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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아쿠아엔지니어 원문보기 글쓴이: 안대석
NO. 1 |
MODEL |
S/N |
MAX RPM |
RUN TIME |
내용 |
225XL DFI |
OT 760266 |
5450 |
5 |
증상 |
사용 5시간 만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고 함. | |||
점검 |
연료/ 공기압력 테스트결과 연료압과 공기압이 규정치에 한참 못 미치게 나옴. (공기압 63 PSI) 공기리턴라인을 막고 크랭킹을 해봐도 공기압은 마찬가지로 나와 에어 콤프레셔의 고장으로 판단되어 분해해보니 콤프레셔의 출력 쪽 리드밸브 하나가 떠있어 압축이 발생하지 못했던 것이다. | |||
조치 |
콤프레셔 교환 후 정상작동/ 완료 |
NO. 2 |
MODEL |
S/N |
MAX RPM |
RUN TIME |
내용 |
150XL EFI |
OT 3238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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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
보트가 갑자기 속도가 나지 않고 저속에서 찐빠를 하며 시동이 꺼진다고 함. | |||
점검 |
전기장치의 이상이라고 판단되어 DMT2000으로 각 실린더의 RPM을 측정해 보린더에는 니 #6번 실불꽃이 튀지 않고 #4번 실린더는 아이들 에서 약 2000-3000 RPM이 나와 CDM 코넥터의 연결 상태를 확인해 보고 배선의 어스나 단선 등을 점검해 보았지만 정상이었음. 어스선을 떼어 확인해보니 약간의 부식으로 인해 때가 끼어있었음 | |||
조치 |
어스선의 단자와 연결부위를 줄로 갈아낸 후 장착해보니 정상작동 하여 완료. |
NO. 3 |
MODEL |
S/N |
MAX RPM |
RUN TIME |
내용 |
115 4S EFI |
OT 5649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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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
엔진을 대리점에서 수리 후 기어를 중립으로 뺄 때 RPM이 늦게 떨어져 기어빼기가 힘들며 시동성도 전보다 떨어 졌다고 함. | |||
점검 |
인젝터에서 연료가 새어나와 그럴 수 있어 점검했지만 정상적이었고 IAC, ECU, 온도센서등도 정상적임. IAC 바디를 분해 후 점검해보니 때가 많이 끼어 있어 청소해줌. 바쿰메이트를 사용 엔진의 떨림도 조정해줌. 위의 사항들을 조치후 상태가 약간 호전되었음. 나의 판단으로는 엔진이 정상적인 작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소비자는 절대 안그렇다고함. 마지막 남은 것은 TPS인데 워낙 고가라 소비자는 TPS가 이상이라면 그냥 사용하겠다고 함. | |||
조치 |
TPS의 이상으로 인해 RPM이 늦게 떨어진 것이었다. TPS 교환후 정상작동. |
NO. 4 |
MODEL |
S/N |
MAX RPM |
RUN TIME |
내용 |
150XL DFI |
OT 664666 |
5500 |
145 |
증상 |
운행 중 아이들이 거칠고 후진으로 기어 변환 시 시동 꺼짐. | |||
점검 |
연료압과 공기압, 각 센서들을 점검해 보았지만 정상적이었으며 DDT 테스트 결과 시동을 꺼트릴만한 증상은 없었다. 하지만 아이들 RPM의 변화 폭이 매우 컸으며 (440- 620 RPM) MAP 센서의 값도 정상적이지만 변화폭이 빨랐다. (아이들에서) 아이들 RPM의 변화가 커 엔진이 부드럽지 못해 리드밸브를 확인해 보니 #5번 리드블록의 밸브하나가 반으로 파손되어 있었다. | |||
조치 |
리드블록 교환 후 엔진정상 작동 / 아이들 RPM 520- 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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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5 |
MODEL |
S/N |
MAX RPM |
RUN TIME |
내용 |
SD 240 |
SERV307K697 |
48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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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
1.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전진을 넣으면 바로 시동이 꺼진다. 2. 트림을 완전히 내린 상태에서는 전진기어가 들어가지 않고 트림을 약간 올리면 기어가 들어가지만 뻑뻑하고 많이 올리면 부드럽게 들어 간다.
