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다리를 시원하게 드러내고 싶은 계절. 옷만 준비한다고 서머 패션이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팔꿈치, 발뒤꿈치, 무릎 등 각질과 흉터로 얼룩덜룩해진 피부 문제부터 먼저 해결해야 할 것. 집에서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보자
[Trouble] 각질로 얼룩덜룩해진 팔꿈치
>>Solution<<
얼룩덜룩한 팔꿈치는 대부분 각질 때문이다. 각질이 쌓이고 쌓이다 보면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어 얼룩덜룩해진다. 각질은 단기적인 방법으로는 없애기 힘들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각질 제거 첫 단계는 스크럽제. 스팀타월로 각질을 불린 다음 스크럽제를 바르고 각질을 제거한다. 팔꿈치는 각질층이 비교적 얇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입자가 작은 스크럽제를 이용한다. 가끔 때타월로 팔꿈치를 미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하면 각질이 더 두꺼워진다. 또 평소 턱을 자주 괴면 팔꿈치 각질이 더 잘 생긴다.
[Trouble] 피부가 두터워진 무릎
>>Solution<<
예쁜 무릎을 위한 피부 습관 중 하나는 절대 무릎을 꿇고 앉지 않는다는 것. 땅에 무릎이 자주 닿으면 피부에 ‘보호막’ 같은 것이 생겨 얼룩덜룩해지면서 피부가 거칠고 두꺼워진다. 다른 부위처럼 스크럽제를 사용, 각질을 지속적으로 없애준다. 무릎 각질 제거를 위해 스크럽제를 사용하기 전에 스팀타월로 각질을 불린 다음 미스트를 한 번 더 뿌릴 것. 무릎 각질층은 의외로 두꺼운 편이라서 수분을 각질 깊숙이 공급해야 각질이 쉽게 제거된다. 그런 다음 보디로션으로 무릎 피부를 다독여준다.
[Trouble] 색소 침착으로 얼룩덜룩해진 복숭아뼈
>>Solution<<
복숭아뼈가 유난히 거뭇한 사람이 있다. 복숭아뼈 쪽의 얼룩덜룩함도 각질로 인한 멜라닌 색소의 침착 때문. 스크럽제를 사용한 다음 미백 효과가 있는 비타민 C 크림을 바르면 좋다. 스크럽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비타민 C 크림을 좀 더 깊숙이 침투시킬 수 있기 때문. 복숭아뼈의 각질층 역시 얇은 편이기 때문에 작은 입자의 스크럽제를 사용한다. 좀 더 빠른 효과를 보고 싶다면 크림을 바르고 양말을 신은 채 잠을 잔다. 크림이 보다 깊숙이 침투되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각질층에 수분이 공급되어 각질이 빨리 연화된다. 비타민 C 크림은 침착된 멜라닌 색소를 연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Trouble] 발뒤꿈치의 두터운 각질
>>Solution<<
샌들 신을 때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발뒤꿈치. 각질 때문에 뒤꿈치가 갈라질 수도 있다. 발뒤꿈치 각질은 버퍼를 이용한다. 버퍼는 거친 면과 덜 거친 면으로 나뉘는데 각질이 심할수록 덜 거친 면으로 밀어줄 것. 심한 각질일수록 많이 밀어내면 더 두껍게 각질이 쌓인다. 마른 상태의 발뒤꿈치를 덜 거친 면의 버퍼로 민 다음 굵은 입자의 스크럽제로 발을 닦고 보습 크림으로 마무리한다. 버퍼를 이용한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2~3번 정도가 적당. 대신 각질층이 두꺼운 만큼 스크럽제는 매일 사용하면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
[Trouble] 모기 물린 자국으로 얼룩덜룩해진 다리
>>Solution<<
여름 피부 고민 중 하나가 벌레에 물려 얼룩덜룩해진 다리. 각질로 인한 트러블보다 훨씬 더 보기 안 좋아 다리를 드러낼 수가 없을 정도다. 모기 물린 자국은 케어가 아닌 커버로 해결해야 할 문제. 일단 보디로션을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한 다음 벌레 물린 자국에만 파운데이션을 얇게 펴 바른다. 자국이 심할 경우엔 컨실러를 사용할 것. 태닝 제품은 피부 톤이 달라지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다.
매너 없는 꿈치족, 오골계살 처방전
옷을 벗는 것까지는 좋지만, 벗기 전에 케어는 하셨어야죠. 집을 나오고 난 후 아차하면 이미 때는 늦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꿈치족 여러분!
