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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미래 부상기술 50가지
, 공유경제 렌트, 1인기업, 사물인터넷, 하이퍼연결, 미래예측 분석, 인공지능, NBIC, 스마트기기 폭발,
로히트 탈워 패스트퓨처 대표가 정한 2025년까지의 50가지 부상기술들과 메가트렌드를 각 분야별로 발표하였다. 여기에서는 우선 과학기술발전 분야와 비즈니스 변화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미래사회 변화를 알게되면 미래전략 및 기업운영과 사회활동에 도움이 된다. 우리는 조직이나 기업이 다가오는 3~10년을 위한 전략을 개발할 때 주의해야할 동향 및 기술개발을 컴파일하여서 주요 동향 및 과학기술과 비즈니스 분야의 발전에 관한 정보는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과학기술 발전
1. 파괴적 혁신 - 과학기술 발전은 심각한 사회 및 비즈니스 변화를 선도하고 현존하는 기술을 삼켜버리는 파괴적인 개발이라고 본다. 기존의 각종 사업이나 기술을 파괴 즉 disintermediating commoditising하고 개혁하는 혁신제품과 비즈니스모델이 출현한다. 이런 신기술이나 트렌드를 이해하는 기업이 새로운 웹기반 기업으로 부상한다. 가상현실, 3D프린터, 고급 로봇공학, 합성인조생물학, 유전자 제조, 신소재와 같은 새로운 생산 패러다임에 다가온다. 이러한 발전은 이미 제조공정, 기업과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2. 무어의 법칙 연속 - 무어의 법칙은 집적회로에 부착 할 수있는 트랜지스터의 수가 18개월에서 2년 마다 약2배로 증가하고 가격은 다운된다는 법칙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 무어의 법칙은 계속 진행되고 가장 두드러진 분야는 나노혁신 쪽에서 일어날 것으로 본다.
3. 하이퍼 연결 - 증가하는 속도, 복잡성, 투명성이 오늘날 사회의 상호의존성을 전례없는 규모로 변화시킨다. 하이퍼연결로 개인, 기업과 정부가 상호연결을 한다. 연결시키면 돈이 된다. AirBnB는 호텔을 사들인 것이 아니라 전 세계 호텔을 연결시켜서 호텔부킹을 대신해줘 현재 하이얏트호텔체인보다 더 부자가 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호텔이라는 말도 듣는다. 혁신을위한 새로운 모델, 성장을 관리하고 적응해야한다. 새로운 위험에는 새로운 기회가 제공된다.
4. 빅 데이터 - 빅데이터는 곧 공공재로 변한다. 거의 무료화한다. 고객의 일상활동을 점점 웹에 접속된 기기 및 센서에서 생성되는 연결되고 통합된 정보로 모여서 엄청난 데이터베이스를 만든다. 데이터수집의 규모로 인해 새롭게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HP는 2020년까지 4억 명이 연결되고 세계는 300억대의 휴대폰에서 온라인접속이 예측된다. 그 결과 2020년에는 데이터가 생성 및 수집되는 볼륨은 이제 1제타 바이트 즉 1021 바이트수준으로 늘어나서 50제타 바이트에 달한다. 2009년 데이터는 약 0.8제타 바이트였다.
5. 미래예측 분석 - 세상이 빨리 변하기 때문에 가장 많은 수요를 불러오는 분야가 미래예측이다. 빅 데이터의 증가도 분석하고 최근의 트렌드에 따라 기업이나 개개인이 행동하도록 전략을 짜준다. 미래의 사회변화 기술발전 결과를 예측하는 도구와 기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예측분석은 통계에서 다양한 미래예측기술이 나왔다. 환경스캐닝, 모델링, 데이터마이닝, 패턴인식과 현재 및 과거 데이터분석을 통해 사람, 시장, 시스템의 변화를 장 단기로 예측하여 사회변화와 비즈니스변화를 알려준다. 예측전문 인공지능시스템도 개발되고 있다.
