득음이르는 소리연습법 하나
1. 성가풍의 소리는 입술의 근육과 혀의 근육과 모양이 이미 옆성도들과 소리를 맞추기 위해 약간 억재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소리는 근육을 앞으로 내밀고 나뭇잎사귀나 가지를 흔들거린다는 심정, 이 산꼭대기에서 저 산꼭대기
혹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칠언과 같은 심정으로 앞으로 내 품는듯한 소리를 구사하면된다.
2. 득음을 위해 노력한 것은 두성을 선호하는 성가풍은 목소리와 두성으로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것이지만, 득음의 소리는 목소리,
가슴을 울리는 소리, 아랫배 힘이 들어나오는 소리, 사지와 온 우주의 기가 흐르는 것처럼 소리하는 구구절 간절한 소리가 있다.
이것은 역시 십자가에서 고통을 받으시는 주님의 모습과 외침을 생각하면 소리가 달라진다.
3. 성도의 한(恨)은 주님의 십자가에 있다. 즉 양심과 정의로운 사람과 세상을 원하는 상한 심령의 나라와 유토피아,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를 사모하는 한(恨)을 갖고 소리로 연결하면된다.
4. 소리는 목을 통해 나오면서 아랫뱃속에 강한 힘이 들어가서 된 소리가 되어 나오는 온몸의 소리여야 한다.
5. 단어 하나하나를 갖고 깊이있게 소리를 해야 한다. 특히 한마디, 한단어를 발음하는 것을 연습해야 한다.
6. 이러한 힘있는 소리를 위해 배위에 무엇을 얹고 뱃심을 기르는 방법과 굵은 고무질로 잡아 당기면서
소리를 연습하거나 찻길이나 물소리 속에서 소리를 배울 수 있다. 특히 소리가 자연과 민초들의 한을 담아야 한다.
7. 연습시 주의 할 점들
1) 북을 잡고 놓는 자세
2) 북채를 들고 치는 자세
3) 합의 궁잡기와 척시 궁잡기(입박자, 몸박자,손박자, 발박자를 통해재미있게)
4) 크게 하되 이쁘게 하라
5) 항상 북박자가 이어져야 예술성이 있다.
6) 자세는 우아하고 아름답게 할수록 보기 좋다.
7) 손장단과 입장단 연습하기를 하라.
8) 북소리의 의미와 흥과 리듬 들려주기
9) 북박자는 리듬을 타면서 연주하라.
10) 북박자는 먼저 입장단에 맞추어 하라.
11) 시디나 테이프로 고수들의 고법을 따라 연습하라.
12) 중간 중간 요가로 몸을 풀라
13) 반복 반복을 하라
14) 우궁상각치우, 아에이오우의 음을 던전성에서 나오는 소리 연습
15) 북박자를 소리 연습에 연결하여 연습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