禪宗史上 왜곡의 역사와 간화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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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곡의 역사를 바로 알아 초기 선종의 전통을 회복해야”
당 중기 이래 전개된 선종의 변화된 모습은 초기 선종과 여러 면에서 이질적이고, 그 전통에 어긋나 있다. 그러한 변화와 왜곡은 남종일각에서 주도하여 일으킨 조작과 위조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당 중기 이래 시작된 禪宗史上 왜곡과 위조의 역사는 결국 북송 남송 교체기에 간화선 성립으로 귀결되는 셈이다.
그들의 조작은 대단히 지능적이고 저돌적이어서 거의 모두 그 의도대로 성공을 거두었다.
여러 조작과 위조에 대중이 속아 넘어간 것은 禪宗史와 대승의 敎義에 대한 기본적 식견이 거의 없었던 까닭이다. 어느 정도 기본적인 식견만 있어도 그 거짓됨을 간파할 수 있는 것이었다.
이 글을 통하여 여러 조작과 위조가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그것들이 왜 위조이고, 그 영향으로 선종사 내지 불교사가 어떻게 잘못된 방향으로 흐르게 되었는지를 올바로 간파할 수 있는 안목을 얻었으면 한다.
또한 간화선이 왜 달마선의 전통에 어긋나는 것이며, 여러 폐단이 있는가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일찍이 秋史 金正喜 선생이 대혜종고와 간화선의 잘못됨, 그리고 그 폐해를 꾸짖으며 한국불교의 미래를 염려한 바 있거니와 한국은 간화선이 나온 중국보다 더 많은 피해를 입었다.
본서를 통해서 그러한 의미를 이해하길 바란다.
목차
서 론
01 초기 선종의 선법과 당 중기 이래 왜곡의 전개
서 언
Ⅰ. 초기 선종 선법의 근간과 전승
Ⅱ. 남종 일각에서 일으킨 위조의 행태와 그 영향
Ⅲ. 달마선 전통의 쇠퇴와 문자선 ? 간화선의 문제
Ⅳ. 묵조선에 대한 대혜종고의 왜곡
02 普照禪에 대한 진각혜심의 간화선 위조
서 언
Ⅰ. 경절문(徑截門)과 선문답의 義
Ⅱ. 보조지눌이 간화선을 창도한 것이 아니다
(1) 혜심(慧諶)의 경절문 위조
(2) 혜심의 ‘하택신회 知解宗徒說’ 위조
Ⅲ. 보조의 無心合道門과 혜심의 간화선 위조
03 『절요사기(節要私記)』와 『간화결의론(看話決疑論)』에서의 간화선 법문과 그 문제점
서 언
Ⅰ. 『節要私記』에서의 위조와 無心禪
Ⅱ. 『보조비명(普照碑銘)』에서의 위조
Ⅲ. 『간화결의론』이 위작인 이유
Ⅳ. 왜 위조하였을까?
04 秋史의 간화선? 대혜종고? 삼처전심에 대한 비판과 사상사적 의의
서 언
Ⅰ. 간화선과 대혜종고에 대한 추사의 비판
Ⅱ. 三處傳心의 허구성과 추사의 비판
Ⅲ. 기타사항에 대한 비판
Ⅳ. 淸 옹정제와 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