6. 널리 퍼진 인터넷 - 인터넷은 빠른 속도로 개인, 기업 및 정부 에 대한 '운영 인프라' 의 중심이 되고있다. 인터넷의 글로벌 침투 및 접근용이성이 증가한다. 이 인터넷서비스에 접속하는 인구가 폭발하면서 사회변환과 기업가 정신이 장려되고 있다. 진정한 글로벌 범위 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이제는 쉬워지고 제한된 자원을 가진 사람도 인터넷기업이 될 수 있게만든다. 2016년 광대역 가입가구의 수는 라틴아메리카에서 2배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에서 50%-100%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7. 지능형 웹 - 지능형 웹은 인터넷 진화의 다음 단계를 의미한다. 인터넷, 음성검색을 이해하고 관련 정보를 수집하며, 의미를 파악하고, 해답을 말해주는 지능형 시스템으로 발전한다. 인공지능의 발전은 인간이 웹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혁신 할 수 있고, 그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게되면서 모두가 더 똑똑해진다.
8. 클라우드 컴퓨팅 - 클라우드 컴퓨팅은 사용자가 자신의 파일을 자신의 서버에 보관하기보다는 데이터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을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저장해주는 서비스다. 전형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컴퓨팅을 제공한다. 물리적 컴퓨팅 인프라나 공간의 필요성이나 에너지 소비가 필요없고 기업의 조직애 고정 투자할 필요가 없어진다. 혼자서 기업을 꾸릴 수 있게해준다. Verdantix의 최근 연구결과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하는 미국 대기업 은 2020년까지 연간 13조 즉(12,300,000,000달러)의 에너지절감을 하게된다고 전망하였다.
9. 사물인터넷 - '사물인터넷' 물리적 객체가 인터넷에 연결하고 개체와 통신또는 사람과 시스템의 연결로 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예측은 미래에 가장 일상적인 작업이나 정보교환이 자동화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모든 것은 인터넷에 연결된다. 2020년에는 500억-1000억개의 사물이 서로 연결되어 더 정확하고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게된다.
10. 디지털 통화, 한 예로 비트코인 - 가상 또는 디지털 통화 계정 간에 즉시 돈 전송을 허용하는 전자 형태의 돈이다. 이 통화를 발행하거나 정부 규제기관, 사용자 컨트롤타워는 없다.이미 비트코인과 Litecoin 등 여러 코인이 존재하는데, 각각의 경우에 사용자들이 정부에의해 통제되지 않고, 돈 거래 트랜잭션이 익명으로 된다. 일부 국가에서는 특정 인물을 차단하는 신용카드와는 달리 비트코인 등의 통화는 세계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즉각적인 지불을 가능하게한다.
11. 가상현실세계 - 사용자가 화면을 통해 실제 현장에 있는 것처럼 또 상대방과 상호작용할 수있는 컴퓨터기반 3D시뮬레이션 환경 형태의 온라인커뮤니티를 만들어준다. 가상세계 는 하나의 게임 속 월드오브워크래프트나 세컨드라이프 (Second Life) 같이 현실세계의 표현을 하거나 완전히 환상의 세계를 만들어줄 수 있다. 가상현실 세계는 온라인 회의, 홍보 사이트 및 회의 공간, 게임, e-러닝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다.
12. 무선 정보(wireless intelligence) - 미래예측은 우리의 IT 인프라 및 기타 주요 정보서비스의 통신 백본이 2020년까지 하나의 통합 플랫폼으로 통합되며 80% 무선이된다고 말한다. 이 셀룰러 네트워크의 발전은 기하급수적이고 위성 네트워크, RFID 와 Wi-FI 활성화는 구글 룬 프로젝트나 페이스북 무료인터넷 사회가 온다. 지능형 네트워크는 센서 감지반응, 준비나 대응, 심지어 이벤트를 예측하는 다른 응급서비스 명령을 중앙서버에서 관리하게된다.
