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을 넣었을때 비로소 타이어로서 중요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과다한 채로 주행하면
기능이 떨어져 타이어의 손상과 직결되며 중대한 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특히 고속주행전에는 반드시 공기압 점검을 해야 한다.
적정 공기압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사용하는 차량마다 조금씩 상이하나,
승용차의 경우 대부분 28~32PSI적용하며, 해당 차량에 적용되는 타이어의
권장 공기압은 차량의 사용자 매뉴얼 책자나, 차량 Door안쪽에
부착되어 있다.
공기압 점검은 주행직후가 아닌 장시간 주행이 없는 상태 상온에서
점검해야 하며, 주행중 타이어 발열에 의해 공기압이 높아졌다고 해서
공기를 빼지 말아야 한다.
고속도로 주행시에는 통상적으로 공기압을 상향조정하여 주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승용차의 경우 : 28~32PSI → 34~36PSI)
공기압 부족으로 주행하면 접지압이 숄더부위로 치우쳐
양숄더 부위 마모가 발생
이상발열에 의해 고무 및 코드층이 분리되는 현상 발생
림 후랜지와의 이상접촉에 의해 타이어 비드부가 파열되는 현상
외부 충격과 심한 굴신에 의한 발열로 Cord절단 현상 발생
공기압 과다로 주행하면
접지압이 중앙부위에 집중되어 중앙 마모발생
긴장 상태가 높아져 외부 충격을 받았을때 타이어가 쉽게 파열된다.
박힌 돌들에 의해 입은 상처가 급격히 성장되어 타이어 파열로 이어진다.
공기압 과다로 주행하면
- 타이어가 항상 긴장 상태로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타이어 손상의
원인이 되며 타이어 수명도 단축시킨다.
- 접지압이 중앙부위에 집중되어 중앙 마모 발생
- 긴장 상태가 높아져 외부충격을 받았을때 타이어가 쉽게 파열된다.
박힌 돌등에 의해 입은 상처가 급격히 성장되어 타이어 파열로 이어진다.
첫댓글 평상시에 그냥 지나쳐버리는 별거 아닌 사소한 것이 엄청난 사고로 이어집니다, 정말 좋은말씀 입니다.~~~~
고속도로 주행중 타이어 파열된 경험이 있습니다 아찔~~ 유비무환입니다 항상 점검하세요 엔진오일,공기압,냉각수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