쁘게 피어난다.)
*********************************************
1. 먼저 꽃이 피기전의 감국을 따서
손질을 잘 한다.[아래의 감국은 너무 많이 피었습니다]
2. 깨끗하게 손질을 합니다.
3. 그리고 팔팔 끓는 물에....죽염을 넣고
4. 살짝 데친 후에....찬물에 헹구었습니다
5. 물기를 없앤 후.....되도록이면 그늘에서 잘 말린다. 이틀정도 건조시키면 감국차가 된다
증상별 국화한방차 만드는법(2)
※ 감기
● 생강, 대추차 : 강20g 대추16개를 물 800mL에 넣고 은근하게
오래 끓인다. 그물에 꿀을 약간 타서 하루 2-3회 마신다.
● 칡차 : 갈근(칡) 50g을 물2L에 넣고 끓인다. 물만
따라낸뒤 꿀을 약간타서 식기전에마신다.
※ 양기부족
● 오가피.두충차 :물 1L에 두충.오가피.율무.당귀.복령.감초를
10g씩 넣고 은근히 달인다.
※ 거칠어진 피부
● 구기자차 : 구기자열매를 찬 물에 ?는다. 주전자에
구기자 15g과 물1L를 넣고 고운빛이 우러날 때까지
끓인다. 꿀.생강.계피.대추 등과 함께 끓이면 맛이 좋
아진다.
● 감잎차 : 어린감잎(마른것) 2-3g을 80도의 물100mL에 넣고
우려낸다.
● 율무.영지차 : 물2L에 볶은 율무 50g을 넣고 끓인다.
찌꺼기를 제거하고 영지 3g을 넣고 10분기량 더 끓인다.
※ 불면증
● 용안.조인차: 물 600mL에 용안육.산조인 20g씩을 넣고
30-40분 약한 불에 끓인다.
● 당귀.대추차 : 물 600mL에 당귀 머리(20g)와 붉은 대추(10개)
를 넣고 1시간 가량끓인다.
※ 혈압상승
● 국화차 : 따끈힌 물에 말린 국화잎을 띄운다.
● 하수오. 두충차 : 백하수오 30g과 두충 20g을 물 2L에 넣고
약한 불로 40분간 달인다.
국화차 만드는법(3)
<재료 및 분량>
-황국(감국)...........100g -꿀........................300g -물.....................적당량
◀[만드는 법]▶
*국화차 만드는 법 1
■ 산이나 들에서 핀 국화(감국:甘菊, 山菊)를 채취한다. ■ 깨끗하게 씻어 말린다. ■ 말린 국화를 끓인 꿀에 재운다. (국화와 꿀의 비율은 1:1 내지 1:2로 해도 무방하다.) ■ 3~4주 숙성한 뒤에 음용할 수 있다. ■ 1인분의 양은 1~2스푼의 국화차에 끓는 물을 부어 열탕으로 마신다.
* 국화차 만드는 법 2
■ 산이나 들에서 핀 국화(감국:甘菊, 山菊)를 채취한다. ■ 죽염을 물에 풀어 끓인다. (죽염의 양은 물맛이 약간 간간할 정도) ■ 물이 끓기 시작하면 국화를 넣고 데친다. (시간은 1~2분 이내) ■ 데쳐진 국화를 흐르는 찬물에 빠르게 씻는다. (소금기가 다 빠질 때까지 충분히 찬물에 헹군다 ■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뺀다. ■ 물기를 뺀 국화를 한지나 냄새가 없는 종이에 널어 말린다. (온돌방을 이용하면 좋다.) ■ 완전 건조하여 밀봉한 상태에서 쓴다. ■ 마시는 법은 유리다관에 3~4송이를 띄워 뜨겁게 마신다.
* 국화차 만드는 법 3
■ 산이나 들에서 핀 국화(감국:甘菊, 山菊)를 채취한다. ■ 찬물에 깨끗이 씻는다. ■ 이를 한약재(사물탕 정도)와 물을 1:8로 섞은 물을 끓여 찜솥에 올려놓고 찐다. ■ 찌고 말리기를 반복하면 상당히 고급스런 국화향차를 얻을 수 있다. (구증구포) ■ 완전히 건조하여(수분 5% 이내) 밀봉하여 두고 사용한다. ■ 마시는 법은 유리다관으로 꽃을 감상하며 마신다. ■ 녹차나 보이차 등을 마실 때 차맛이 다 우러날 즈음 넣어 마셔도 좋다.
