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인
계6장
서론)
피조물은 시작이 있고 끝이 있다
사람은 세상에 태어난 날이 있고 세상을 떠나는 날이 있다
우주도 시작한 날이 있고 끝나는 날이 있다
대환난은 우주의 임종 즉 세상 끝이다
이 대환난은 적그리스도의 권세로 다스리는 때이다-참된 그리스도인을 대환난에서 뽑아내는 기간이다
교회 다녀도 하나님이 합당하게 여기는 자가 적다
대환난은 구원받을 자를 총정리 하는 때이다
이제 드디어 어린 양이 일곱 인 중의 하나를 떼심
네 개의 말이 나온다
여기서 말은 적그리스도가 탄 말들이고-말탄 자는 적그리스도이고, 말은 적그리스도의 사역이다
예수님께서 타시는 말은 나귀이다(마21:1-11, 막10:46-52, 눅18:35-43)
예수님도 초림 때에는 구원을 이루기 위해 평화의 왕으로 나귀를 타시지만
재림 때에는 심판을 이루기 위해 만왕의 왕 만주의 주로 흰 말을 타고 오신다
흰말(적그리스도의 거짓 평화 조약)(흰색은 평화를 의미)
1) 탄 자가 활(적그리스도의 무기)을 가짐-예수님은 입의 검으로 심판하신다
계2:12-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계19:11-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그것을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백마 탄 자인 예수는 자신의 이름을 공개한다-그러나 적그리스도는 자신이 그리스도인 것처럼 흉내를 내기 때문에 이름을 공개하지 못한다)
계19:14-16=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틀을 밟겠고 그 옷과 다리에 이름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계19:21-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그들의 살로 배불리더라
활은 속이는 것-정확성이 떨어진다는 뜻(빗나가기 때문에 속이는 것이라고 말함)
시편 78:57
그들의 조상들 같이 배반하고 거짓을 행하여 속이는 활 같이 빗나가서(활은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음으로 빗나감이 많다)
2) 면류관을 받고 나아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면류관은 스테파노스 즉 적그리스도의 면류관이다
예수님의 면류관은 디아테마타이다-많은 면류관이다
계19:12-그 눈은 불꽃 같고 그 머리에는 많은 면류관들이 있고 또 이름 쓴 것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이기고-유브라데 전쟁에서 이기는 것을 말한다
계13:7-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이기려고 하더라-아마겟돈 전쟁에서 이기려 하는데 패하여 잡힌 자가 된다
계19:19-20=또 내가 보매 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들의 군대들이 모여 그 말 탄 자와 그의 군대와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2. 붉은 말
1) 허락을 받아-용인 마귀의 허락을 받음
계13:4-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2)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림-흰말은 평화를 말하는데 이제 전쟁으로 나아감
단9:26-27=예순 두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무너뜨리려니와 그의 마지막은 홍수에 휩쓸림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아마겟돈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평화조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화평은 평화 조약을 말하는데 그 평화 조약을 깨뜨린다는 뜻
평화 조약은 흰 말탄 자가 맺은 7년 평화조약이다
3) 서로 죽이게 하고-전쟁으로 죽임
계13:7-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4) 또 큰 칼을 받았더라-전쟁도 큰 전쟁을 의미하기 때문에 핵 전쟁으로 본다
계9:18-이 세 재앙 곧 자기들의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으로 말미암아 사람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하니라
불과 연기와 유황은 핵을 말한다
3. 검은 말
1) 그 탄 자가 손에 저울을 가졌더라-경제 통제 정잭으로 사람들을 통제한다
2)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한 데나리온은 노동자의 하루 품삯이다(하루 품삯으로 밀 한되를 사서 끼니를 잇는다)
3)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지 말라 하더라-감람유와 포도주는 하나님의 종들을 의미한다(대환난 전삼년 때까지 하나님의 종들은 적그리스도가 해치지 못하게 지킴과 보호를 받는다)
계7:3-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4. 청황색 말
1)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적그리스도의 사역은 사망으로 죽이는 일을 이룬다
2) 그들이 땅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땅 사분의 일 권세는 유럽과 아시아를 지배함을 말한다
3)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거짓 선지자-새끼 양>들로써 죽이더라
검은 전쟁, 흉년은 기근, 사망은 질병<전염병>, 땅의 짐승은 살인
5. 순교자의 신원