*참고- SERRAY 240썬덱 모델/ 머크루져 5.7LX | |||
점검 |
1. 기어작동시 시동이 꺼지므로 인터럽트 스위치를 확인해 봄. 스위치의 선을 분리 후 전진 기어를 넣어도 시동은 꺼지지 않음 2. 배를 올려 확인해보니 하부의 쉬프트 샤프트에 통나무가 끼어 트림을 내리면 나무가 눌려 쉬프트 샤프트가 움직이지 못했던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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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치 |
1. 스위치 이상으로 판단됨. 2. 나무 제거 후 정상작동. |
NO. 6 |
MODEL |
S/N |
MAX RPM |
RUN TIME |
내용 |
225XL DFI |
OT 675037 |
5300 |
8 |
증상 |
엔진 시동이 되지 않으며 경고 알람이 “삐삐삐삐삐....”계속 울리고 스마트 게이지에는 “INJECTER FAULT”라는 경고 메시지가 뜬다고 한다. | |||
점검 |
현장에 도착후 바로 DDT를 연결해 확인해 보니 “다이렉트 인젝터”고장 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이렉트 인젝터를 로드테스트 해보니 다른 인젝터들은 이상이 없지만 #1번 다이렉트 인젝터만 두 번정도 작동하다가 멈추고 경고알람이 울렸다. 다이렉트 인젝터를 분해후 저항테스트를 해 보았으나 1.3 이나왔고 이는 정상치 1.0-1.6사이에 들어와 정상적이 었다. 일단 인젝터를 교환 후 다시 로드테스트를 해보았지만 위와 같이 경고알람이 울려 ECU와 연결되는 배선들을 모두 확인해 보았지만 이상 이 없어 인젝터 코넥터의 단자를 확인해보니 한쪽이 다른 한쪽보다 버러저있었다. | |||
조치 |
단자를 오므린 후 테스트해 보니 정상작동하였다. 인젝터 코넥터의 단자 불량이었다. |
NO. 7 |
MODEL |
S/N |
MAX RPM |
RUN TIME |
내용 |
200 XL EFI |
OT 468307 |
5600 |
120 |
증상 |
아침 시동 시 시동이 자주 꺼지는 증상이 있어 대리점에서 점검결과 온도센서가 파손되어 있어 센서의 숏트로 인한 시동꺼짐인줄 알고 센서 교환후 시운전해 이상이 없어 완료했는데 다음날 아침 마찬가지 현상이 일어난다고 함. | |||
점검 |
일단 DDT로 고장내역 등을 확인했지만 거의 대부분이 대리점에서 센서선을 뽑아 확인하면서 생긴 고장내역이고 이상증상은 없었다. 다만 시동시 몇가지 정보가 DDT상에 상당히 느리게 나타나 혹 하네스의 이상으로 인한 접촉 불량인거 같아 엔진하네스의 수놈을 벌려 하네스에 꽉 맞도록 조정해 주니 정보가 늦게 뜨는 것은 없어졌다. 실린더 압력도 실린더 6개 모두 120 PSI정도로 정상적이어서 스파크 플러그를 분리해 모두 저항측정을 해보았다. 6개중 4개는 일정한 저항이 나오지만 2개는 저항이 아예 나오지 않았다. 스파크 플러그의 이상으로 판단된다. | |||
조치 |
스파크 플러그 교환후 위의 증상들이 사라졌고 엔진시동도 꺼지지 않았다. 스파크 플러그 불량이었다.
*참고 - 대개의 전기 찐빠나 시동불량의 경우 플러그의 이상이 있을 때 가 의외로 많다. 이때 간단하게 테스트하는 방법은 플러그의 타 워 부분과 전극부분의 저항을 측정해 일정양의 저항이 나오지 않는다면 플러그의 이상을 의미하므로 교환하여야 한다. |
NO. 8 |
MODEL |
S/N |
MAX RPM |
RUN TIME |
내용 |
90 FEXLPT |
OT 6750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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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
엔진이 아이들이나 운행시 “퍽-퍽”소리를 내며 역화를 한다고 함. | |||
점검 |
일단 엔진오일 양을 확인해보니 정상치보다 훨씬 과보충되어 있어 캬브레이터 ASSY를 분해하여 흡기밸브를 확인해 보았다. 예상대로 흡기밸브에 카본이 많이 끼어 있었다. | |||
조치 |
밸브에 낀 카본으로 인해 밸브가 들 닫히는 경우가 생겨 그때 역화가 발생하는 것이었다. 카본 제거 후 캬브레이터 진공조정하여 완료함. 시운전시 이상 없었음.
오일 과보충으로 인해 밸브에 카본이 누적된 전형적인 예이다.
*참고 - 4-Stroke엔진의 경우 연료탱크에 일정기간마다 “불스원샷”을 넣어주면 위와 같은 현상을 예방할 수 있다. |
NO. 9 |
MODEL |
S/N |
MAX RPM |
RUN TIME |
내용 |
115 FXL EFI |
OT 5860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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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
RPM 게이지가 작동을 하지 않는다고 함. | |||
점검 |
우리 115 포스트록 엔진의 경우 퀵 실버사의 RPM 게이지를 장착해야 RPM을 볼 수 있었는데 엔진하네스에 조그만 검정색 박스가 장착되면서 타 브랜드의 RPM게이지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RPM게이지가 퀵 실버사의 제품일 경우 이 박스를 제거 후 녹색선과 회색 선을 연결해 주어도 RPM게이지는 작동을 한다. 하지만 이와 같이 해보았지만 증상은 마찬가지였다. 게이지도 교환해 보고 게이지의 셀렉터도 조정해보고 리모트 콘트롤과 타코메타 하네스 까지 대리점에서 교환해 보았으나 증상은 마찬가지였다. 이 엔진의 경우 RPM신호를 ECU가 보내주기 때문에 ECU고장이라 판단 된다. | |||
조치 |
ECU를 교환해 보니 게이지가 바로 작동하였다. |
NO. 10 |
MODEL |
S/N |
MAX RPM |
RUN TIME |
내용 |
250XL EFI |
OT 3974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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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
엔진 카울을 덮으면 엔진이 울컥대다가 시동이 꺼지며 이 때 카울을 약간만 들어 주면 울컥거리거나 시동이 꺼지지는 않는다고 함. | |||
점검 |
처음 예상되었던 문제는 엔진내부로 배기가스가 새는 것이었는데 예상 대로 중간배기구의 튜브와 블록의 연결부위에서 배기가스가 새어 나와 튜브를 교환하고 연결부위를 실리콘으로 밀봉해주었다. 하지만 시동은 꺼지지 않지만 엔진이 울컥거리는 증상은 사라지지 않아 여러모로 확인해 보았지만 이상한 점은 찾을 수 없어 엔진 배선의 이상으로 결론지었다. | |||
조치 |
엔진 배선 교환 후 엔진은 정상작동 함.
*참고 - 이런 증상은 거의 3.0L엔진에서 일어나며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엔진들이 꾀 있지만 하네스 선의 단선이나 숏트의 문제보다는 접지선들의 부식이나 풀림 등으로 인한 문제가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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