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진관 강의록 수록된 실제 명조입니다.
[005] (乾) 1984년 11월 11일생 (양) : 冬至歲首說 기준
63 53 43 33 23 13 3
丙 己 甲 甲 辛 庚 己 戊 丁 丙 乙
寅 酉 戌 子 巳 辰 卯 寅 丑 子 亥 空亡 : 寅卯
우선 象論(상론)으로 봅니다. 己土가 가을에 태어났죠? 가을 밭이네요? 가을에 태어났으니 수확을 해야 하겠습니다. 아무튼 가을이라도 태양은 필요하죠?(=時干 丙火) 年干과 月干의 甲木은 가을이라도 계속 성장을 하고 있거던요? 年支 子水를 통해 물을 먹으면서...
그래서 전체 그림을 時柱, 日柱, 月柱, 年柱 순으로 그려보면 태양이 떠있고(丙火) 밑에 계곡이 보이네요(=寅) 밭이 있고(=己土) 밑에 자갈밭이 보이고(=酉) 큰 나무 두 개 나란히 서 있는데(=甲木들) 하나는 큰 운동장이 보이고(=戌) 또 하나는 저수지가 보이네요(=子)
이 나무들은(=甲木) 밭에서(=己土) 저수지를 통해 물을 먹으면서(=子) 태양을 받아(=丙火) 성장해 나가고 있죠?
이 사주 명조에 天干들 중 앞으로 運에서 어떤 글자가 오면 해로울까요? 예. 庚辛金들이 오면 해롭겠죠? 庚辛金들이 甲木을 건드리니... 또 하나는 癸水가 와도 좀 곤란하죠? 혹시 여기에(=己土) 甲乙木이 온다면 더 부담스럽죠? 할 일이 더 많아지니까요? 丁火가 온다면 태우니 좀 곤란하죠?
이 명조에서 보면 日干 己土가 부모와 조상인 甲木들을 키우고 있죠? 결국은 내가 부모를 봉양해야하겠죠? 부모들이 나에게 짐이라면 짐이고 내가 거두어 드려야 할 의무라면 의무가 되겠죠? 즉 조상님들은 내가 돌봐야할 대상이란 것입니다. 저분이 당연히 장손의 역할을 해야 됩니다.(=실지도 장손입니다.)
이 己土 日干은 자기 집안에 책임감이 있는 사람이죠? 또한 내 자식이 되는 時干 丙火는 나를 돌봐주죠. 내가 부모님을 봉양하는데 내 자식은 나를 돌봐주는 것이고 결국에는 나와 부모님 모두에게 도와주겠죠? 地支를 보니 자식이 태어나자(=寅) 배우자 자리인 日支 酉와 寅이 怨嗔殺에 걸리게 됩니다. 자식이 태어나니 부부간에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죠? 또는 자식이 처음에는 너무 좋다가 나중에 자식과 부모간에 갈등도 일어나는 면이 있겠죠?
이제 大運을 보면 3 乙亥, 13 丙子, 23 丁丑, 33 戊寅, 43 己卯, 53 庚辰 순으로 흘러가죠? 올해 나이가 30이니 丁丑 大運에 들어와 있죠?
처음에 亥子丑의 겨울로 흘러갔으니 특히 3살부터의 乙亥 大運의 時期는 年支 子水가 꽁꽁 얼어있겠죠? 이 年支 子水는 내가(=己土) 나무(=甲木들)을 길러내는데 얼어있으니 나의 노력에 비해서 성과가 모자라겠죠?
그런데 13세부터 丙子 大運이 들어오니 丙火가 보이죠? 태양이 나타났으니 이 시기는 오히려 괜찮아 집니다. 비록 겨울이 왔다 하더라도 丙火가 나타나 얼어있는 子水를 녹여주니 甲木들이 물을 흡수하여 쭉 성장할 수가 있는 것이죠? 그런데 丙子 大運이니 이 子와 日支 酉가 子酉破가 되네요. 이때 여자 친구가 있었다면 헤어졌다 다시 만나는 일이 생기겠죠? 즉 ‘다시’라는 말이죠?(=사실 이때 여친과 헤어졌고, 재수하여 대학에 들어갔다) 재수해서 대학에 들어가는 것도 해당됩니다.