팔꿈치만 유독 까맣다
why? 팔꿈치로 턱을 괴는 습관으로 유달 리 각질이 많이 생기는 부위인 팔꿈치. 각질이 쌓여 까칠해지는 단계를 지나 검고 두껍게 쌓이면서 착색된다. 거칠어진 각질이 눈에 띈다고 손으로 뜯어내 면 팔꿈치의 쭈글쭈글한 선을 더 깊이 파이게 만든다. 까맣게 착색된 팔꿈치는 무엇보다 뜨거운 스팀타월이나 따뜻한 물로 각질을 불린 뒤 스크럽으로 없애는 것이 최선이다.
why? 팔뚝에 하얀색의 뾰루지, 화이트 헤 드가 올라오는 경우나 여드름이 생긴 경우 손톱으로 긁거나 뜯기 쉬워 점점 심 해지기도 한다. 화이트 헤드의 경우 절대 억지로 배출시키려고 손을 대면 심각 한 뾰루지로 연결되기 쉽다. 진피층의 혈액 순환을 돕는 보디 스크럽제로 마사 지해 순환을 촉진시켜 뾰루지를 잠재우는 것이 최선.
닭살이 심해 착색과 얼룩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 보디 필링을 추천한다. 최소 4~5차례 진행하면 심한 여드름 자국이나 화이트 헤드 제거에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필링제를 바른 뒤 글러브로 마사지해주는 크리스챤 디올 플라스티시티 바디 뷰 티파잉 마이크로-필 20ml×4, 5만6천원
갈라지고 메마른 굳은살
why? 발에 맞지 않는 구두 때문에 생긴 굳은살은 버퍼를 이용해 밀어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단, 마른 상태에서 버퍼로 각질을 밀어낼 경우 상처를 입기 쉬우니 반드시 물에 불려 제거해줄 것 . 손톱깎이나 가위로 각질을 제거하는 것은 절대 피한다. 굳은살의 두께가 정 확히 파악되지 않아 상처를 입기 일쑤. 각질을 제거한 뒤 풋 전용 크림으로 정 리해주면 보기 흉한 발뒤꿈치가 어느 정도 깨끗해진다.
1 팔꿈치, 발꿈치 전용 뷰티 크레딧 꿈치 크림 100ml, 3천8백원 2 화산 분출물이 각질을 정리해주는 스킨푸드 그린티 풋 버퍼 120ml, 4 천8백원
무릎이 까맣게 착색되었다
why? 앉는 자세에 따라 무릎 접촉 횟수가 늘어나 유난히 무릎이 까맣게 변할 수 있다. 또한 모공이 발달한 사람의 경우 무릎만 더욱 까맣게 두드러져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땐 제모나 필링 등으로 색감을 옅게 만들 수는 있겠지만 눈에 띄는 효과 는 보기 힘들다. 각질을 제거해 검게 변색되는 정도를 줄이는 것이 최선. 너무 굵거나 반대로 너무 미세하지 않은 중간 크기의 보디 전용 스크럽제로 무릎 부 위만 수시로 각질을 제거해준다.
죽은 각질을 제거해주는 클라란스 스무딩 바디 스크럽 포 뉴 스킨 200ml, 4만 원
허연 각질이 눈에 거슬린다
why? 팔꿈치는 버퍼로 잘못 밀면 피부 표 피층 아래 진피층을 자극, 따끔거리기 쉽다. 일반적으로 가볍게 하얀 각질이 일어난 경우 샤워 후 리치한 텍스처의 보디 로션이나 보디 밤을 이용해 잠재워 주면 된다. 악건성의 경우 집에서 만든 팔꿈치 전용 팩을 사용할 것. 보디 밤 이나 바셀린을 바른 뒤 팔꿈치에 랩을 감아주고 20~30분 뒤 제거하면 된 다.
sos tip! 외출하기 전 각질이 눈에 띈다 면 물티슈로 팔꿈치를 깨끗하게 닦아낸 뒤 핸드크림을 발라줄 것.
1 건조하고 까칠한 팔꿈치에 바르는 스위스 퍼펙션 스페셜 엘보우 케어 15ml, 19만4천원 2 99%의 고농축 글리세린 함유 뉴트로지나 노르웨이젼 포뮬러 바디 에 멀전 155ml, 1만1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