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봉호 교수님의 「죽었더라면 다시 살았을 걸(손봉호 교수의 쓴 소리)」…. >
이런 글을 쓰지 않아도 될 수 있기를 나는 얼마나 바랐는가. 개인적인 친분을 갖고 있던 사람에 대해서 공적으로, 거기다가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정말 싫고 힘들다.
KOSTA의 강사로 가서 오정현 목사와 만난 후 수십 년간 비교적 친밀하게 교제했다. 오정현 목사는 내가 이사장으로 섬기는 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의 부이사장으로 함께했으며 2년 전에는 제사 문제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에 상당한 액수의 연구비를 주었다. 내가 그 프로젝트의 책임자였다. 나는 오 목사가 초청해서 사랑의교회에서 설교도 몇 번 했고, 사랑의교회와 오 목사는 내가 관계하고 있는 여러 단체에 후원과 도움을 많이 주었다.
그는 항상 예의 바르게 나를 대해 주었다. 개인적으로 그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을 할 어떤 이유도 없다. 평소에 대형 교회에 대해서 비판을 많이 했으나 사랑의교회는 그래도 건전한 편이라고 두둔해 왔고, 사람들이 오 목사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말할 때는 말을 삼갔다.
그동안 나는 한국교회의 중요한 사건들, 특히 윤리적인 문제가 개입된 사건에 대해서는 거의 빠짐없이 공적으로 의견을 제시해 왔고 그것은 대부분 비판적인 것들이었다. 그런데 만약 이번 사건처럼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 입을 다문다면 이는 일관성 없는 태도일 것이고, 사적인 관계 때문에 공정성을 상실했다는 비난을 받을 것이다.
더구나 나는 대학교 재직 시 교수 윤리위원회 부위원장과 위원장직을 역임하면서 표절 문제를 많이 다루었고 표절이 얼마나 심각한 잘못인가를 절감해 왔다. 교수로 일생을 보냈고 지금도 기독 학자들의 모임인 '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를 섬기고 있기 때문에 우리 사회의 심각한 표절 문화를 고치는 것에 일종의 의무감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의무감 때문에 정말로 쓰기 싫은 이 글을 쓴다. (생략)
가장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해결은 철저한 회개와 회개에 합당한 행동이었다. 오 목사가 구차한 변명으로 자해 행위를 하지 않고 인정과 회개라는 너무나 분명하고 당연한 길을 택했더라면, 자신과 사랑의교회도 살았을 것이고 한국교회가 입은 명예 손상도 다소 줄어졌을 것이다. 만약 그가 목사직을 사임하고 아프리카 오지 같은 곳에 가서 장애인을 돌보거나 빈곤 퇴치 운동을 시작했더라면 나는 앞장서서 그를 후원했을 것이고 적절한 시간이 지난 후 그의 복권을 강력하게 주장했을 것이다. 한국교회 전체도 그랬을 것이다. 참으로 죽었더라면 명예롭게 다시 살았을 것이다. (생략) 안타깝게도, 정말 너무나 안타깝게도 오정현 씨는 그럴 만한 신앙이 없었다.
결과적으로 그 자신도, 그를 따랐던 사랑의교회도, 그를 후임으로 택했던 고 옥한흠 목사도, 그리고 한국교회 전체도 치욕을 당한 것이다. 불행하게도 그는 중요한 기회를 놓쳐 버렸다. 최근에 한 그의 '회개'는 아무도 인정할 수 없는 외식이며 오히려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한 허례에 불과하다. (생략) 결국 사랑의교회 당회는 옥한흠 목사의 제자 훈련이 헛수고였음을 웅변적으로 증명하고 말았다. (생략)
사랑의교회를 사랑했고 옥한흠 목사와 친근했을 뿐 아니라 한국의 복음주의 기독교 신자의 한 사람으로 나도 이번 사건에 큰 상처를 입었다. 그러므로 나는 이 글을 쓸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권리 행사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앞으로 다시는 한국교회에 이와 같은 부끄러운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고 이러한 근시안적인 판단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잘못은 한 번으로도 지나치게 충분하다.
