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가에선 연준의 QE3가 주식 시장을 부추기는데 충분하지 못하여서 다음 양적 완화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모건 스탠리의 한 주식 전략가는 이렇게 주장을 합니다.
“QE3는 주식 시장을 상당히 부추기는데 충분하지 않을 듯하고 연준이 연말 전에 특히 경제와 기업 소식들이 지난 몇 주 동안 그랬던 것처럼 계속 악화된다면, 이 프로그램을 전격 확대하는 것을 봐도 우린 결코 놀라지 않을 것이다.”
경제 회복의 정책의 약효는 적어도 몇 달 혹은 몇 분기를 지켜보아야 가늠할 수 있지만 월가의 탐욕스러운 이들은 당장 기대만큼의 주식 상승이 오지 않자 3차 달러 인쇄 발표 후 2주가 지나자마자 주식 시장 상승을 위해 달러를 더 인쇄해야 한다는 정신 나간 소리를 거리낌 없이 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허공에서 떨어지는 달러로 탐욕을 채우고 있는 사이에 캘리포니아의 Atwaters는 올해 네 번째 캘리포니아의 재정 파산의 도시 후보에 올라왔습니다. 거리의 일반 시민들의 삶은 공짜 돈의 혜택이 아닌 상승하는 생활비와 연금과 급여 그리고 복지의 삭감으로 더욱 힘든 나날을 보냅니다.
그리스를 젖혀두고 스페인은 유로권 부채 위기의 중심에 확고하게 자리를 잡고 있는 가운데스페인 경제의 5분의 1을 차지하는 부유한 스페인 북부의 카탈로니아는 자신들이 과도한 세금 부담을 감당하고 있다며 캐나다의 퀘벡 같은 형태로, 스페인에서 독립을 묻는 시민 투표를 추진하려고 합니다. 중앙 정부에게 구제 금융을 요청하는 지방들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는 스페인 정부는 카탈로니아의 이런 입장에 대해 국가 반역이며 위헌이라고 비난을 하고 있지만 심화되는 재정 문제가 국가의 분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페인 라호이 수상은 구제 금융을 요구하는 지방 정부의 반란과 지출 삭감에 분개한 시민들의 함성에 포위되어 가고 있습니다.
EU가 요구할 듯한 구제 금융의 조건을 충족시키고자 스페인 정부는 새로운 4백억 유로 긴축 수단의 2013년 비상 예산안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후퇴하는 스페인 경제의 여건들을 볼 때 예산 적자의 수렁에서 빠져나올 희망은 없습니다. 텔레그라프의 분석 기사를 봅니다.
“하지만 독일과 핀란드 의회가 그런 구조에 동의할지는 불확실하다. 어느 경우든 스페인은 올해 EU 적자 목표인 GDP의 6.3%와 내년 4.5%를 맞추어야 한다. 이는 불가능으로 보인다. 마드리드는 추락의 악순환에 빠지고 있다.
90억 유로가 올라서 내년엔 360억 유로가 되는 급등하는 차입 비용만으로 추가 절약 액수의 절반을 잠식한다. 경제 부진은 무서운 속도로 세금 기반을 훼손하고 있다. 올해 세수는 세금 인상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4.8% 하락했다.
필라델피아 Jesus Fernandez-Villaverde 교수는 말하기를 이 전략은 실패하게 되어 있다고 했다: “이것이 잘 돌아갈 희망은 없다. 올해 적자가 8%이하가 되면 운이 좋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스, 스페인 그리고 이태리 정부의 추가 긴축 정책에 남부 클럽 메드 국가들의 수도인 아테네, 마드리드와 로마 거리는 이전보다 더 격해진 시위대들이 점령하였습니다. 그리스인들 입장에선 그간 혼자 외치던 절규의 목소리에 스페인, 이태리 사람들이 합류했다는 사실에 1년 전보다는 위안이 됩니다. 유로권에 머물면서 긴축만으로 부채 위기를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스페인 그리고 같은 배에 탄 그리스도 구제 금융을 받기 위해서 긴축에 긴축을 거듭하고 있지만 서민들의 삶은 갈수록 고달파지고 소비가 줄며 경제는 후퇴하여 이제 외부 지원 없이는 국가 재정을 꾸려나갈 수가 없는 빈사상태가 되어 갑니다. 실업 수당인 한달 260유로로 살아가는 스페인의 청년도 급여가 삭감되어 매월 1,100유로로 가족이 살아야 하는 그리스의 한 지방 공무원의 이야기도 고난의 시대를 살아가는 유럽인들의 현재 모습들이며 미리 보고 있는 미국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화요일 긴축 반대 마드리드 시위; '투쟁없이는 빵도 자유도 없다'는 피켓을 들고 있는 시위대. 그 앞에는 큰 글씨로 '자본주의는 끝났다'라고 쓰여져 있다.
아테네의 총파업 시위에서 경찰과 대치하고 있는 시위대
금요일 이태리 노조의 총파업이 있었던 로마 시내
독일 중앙 은행이 월간 보고서를 통해 IMF의 유로권 구제에 대한 과도한 권한 남용을 비난했습니다. 나름 독일 분데스 방크의 역할을 대신 비난 받으며 해오고 있다 생각해온 IMF의 관료들이 당황해 했다는 소식입니다. 유로권의 재정 문제로 구제 금융을 받아야 하는 스페인, 그리스와 같은 국가들엔 가혹한 긴축을 요구하면서 연금과 적자 문제와 싸워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재정 절벽에 다가가고 있는 미국에 대해선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것이 IMF입니다. 그래서 Mike Shedlock 같은 전문가는 “IMF의 요구 조건에 IMF의 돈을 받아들이는 나라들은 바보들이다. 그리스와 스페인 모두 구조적 개혁을 할 필요가 있지만 만약 그들이 십 년 내에 회복할 기회가 없다면 외국 부채를 디폴트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보통 40분 이상 소요됩니다. 시간이 빠듯한 분은 관심 있는 부분만 선택해서 보거나 시간을 두고 조금씩 읽으면 됩니다.