그 다음에 23살부터 丁丑 大運에 巳띠가 因緣으로 들어오려고 했을 것이다. 이 분보다 5살 아래네요(=실지로 있었다고 함). 그러나 만약 이 분이 이 시기에 巳띠를 사귄다면 時支 寅과 寅巳刑이 되니 미리 사귀지 마라고 했어야 됩니다. 그리고 또 丁丑 大運에 丁火가 보이죠? 이것은 내가(=己土) 甲木들을 키우고 있는데 이 丁火가 와서 불태워버리잖아요? 또 자식궁인 時柱가 丙寅이니 丁火와 丙火가 같이 있을 수 없죠? 그렇다면 32살까지는 애기를 안가지는 것이 더 좋겠죠? 만약 가진다면 이 애기는 내가 키울 수가 없겠죠? 누가 키워줘야 하겠죠? 나하고 因緣이 아니라는 것이죠? 애기하고 주말에 만나는 경우가 되겠죠? 사실 이 분이 다음달(=癸巳年 양력 4월)에 결혼한다는데 2세는 33세 되거던 놓는 것이 더 좋겠죠? 마침 33세 大運이 戊寅이니 이 寅과 時支 寅이 自冲하여 動하게 되니 이것이 오리지널 내 자식이 되는 것이죠? 이 時支 寅이 動하면 日支 酉와 怨嗔 작용도 일어나게 되겠죠? 다시 丁丑 大運으로 돌아가서 이 丁火는 나 己土를 태워버리죠? 즉 己土가 丁火를 만나면 소분을 이룬다고 했었죠? 23세부터 32세 丁丑運에는 돈이 조금 모일 것이다. 그러나 큰 돈은 안될 것이다입니다. 丁火가 己土를 태우면 己土 입장에서는 일시적으로 거름으로 사용해서 甲木을 키우지만 지속력이 떨어진다는 의미입니다.
33세부터인 戊寅 大運이 들어오면 己土 입장에서 戊土가 들어오는 것이죠? 그러니 運에서는 喪이 날 것이다란 것을 알수있죠? 또한 흰 옷을 입고 있는 원장님이 될 수도 있는 것이죠? 또 가난한 사람, 망해가는 사람, 아픈 사람, 실패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도 되는 것이죠? 나아가서 내가 죽는다도 되겠죠? 그리고 戊寅 大運이니 이 寅과 月支 戌이 寅戌合을 하죠? 그러니 戌은 열리지 않지만 寅속의 甲木, 丙火, 戊土는 나타나겠죠? 아참 象論에서는 支藏干을 설명하지 않죠?
그 다음 43세부터 己卯 大運이죠? 己土에게 己土가 오면 부드러움 더하기 부드러움이 되죠? 좋은 것이 아니죠? 내 중심을 잡지 못하겠죠? 이제부터 大運 계절이 寅卯辰 봄으로 흘러가니 時干 丙火와 甲木들이 점차 강해져서 잘 성장하겠죠? 그러나 이 시기는 점차 좋아지는 것은 맞는데 단지 내가 중심을 못잡고 사람들이 나의 우유부단함을 볼 것이다가 되는 것이죠? 또한 부모님 봉양과 관련해서 형제가 도와주는 느낌도 있죠?
53세부터는 庚辰 大運이 들어오죠? 이 庚金이 年干, 月干의 甲木들을 飛宮破伐해버리죠? 부모님께서 돌아가실 수가 있겠죠?
다음은 物象論(물상론)으로 세운을 살펴보겠습니다.
작년이 壬辰年이죠? 壬辰의 壬水가 正財가 華蓋殺과 관련해서 들어왔네요.
일단 歲運 地支인 辰이 年支 子와 ①子辰合을 하니 子속의 癸水 偏財가 나오고 또한 月支 戌과 ②辰戌冲을 하니 辰속의 戊土 劫財, 癸水 偏財, 乙木 偏官이 투출되며 또 戌속의 戊土 劫財, 丁火 偏印, 辛金 食神이 투출되네요. 그리고 月支 戌을 冲을 하여 動하니 이 戌이 연이어 時支 寅과 ③寅戌合을 하여 寅속의 甲木 正官, 丙火 正印, (戊土 劫財)도 투출되죠? 그리고 日支 酉와 ④辰酉合을 하네요. 酉속의 辛金 食神이 투출되죠?
이 사건 ①, ②, ③, ④는 순서대로 올 수도 있지만 동시동작일수도 있습니다.
먼저 ①를 보면 子속의 癸水 偏財가 나타나죠? 여자가 들어왔다? 偏財星의 돈이 들어왔다? 偏財는 결국 나갈 돈이잖아요? 즉 돈이 좀 생겼다가 나갔을 것이다?(=실지로 작년에 빚을 내었다)
이 辰속의 癸水가 튀어나와 年干, 月干 甲木들에게 뿌려주죠? 분명히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혹은 내 집안일에 보태서 사용했을 것이다란 것이죠. 그러나 남은 것이 없겠죠? 또한 이 癸水 偏財는 時干 丙火를 건드리죠? 그러니 도장이 물러나죠? 무슨 계약이나 할려고 했었다면 유예 했을 것이다란 겁니다.
