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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산책]『신심명』⑫ 한 찰나의 생각이 곧 만년이다 진여의 세계에는 너도 없고 나도 없다. (眞如法界 無他無自) (要急相應 唯言不二)
『조당집』의 「투자(投子)장」에, “묻기를 ‘옛사람이 말하기를, <딱 맞게 상응하고 싶다면 다만 불이라 할뿐>이라고 했는데, 미심쩍습니다. 화상께서는 어떻다고 보십니까?’ 스승은 말씀하길, ‘그대, 나에게 물으면 내가 답해 주겠네’ 라고. 스님은 묻기를, ‘어째서인지 말해 주시오’ 화상은 말씀하기를, ‘다만 불이(不二)라고 말 할 뿐’이라고 하였다.”
‘유혐간택’ ‘일역막수’ ‘만법제관’ ‘만법일여’ 등이 모두 불이를 의미한다. 만법이 일심이라고 하는 사람들의 진실심에 상응하고 그 마음을 체득하려고 하면, 그 방법은 다만 하나일 뿐, 그것은 만법이 일심과 불이임을 ‘직관’하는 것이다. ‘요급상응’의 ‘급’은 시간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둘이면서도 불이, 불이이면서도 둘이라고 하는 사실의 경험을 가장 단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급’이다.
(不二皆同 無不包容) (十方智者 皆入此宗)
(宗非促延 一念萬年) (無在不在 十方目前)
‘일념만년’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벽암록』에 ‘만년일념 일념만년’이 있다. ‘일념’은 범어에서는 ‘한 순간’이지만 한어에서는 ‘한 찰나의 마음’을 뜻한다. 진여 즉 ‘참된 실재’의 세계에는 ‘시간의 장단’은 없다. ‘한 찰라가 영원’임을 ‘일념만년’이라 했다.
『무문관』 도솔삼관의 노래에 “일념으로 영원을 두루 보면 영원 즉 지금, 지금 이 일념을 간파하면 지금 보고 있는 그 사람을 간파하는 것” ‘진인’이 자각되는 지금이다. 진여는 바로 진인이다. 종은 바로 ‘본래 자기’이다. 재·부재는 유·무라고 해도 무방하다. 자아의 분별의 세계에는 유·무가 있지만 무아의 무분별의 세계에는 ‘재도 부재도 없는 것’이다.
종은 시간(촉연)과 공간(재부재)을 초월하고 있기 때문에 ‘일념 즉 일겁’이고 목전에 ‘한없는 세계’를 보는 것이다. 어느 선사는, 공을 어떻게 잡을 것인가의 물음에 상대의 코를 확 잡았다고 하지 않는가. 선은 진인 즉 본심만을 ‘직지’하는 것이다. 혜원 스님(동국대 선학과 교수) [출처 : 법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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