일부 글들은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시차가 있어서 그 내용들이 현 상황과 조금씩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독일인들 인플레이션을 대단히 우려-Business Insider
분데스 방크, 유럽을 구한다는 IMF를 혹평-Telegraph
미국의 젊은 성인들은 다시 부모의 품으로-Bloomberg
스페인은 추가 긴축 준비, 시위대는 경찰과 충돌-Reuters
마드리드와 아테네에서 삭감 반대 시위-Reuters
스페인 자본 이탈은 8월에도 계속-Reuters
스페인, 세금 인상이 아닌 지출 삭감-Reuters
스페인 은행 감사는 국가 구제 금융의 길을 터-Reuters
3. 달러의 몰락과 금
1) 양적 완화, 미국 금융 파열의 마지막 장은 시작되었다-Mike Adams
2) QE3가 금과 은 가격에 줄 영향에 대한 10명의 전문가들 분석-Michael Snyder
3) 그리스 구제 금융 자금 지연은 일부 오바마 탓? IMF의 위선-MISH
4) 제랄드 셀렌트, 21세기 1차 대전은 시작되었다-USA Watchdog
1. 주간 금 시세
1800달러를 돌파하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누르는 세력들로선 1800을 쉽게 내줄 수 있는 구간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가격은 주중에 매서운 매도 공세로 1730달러 대까지 밀린 후 곧 바로 1750달러대로 회복을 한 것을 보듯이 하락하면 사겠다는 매수세의 힘도 대단히 강해서 이전처럼 급락시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잠시 1750에서 1800달러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는 모양이지만 누르는 세력들의 가격 장악력이 상실되고 있는 형국입니다. 며칠 더 1800달러 이하에서 숨을 고른 후 다시 상승 질주가 이어질 듯합니다.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달러 표시 가격은 2011년 9월에 기록했던 최고가에 140달러 가량 남겨두고 있지만 유로와 스위스 프랑 표시 금 가격은 이번 주에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조만간 달러 표시 가격 역시 기록이 갱신될 것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35달러 저항선에서 맹렬한 매도 공세에 은 가격 역시 주춤거리고 있습니다. 주중에 33달러 대까지 밀리기도 했지만 곧 35달러 가까이 회복하면서 추가 상승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입니다.
진행형인 유로의 위기로 달러는 하락을 잠시 멈추고 있습니다만 여전히 80 밑에 머물고 있습니다. 약세 통화들끼리의 비교 지수로 인해 화폐가치들은 돈 인쇄의 영향을 그다지 크게 받지 않는 듯 보이지만 착시 효과에 불과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통화들의 실제 가치 하락들이 보이기 시작할 수밖에 없습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 가격입니다.
무제한의 달러 인쇄 천명에도 불구하고 원자재의 대표인 원유가격은 2주째 배럴 당 90 달러 대에서 훌륭하게 통제하고 있습니다.
2. 경제 소식
독일인들 인플레이션을 대단히 우려
2012년 9월 22일, Business Insider
http://www.businessinsider.com/german-fear-of-inflation-2012-9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네 차이퉁은 드라기의 채권 계획에 대한 기사를 실었으며 그것은 인플레이션 가능성이다.
독일인들 63%는 인플레이션을 우려하고 있다.
52%는 자연재난을 우려
46%는 질병
39%는 테러
34%는 아이들이 마약에 중독될까 우려하고 있다.
요점은 독일인들이 인플레이션을 대단히 우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분데스 방크, 유럽을 구한다는 IMF를 혹평
2012년 9월 24일, Telegraph
독일 중앙 은행은 위폐와 같은 돈을 뿌리고 그들 법적 위임 사항들을 넘는 관료들을 비난하면서 IMF에 대한 통렬한 공격을 퍼부었다.
“IMF는 유동성 기구에서 은행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는 IMF의 법적 그리고 제도적 역할에 부합되지 않거나 위기를 다룰 그들 능력에 맞지도 않다,”고 분데스방크는 월간 보고서에서 말했다.
이 은행은 그리스, 아일랜드와 포르투갈을 구제하는 것을 돕는 것은 맞지만 관찰 수준이 벗어나서 기준을 희석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대출 크기는 IMF의 구조를 압도하는 위험을 주고 있다.
유례없는 공세는 IMF의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가 새로운 세계적 침체를 피하기 위해 세계 전역에서 긴급 수단들을 요청하면서 나왔다. 최근 미국, 유럽과 일본의 중앙 은행들의 비상 조치들에 칭찬을 하면서 라가르드 총재는 말하기를 이은 회복을 확보하는데 충분하지 않다고 했다.
유럽은 그들 새로운 기구를 활성화하여야 하고 미국은 올해 말 재정 정책의 극심한 긴축을 막아야 한다. 이렇게 하지 못하게 되면 미국을 재정 절벽으로 분명 떨어뜨리고 미국 성장은 2% 축소된다. 그녀는 말하기를 이는 세계 경제에 심각한 위협을 가한다고 했다.
라가르드는 또한 신흥 경제들은 필요하면 추가 부양을 주입하여 잠재적인 감염에 대한 방어책을 강화하여야 한다고 했다.
분데스방크의 IMF에 대한 맹비난은, IMF는 유로권을 유지하기 위해 너무 많은 위험을 어깨에 지면서 독일이 할 일을 하고 있다고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의 위원들이 생각하는, 워싱턴에서 경악을 일으켰다. IMF 내부에선 잘못 만들어진 구제 꾸러미에 IMF가 끌려들게 된 방식에 울화가 있다. IMF는 EU 기구들이 손실을 받아들이지 않는 한 그리스는 경제 회생을 할 수 없다고 말하며 그리스에 대한 추가 자금 대출을 거부했다.
라가르드의 케인즈파 팀은 독일의 경화 매파들에 심하게 당혹하고 있다. 이전에 독일 재무 장관의 유출된 메모에는 인플레이션 파열이 세계를 표류하게 할 것이라고 말한 후 IMF를 “인플레이션 최대화 기금(Inflation Maximizing Fund)”이라고 불렀다.
독일은 지금까지 불경기를 비껴왔지만 남부 유럽 전역의 깊어지는 불경기와 극심한 긴축이 독일을 집어삼키기 시작했다는 신호들이 나오고 있다.
독일의 IFO 사업 신뢰 지수는 지난 5개월간 하락했으며 이 달엔 2009년 중반 이후 최저이다. 캐피탈 이코노믹스는 산업 생산에서 제조 기대 지수가 10% 하락을 했다고 말했으며 “경제가 후퇴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했다.
OECD는 독일의 약한 침체를 예상하고 이는 그들을 이끌고 갈 독일 기관차에 의존하고 있는 힘들어하고 있는 유로권 국가들에 큰 영향을 준다고 했다.
별도로 EU 외교관들은 민간 채권자들에게 공동 투자를 하는 것을 보장하면서 ESM이나 구제 기금 자금을 5천 억 유로에서 2조 유로로 확충하는 계획을 특별 위원회가 마련 중이라고 했다.
꾸러미는 11월 초까지 준비되어야 한다. 이는 독일 정부의 지지를 얻었지만 어떤 디폴트가 일어나면 납세자들을 보다 큰 손실에 노출시키므로 분데스방크 혹은 핀란드 의회에서 난관에 부딪힐 수 있다. “우린 결국 해법을 항상 찾고 있다,”고 한 관료는 말했다.
미국의 젊은 성인들은 다시 부모의 품으로
2012년 9월 25일, Bloomberg
http://www.bloomberg.com/news/2012-09-25/young-adults-flock-to-parents-homes-amid-sour-economy.html
지난 세기의 역사적 강세장에 태어났던 2008년 학번들은 지난 해에 애매한 상태에 도달했다. 백 만 명이 넘는 대학 졸업생들이 집으로 돌아간 것이다.
미네소타 대학의 인구 센터가 작성한 인구 통계에 따르면 부모와 함께 사는 26세의 젊은이들 수는 2007년 이후 거의 46% 증가했다. 작년에 그들 부모와 함께 사는 18세에서 30세까지의 수는 2천 70만 명으로 2010년 이후 3.9% 늘었다.
