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29일 일요일 8시에 아름 – ZOOM – 12기 이론 과정 5차시가 시작되었네요.
오늘 수업은 지난 차시에 배웠던 부모-자녀 대화법에 대한 실습으로 시작했어요.
2인1조 소그룹으로 들어가 부모-자녀 대화법 실습을 하면서 아버지 또는 어머니를 만나 뵐 수 있었지요.
어린 시절 경험하지 못하였던 부모님이 아닌
부드럽고 지긋한 눈으로 바라봐주시는
아버지 또는 어머니.
급하고 뭔가 차갑게 말씀하시는
부모님이 아니라
다정다감한 아버지 또는 어머니를요.
그렇다보니 참으로 그리운 시간이었어요.
또한 수업 후반부에도 2인1조 소그룹에 들어가 “칭찬 퍼붓기” 실습을 하면서 수업 마지막 시간에는 즐거운 시간이었네요. 저 역시 우리 선생님들에게 칭찬을 꽃다발이 아닌 칭찬 다발로 들으면서 소녀가 되어 갔답니다.
소녀로 무르익어 가는 시간요.
아름 – ZOOM – 12기 – 이론과정 5차시
소감 나눔 페이지...
칭찬퍼붓기 영상을 볼 때 매우 어색했는데 시연 후 시연 소감에서
긍정적 경험을 하였다.
는 것에 칭찬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칭찬 할 내용을 찾아 전하면서
칭찬 내용을 믿게 되고
에너지를 증가시킴으로써
긍정적 감정이 커져가는 것
이라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칭찬 퍼붓기’ 기법 또한 참 대단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김*정
그냥 포괄적으로 칭찬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 성격, 행동, 전체적인 부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칭찬을 하면서 칭찬에 대한 것을 배운 것 같다.
김*훈
반영하는 것이 이토록 어렵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통감하였다.
박*진
“잃어버린 자아”라는 단어를 듣고 깜짝 놀랐다. 나 역시 나의 잃어버린 자아를 찾아 꼭 내 삶 속에서 적용해 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박*선
나 역시 “잃어버린 자아”에 대하여 궁금함이 증폭되었다.
박*옥
행동수정요청대화법을 배우면서 부부에게
치유와 성장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
을 알게 되었다.
이*미
배우자가 나의 욕구를 채워줄 때,
치유가 일어나고
배우자의 욕구를 내가 채워줄 때,
성장이 일어난다는 것
을 알게 되었다.
이*라
칭찬은 고래도 춤춘다고 하는데 2인1조 소그룹에서 집중적인 칭찬을 하고, 받게 되니까 환 해 지는 기분을 경험하게 되었다. 부부간에는 더 많은 칭찬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이*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그냥 생겨난 말이 아니라는 것에 대하여 공감할 수 있었다.
이*령
칭찬을 어떻게 하여야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게 된 것이 좋았다. “그냥 칭찬해 봐.”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신체 부분에 대하여, 성격 부분에 대하여, 행동 부분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하게 될 때 정말 내 칭찬으로 받아 들일 수 있을 것 같았다.
차*자
나의 잃어버린 자아는
쉼
이라는 것이 크게 다가왔다. 다행히 지금 쉬고 있어 좋은 것 같다.
맹*숙
칭찬을 듣고, 칭찬을 해 주면서 내 안에서도 즐거움이 올라오는 것을 알아 차렸다. 그로인해서 칭찬의 효과를 경험하게 되었다.
한*규
칭찬 퍼붓기가 즐거웠고 한 주 동안 많은 칭찬 퍼붓기를 해 보는 경험이 많았으면 싶다.
정*울
부모-자녀 대화법 2인1조 소그룹 중에
이 방 저 방에 들어가
[누가 누가 잘하나]
실습을 참관했답니다.
저도 12기 선생님들에게
칭찬 퍼붓기 요청하여
칭찬 다발을 받았답니다.
강의할 때 정확한 발음으로 강의를 잘 해 주셔서 이해가 잘 된다.
김*정
늦은 시간까지 열정적으로 강의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닮고 싶어졌다.
김*훈
강의하실 때 통찰력이 뛰어나 그 통찰력으로 핵심을 딱 찝어 전달해 주실 때 대단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박*진
목소리 톤이 주의를 흡입하는 듯 에너지가 좋아 보인다.
박*선
단정하신분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매사에 단정하고 깔끔한 것 같다.
박*옥
상담에 상당히 열정이 많고 내공도 깊으면서 임상사례를 이해하기 쉽게 알려 주셔서 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미
강의하시는 모습이 매사에 성의가 전달되게 하며, 꼼꼼하게 짚어주는 것이 굉장히 공부 하는데에 도움이 많이 되고 있다.
이*라
목소리에 힘이 있어서 집중하게 만든다.
이*서
오늘 목에 두른 핑크빛 스카프와 피부 톤이 연분홍빛으로 발산되면서 소녀 같다.
이*령
소장님의 열정과 에너지를 수업시간에 참 많이 느낀다. 세심하게 하나라도 더 가르쳐 주시려고 하니 나 역시 소장님을 보면서 열심히 배워야겠다는 마음이 들게 한다.
차*자
상담을 긴 여정 동안 해 오셨다는 것이 느껴지고 그러한 모습이 정말 부럽고 상담사로서 소중한 경험을 다채롭게 가지고 계시는 것 같아 부럽다.
맹*숙
칭찬을 들으시니 에너지가 높아져서 웃는 모습이 참 보기 좋다. 수업 중에 임상적인 경험에 대한 내용을 질문할 때 조금은 무례하게 들릴 수 있는 질문임에도 성심껏 답해 주시는 모습에서 존경스럽다.
한*규
외부 강의를 들으면서 소장님을 알게 되었고, 소장님의 강의를 따라가면서 우리 가정에 기적이 일어났다. 그래서 소장님을 쫓아 또 여기 소장님 강의 교육을 듣기 위해 왔는데 소장님을 알게 된 것이 내게는 행운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행운아이다.
정*울
칭찬 퍼붓기 2인1조 소그룹 중에
이 방 저 방에 들어가
[누가 누가 잘하나]
실습을 참관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