손봉호 /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자문위원장‧서울대 명예교수
고쳤습니다. 필자의 요청에 따라 일곱 번째 문단 중간 부분 '…나는 앞장서서 그를 후원했을 것이다. 그리고 오 목사를 세웠던 고 옥한흠 목사가 살아있었더라면, 시간이 지난 후 그의 복권을 강력하게 주장했을 것이다.'를 '…나는 앞장서서 그를 후원했을 것이고 적절한 시간이 지난 후 그의 복권을 강력하게 주장했을 것이다.'로 고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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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봉호 교수님의 「죽었더라면 다시 살았을 걸(손봉호 교수의 쓴 소리)」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1. 항상 예의바르게 대해 주었던 오정현 목사, 수십 년간 친밀하게 교제하며 연구 프로젝트에 많은 후원과 도움을 주었던 오정현 목사가 손봉호 교수님의 정직성과 윤리성으로 오정현씨가 되어버렸다.
2. 오정현 목사는 사임하고 아프리카 오지 같은 곳에 가서 장애인을 돌보거나 빈곤퇴치 운동을 할 신앙이 없다.
3. 그의(오정현 목사) 회개는 아무도 인정할 수 없는 외식이며 오히려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한 허례에 불과하다.
4. 나는(손봉호 교수) 이번의 사건으로 큰 상처를 받았으므로 이 글을 쓸 권리가 있다.
5. "고쳤습니다. 필자의(손봉호 교수) 요청으로 … 고쳤습니다."
어떻습니까? 손봉호 교수님의 윤리성과 도덕성….
교수님의 글을 보면서 배움이 부족한 저는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속담이 먼저 생각납니다. 후원과 도움 앞에서는 목사가 되고, 지금 세상과 교회의 지탄을 받고 있는 오정현 목사와의 친분은 더 이상 가지고 있으면 안되겠다고 하셔서 그러시는지 오정현씨로 부르는 손봉호 교수님의 교육관과 정직성과 윤리성을 믿음이 연약한 성도인 저로서는 어떻게 교수님의 지도를 따르며 사회 운동가이며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으신 교수님이 어떻게 본이 되겠습니까? 손봉호 교수님의 동덕여대 총장기간과 그 외의 사항들을 인터넷으로 찾아보면 참 다양함을 볼 수 있습니다.
무엇이 맞을까요?
첫댓글 손봉호... 등 모든 인간은 거기서 거기지요... 인간들 이야기 신물 납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갑시다.
제대로 지적하셨네요. 은혜를 원수로 갚네요. 우리는 손교수처럼 되지 맙시다.
손교수님 존경하는 분이었는데.... 이제는 과거의 기억으로만 묻어두어야 할것 같습니다.
어떤 노 목사님이 하신 말씀이 생각 납니다. 기독교는 윤리주의자들을 조심해야 한다고. 그리고 손교수님. 학계에서는 거의 외면되시지요? 이분 논문 한번 보고 싶어요.
논문잡업들어가 볼까요 진짜~? 오래된 교수일수록 파면 끝도 없이 나옵니다. 솔직히 제살깍아먹기 같이 망설여집니다.
바리새인 입니다.
@사랑과용서. 논문작업 들어가보시죠 진짜. 확인해보지도 않고 끝도 없이 나온다는 평은 이르지 않은지.
오정현씨라고 호칭하는건 옥한흠씨하고 호칭한것과 같지않나요 결국엔 절친이셨던 옥목사님에게도 누를끼치는 글인것같네요 ㅡㅡ
상처받은 이를 위로하고 상처를 싸매주시는 하나님이신데 하나님을 믿는다는 손봉호 교수님은 상처난 이에게 더한 상처를 주는 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리고 그들 손봉호 교수나 김동호 목사는 이런 이들 정말 안타깝습니다,
김동호목사님의 글의 결론은 쌀독을 깨더라도 쥐는 잡아야 한다는 것이었는데, 실제로는 거꾸로 아닌가요? 쥐를 잡자고 쌀독을 깰 수는 없지 않나요? 뭔가 혼란에 빠지신것 같아 혼란스러웠어요.
실망했습니다 .. 신중하지 못하신 송봉호교수님 ! 자신에 평가가 자신있다고 쓰신거 같은데 지적만했지 대안에는 영~ 미성숙 하신것 같네요
중요한 사랑이 보이질 않네요..