대공황 이후 최장 경기 침체 후에 수 백 만 명의 청년들이 미국에서 일자리를 찾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숫자들은 보여준다. 18세 이상 30세까지 미국 성인들의 4분의 1이 부모와 살면서 세대간 가구들의 숫자는 50년래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
“태도에 변화가 있다,”고 텍사스 대학의 경력 서비스 임원인 Kate Brooks는 말했다. “부모들은 잘 받아들이고 있고 일부는 이를 반기고 있다.”
블룸버그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실업인구는 2008년 1분기 782만 명에서 60% 급증한 1천 250만 명이다. 2008년 3월 5.1%였던 실업률은 2009년 10월 정점에 달했던 10%였고 지난 8월엔 8.1%였다.
스페인은 추가 긴축 준비, 시위대는 경찰과 충돌
2012년 9월 25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2/09/25/us-spain-budget-idUSBRE88O0PU20120925
목요일 발표될 2013년 예산에 대한 인기 없는 추가 긴축 수단들을 정부가 준비하는 가운데 화요일 스페인 수도에선 시위대가 경찰과 충돌했다.
마드리드 중심의 엘 프라도 박물관에서 몇 미터 떨어져 있는 넵튜니 광장에 모인 수천 명은 방어벽, 경찰 트럭과 1,500명이 넘는 시위 진압 경찰로 둘러싸인 의사당 주변에서 인간 사슬을 만들었다.
시위대가 처음엔 방어벽을 무너뜨리려 하자 경찰은 고무탄을 발사하고 시위대를 경찰봉으로 구타했다. 최소 22명이 체포되고 4명의 경찰 포함 최소 32명이 부상했다고 경찰은 말했다.
의원들이 오후 9시 이후 떠나기 시작하였고 수 백 명의 사람들은 의사당 건물 앞에서 여전히 시위를 하고 있었다. 이후 대부분 해산했다.
다양한 행동 그룹에 의해 인터넷에서 발의된 시위는 최근 노조에 의해 일어났던 행진보다 더 젊고 격했다. 시위대들은 말하기를 자신들은 공무원 급여, 의료와 교육에 대한 삭감에 진절머리가 났다고 했다.
“나의 연봉은 8,000유로 깎였고 더 깎이게 되면 난 그 돈으로 생활하기가 벅차게 된다,”고 시위에 참여한 36세의 소방관인 루이스 로드리게스는 말했다. 그는 더 나은 생활의 질을 위해 스페인을 떠날 것을 고려한다고 말했다.
지탱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이는 올해 예산 적자 목표로 보수 정부는 이제 인플레이션 연계된 연금 삭감, 주식 거래세, 배출에 대한 녹색 세금 혹은 과세 중단의 제거와 같은 것들을 주시하고 있다.
2013년 예산은 마리아노 라호이 수상이 지난 12월 집무 후 통과시켜야 하는 두 번째 보수적인 것이다. 스페인은 2014년까지 6백억 유로 이상의 예산 부족액을 삭감할 수 있다는 것을 유럽 동료들에게 설득하여야 한다.
라호이 수상은 향후 2년에 걸쳐 그보다 많은 지출 삭감과 세금 인상을 이미 통과시켰지만 경제 후퇴로 세수 예상이 달성되지 못하게 되면서 상반기 숫자들은 2012년 적자 목표가 이탈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는 이달 초에 말하기를 2013년 목표는 연금과 차입 비용은 별도로 정부 모든 부분에서 추가 삭감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2009년 이후 두 번째 경기 침체로 4명 중 1명은 일자리가 없는 스페인은 재정 문제를 통제할 수 없고 대단히 높은 부채를 안고 있는 지역들로 인한 우려로 유로권 부채 위기의 중심에 있다.
스페인 GDP의 20%를 차지하는 카탈로니아는 지난 주 라호이 수상에 의해 세금 자치 요구가 거부된 후 11월 25일 조기 선거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중앙 장부로부터 49억 유로 신용을 구하려 하는 안달루시아와 함께 현금이 고갈된 카탈로니아에서 정치적 불확실성은 유로 구제 자금을 추구하는 마드리드에 대한 압력을 가중시키고 있다.
라호이는 도움의 요청을 신청하는 것을 지연하면서 자신의 계획을 내비치지 않고 시간과 싸우고 있다.
라호이는 말하기를 자신은 구제 금융 신청의 조건들에 대해 숙고하고 있다고 하지만 10월 21일 지방 선거 이후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은 화요일 부채 경매에서 단기 금리를 상승시켰다.
정부는 구제 금융에 대한 엄한 EU의 조건들에 선제 조치의 시도로 여겨지는 경제 개혁에 대한 새로운 일정을 목요일이나 금요일에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우린 당신을 내쫓기를 원한다,”고 시위대들은 의사당 밖에서 소리쳤다. 수 천 명의 사람들이 모기지 대출을 갚지 못하여 집에서 내쫓긴 사람들의 수는 급증했다.
시위대들은 사회 복지는 삭감하면서 정부가 자금들을 무너지는 은행들에 쏟아 붓는 것에 분노했다.
“우린 삭감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난 내 아파트를 포기하여야 했다,”고 지금은 일자리가 없는 30세의 미술 전공을 한 온디나가 말했다. 그녀는 말하기를 월간 260유로의 실업 수당으로는 살아갈 수가 없다고 했다.
반 면의 적자 자료는 국가 계정들이 스페인을 구제 금융으로 몰고 갈 벼랑에 몰려 있다는 것으로 보여준다. 6월 말까지 적자는 GDP의 4.3%를 넘어섰고 연말까지 6.3% 목표를 달성하기란 불가능하게 했다.
화요일 재무 장관은 말하기를 8월 말까지 중앙 정부 적자는 GDP의 4.77%에 이르렀고 연말 GDP의 4.5% 목표를 초과했다고 했다.
“전통적으로 하반기 적자가 상반기보다 높기 때문에 상반기가 4%에 이르렀다는 것을 볼 때 하반기 2% 적자를 지키기란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라고 마드리드 Complutense대학의 Juan Ignacio Conde-Ruiz가 말했다.
라호이는 올해 부족액이 2013년 계정에 짐을 주게 되는 것에도 불구하고 내년 GDP대비 적자 목표 4.5%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신중해왔다. 공무원들 임금 삭감, 부가세 인상과 의료와 교육 지출의 삭감 후에 라호이는 선택안들이 없어지고 있다.
마드리드와 아테네에서 삭감 반대 시위
2012년 9월 26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2/09/26/us-eurozone-protests-idUSBRE88P18A20120926
유로권의 가장 취약한 두 나라에 부과되는 새로운 긴축 수단에 분노가 폭발하면서 아테네와 마드리드 거리에선 시위대와 경찰들이 충돌하였다.
일년 넘는 기간 중 수 천명이 참가하여 가장 큰 시위가 벌어진 수요일의 가장 격렬한 대치 중에선 그리스 경찰이 화염병을 던지는 복면을 한 시위대에 최루가스를 발사하였다.
외국 채권자들이 요구하는 추가 삭감에 반대하는 총 파업의 날에 7만 여명이 그리스 의사당으로 향하며 “EU, IMF 꺼져!”라는 구호를 외치며 행진 한 후 불안정은 터졌다.
