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4년 만에 중학교 1학년 1학기 수학 학습활동지를 개정해서 올려봅니다.
2015개정교육과정 기존 학습지에 비해서 많은 부분을 추가/변경한 자료입니다.
2022개정교육과정 지학사 교과서를 기초로 하여 여러 학습 과제를 구성하였습니다. 총 78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1학기에 자유학기를 편성하고, 수학 1시수를 감축하여 3시수를 기준으로 I, II, III, IV 단원의 수업을 진행한다고 할 때, 여유가 그렇게 많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는 I, II, III단원만 수업을 하거나 I, II, III, VIII(자료와 문제해결) 단원 수업으로 재구성을 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IV(좌표평면과 그래프) 단원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을 시 VIII 단원 학습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긴 한듯 합니다)
(1) 전반적으로 반복학습, 문제풀이 과제를 감축하고 탐구활동을 증편하였으며, 특히 III, IV단원 마무리로 프로젝트 활동을 구성하였습니다. 기초/기본기능 학습 과제와 더불어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하여 토의/토론 학습활동을 유도하는 과제를 구성하였습니다. 오류 수정은 기초/기본기능 학습 과제 중에 발문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그 과제 속에 내포하는 방향을 택했습니다. (단, 대단원 학습평가 문제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점을 유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별도로 부여하면서 학습자(또는 학습자들) 중심의 문제 해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성취기준에 맞게 내용이 감축/재구성된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I단원의 소인수분해 단원에서 공약수, 공배수,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의 활용 부분을 약화/감축하였습니다.
(3)기초/기본 기능(수리적 소양, 언어적 소양) 배양을 위해 정수와 유리수의 연산과 관련하여 총 8차시(덧셈 2차시, 뺄셈 2차시, 곱셈 2차시, 나눗셈 2차시)로, 방정식의 풀이와 관련하여 3차시, 방정식의 활용과 관련하여 3차시, 그래프 해석과 관련하여 2차시 정도(프로젝트 1차시 포함)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 학습활동지만으로 부족함이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학습에 꼭 필요한 과제는 최대한 실어보려고 했습니다. 연산 능력을 배양하고, 양 사이의 관계를 수학적 언어(문자를 포함한 식, 그래프, 언어, 표, 그림 등)로 표현하는 능력은 다른 교과 및 앞으로의 수학 학습에서도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므로 역량을 잘 갖출 수 있도록 충분한 숙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에 대한 대책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유용하게 사용해주시는 분들께 미리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귀한 자료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