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나만의 휴식도 좋지만 일상의 권태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하고도 새로운 체험에 도전하는 젊은 부부들도 많다.요즘 휴가철 풍경도 달라지고 있는 추세다.
국내외의 유명 관광지로 떠나는 여행도 좋지만 그마저도 피곤한 고객들 대상의 호텔 스테이 혹은 호캉스가 대세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호텔들은 호텔콕족을 겨냥한 다양한 객실 패키지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중, 주말 객실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추세다.
1.전통적인 객실기능을 벗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수익부문의 다변화 추세
* 객실은 잠만자는 공간에서 고객들이 다양한 가능성과 경험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식음, 연회, 국제회의, 비즈니스, 문화행사, 예술공연, 레저․스포츠, 쇼핑, 사교․오락,
휴식공간,놀이공간 등 서비스상품으로 다변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다.
2. 호텔영업의 중추적 역할 상품은 객실
* 호텔의 규모나 등급은 대체적으로 예약서비스,현관 및 주차 서비스,로비환경 및
프런트데스크 서비스,객실서비스,룸서비스,식음료업장 등 시설의 내용과 인적 서비스
수준에 따라 정해진다.
국내 호텔영업의 대표적인 객실상품은 호텔의 전반적인 영업에 많은 영향 미치고 있다.
3. 매출 극대화
*객실상품은 보관할 수 없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당일 판매하지 않으면 영원히 판매할 수가
없기 때문에, 호텔의 이윤 극대화를 위해 매일매일 객실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판매활동이 요구된다.(SNS마케팅을 통한 타임세일 등)
☞ 객실 시설유지 관리에 만전: 호텔 재방문의 1순위는 객실청결과 품위 유지다.
4. 객실상품의 다양화로 호텔의 차별화 전략 추세
* 요즘 호텔 객실은 고객의 취향에 맞게 다양화, 고급화, 대형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로 공간을
대형화하여 King Bed or Double & Double Bed 형의 침실에 Shower Boots, 욕조, 세면대,
각종 장식 등, 욕실의 고급화 및 편의용품의 고급화 추세다.
객실형태의 균일화, 카멜레온 객실,Entertainment Service 제공, 고객편의를 위한 객실의
온도관리, 전등관리, 비상호출, 도난방지, 청소관리 등고품위 서비스 제공으로 객실상품의
질적 수준을 향상 시키고 있다.
5.Room Mix는 호텔이 추구하는 고객지향적인 경영정책과 현실적인 Market
segmentation 에 의해 호텔콕족을 겨냥한 다양한 객실 패키지 프로그램도 속속
선보이고 있는 추세다.
수요와 공급의 균형과 호텔이 지향하는 시장에 맞게 Room Floor plan을 짜므로 기회손실과
고객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추세다. 예를들면, 롯데호텔의 봄날애(愛)패키지, 코오롱호텔
스프링 특별 프로모션, 그랜드 앰버서더 서울 풀만의 더 킹스 레이디스 프로모션, 비스타 워커힐
서울의 오 마이 펫 패키지, 롯데호텔 서울의 나만의 케런시아 1인패키지, 글래드 호텔의 최상의 숙면
글래드 꿀잠 패키지, 파크 하얏트 서울의 서머 앳 더 파크 패키지 등 합리적인 가격에 온전한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6. 침대 종류와 침대 수에 의한 분류
(1) Single bed room--Double bed
(1개 투입한 것을 싱글로 판매하는 추세임)
(2) Twin bed room
(3) Triple bed room
(4) Double double bed room(가족실로 판매 추세)
(5) Ondol room
(6) Extra Bed, Baby Crib/cot 등
7. 고객이용 목적에 객실 분류
(1) Normal guest room (2) Family twin bed room
(3) Studio room (4) Executive floor room
(5) Guest office (6) Suite room
8. 객실 위치에 의한 분류
(1)Outside room - 전망이 보이는 객실
- Beach view, Mountain view
(2) Inside room - 전망이 보이지 않는 객실
- House use or Tour guide room
(3) Connecting room - 객실과 객실 연결로 대가족 이용에 편리
- Double bed room + Living room + Twin bed room
(4) Adjoining room- 일반적인 객실 배치
- Side by side room
9. 객실요금에는 공표요금, 할인요금, 추가요금 등
*공표요금: Full rate, Tariff rate- 정상가격
*할인요금: Discounted rate, Special rate
-Complimentary rate
- Single discounted rate
- Season-off rate
- Corporate rate
- Event and package rate
10. 객실판매형식에 따른 요금제도
-Continental plan : Room + Breakfast, 예를들면: Executive Floor 운영
-European plan : Room Only charged- 객실만 판매
-American plan : Full pension(3 meals),Half pension(2 meals)
객실에 2식 혹은 3식 판매
-Dual plan : 위 Choice- 혼합식
※호텔종합상담 : 최고의 호텔전문가 : 소장/교수 김 학 수
(050 -2808 -8989 / 02-790-5480)
❈참고: 관광기금은 융자대출로 건축주 본인(담보능력)이 신청하는 것으로
관광기금 배정을 빙자한 사전 계약금, 수수료 및 인센티브을
요구하는 것은 완전 불법이오니 현혹 당하지 마세요.
※ 2019년 하반기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발표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6월 말경 발표 예정
- 기성고 60%, 관광진흥자금, 관광기금 융자 지원하고 있음.
(전반기 기준)
< 무단전제 및 복사 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