“우리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우린 피를 흘리고 있다. 이렇게 우리 아이를 키울 수는 없다,”고 월 1,000유로로 살아가는 54세의 교사이자 네 아이의 어머니인 디나 코쿠는 말했다.
마드리드에선 마리아노 라호이 수상은 구제 금융을 유럽에 요청하는 데 신중히 접근하면서 화요일 수도에서 격렬한 시위를 맞이했고 카탈로니아 분리 이야기는 점점 커지고 있다.
공개적으로 라호이는 지원을 신속히 요청하자는 것에 저항하고 있지만 뒤에선 구제 금융에 동반되는 엄격한 조건들을 충족하기 위한 궁리를 하고 있다.
금요일 무디스는 아마도 쓰레기 등급으로 강등될 가능성이 있는 스페인의 최신 신용 등급을 발표한다.
같은 날 스페인 은행들의 독립적인 감사는 유럽이 이미 은행들에 대한 승인한 1천억 유로 구조 꾸러미 중에서 마드리드가 얼마나 많은 돈을 필요할지 발표한다.
스페인 정부의 긴축 수단의 부분으로서 과도한 지방 지출을 통제하는 시도는 스페인 GDP의5분의 1을 차지하는 북부 부유한 지역인 카탈로니아의 독립 열정에 불을 점화시켰다.
카탈로니아는 올해 부채를 갚기 위해 마드리드로부터 50억 유로가 필요하지만 카탈로니아 사람들은 스페인의 세금 부담의 많은 부분을 그들이 부당하게 감당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카탈로니아의 보수적인 Artur Mas 대통령은 하호이 수상이 자신의 보다 많은 세금 자치의 요구를 거부한 후 화요일 자신은 11월 조기 선거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수요일 Mas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카탈로니아는 중앙 정부가 위헌이라고 말하는 독립에 대한 국민 투표를 실시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라호이 수상인 카탈로니아로부터 새로운 압력을 받고 있는 가운데 그의 동병상련의 유로권 동료인 그리스의 안토니스 사마라스 역시 그리스 최대의 두 노조들이 주도한 24시간 파업으로 중대한 시험을 받고 있다.
배들은 항구에 머물고 박물관들과 기념관들은 문을 닫았으며 항공 관제사들은 휴무를 했다. 기차와 비행기들은 멈추었고 공공 건물과 가게들은 문 닫았으며 병원들은 제한된 서비스만 제공했다.
차기 구제금융 집행을 확보하려는 시도로 그리스가 EU와 IMF에 약속한 향후 2년간 120억 유로 삭감에 노조의 분노는 향했다.
이 삭감의 대부분은 임금, 연금과 복지 혜택의 삭감에서 오게 될 것이고 반복되는 긴축이 벼랑으로 내몰고 이 나라를 보다 나은 모습으로 바꾸는데 실패했다고 말하는 그리스 사람들의 새로운 고통을 쌓는 것이다.
“내 남편은 일자리를 잃었으며 우리는 수지타산을 맞출 수 없다,”고 월 급여가 1,600유로에서 1,100유로로 줄어든 지방 정부의 공무원인 49세의 디미트라 콘투리가 말했다.
노조들은 그리스가 유로에 남아야 하지만 부채의 일부를 디폴트하고 부자들에 대한 더 높은 세금과 부유한 세금 기피자들을 잡아내는 노력으로 기축 삭감의 현 방식을 팽개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추가 구제 없이는 파산과 유로권 이탈의 가능성과 함께 사마라스 정부는 긴축 수단들을 관철시키는 일 외엔 선택이 거의 없다.
스페인 자본 이탈은 8월에도 계속
2012년 9월 27일, Reuters
http://in.reuters.com/article/2012/09/27/ecb-greece-bankdeposits-idINF9E8DR01I20120927
스페인이 유로권 부채 위기의 중심으로 빨려 들면서 민간 부분 예금은 1% 약간 넘게 줄어드는 것과 함께 고객들과 기업들은 8월에도 그들 자금을 스페인 은행들에서 인출하였지만 7월보단 속도가 느려졌다.
스페인 은행들의 민간 부분 예금은 7월 1.509조 유로에서 8월 말 1.492조 달러로 하락하였으며 2008년 4월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하지만 그리스 은행들 예금은 6월 선거가 유로권 이탈의 우려를 줄이면서 8월에는 2달 연속 안정세를 보였음을 목요일의 유럽 중앙 은행 자료가 보여주었다.
그리스의 민간 부분 예금은 전 달에 약 2% 상승한 후 8월엔 0.5% 이하의 하락을 보였다.
총 잔고는 7월 1천 594억 유로에서 8월말에는 1천 587억 유로로 하락했으며 2009년 12월 최고 수준의 3분의 1 수준이다.
스페인은 세금 인상이 아닌 지츨 삭감에 주력
2012년 9월 28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2/09/27/us-spain-budget-reforms-idUSBRE88Q14V20120927
스페인은 국제 구제 금융에 대한 사전 조건의 노력으로 여겨지는 2013년 위기 예산을 발표하였으며 주로 지출 삭감에 초점을 맞추었다.
마리아노 라호이 수상이 유로권 최대 적자 중 하나를 줄이려는 싸움을 하면서 장관 예산들은 내년에 8.9% 삭감되고 공공 부분 임금은 3년째 동결된다.
“이는 위기 예산이다. 이번 예산에서 세수보단 지출에 더 큰 조정이 있다,”고 소라야 사엔즈 데 산타마리아 차관은 6시간 내각의 마라톤 회의 후 기자 회견에서 말했다.
긴축 반대 시위들과 북부 부유한 카탈로니아의 분리 위협에 포위된 채 라호이 수상은 부분적으로는 국가 주권에 대한 우려뿐만 아니라 스페인은 도움을 필요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독일 때문에 구제 금융을 신청하라는 시장과 외교 압력에 저항했다.
중앙 정부는 사회 보장과 이자 지불을 포함하지 않은 지출을 7.3% 줄이고 부가세가 15%로 오르는 덕에 4% 세수가 늘어 2013년 130억 유로 예산 절약을 내다보고 있다.
예산은 토요일 의회로 가고 토론은 몇 주 걸릴 수 있다. 스페인 17개 자치 지역들은 예산을 제출하여야 하고 공공 적자 삭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50억 유로 추가 조정을 하여야 한다.
유로권 4번째 경제 규모인 스페인은 이제 유로권 부채 위기의 중심이다. 투자자들은 마드리드가 재정을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두려워하며 라호이 수상이 필요하지만 인기 없는 조치들을 취할 정치적 의지가 있는지 의문을 갖고 있다.
마드리드는 EU당국자들에게 ECB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진행시키고 스페인의 유지할 수 없는 차입 비용을 완화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구제 꾸러미 조항들에 대해 말하고 있다.
브뤼셀은 독립적인 감독 기관을 요구하고 있다.
카탈로니아가 독립을 요구하면서 스페인의 지역 정부들의 지출 통제 능력의 불확실성은 증가하고 있다.