국화차의 효능
국화에는 크리산테논 등의 정유와 아데닌, 콜린,스타키드린, 그리고 황색색소인 크리산테민 등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해열, 해독, 감기로 인한 두통, 현기증, 이명, 부스럼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국화차는 혈압강하, 항균작용, 두통, 풍열, 어지러움증을 해소하고 소염작용, 이뇨작용 등이 효능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지방분해 작용이 있는 차는 녹차, 오룡차, 보이차, 홍차 등 차(茶)와 장미차, 마테차 등이 있습니다.
몸이 찬 경우 녹차 대신 발효차인 오룡차나 보이차, 홍차 등을 마시면 체질상 맞습니다.
장미차는 특별히 여성에게 유용한 차로 알려져 있으며, 아르헨티나 등 남미에서는 마테차가 전통차로서 다이어트에 유익한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화는 백국화,황국화,들국화가 각각 그 특성이 있고 쓰임도 차이가 있습니다.
국화는 차가운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풍열을 없애주고, 간의 양기가 상승하는것을 내려 평안하게 하고,간의 열을 내려주며, 눈을 밝게하고,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백국화는 간에 주로 작용하는데 간기상승을 억제하며 눈을 밝게 하는 작용이 있어 간기상승으로 인한 어지럼증이나 눈이 빨갛게 충열되고 안구통증이 올때 사용되어지고, 황국화는 풍열을 없애주는 작용이 있어 풍열감기나 온병초기에 사용됩니다. 들국화는 다른국화보다 차가운 성질이 제일 강하여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어 부스럼,종기등에 사용됩니다.
위에서와 같이 국화는 솟구쳐 오르는 기를 내려주고, 차가운 성질이 있어 열을 내리는 작용을 주로 하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에 열도 없고 간의 양기가 상승하지도 않는데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우리몸의 정상적인 발란스가 장애를 받을 것입니다. 특히나 배속이 차가운 사람이 계속 복용하게 되면 그 정도는 더 심하겠지요.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는것입니다.
중국사람들도 국화차를 많이 마시는데요. 차가운 성질이 비교적 적은 백국화를 많이 이용하고 양기가 허한사람들 예를들면 배속이 차가워서 따뜻한것을 주로 찾는 사람들이나 손발이 차가운 사람 등은 잘 마시지 않습니다
국화차의효능 동의 보감에 이르기를
가장 으뜸인 물은 새벽에 긷는 우물물 정화수
둘째는 찬 샘물인 한천수
세번째 좋은 물은 국화꽂으로 덮인 못에서 길어온 국화수로 성질은 온순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는 물이다
국화는 사람에게는 약이되나 벌레 곤충 등을 제어하고 소독하는 성분이 있어 더욱 정한 기운이 물에 서려 있다. 중풍으로 마비가 된 몸, 어지름증을 다스리며, 풍기를 제거하고 안색을 좋게하다. 오래 마시면 수명이 길어지고 노화를 억제한다는 것이 허준선생님의 생각이다.국화는 머리를 맑게하고 해열작용과 이뇨 작용, 혈액 순환에도 좋다.
신농 본초경에서는 [국화차는 성품을 기르는 가장 좋은 차]라고 되어 잇다.
본초강목에서는 [오랫동안 복용하면 혈기에 좋고, 몸을 가볍게하여 쉽게 늙지 않는다.][위장을 편않케하고 오장을 도우며 사지를 고르게 한다.] 그 밖에 감기, 두통, 현기증에 유효하다고 되어 있고 열성질환 두통, 혈압강화에 좋으며,특히 동맥경화성고혈압 환자에게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민간에서는 국화꽂 말린것을 베겟속으로 하면 두통에 좋다고 하며, 이불속에 넣어 그윽한 향기를 즐기는가 하면, 맛이 달콤하면서도 쌉쌀하며 이뇨작용이 빼어나 여행의 피로를 푸는데도 좋다고 한다
# 국화차의 부작용 #
약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겐 약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겐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물론 독성의 차이는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투여될지라도 어느 장부에서는 좋지만 다른 장부에겐 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다른 장부를 보호하는 다른 약재를 같이 처방하여 약재의 작용을 조절합니다.
