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랑 루즈 / Moulin Rouge 음악적인 리뷰 + 동영상 과 음악모음
2001년/각본 + 감독: Baz Luhrmann/주연: Nicole Kidman + Ewan Mcgregor
음악:Craig Amstrong + Marvius Devries/127분
* MOULIN ROUGE
‘붉은 풍차’를 의미하는 프랑스, 빠리 동북부의 몽마르뜨 (Montmarte) 언덕 에
위치한 역사적인 나이트클럽. 1899년에 캬바레 스타일로 오픈, 극장식 식당으로서
현재도 연중무휴로 영업 중. 그 유명한 ‘캉캉’춤의 유행이 시작된 곳.
‘물랑 루즈’ 를 검색해보면 아마 위와 같은 내용을 볼 수가 있겠지만,
영화의 첫 장면에서 주인공, 크리스찬 은 다음과 같은 독백을 한다.
물랑 루즈............
나이트클럽 이자 댄스 홀 이며 매음굴(Bodello)인 물랑 루즈.
해롤드 지들러 가 지배하는 이 환락의 왕국에서 돈 많은 권세가들이 젊은 미녀들과
놀아난다. 그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연인은 바로 내가 사랑했던 새튼 이었다.
뭇 남자들에게 사랑을 파는 고급 창부(A Courtesan). 일명, ‘반짝이는 다이아몬드’
(The Sparkling Diamond). 그녀는 스타였다, 그곳 물랑 루즈에서.....
그러나 이제 그녀는 죽고 없다.“
20세기, 새 세기가 밝아온 1900년의 프랑스 빠리, ‘보헤미안들의 혁명’(Bohemian
Revolution) 에 합류하기 위하여 런던에서 온 신인 작가, 크리스찬 은
‘혁명의 자녀들’이라 불리던 ‘화가와 음악가 그리고 작가들’이 모여 살던, 이곳
(‘The Center of the Bohemian World‘라고 표현), 몽마르뜨 언덕에서 보낸
지난 몇 달을 바로 이렇게 회고 하였던 것이다.
‘보헤미안 신조’라 일컫는 진리와 아름다움과 자유와 사랑에 관한 글을 쓰기
원하는 크리스찬(Christian/Ewan Mcgregor, 1971, 스코틀랜드)은
(이 영화의 감독인, 바즈 루어먼 역시 그들과 같은 심정이었다고 한다.)
같은 건물의 위층에 사는 보헤미안들 덕분에
새튼(Satin/Nicole Kidman ,1967, 호놀루루)을 우연히 만나게 되고,
금방 사랑에 빠져 버린다. 한편, 돈 많은 공작(Richard Roxburgh)을 끌어들여서
낡은 물랑 루즈를 새롭게 개조하려는 이 클럽의 사장,
지들러(Zidler/Jim Broadbent ,1949, 영국)는
바로 공작에게 새튼의 육체를 미끼로 던지려 하는데, 공작을 따르려하니 젊은 작가,
크리스찬 이 질투를 하고, 같이 떠나버리자고 하는 크리스찬 을 따라 나서려니
물랑 루즈가 날라 갈 판이다. 거기다 말을 듣지 않으면 크리스찬을 죽이겠다고 까지
겁을 주는 못된 공작,
모처럼 사랑다운 사랑을 해보려는 새튼 은 그래서 진퇴양난 이다.
거기다, 오래전에 걸린 폐결핵은 이제 그녀의 생명까지도 위협을 한다.
호주에서 연극학교를 졸업한 후, 극작가로 활동을 하다, 1980년대의 무대극이었던
‘Strictly Ballroom’(댄싱 히어로)를 1992년에 직접 영화화를 하여 두각을 나타낸
이래,1996년의 Romeo + Juliet 으로 일약 스타급 감독으로 부상을 한,
바즈 루어먼(Baz Luhrmann/1962, 호주) 이
세 번째 작품으로 이 영화를 만들었는데 전의 그 두 작품을 포함하여
무대극 삼부작 (Red Curtain Trilogy)이라고 명명을 하였고 또 이 작품을
완결 편이라고 설명하였다. 물론, 세 작품 모두 무대극으로도 성공을 하였지만
루어먼 감독은 영화로 만든 각 작품마다 특징을 부여 하였는데,
‘Strictly Ballroom’ 에서는 춤을,
‘Romeo + Juliet‘ 에서는 시(詩. 고어로 된 대사)를,
그리고 이 ‘물랑 루즈’ 에서는 노래를 특히 더 강조한 것이다.
무명이었지만, 1996년의 Romeo + Juliet 때부터 함께 일을 한 클레익 암스트롱
(Craig Amstrong/1959, 영국) 에게는 전체 오리지널 스코어(OS)를 맡기고,
역시 Romeo +Juliet 때부터 손을 잡았던 마비어스 드브리(Marvius Devries)를
삽입곡들을 선곡하는 뮤직 디렉터로 임명하였는데, 비록 영화의 줄거리의 배경은
19세기말 이지만, 엄선된(감독 말) 음악들은 전부 20세기의 중반과 말기의 유명한
곡(주로 팝송)들로 다음과 같이 적절하게 사용한 것이 역시 음악을 강조한 뮤지컬
영화답다.(아래의 OST 앨범수록곡 들 참조)
* SPARKLING DIAMONDS MED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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