카탈로니아 자치 정부의 의회는 독립에 대한 시민 투표를 갖기로 화요일 표결했지만 사엔즈 데 산타마리아는 말하기를 카탈로니아는 스페인의 나머지 지역과 먼저 상담을 하여야 한다고 했다.
지출 삭감은 스페인 사람들에게 계속 압력을 주고, 점점 격해지고 해산시키려는 경찰과 긴장이 커지고 있는, 거리 시위에 향후 불을 붙일 듯하다.
스페인 사람들의 4분의 1은 실업자이고 2008년 주택 거품 이후 수 만 명이 그들 집을 잃고 쫓겨났으며 추락하는 소비와 기업 분위기는 스페인을 4년 경제 부진에 갇히게 했다.
수상의 이미지는 지난 11월 자신의 당이 의회를 석권한 이후 국내외에서 악화되고 있다.
마드리드에서 시위대들이 운집하는 동안 수요일 뉴욕 6번가에서 시가를 즐기고 있는 라호이 수상의 신문 사진은 스페인의 누적되는 문제를 향한 그의 동떨어진 태도에 대한 비난을 부채질 했다.
스페인 은행 감사는 국가 구제 금융의 길을 터
2012년 9월 28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2/09/28/us-spain-economy-idUSBRE88R0NM20120928
스페인 은행들은 심각한 경제 하락을 견디기 위해 593억 유로의 추가 자본이 필요하게 된다고 독자적인 보고서가 금요일 말했으며 마드리드에 대한 국제 구제 금융의 큰 장애물 하나를 제거했다.
스페인은 말하기를 유럽 구제 자금으로 4백억 유로가 오고 나머지는 은행 스스로가 조성할 수 있다고 했다.
Oliver Wyman 경영진단에 의해 이루어진 감시는 오래 지속된 스페인 부동산 붕괴에 의해 손상을 받은 스페인 은행들을 돕기 위한 유럽 자금을 얻는 조건이며 어느 은행이 더 많은 자본을 필요하고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스페인은 은행들에 대한 1천 억 유로 유럽 연합 구제 자금을 받기로 합의했었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양적 완화, 미국 금융 파열의 마지막 장은 시작되었다
(Infinite quantitative easing (QE3) now initiated; the final chapter of America's financial blowout has begun)
2012년 9월 17일, Mike Adams(NaturalNews Editor)
http://www.naturalnews.com/037223_quantitative_easing_Federal_Reserve_money_creation.html
미국의 금융 대파열의 마지막 장은 시작되었다. 연준의 무제한 양적 완화의 발표 결정은 이제 무제한 돈 창출의 길로 들어서게 한 것이다. 연준은 이전 엉터리 부채를 갚기 위해 새로운 엉터리 돈의 창출을 하기로 한 것이다. 수학적으로 금융의 이 죽음의 소용돌이는 완전히 재난으로 끝날 수밖에 없다.
이런 대대적인 돈 창출 책략은 경제를 구하려는 연준의 필사적인 시도의 마지막 계획이다. “통제를 상실했다고 연준이 말하는 것에 대해 그리고 우리에게 남은 것은, 전에도 먹혀 들지 않았고 이번에도 먹혀 들지 않을, 근거없이 만들어진 엄청난 돈이라는 것에 이 나라는 공포를 느껴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고 론 폴은 말했다.
피터 쉬프는 덧붙였다, “이는 재난의 통화 정책이다. 그것은 가마가제 식의 통화 정책이다.”
그가 옳다. 그것은 자살이다. 그것은 또한 셈을 할 수 있는 사람들에겐 대단한 공격이다.
가난한 이들에게 빼앗아 부자들에게 주는 것
여러분이 보고 있는 양적 완화는 분명 연준의 돈 창출이고 가장 부유한 은행들에 그 돈을 넘겨 주는 것이다. 한편, 이런 모든 새 돈들은 일하는 납세자들의 손에 쥐어진 달러 가치를 손상시킨다. 그래서 야채 가격은 올라간다. 그들 연료비는 올라간다. 그들 보육비는 올라가고 공공요금은 하늘 높이 치솟는다.
그러나 부자 은행가들은 공짜 연준 현금을 동시에 받아서 이 돈을 대출 해주는 대신에 유용한 어떤 것을 하고 나머지 경제들이 무너지는 동안에 확실히 챙기기 위해 보너스를 받기 시작한다. 이유는? 사람들은 사악하고 그들이 매월 4백억 달러 공짜 돈을 받는다면 그들은 픽 웃으며 “어떻게 더 받을 수 없을까?”하고 말한다.
그것이 은행들의 신조이다: 더!
여러분이 일자릴 잃고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정직한 일자리를 찾고 있을 때 은행은 여러분 집을 압류하고 외칠 것이다 “더!”라고.
여러분이 자동차 할부금을 내지 못하고 최소 임금의 대중들과 버스를 타기 시작할 때 은행가들은 외친다 “더!”라고.
여러분 가족을 위해 좋은 음식을 식탁에 두려고 노력할 때 여러분이 번 달러 가치가 훼손되어 식품 가격이 오르고 또 오르는 것을 볼 때 은행가들은 외친다 “더!”라고.
이 주문은 그들이 아는 모든 것이다. 상위 세계 은행들은 사회, 공정성 혹은 적법 활동을 닮은 그 어떤 것에 대해서도 연민과 득이 되는 운영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기지 돈, 구제 금융 돈, 정부 돈 그리고 물론 연준 돈인 모든 돈을 받아낼 수 있는 방향으로 사기를 치는 것이다. 그것이 게임이고 여러분이 보는 것이다. 세계와 그 모든 사람들을 쥐어짜는 것이다. 가질 것이 더 있는 것이다!
연준의 돈 주입은 분명 폰지 사기이다
이것은 얼마나 오래갈까? 자체 부패와 탐욕으로 시스템이 갑자기 붕괴될 때까지이다. 물론모든 그런 시스템은 결국 붕괴한다. 연준은 낡은 돈이 상실되는 것을 막고자 새로운 돈이 창출되는 폰지 사기를 밀어붙이고 있다.
모든 폰지 사기의 문제는 그들이 운영하는 본원 통화를 계속 확장하는 데에 생존을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어떤 통화도 무한히 확대될 수 없다고 수학이 가르쳐주듯이 모든 그런 폰지 시스템은 당연히 붕괴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는 이를 여러 차례 보아왔다. 짐바브웨는 통화를 인쇄하여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들어갔고 붕괴했다.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 바이마르 공화국도 그랬다.
1922년에 마르크의 최대 고액권은 50,000마르크였다. 1년 뒤에 이것은 100조 마르크가 되었다. 이는 1923년 12월까지 달러와 환율이 4.2조 대 1이 되었음을 말한다. 1923년 12월까지 인플레이션 율은 325,000,000%로 간주되었다.
유고슬라비아: "1994년 12월 하이퍼인플레이션의 최고 점에 인플레이션율은 하루에 100%였다.”
페루: "페루 정부는 통화를 다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이번엔 Neuvo Sol은 1,000,000,000 to 1로 교환된다.”
