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하나. 세종대왕의 애민 정신과 한글 창제 정신을 교육정책의 지표로 삼는 데 동 의하십니까?
<답변>
ㅇ 적극 동의함
둘. 영어 몰입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말씀해 주십시오.
ㅇ 초등학교 단계의 몰입교육은 반대하나, 특목고에서는 가능함
ㅇ 초등학생 시기는 기본학력을 갖추는 단계이며, 국어능력은 가장 중요한 기본임. 국어 능력이 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영어몰입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영어로 사고하도록 하고, 의사소통에서 영어 사용이 더 편리하게 만들면 국어능력은 물론 다른 모든 과목에서 결과적으로 학력이 뒤쳐질 수 있음. 더욱이 민족적, 문화적 정체성 확립에도 큰 문제점으로 작용하게 될 것임
ㅇ 그러나, 고등학교 단계에서 특목고 등 우수학생을 대상으로 일부과목에 대해서는 몰입교육이 학력향상과 국제적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짐
셋. 초등학교 한자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에 관한 교육철학과 정책 을 말씀해 주십시오.
ㅇ 초등 한자교육은 필요함.
ㅇ 우리말의 대부분이 한자조어(漢字造語)이며, 특히 교과서 용어나 학술용어는 한자로 만들어져 있음. 학생들로 하여금 개념이해, 사고력 배양을 위해서는 기본 한자를 초등학교에서부터 가르쳐야 한다고 봄.. 한자로 이해할 때 학생들의 학습이해력이 훨씬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임
ㅇ 초등한자 관련 정책은 재량활동 시간에 추가적으로 지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그리고 방과후 학교시간에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내에서 한자를 지도할 수 있도록 하겠음
넷. 학교교육에 우리 말글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셨습니까? 세우셨다 면 그 대표적인 교육정책을 말씀해 주십시오.
ㅇ 독서활동 및 글쓰기 활동 확대
ㅇ 국어사전 활용하기 운동 전개 및 국어사전 보급을 위한 예산 지원
끝으로, 최근 지방자치단체(대전 유성구)에서 외국어 행정동(관평테크노동) 명칭 을 ‘행정기구 설치 조례’로 통과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의견과 함께 지역 문 화와 역사, 정체성 교육에 대한 신념을 말씀해 주십시오.
ㅇ 전통적으로 행정동의 명칭은 한자어이며, 한글명은 가능하더라도 영어명은 지양해야 할 것임
ㅇ 지역의 지명 유래 알기, 지역의 문화 자원 체험하기, 지역 문화인 초빙 강연 등을 활성화하고자 함
ㅇ 다문화사회에 대비하면서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이 약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나, 우리 것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다른 문화도 왜곡되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봄. 우리 역사와 문화 정체성 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여겨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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