13. 인공지능 (AI) - AI는 인간과 같은 지능적인 추론과 동작을 한다. 컴퓨터기반의 분석과정 을 의미한다. AI시스템은 계속 개선되고 있으며, 스마트 알고리즘 또는 지능형로봇의 형태를 취한다. 인공지능은 어떤 단계에서 정보가 인간의 수준에 도달 할 수 있다. '강한 AI'는 미래 기업들의 낙관론을 증가시키는데, 사업에서 전문가시스템 신경망 소프트웨어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기업의 파산 및 비용산출 예측, 수익 예측 및 사업 위험평가와 같은 인공지능 응용프로그램을 이미 우리가 사용하고 있다. 인간의 역할 그리고 의사와 변호사 등 전문직의 일을 대행하는 것이 인공지능이다. 인공지능 작업의 양이 증가하고있다. AI는 근본적으로 미래에 기업을 변화시킬 것이다.
14. 스마트기기 폭발 -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기기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있다. 오늘날 지구상의 모든 남녀 아동들이 기본으로 약 2개의 인터넷 연결장치를 가지고 있다. 분석가들은 2015년에는 250억개, 2020년까지는 500-1000억개 까지 증가할 것이다.
15. 개개인 기술 생태계 진화 - 우리의 기술발전은 내장되거나 인체에 이식되거나 가지고 다니는 기기 디바이스로 빠르게 진화하고있다. 컴퓨팅 및 통신기능의 증가 범위는 의류 및 인체에 이식되고있다. 진화의 다음단계는 몸 속에 칩을 집어넣는 기술이다. 이미 우리는 심장박동기, 인공와우 이식, 인체 내 추적장치등을 몸에 임플란트하고 있다.
16. 증강현실 - 증강현실 (AR) 장치는 텍스트, 지도, 사운드 및 비디오와 같은 디지털로 생성 된 내용과 실제 개체를 중첩시켜서 실제 상황처럼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현재 스마트폰 과 태블릿과 같은 장치를 통해 이미지나 정보를 얻지만 이러한 특수목적의 AR 헤드셋, 콘택트렌즈 및 안경 등을 착용 및 휴대용장치로 사용하는 등 사용범위가 확장될 것이다.
17. 가상현실 - 가상현실 (VR)은 컴퓨터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을 통해 인공 , 3D 영상 또는 다른 감각 환경과 상호 작용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VR 은 비즈니스 , 교육, 의료 및 팬 을 포함하여 향후 많은 분야 를 , 영향 및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
18. 미래의 가전제품 - 화상전화, 마인드 컨트롤. 비디오게임 및 3D HDTV와 같은 새로운 기술은 사람들이 생각하는방법, 인간의 상호작용 및 작업 변경 등이 2020년 주류 시장을 강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기술에 대한 인간의 높은 선호도는 미래의 친환경 스마트기술이 일반 생활에 들어오며 인간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꿀 것이다.
19. 3D프린터/첨가제 제조 - 잉크젯 프린터와 유사한 방식으로 층 층 겹겹 재료를 프린트해서 물건을 프린트하는 3D 프린터가 현실로 다가와 제품들을 컴퓨터 설계한다. 3D프린터의 파괴적인 잠재력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산업 분야, 거대한 의료산업에 3D프린터를 사용하게되고 건설현장 또한 3D로 주택과 건물을 프린트한다.
20 로봇 / 자동화 - 로봇과학의 급속한 발전이 산업 및 가정의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정교한 기계의 개발을 주도한다. 인간처럼 행동하고 인간처럼 생각하는 로봇은 미래에 직장을 인간과함께 공유하거나 심지어는 인간 역할을 대신할 가능성이 있다.
21. 생명공학 및 신흥 바이오시대 - 인간 게놈의 매핑을 포함하여 최근 몇 년 동안 생명공학에 큰 진전이 있었다. 복제 및 식물과 동물 의 유전자 조작은 보편화된다. 10년후 생명 공학, 유전학, 유전 공학, 합성 생물학 및 개인과 더 넓은 경제의 생물정보학의 진정한 잠재력이 급속히 발전한다. 신흥 생명과학은 주요 질병, 인간의 수명증가, 유전자 향상, 농업혁신과 새로운 에너지원에 대한 대안을 제공할 수 있다.
22. 나노기술 - 분자규모에서 기능적인 시스템의 설계를 담당한다. 나노 응용프로그램 작업이 산업 에너지, 생명공학, 화학, 환경, 식품, 전자, 의료기술의 발전을 주도한다. 나노재료는 모든 물건에 강도를 높여주고, 특수 전기 특성과 매우 낮은 마찰, 특별한 특성을 가진 장점이 있다. 나노기술은 점점 더 많은 제품 및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다.