짐바브웨: “2008년 8월에 정부는 통화에서 0을 10개 없앴으며 1백억 짐바브웨 달러는 새로운 짐바브웨 1달러가 되었다. 연간 인플레이션율은 500x 1018 이었고 이는 월간으로 130억 %였다.
헝가리: "1944년에 펭고의 최고 액면가는 1,000이었다. 1년 뒤에 이것은 10,000,000이었다. 1946년 중반까지 그것은 100,000,000,000,000,000,000이었다.”
이것이 미국 달러에도 일어날 수 있을까?
좋은 소식은 달러가 커다란 유통 기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 달러 M2 돈 공급은 대략 10조 달러이다.
미국 국가 부채가 16조 달러라는 것을 생각하기 전까지 이것은 상당히 크다고 들릴 것이다. 겨우 4년 동안인 2016년까지 그 부채는 22조 달러에 도달할 것이다.
(http://www.usdebtclock.org/cbo-omb-gop-budget-estimates.html)
여기에 만약 연준이 매월 850억 달러를 인쇄하면 매년 본원 통화에 1조 달러를 더하게 된다. 결국 이것은 연준이 연간 통화 공급을 10%씩 늘리는 것이다. 불과 몇 달 안에 매월 850억 달러가 매월 2천 억 달러로 늘어날 필요가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매월 5천 억 달러가 된다. 연준이 매월 1조 달러씩 인쇄를 하고 최종 달러 파열이 온다.
QE3는 연준의 무제한 구제 금융 전략이다. 그러나 여기에 문제가 있다. 무제한 돈의 창출은 무제한 가치하락을 의미한다. 돈 공급이 확대되면 현재 유통되는(물리적이든 전산으로든) 달러 가치는 0에 접근한다. 그것은 수학의 저주이고 경제학의 법칙이다.
세계적 부채 투매는 불가피하다
이 모든 것의 최종 단계는 중국, 일본과 다른 여러 곳의 중앙 은행들에 의한 미국 국가 부채의 투매에 의해 급속히 가속될 것이다. 그들은 명백한 사실을 보게 될 때 매도를 시작할 것이다. 이 매도는 금융 부분을 통해 충격파를 보낼 것이고 투자자들로 하여금 달러에서 도망가게 하며 결국 국가 파산을 막기 위한 마지막 노력으로 미국 부채를 되 사기 위해 연준은 더 많은 달러를 인쇄할 것이다.
이 때가 1백만 대 1의 가치 비율을 통해 새 통화로 발행하여야 하는 짐바브웨 영역으로 들어가는 시점이며 어느 누구도 미국 부채를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연준은 미국 부채의 최후의 매입자가 된다. 여러분 최소의 매월 지불을 하기 위해 여러분 신용 카드에 미리 현금을 넣어두는 것과 같은 것이다. 끔찍하게 금리는 오르면서 부채는 늘어나고 피할 수 없는 디폴트를 빠져나갈 출구는 없다.
그날이 미국과 달러에 오고 있다.
그 시기는? 아직 모른다
이 모든 것의 시기는 물론 알려져 있지 않다. 연준 금융 정책에 대한 일부 직설적인 비판가들은 우리가 2013년 4월 전에 금융 용융을 보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것은 몇 년 더 걸릴 것이라고 다른 이들은 생각한다. 일부 관찰자들은 말하기를 성탄절까지 가면 운이 좋은 것이라고 말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오랫동안 부패한 기관들이 그들 통화 사기를 지탱할 수 있다는 것에 놀랄 뿐이며 그래서 전면적 용융은 몇 년 걸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은행 부채 위기는 보다 빨리 일어날 수 있으며 아마도 올해에 가능성이 있다(선거 후). 이는 공식적인 예상이 아니며 조심스러운 경고이기도 하다. 역사적으로 나의 전망들은 1-3년 빨랐다. 예를 들어 닷컴 거품에 대해선 1998년에 경고를 시작하였으며 2001년까지 터지지 않았다. 주택 거품에 대한 경고는 붕괴 1,2년 전에 시작하였다.
어느 쪽이든 미국 달러는 음악이 그치면 찾는 의자 게임이 되었고 음악이 멈출 때 달러를 들고 있는 사람들은 지는 것이다. 그 날이 올 때 달러 바구니에 여러분의 모든 달걀을 두어선 안 된다. 저장 가능한 식품, 농장 그리고 통화 붕괴를 통해 가치를 보유하는 것들에 다변화하여야 한다.
물리적 지폐가 아니라 하더라도 여러분이 보유하고 있는 통화들 가치는 여러분들로부터 훔쳐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이런 사기는 역사를 통해 항상 부패한 중앙 은행가들과 정부 공모자들에 의해 반복되어 왔다. 몇 번이고 사람들은 사기를 당하고 대부분 사람들은 누가 자신들 돈을 훔쳐갔는지 짐작조차 못하고 있다. 그것은 전체 계획의 사악한 귀재인 것으로 통화 창출은 눈에 보이지 않는 도둑이다. 그들이 만드는 새로운 달러로 통화를 들고 있는 사람들의 달러 구매력을 효율적으로 훔쳐가는 것이다.
사실, 연준은 달러를 들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기한 없이 도둑질이 계속되는 것인, 매월 850억 달러를 훔칠 계획을 발표했다.
우린 여기서 야수의 눈을 노려보고 있으며 세계 역사상 최대의 금융 사기를 보고 있다. 이것이 은행가들의 막판 게임이다. 이 장이 끝나면 사람들은 아무 것도 없이 남게 되고 은행가들은 모든 것을 갖게 될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은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바로 그것이다! 기억하는가?
2) QE3가 금과 은 가격에 줄 영향에 대한 10명의 전문가들 분석
(10 Quotes From Financial Experts About The Effect That QE3 Will Have On Gold And Silver)
2012년 9월 19일, Michael Snyder
QE3가 금과 은 가격에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 알고 싶은가? 아래 금융 전문가들의 말을 읽을 수 있지만 어떻게 될 것인지 아는 데 좋은 두뇌를 가질 필요도 없다. Q3동안 연준은 매월 금융 시스템에 근거 없이 만들어진 4백억 달러를 투입할 것이다. 같은 양의 상품들에 더 많은 돈들이 따라붙으며 이는 인플레인션이 더 심해진다는 것을 뜻한다. 인플레이션 환경에선 투자자들은 금과 은 등의 경화 자산으로 몰리게 된다. QE1과 QE2의 많은 돈들이 여러 금융 자산들의 가격을 상승시켰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QE3에서도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게다가 투자자들은 연준이 가까운 미래에도 계속 돈을 인쇄하고 달러는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을 예상하며 그런 예상은 금과 은의 향후 상승에 대한 추가 동력을 줄 것이다. 물론 투자에 있어서 절대 확실한 것은 없으며 앞으로 몇 년 내에 세계 금융 시스템이 산산조각이 나면서 금융 시장들은 격하게 요동칠 듯하다. 그래서 금과 은에 대해선 절호의 기회가 되지만 금과 은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은 거친 요동에 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이번 글에선 금과 은에 QE3가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10명의 전문가들 분석을 소개한다.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1 시티 분석가 Tom Fitzpatrick
"금이 1,790을 넘으면 많은 사람들이 보트를 놓쳤다고 느끼고 대신 은으로 갈 것이다. 그래서 은은 금에 비해 실적이 놓게 되는 것이다. 지난 45년간 기록을 보면 금과 은 비율은 지금 중간 지점에 있다. 그래서 이 비율이 낮아진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리가 아닌 것이다.