손봉호 교수의한탄 이라는것 때문에 잘 치유되가던 마음들이 다시 덪났습니다 아물지않은 상처 위에 소금 을 뿌린 격이 되었 습니다 자기가 상처받아서 이런 글 쓸 권리가있다니요? (나도 이번 사건에 큰 상처를 입었다. 그러므로 나는 이 글을 쓸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손봉호 교수의글 ) 정작 마음에 고통들이 있어도 더많은 사람들은 조용히 기도합니다 회복시켜 주시길 간절히 기다리며..손봉호 교수님은 진짜 예수님의 제자인지요? 이렇게 힘들고 아픈 시기에 위로와기도로 잠잠히 기다리셔야 하지않을까요?자신의 목소리를 그렇게 내고 싶으십니까?사랑도 없고 눈물도 없는그런 말 은 하지마십시요 대안도 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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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그 특권을 잃어버리고, 제 모습은 보지못하고, 남들을 정죄하는데 급급한 우리의 모습을 회개합니다.
손봉호교수님 사랑의교회 강단에서의 설교를 많이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좋아했는데 정말실망스럽습니다 성령의 사람인지 의심스럽습니다 사랑의교회에 조금이나마 애정이 있고 한국교회를 사랑하신다면 이렇게 인간적 생각으로 사람을 정죄하기보다 잠잠히 기도 해 주시는 것입니다 나는 인간적으로는 교수님에 비해 비천한 사람이지만 나를 존귀하게 여기시는 하나님은 교수님을 향해 슬퍼하시네요 교수님까지 우리목사님을 돌팔매질 하지 말아주시고 잠잠히 기도 해 주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왜 목회를 잘하시는 오목사님을 신상털기 트집을 잡아 오지 아프리카로 보내려고하는지 이해가 가지않습니다. 새 성전을 짓는다는 이유인것 같은데요? 사랑의 교회의 새 성전이 반드시 세워져야합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측 목사장로 기도회와 총회및 세미나 모임이 서울에서 열리면 3000명이상 모여서 기도할수 있는 교회가 저희교단(합동)에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매번 호텔이나 타교단의 교회를 빌려서 사용할수도 없는일입니다. 글러벌시대에 선교사역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사랑의교회 새 성전이 완공되어야합니다. 계속 기도하겠습니다.
이런사실도 있엇군요 꼭 새성전지어서 서초성전에서 총회하고 기도하는 장소로 사용되길 바랍니다
손봉호교수님의 오정현씨 라는 표현은 충격이었습니다. 날카로운 지적, 그러나 정작 사랑이 빠진, 존경하던 한 분이 목록에서 지워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손교수님과 홍정길목사님의발언을 생각하면 정말로 실망스러워집니다. 말씀은 논리적으로 이치에 맞는 발언인것같은데요? 왠지모르게 상처난곳에 소금뿌리시는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저 역시 실망스럽네요.저도 존경하던 윗분들의 명단에서 몇분들이 지워지고 말았네요.그래요.이치에 맞는 말도 때와장소를 변별해서 해야 옳은거죠.손 교수님,오 목사님 교수님의 친구도 아니고 교수님의 종도 아닙니다.하나님이 사랑의 교회를 위해서 세우신 하나님의 종입니다.저도 사랑의 교회가 얼마나 작은지 확인해볼려고 시간내서 가봤어요.세상에,제가 출석하는 교회가 3000명을 수용하는 크기인데 우리 교회의 반밖에 안되어서 그 좁은 장소에서 수만명이 나누어서 예배 드린다는 얘길 듣고 깜짝 놀랐어요.지금 공사하는 사랑의 교회의 새 성전도 다른 교회에 비하면 결코 크지 않아요.명성교회 사랑의 교회보다 더 크게 지었어요.
손교수님에 대한 비난성 글은 자제합시다.
왜 저희만 자제해야 합니까? 저 분 글이 정상입니까? 오목사님을 갈기갈기 찢어 난도질을 하고 계시잖아요? 모르는 사람이 비난 하는 건 그나마 낫습니다. 저렇게 옥한흠, 오정현 목사님의 친분을 내세우며 비난을 쏟아내면 특히 믿지않거나 믿음이 약한 사람들은 그 말이 사실이라 확신합니다. 최종 판단은 하나님이 하시겠지만 손 교수님, 목회자를 비난할 때는 그것이 진실이 아닐 때는 부메랑이 되어 자신을 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실거예요. 성도들은 물론 같은 목회자라고 할 때도 목회자님에 대한 비판은 함부로 하시는 게 아닙니다. 전 그 결과의 무시무시 함을 보고 들은 사람이라 걱정스런 마음에 충고합니다.
맞습니다. 제가 쓴 글은 댓글로 성도들이 어려운 일 당할까봐 댓글에 대해 한 말입니다. 알고보니 말씀이 옳습니다. 너무 상처가 큽니다. 손교수께서 곧 알게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