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용 브레이크 : 자동차의 감속과 정지에 사용되는 것으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작동시키므로 풋 브레이크(foot brake)라고도 한다. · 주차 브레이크 : 자동차를 정지한 상태로 유지시키기 위한 브레이크로, 보통 손으로 작동시키기 때문에 핸드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주로 주차용으로 사용되며, 상용 브레이크와는 별개의 계통으로 뒷바퀴를 제동하는 것과 추진축을 제동하는 것이 있다. · 비상 브레이크 : 압축 공기를 사용하는 브레이크에서 공기 계통에 고장이 생겼을 때 스프링의 장력을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제동하도록 하는 비상용 브레이크이다. |
2, 작동 방식에 따른 분류
기계식 브레이크, 유압식 브레이크, 공기식 브레이크가 있다. 또, 차량의 대형화·고속화에 따라 마찰 브레이크를 보호하고, 긴 경사로를 내려갈 때나 고속 주행시 제동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엔진 브레이크와 배기 브레이크를 감속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
3, 구조에 따른 분류
내부 확장식 브레이크, 외부 수축식 브레이크, 디스크식 브레이크 등이 있다. ABS (Antilock Brake System) 자동차게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브레이크이다. 제동효과는 일반적인 노면에서 양호하며, 특히 빗길 등 젖은 노면에서는 우수하다. EBD_ABS (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Antilock Brake System) ABS에 앞바퀴와 뒷바퀴의 제동력 배분을 조정하는 시스템을 추가한 장치이다. ABS는 잠김방지 제동장치, EBD는 전자제어제동력배분 장치를 말한다. 즉 ABS에 전자제어제동력 배분장치가 추가된 시스템이 바로 EBD-ABS이다. VDC (Vehicle Dynamic Cotrol) 운전자가 별도로 제동을 가하지 않더라도, 자동차 스스로 미끄럼을 감지해 각가의 바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출력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자동차가 제작사에 따라서 ESC, ESP, DSC, VSC 등으로 불리며, 우리말로는 ‘차체자세제어’ 라고 한다. 쉽게 말해 차량을 미끄러짐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차량 안전 시스템이다. ABS, EBD, TCS, ECS 등의 따위가 모두 포함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가장 첨단 제동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VDC, TCS, ESc 등의 스위치는 운전석 옆에 장착되어 있다. 4, 브레이크 조작방법 및 유의사항
-브레이크 조작순서 : 브레이크 페달을 먼저 가볍게 여러 번 나누어 밟은 후 클러치 페달을 밟는다. -긴 내리막길 : 주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풋 브레이크는 보조로 사용한다. -물웅덩이를 통과한 후 : 브레이크 페달을 가볍게 여러 번 밟아 마찰열로 물기를 말린다.
※ 노즈다운 현상 자동차를 제동할 때 바퀴는 정지하고 차체는 관성에 의하여 이동하려는 성질 때문에 앞 범퍼 부분이 내려가는 현상으로 급제동시 심하게 발생하므로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번 나누어 밟아야 예방할 수 있다.
5, 브레이크 이상현상 -베이퍼록 : 제동부의 마찰열로 브레이크 액이 끓어올라 브레이크 파이프에 기포가 발생되어 제동압력이 전달되지 않는 현상 -페이드 : 마찰부의 과열로 브레이크 라이닝 또는 패드의 재질이 변화되며 제동력이 저하되어 결국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현상 |
|
첫댓글 아주 간결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