약재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한의사의 처방에 의하여 약을 복용하시는것이 안전한 이유입니다.
많은 분들이 국화의 독특한 향이 좋아서 마신다고 하는데 어떤 국화를 이용해서 차로 마셔야 하는지, 많이 마셔도 부작용은
없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국화는 백국화,황국화,들국화가 각각 그 특성이 있고 쓰임도 차이가 있습니다.
국화는 차가운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풍열을 없애주고, 간의 양기가 상승하는것을 내려 평안하게 하고,간의 열을 내려주며,
눈을 밝게하고,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백국화는 간에 주로 작용하는데 간기상승을 억제하며 눈을 밝게 하는 작용이 있어 간기상승으로 인한 어지럼증
이나 눈이 빨갛게 충열되고 안구통증이 있을때(즉,고혈압과 같은 증상.실제로 백국화는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효과가 좋음)
사용되어지고, 황국화는 풍열을 없애주는 작용이 있어 풍열감기나 온병초기에 사용됩니다. 들국화는 다른국화보다 차가운
성질이 제일 강하여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어 부스럼,종기등에 사용됩니다.
위에서와 같이 국화는 솟구쳐 오르는 기를 내려주고, 차가운 성질이 있어 열을 내리는 작용을 주로 하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에 열도 없고 간의 양기가 상승하지도 않는데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우리몸의 정상적인
발란스가 장애를 받을 것입니다.
특히나 배속이 차가운 사람이 계속 복용하게 되면 그 정도는 더 심하겠지요.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는것입니다.
중국사람들도 국화차를 많이 마시는데 차가운 성질이 비교적 적은 백국화를 많이 이용하고 양기가 허한사람들 예를들면
배속이 차가워서 따뜻한것을 주로 찾는 사람들이나 손발이 차가운 사람 등은 잘 마시지 않습니다.
중국사람들이 이런부분에서는 한국사람들보다 많이 알고 있는것 같습니다.
평소 국화차를 드실때에는 백국화를 이용하시는것이 좋고, 풍열감기나 편도선염,몸에 종기등이 났을때와 같이 청열해독이
필요할땐 황국화나 들국화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이 찬 분들은 가급적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국화차 만드는 법★
■ 산이나 들에서 핀 국화(감국:甘菊, 山菊)를 채취한다.
■ 찬물에 깨끗이 씻는다. ■ 죽염을 물에 풀어 끓인다. (죽염의 양은 물맛이 약간 간간할 정도) ■ 물이 끓기 시작하면 국화를 넣고 데친다. (시간은 1~2분 이내) ■ 데쳐진 국화를 흐르는 찬물에 빠르게 씻는다. (소금기가 다 빠질 때까지 충분히 찬물에 헹군다.) ■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뺀다. ■ 물기를 뺀 국화를 한지나 냄새가 없는 종이에 널어 말린다. (온돌방을 이용하면 좋다.) ■ 완전 건조하여 밀봉한 상태에서 쓴다. ■ 마시는 법은 유리다관에 3~4송이를 띄워 뜨겁게 마신다. (노란 국화꽃이 다시 살아나면서 예쁘게 피어난다.)
*********************************************
1. 먼저 꽃이 활짝 피기 전의 감국을 따서
손질을 잘 한다.
2. 깨끗하게 손질을 합니다.
3. 그리고 팔팔 끓는 물에....죽염을 넣고
4. 살짝 데친 후에....찬물에 헹굽니다
5. 물기를 없앤 후.....되도록이면 그늘에서 이틀정도 잘 건조시키면 감국차가 됩니다.
^^* ^^* ^^* ^^* ^^* ^^*
^^* ^^* ^^* ^^*
^^* ^^*
^^*
보기만해도 예쁘고 앙징맞은 감국화꽃
고향의 뙈기밭 언덕에서
향기 짙은 놈으로 한 바구리 따다가 차 만들어서
그리운 님들과 차한잔 해야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