23. 나노 바이오 인포 코그노Cogno ( NBIC ) - 융합기술이 점차 하나의 이론으로 수렴되면서 규율을 적용하여 지속적인 나노기술의 통일, 생명공학, 정보 기술, 인지과학을 발달시킨다. NBIC융합은 메모리와 스마트 재료 등의 새로운 제품의 범위를 넓혀준다.
24. 인간능력 향상 - 인간의 능력향상은 화학 유전자기술을 통해 자연의 수준을 능가하는 인간의 능력 향상이 이뤄진다. 인간 능력향상의 목적은 정신성과 물리적 강도, 속도 및 체력증가 등 인간을 강화시킨다. 현재 탐색중인 인간의 능력향상 응용프로그램의 범위는 인간의 강화, 속도 증가, 뇌 기능에서의 분노와 비만과 같은 조건을 제거하기 위해 화학물질을 가지고 유전자 개입을 통해 가능하게 해준다. 미래의 가능성은 기계 증강 인간의 생각 증강, AI와 함께 인간의 신체부위 3D프린트 등이 응용될 것이다.
25.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BCI) - BCI 시스템은 두피에 부착된 전극과 EEG신호를 이용하여 뇌의 전기적 활동을 기록한다. 기계로 하는 학습소프트웨어는 생각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주며 생성된 자료나 정보를 빨리 인식하는 데 사용된다. 이미 게임 콘솔, 컴퓨터와 멀리 떨어져있는 물체와 무선으로 통신하는 사람 등 응용프로그램에 사용될 것이다.
26. 인간 뇌 매핑 - 인간의 뇌 매핑은 뇌의 구조와 기능사이의 관계,정보 및 기억 메카니즘, 인간의 감각, 의식과 인식의 저장의 기초가되는 물리적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하고있다. 유럽위원회는 인간 두뇌 프로젝트에 약 $1.35Bn을 제공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중 하나는 뇌의 슈퍼 모델링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상업적으로 뇌 정보의 외부 저장 장치나 인터넷에 인간두뇌의 업로드를 하고 두뇌를 열어 지식을 저장하는 기술 등이다.
사업의 변화
27. 세계화 지속 - 사람들은 세계적인 자본의 흐름이 이뤄진다. 상품 및 서비스는 점점 더 상호연결되고있다. 이 추세는 앞으로 더 오래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화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증가된 시장개방과 무역확대로 연결된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비즈니스 의사결정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우려와 복잡성의 새로운 수준을 맞이하게된다.
28. 짧고 빠른 비즈니스 사이클 - 비즈니스 사이클은 점차 짧아지고 지속되는 시간은 줄어든다. 지속적인 자신의 구조, 프로세스 및 시스템을 보존하기 힘들어지면서 새로운 적용, 조직 강화 등이 필요하며, 비즈니스 사이클의 속도가 급격하게 짧아진다.
29. 사업 복잡성 수준 증가 - 복잡한 사회 및 시장변화, 혁신 및 규제 요구사항의 빠른 속도변화에의해 주도된다. 여러 법적 관할지역이 넓어지고 기업은 점점 프로세스, 규제 요구사항, 관리 절차, 조직 구조 및 운영 문화의 변화가 따라온다. 기업은 혼란과 통제 사이의 경계에서 생존하는 방법을 찾기위해 노력하며 'Chaordic 기업'의 개념이 점점 더 인기를 끌게된다.
30. 코모디티 - 각종분야에 프리미엄 가격의 서비스가 상품화된다. 경제적 압력, 글로벌 경쟁 및 자동화 수수료 적감, 의류 및 항공사 티켓에서부터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절감을 위한 융합상품들이 많이 나온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낮은 비용'서비스 전략을 개발한다. 이로서 인력개발과 혁신에 대한 투자 감소를 우려한다. 믿음은 가장 혁신적인 기업의 코모디티가되고 최저서비스비용이 살아남을 수 있다.