②에서 辰戌冲을 하니 辰(=戊, 癸, 乙)과 戌(=戊, 丁, 辛)이 다 열리죠? 이때 ①에서 열린 癸水가 ②에서 나온 戊土들과 戊癸合을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②의 사건이 다 나온 다음에 合을 할 수 있는 겁니다. 이때는 순서가 정해지는 것이죠? 다시 ②로 돌아오면 壬辰年이니 辰속에 戊土 劫財, 癸水 偏財, 乙木 偏官이 투출되는데 즉 壬辰年에는 돈이 2개(=壬水와 癸水)가 나타나는데 이 癸水 偏財는 辰속의 戊土와 戌속의 戊土들과 다시 合을 하니 누가 가져갔다는 의미가 됩니다. 물론 壬水 正財가 있으니 이 正財는 알짜배기 돈이 들어왔다는 것이죠. 財星을 여자로 보면 ①에서 子속의 癸水는 임자없는 여자인데 辰속의 癸水는 남편(=戊土)도 있고 자식(=乙木)도 있는 유부녀이죠? 아마도 작년에 임자있는 여자가 이 분을 좋아했을 겁니다. 이 현상에 대하여 본인이 함구하므로 어떻게 들어났는지 모르지만 아마도 귀여움을 받았을 것이다란 겁니다. 또 나아가서 辰속의 乙木이 나타났다는 것은 내 己土가 봉양해줘야하는 의무가 또 생겨버리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戌속의 辛金 食神이 나타나니 時干 丙火와 丙辛合을 합니다. 이것은 나 + 正印 ← 食神이 온 것이죠? 내 자격에 일이 생기는 것이죠? 내 권리에 하는 일이 생겼다? 이 丙火는 驛馬의 영향권에 있으니 문화, 예술에 관련된 문서이고 혹은 丙寅의 寅의 영향으로 한의사도 의미할 수 있겠죠? 또한 辛金 食神은 月殺의 영향으로 돈되는 일이란 것이죠? 일회성이 아닌 꾸준히 있다는 뜻이죠? 食神에 내가 열심히 일을 했다면 月殺이 더해져서 댓가가 있었다는 의미가 됩니다.(=실제로는 母親이 작년에 본인 이름으로 부동산 투기를 해서 돈을 좀 벌었다는 것) 만약 이렇다면 내 명의(=正印)로 食神 月殺이니 일을 해서 댓가가 있었다는 뜻입니다. 나아가서 ③의 줄거리에서도 寅속의 丙火가 나오고 또 ④의 줄거리에서 酉속의 辛金도 투출되어 時干 丙火와 丙辛合을 하죠? 그럼 丙火가 2개고 辛金도 2개죠? 문서가 2개가 된다는 말이죠?(=실제로 2번 본인의 명의로 했음) 辛金도 하나는 月殺이였고 酉속의 辛金은 年殺이죠? 年殺은 꾸밈, 덧붙임이죠? 약간의 프리미엄을 붙여 팔았겠네요? 그런데 이 丙火 正印은 2개는 모두 驛馬(=문화, 예술)에서 나오죠? 그렇다면 이 正印이 母親을 의미하는 것이 더 맞죠? 모친은 디자인 전공자이니까요. 그러면 正印이 문서라기보다 母親이 일을 만들었네요. 이렇게 해석해도 되겠죠?
....................................... 중 략.................................
설진관 강의록에서....
첫댓글 오랜만에 좋은 글 잘 보고
공부 잘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박!!!
감사합니다
좋은날 되셔요
묻지마통변..놀라워요
몇번 읽어봐야겠습니다..감사합니다 ^^
너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공부잘했습니다 행복한 한주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꼼꼼히 공부해보겠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 잘익혀 꼭 선용하겠습니다 항상 좋은일만 가득하세요
감사합니다 열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많이배우고갑니다
묻지않게끔 자세하게 해주셨네요 잘배우고갑니다
좋은자료감사드립니다요...무오일주합장
감사합니다^^
많은 생각을 해봅니다.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많이생각케하는통변잘봤습니다^o^
잘보고갑니다 고맙습니다
설진관교수님 귀한 공부거리를 이렇게 주시니 감사합니다. 열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책에 그림을 그려 가면서 감사히 봤습니다
빨리 등업해서 많은 글을 볼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대어을낚아는 기분입니다 이렇게 귀중한 자료를 서슴없이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 하나 집어가며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니 넘~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좋은자료로 공부하게되어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가입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새로운 느낌에 매료되어갑니다.
감사히 보았습니다^^
하나하나 짚어가며 설명해주시니 공부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 생각하고
! 느껴 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많이배우고 감사합니다
저도 감솨!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단한 통변입니다.감탄할 따름이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자세한 통변을 할수있다니 너무 놀랍네요
와! 왕 부럽습미 제가 기토라 저와 결부시켜 보면 좋은 공부! 저도 한 5년후엔 후배들에게......
고맙습니다_()_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