금이 3,400달러로 가면 은은 100달러 가까이 갈 것이다. 1970년대에 금은 단 몇 주 만에 두 배 가격이 된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만약 3년에서 5년간 선진국들이 계속 돈을 인쇄하면 금과 은은 엄청나게 오를 것이다.”
#2 GATA의 Bill Murphy
내가 아는 모든 것은 실물 시장에서 상당한 규모의 은을 사기가 역사상 가장 어렵다는 것이다. 이는 내가 잘 아는 정보원들에게 들은 내용이다.”
#3 뱅크 오브 아메리카 메릴린치의 Francisco Blanch는 금이 온스당 2,400달러를 향해 가고 있음을 믿고 있다.
"무제한의 QE3성격에서 고용이 정책을 변화할 만큼 충분히 강해질 때까지 금 가격의 상승 압력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4 모건 스탠리의 Hussein Allidina
"금리 전망, 유로권 부채 위기로 인한 계속되는 위험 기피 가능성과 실물 시장의 강한 기본적 사항들은 금에 대한 노출을 정당화시킨다.”
#5 유로 퍼시픽 캐피탈의 CEO인 Peter Schiff
“달러는 대대적인 붕괴에 노출되어 있으며 금과 은을 사야 한다.”
#6 Jim Rogers
“난 금을 조금도 팔지 않고 있다. 가격이 내려간다면 나는 더 살 만큼 현명하다. 많이 내려가면 난 더 많이 살 것이다.”
#7 도이치 방크 분석가인 Daniel Brebner와 Xiao Fu
"오늘날 많은 불환 화폐로 대표되는 ‘나쁜’ 돈들에 반대되는 ‘좋은’ 돈으로 금은 특징지어질 수 있다고 우리는 주장한다. 그레샴의 법칙을 우리가 언급하면서 금을 설명하듯 정부가 어떤 통화를 과도 평가하고 다른 통화를 과소 평가를 하면 과소 평가된 (좋은) 돈은 그 나라를 떠나거나 유통에서 사라져 숨어버리고 과도 평가된 (나쁜) 돈은 유통에서 넘치게 된다.”
#8 불리온 매니지먼트 그룹의 CEO인 Nick Barisheff
“핌코의 빌 그로스가 말했듯이 주식과 채권에 대한 높은 수익의 금융 자산의 시대는 끝났으며 부의 보존을 위한 최우선의 자산은 금이다. QE3는 이 추세를 가속시킬 뿐이다.”
#9 핌코의 Bill Gross
“금은 복제될 수 없다. 분명 점점 빠른 속도로 채광을 할 수 있지만 금의 매장은 한계가 있다.
QE1, QE2 혹은 ECB의 LTRO들 또는 이번 새로운 프로그램이 있었던 지난 20년에서 30년간에 걸쳐 무제한 양의 지폐들이 쏟아져 나왔고 중앙 은행들은 차분하게 돈을 인쇄하려고 한다.
금은 지폐들이 가지고 있지 못한 상당한 가치 저장을 갖는 고정된 상품이다.
중앙 은행들이 수조 달러의 수표를 발행하거나 돈을 인쇄하기 시작할 때 금처럼 복제할 수 없는 유형 자산을 갖는 것이 최선이다.”
#10 Marc Faber
“금에 대한 추세는 확고하지만 달러와 다른 통화들에 대한 추세는 하락이 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달러 표시 금 가격은 더 오르는 것이다. 얼마나 오를까 하는 것은 버냉키와 연준에게 물어보면 된다. 버냉키를 매처럼 보이게 만드는 다른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그들은 돈을 인쇄할 것이다.”
지난 몇 주 동안 금과 은의 상당한 상승을 보아왔다.
세계 곳곳의 대단히 부유한 사람들은 이런 상승에 크게 득을 보았다. 앞서의 글에서 난 수십 억 달러 자산가인 죠지 소로스와 존 폴슨이 올해 초에 엄청난 돈을 금에 투자를 했다는 텔레그라프의 기사를 인용하였다.
지난 주엔 죠지 소로스와 존 폴슨 두 사람 모두 세계 최대의 실물 금 매매 펀드인 SPDR 골드 트러스트의 투자를 늘렸다는 보도가 있었다.
소로스는 ETF의 지분을 319,550주에서 884,400주로 늘렸고 폴슨은 453만주를 사들여서 그의 지분은 2천 130만주가 되었다.
그리고 세계 곳곳의 중앙 은행들은 금을 모으고 있다.
세계 금 협회에 따르면 세계 중앙 은행들은 지난 분기에 157.5톤의 금을 사들였다. 이는 한 분기에 중앙 은행들이 사들인 금의 양에서 최고이다.
어느 누구는 QE3가 오는 것을 미리 알고 있었을까? 흥미로운 질문이다.
어느 경우든 세계 곳곳에서 귀금속의 상당한 저장이 일어나고 있으며 분명 많은 수의 금융 내부자들은 지금 금과 은에 대해 대단한 강세를 내다보는 것이다.
그러나 금융 세계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보장된 것은 없다.
예를 들어 만약 주식 시장이 몇 달 내에 붕괴가 있다면 금과 은 가격은 급락할 수 있다.
은의 5년간 차트를 보면 지난 금융 위기 동안 은은 급락했다. 2008년 말과 2009년 초 사이에 은은 50%이상 폭락했다.
그래서 다음에 주식 시장이 폭락할 때 금과 은이 요동치는 것에 대비하여야 한다.
그러나 그런 붕괴에 금융 당국들은 어떻게 대응할까?
그들은 물론 더 많은 양의 돈을 인쇄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다시 금과 은에 대단히 좋은 것이 될 것이다.
그래서 우 이래로 요동치는 것을 그렇게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금과 은은 분명 변동성을 보이겠지만 장기적으로 난 금과 은이 대단히 강세라고 본다. 분명 이것들은 폭등할 것이라고 나는 믿고 있다.
3) 그리스 구제 금융 자금 지연은 일부 오바마 탓? IMF의 위선
(Greek Bailout on Hold Again, Is Obama Partly to Blame? IMF Economic Hit Man Hypocrisy)
2012년 9월 22일, MISH
http://globaleconomicanalysis.blogspot.kr/2012/09/greek-bailout-on-hold-again-is-obama.html
트로이카와 그리스 정치인들 사이의 대화는 다시 중단되었다. 그리스 정당들 사이의 대화 역시 망가졌다.
한편 나치와 같은 문양의 황금 새벽당의 지지는 급등하고 있다.