31.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usership 소유권에서 3가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나온다. 공유경제, 혁신기술은 점점 더 크라우드소싱을 통해 투자되고,수익모델 집계 구매, 경매, 프리미엄 (freemium)기술 등이 더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유료화로 변한다.
32. 프리미엄 (freemium) 비즈니스 모델 - 고급기능이나 기능에 대한 보험료를 프리미엄 (freemium) 비즈니스모델로 만든다. 많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무료로된다. 무료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에의해 늘어나면서 소프트웨어회사에서 프리미엄 (freemium)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 산업의 증가를 방해하게된다. 이 모델은 항공사의 착륙 정보 서비스와 소셜네트워크회원을위한 온라인가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된다.
33. 크라우드 소싱 투자자금 모집 - 인터넷은 새로운 금융모델의 출현을 촉진시킨다. 일반적으로 창업 및 초기 단계의 투자자금 확보를 원하는 벤처기업, 초기 고객이나 투자자가 될 소비자들이 온라인플랫폼을 사용하여 크라우드소싱을 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낸다.
34. 역 혁신의 스케일 - 역 혁신은 신흥시장에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하게하고 선진국 시장에 신흥시장에서 개발한 기술을 배포하는 전략이다. 10달러짜리 보험, 25 달러 노트북, 2천5백달러 자동차 등의 예는 이미 개발경제국가에서 선진국으로 넘어 가고 있다. 역 혁신의 증가 수준은 선진국 경제에 설립된 기업을 지원하거나, 선진국의 비즈니스 모델과 연구기관 에 도전하기 시작했다.
35. 공공 서비스의 상업화 - 세계는 점점 정부, 경찰, 교도소, 의료 및 교육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광고업체를 찾고 있다.
36. 조직적 프레이밍 - 조직적인 디자인과 작업 관행 수렴 요인에 영향을 준다. 여러 세계관, 종교 조직을 만드는 일은 새로운 운영구조와 문화를 만들어줘야한다. 예를 들어 미래에는 수직이 아닌 평면 조직을 선호한다. 사업범위를 증폭시키기위해서는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여야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복잡한 사회가되면 문화의 복잡성도 증가한다.
37. 네트워크 조직 - 기업 솔루션을 제공하기보다는 사내 모든 것을 나눌 파트너를 구할 때 네트워크 조직이 급속히 확산된다. 큰 조직은 점점 더 네트워크 활동을 채택하고, 이 모델은 신생 기업, 중소기업 협동조합, 자유사회와 독립적인 근로자들이 더 인기를 얻는다. 미래에는 새로운 조직, 관리 방식과 비즈니스모델을 채택하게 된다.
38. 공동창작 증가 - 고객을 위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기업들의 선호도는 점점 공동 창작 파트너를 찾는다.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진다. 고객은 제품과 서비스를 단순히 구매하는 소비자가 되기보다는 기업의 생태계에 더 큰 역할을 원한다.
39. 1인기업 노동자 상승 - 독립적인 노동자즉 1인기업이 2020년 극적으로 증가하며, 잠재적으로는 1인기업이 다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독립적인 존재나 1인기업을 관리하는 협동조합이나 필요한 기술 및 지원을 해주는 조직이 생기며, 기존의 인력을 재 편성하는 회사들이 태어나고, 인적자원을 제공하는 회사들이 인적자원을 지원한다.
40. 개인 전문지식의 진부화 -개인의 전문지식이나 개인보유 기술이 이전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구식이 되고있다. 개인의 지식이나 특허 등이 무용지물이된다. 고용시장과 업무 관련 기술의 급격한 변화 는 지속적인 평생교육을 필요로 한다. 일부 분야에서 현재 전문가와 숙련된 노동자의 작업 50-80%가 제거되거나 AI 및 자동화에 빼앗긴다.
41. 대체 보상 시스템과 모델 - 노동자들은 시간이 지남에따라 직장의 혜택을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받게되기를 희망한다. 70년대에 일을 시작한 직원이 젊은이들의 고령인구 케어 서비스를 지원하게될 때 이미 갈등이 일어난다. 기업에 유사한 역할을 수행하는 직원 즉 파트타이머 들도 공평한 대우를 보장받으려 노력하며 다양한 보상 모델 요구가 증가한다.