1) 하나님의 말씀과 그들이 가진 증거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에 있어-이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증거를 가진 하나님의 종들로서 제단 아래서 살아서 하나님께 신원의 기도를 드린다 그러나 신자와 성도들은 그 영혼이 낙원에서 잠을 자고 있다(살아서 기도하는 영혼과 잠자는 영혼의 차이가 있다)
살전4:14-15=우리가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그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께서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코 앞서지 못하리라
고전15:18-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고전15:20-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고전15:51-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리
2) 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갚아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 하나이까 하니
3) 각각 그들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시며(흰 두루마리는 예복) 세마포는 상급
4)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쉬되 그들의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당하여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하시더라(순교자의 수가 차기까지 기다려야 한다)
6. 인자의 진노의 날(세상이 끝나는 천지개벽이다)
1) 큰 지진이 나며
계16:18-번개와 음성들과 우렛소리가 있고 또 큰 지진이 있어 얼마나 큰 지 사람이 땅에 있어 온 이래로 이같이 큰 지진이 없었더라
계16:20-각 섬도 없어지고 산악도 간 데 없더라(대 지진의 결과)
2) 해가 검은 털로 짠 상복 같이 검어지고 달은 온통 피 같이 되며
마24:29-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막13:24-그 때에 그 환난 후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눅21:25-일월성신에는 징조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 바다와 파도의 성난 소리로 인하여 혼란한 중에 곤고하리라
3) 하늘의 별들이 무화과나무가 대풍에 흔들려 설익은 열매가 떨어지는 것 같이 땅에 떨어지며
마24:29-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막13:25-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에 있는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4) 하늘은 두루마리가 말리는 것 같이 떠나가고 각 산과 섬이 제 자리에서 옮겨지매
눅21:26-사람들이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무서워하므로 기절하리니 이는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겠음이라
마24:29-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막13:25-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에 있는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계16:20-각 섬도 없어지고 산악도 간 데 없더라(대 지진의 결과)
5)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과 모든 종과 자유인이 굴과 산들이 바위 틈에 숨어<세상에서 잘나갈 때 떵떵거리며 살던 자들이 숨어 산다-그러므로 최후 승리는 믿는 자들이다>
6) 산들과 바위에게 말하되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얼굴에서와 그 어린 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라<어린 양의 진노>
어린 양은 진노하시고 재림하시어서 세상은 심판하시고 교회는 구원받는다
7) 그들의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으니 누가 능히 서리요 하더라<진노의 큰 날-예수 재림으로 심판하는 날>
7. 천년왕국 전환기
계8:1-일곱 째 인을 떼실 때에 하늘이 반 시간쯤 고요하더니
한편 '고요하더니'에 대한 견해는 다섯 가지이다.
(1) 혹자는 평안과 안식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Victorinus).
(2) 혹자는 안식일의 휴식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Bede, Scroggie).
대환난이 다 끝나고 천년왕국으로 들어가기 위해 쉬는 휴식기로 다니엘서는 1335일에서 1290일을 뺀 45일 기간으로 본다
(3) 혹자는 이스라엘 즉 고난당하는 하나님의 백성의 찬양을 듣기 위한 침묵이라고 주장한다(Charles, Rist).
(4) 혹자는 핍박을 당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기도와 절규를 듣기 위한 침묵이라고 주장한다(6:10, Beckwith, Barclay).
(5) 혹자는 보다 격렬하고 광범위한 재앙을 가져다 주는 일곱 나팔의 진노가 임하기 이전의 긴장감과 경외심을 나타내기 위한 침묵이라고 주장한다(Ladd, Johnson, Morris, Mounce, Greijdanus). 다섯가지 견해 중 마지막 두 가지 견해가 나름대로 타당성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