그리스에 대한 추가 대출 집행분에 대한 대화는 미국 대통령 선거까지 중단되고 있다. 오바마는 선거 후에 이 문제가 자신에게 상관이 없을 때까지 그들이 대화를 실패하지 않고 있는 척 하면서 선거 전까지 대화가 파국을 맞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많은 보도들이 이번 주에 나왔다.
한계 어떤 한계?
트로이카가 보다 많은 임금과 복지 삭감을 요구했을 때 대화는 파탄 났다.
재무 장관은 말하기를 공공 분야 구조 조정과 운영 비용 삭감에서 요구되는 절감을 이룰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국제 대출자들인 트로이카는, 특히 IMF, 확신하지 못한다. 회담에 친밀한 한 사람에 의하면 트로이카는 추가 임금과 연금 삭감을 요구했다.
야니스 스투라나스 재무 장관과 트로이카의 한 위원 사이의 대화 긴장은 연립 정당 내의 긴장들과 더불어 대화가 교착 상태에 빠졌다는 소문들을 낳았다.
온건 민주 좌파 정당의 대표인 포티스 쿠벨리스 말하기를 “트로이카는 그리스 사회 공격을 중단하여야 한다. 트로이카는 한도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한다.”
그리스 구제 금융은 다시 중단
그래서 그리스는 구제 금융 지연을 피할 수 없다.
금요일 협상 타결은 없었으며 트로이카의 수석 감사관들은 논의 중단을 선언했다. 트로이카는 성명에서 말하기를 이 기간 중에 ‘좋은 진전’이 있었으며 일주일 뒤에 임무는 아테네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상황을 잘 아는 사람은 말하기를 미국 대통령 선거가 그리스에 대한 대출금 지급을 지연하는데 역할을 한 것이라고 했으며 다른 사람들은 이런 해석에 반박하였다.
“모든 것이 되돌아갔다,”고 그리스의 고위 관료가 말했으며 트로이카의 보고서와 대출 지급은 미국 대통령 선거 후에 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대출 지급은 11월 말로 밀릴 수도 있다.”
IMF, 경제 저격수
그리스는 연금과 적자 문제와 싸워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미국은 그 문제에 대해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IMF의 위선이다.
IMF의 라가르드 총재는 미국의 단기, 중기 그리고 장기 문제들에 대해 경고를 한다.
IMF는 대형 은행들의 이익을 보호하며 작은 나라들은 얼마나 파괴되고 있는지에 대해선 관심조차 없다. 그리스는 특히 연금과 노동법에 관해서 많은 개혁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리스는 세금 인상을 할 필요가 없으며 스페인도 그렇다. 하지만 브뤼셀과 IMF는 그것을 요구하고 있는 한편으로, 미국의 더 많은 적자 지출을 공개적으로 부추기고 있다.
IMF의 요구 조건에 IMF의 돈을 받아들이는 나라들은 바보들이다. 그리스와 스페인 모두 구조적 개혁을 할 필요가 있지만 만약 그들이 십 년 내에 회복할 기회가 없다면 외국 부채를 디폴트할 필요가 있다.
4) 제랄드 셀렌트, 21세기 1차 대전은 시작되었다
(Gerald Celente-The First Great War of the 21st Century has Begun)
2012년 9월 24일, USA Watchdog
http://usawatchdog.com/gerald-celente-the-first-great-war-of-the-21st-century-has-begun/
최고의 추세 예측을 하는 제랄드 셀렌트는 말한다, “21세기 1차 대전은 시작되었으며 이를 무어라고 부를까 두려워하고 있다,” 셀렌트는 말하기를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격한 폭력은 이슬람을 조롱하는 한 영화 때문이 아니라고 한다. 그것은 수 십 년 간의 미국의 나쁜 외교 정책 때문이다. 셀렌트는 말하기를 Rudolf Giuliani같은 이들은 미국인들에게 회교권 세계가 분노한 진짜 이유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한다.
“사람들이 나를 미쳤다고 말한다면 이는 생사의 문제이다,”라고 그는 말한다. “세계 경제가 붕괴되고 있기 때문에 눈 앞에서 붕괴되고 있기 때문에” 세계는 전쟁을 택하고 있다고 셀렌트는 믿고 있다. 셀렌트는 사람들에게 부를 보존하기 위해 “금과 은을 사라”고 말한다. “세계 곳곳에서 경제를 유지하기 위해 경제에 돈을 쏟아 붓고 있다.”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
|
첫댓글 2
홍선생님....즐겁고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길.........항상 감사드립니다. *^^*
지금의 시간은 미래보다 더 중요합니다. 지금이 있어야 미래가 있게 됩니다. 모두들 연휴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저도 지금의 시간이 더 소중합니다 . ^00^
권고량이 얼만큼인가요?
2. 달금방 모든 회원님들 행복한 한가위 되세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홍선생님과 까페 가족 모두 즐거운 한가위되세요^^
항상 좋은 글 쓰시느라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글 감사합니다. 추석 명절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즐거운 한가위되세요~^^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휴일 되세요 ^00*
고생고생하며 작성하신 소중한 글 잘 보았습니다.
즐거운 추석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가족들과 행복한명절 되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늘 가사드립니다.
행복한 명절되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그리고 모든 횐님들





거운 
되세요
잘 읽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홍선생님 몇년을 ...................하루같은 일심으로 깨우쳐 주시고 인도 해 주시니 늘 감사 드립니다
홍선생님!!!가족 친지 모이시어 즐거운 중추절 보내시고 더욱더 건승.건필,건강 해 주십시요!!!!!!!!!!!!!!!!!!!!!!
감사합니다.즐거운 한가위 되셔요
선생님 추석 명절 잘보내세요
추석에도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군요.
고맙습니다.
회원여러분과 함께 즐거운 추석 되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추석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한가위되세요^^
홍선생님의 노고와 깨우쳐 주심으로
미래를 준비한 많은 회원분들이
즐거운 명절을 보낼것입니다.
선생님도 즐거운 추석 되세요!!!
감사합니다. ☆홍선생님☆
감사합니다.
풍성한 한가위가 되시길 빕니다.
일부 비판가들은 2013. 4 전에 금융파열이 올것이라고 하네요....감사합니다.
가족과 함께 오붓한 한가위 보내세요..
한결 닽으시네요.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구요~
넉넉한 한가위 되시고 홍선생님 건강하시고 .................좋은글 계속 주시고
정보 감사합니다.
추석 잘 보내십시요.
선생님 감사합니다. 여유로운 한가위 되세요...
선생님 명절 잘보내십시요.
귀한글 항상 보고있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추석 되세요~~
명절 잘 보내십시오.
감사한 글 잘 보았습니다.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감사합니다.
편안한 명절 되세요~
고맙습니당@@
늘 감사드립니다. 풍성한 한가위되셔요!
가족과 함께 오붓한 한가위 보내세요..
홍두개님, 귀한글 감사한 마음으로 잘 읽었습니다. 행복한 한가위 되세요.^^
홍방주님 고맙습니다. ......... 그래도 살아 남아야지요.
화이팅~! 홍방주님과 금방여러분의 건강과 평화와 안녕이 늘 함께 하시길 빕니다.
선생님 귀한글 감사히 잘 읽고 있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