42. 디지털 자산 - 디지털 자산은 그것을 사용하는 권리를 포함하며 디지털 방식으로 저장된 컨텐츠 및 아이디어등의 형태가 된다. 이러한 자산은 음악, 문학, 컴퓨터게임 또는 기타 지적재산권을 포함 할 수 있다. 복제와 디지털 자산에 대한 특허 확보의 어려움이 있고 규모와 속도는 혁신과 디지털 자산의 사용속도를 가속화된다. 가상현실세계의 개발은 디지털 자산에 대한 가상 지출이나 가치 창출이 일어나면서 실제 인물과 연결되고 함께 자신이 증가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43. 기술자 실업 - 자동화, 로봇공학 및 인공지능 분야의 발전, 변환이 다가와서 회계, 의료, 전력, 자동차, 제조 및 수작업 산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기술자들의 역할을 뺏어간다. 일부 추정은 최대 20억개의 일자리가 2030년까지 소멸한다고 본다. 노동인구가 사라질 수 있다는 예측은 새로운 산업에 새로운 기회로 만회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신산업에 대한 현재의 교육시스템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경력을 위해 젊은인구를 새로운 산업이나 기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44. 원거리 일자리 증가 - 일자리와 가사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재택근무가 늘어난다. 기업은 소재지 즉 사무실 비용 절감을 추구하고, 노동자는 여행 시간을 절약하고, 자신의 작업의 유연성을 높이기위해 재택근무는 계속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세는 클라우드컴퓨팅, 모바일 기기의 확산, 더 활성화된 네트워크 기술개발이 증가한다.
45. 주요 제품의 유통 소멸 - 많은 분야에서 장기 공급체가 소멸하면서 인터넷에서 직접 구매하고 판매하며 이러한 망을 연결하기위한 메커니즘을 제공으로 중개인들이 감소 할 것이다. 3D프린터 출현은 유통회사가 지역생산 제품을 활용하고, 고객에게 선박으로 원거리의 제품 이동이 줄어든다. 많은 상품과 서비스의 수요가 현지생산을 선호한다. 스스로 자신의 집에서 사무실에서 물건을 프린트한다.
46. 마이크로 기업의 상승 - 마이크로 기업들이 국가의 실업율 대안으로, 위험 다변화를 위해 국가경제의 중요한 부분이되고 있다. 2m유로 이하의 기업들이 10명 이하의 직원을 고용하게된다. US $ 2.4M 규모 회사들이 늘어난다. 이런 소형기업은 상대적으로 신속하게 시작하고, 핵심 지식기반 산업에서 활성화된다.
47. 게임화 Gamification - Gamification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사용자들이 협업하고 협력하도록 게임기술을 사용하는 프로세스이다. 사업을 할 때 gamification은 점점 더 소비자와 제품/ 서비스를 공동으로 협업하고 직원 교육을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공동구매하며, 구매자 동기를 부여하는데 사용된다.
48. 미래 마켓 아웃소싱 핫스팟 - 마켓 아웃소싱은 점점 전문 제조, 비즈니스 분석 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 개발, 제품개발 및 소프트웨어 테스트와 같은 틈새 시장의 전문화가 이뤄진다. 핫스팟의 다음 물결은 대부분은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및 라틴 아메리카에서 일어난다.
49. 미래 포춘 글로벌 500 - 신흥시장의 수가 증가한다. 특히 아시아기업이 글로벌 500에 진입하고 있다. 2020년을 지배 하게될 개발도상국은 유럽과 미국의 경제권력을 추락시킨다. 인도와 중국 등 신흥경제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50. 공유경제 및 공동 소비 - 공유경제는 사람들이 더 이상 자산을 소유하고 싶어하지 않아서 일어나며, 물건 소유보다는 물건 렌트및 사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의류 및 가정용 도구, 침실과 자동차에서 부상 벤처기업들은 소유권을 공유하고 서로에게 임대하는 사람들을 모으고 있다. 이러한 공유경제가 가능한 벤처기업으로 진화하기 시작하고 우리 모두는 공유경제 개념을 가진 신생기업에 동조한다. 예는 Etsy, 에어 비앤비, Skillshare, Zipcar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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