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끄러운 도심의 한 극장, 소년과 소녀가 늙은 기술자와 함께 매일 밤 영화를 만든다. 소녀는 공주가 되고 소년은 왕자가 되는 식이다. ‘공주와 다이아몬드 목걸이’ ‘무화과 소년’ ‘마녀의 성’ ‘왕자와 공주’ 등 전체 여섯개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동화나 민담을 소재로 중세와 미래, 동양과 서양을 넘나들며 여섯개의 각기 다른 ‘사랑’을 보여준다. 공주님, 왕자님 이야기라고 진부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동화는 배경일 뿐이고, 전래동화가 가지고 있는 남녀차별적 내용을 배제한 새로운 줄거리다. 그중에서도 ‘마녀의 성’은 걸작이다. ‘마녀의 성을 정복하는 자는 공주를 주겠다’고 왕이 선포하자 몰상식한 왕자들이 서로 몰려와 힘으로 성을 부수려고 한다. 불화살을 날리고, 포탄을 퍼부어도 성은 끄덕없다. 그러자 지혜로운 소년이 성문을 두드리고 “들어가도 됩니까?”하고 물은 뒤 성 안에 들어간다. 마녀를 만난 소년은 그 지성미에 반해 공주를 마다하고 마녀와 결혼한다는 내용이다. <키리쿠와 마녀>를 만들 때 “‘지혜’의 의미를 찾아보고 싶었다”라고 말한 오슬로 감독의 주제의식이 여기서도 이어진다.
그러나 <프린스 앤 프린세스>가 각별히 주목받는 이유는 정치적으로 올바르다는 이유만은 아니다. 창작하는 사람에게 전통문화는 영감의 원천일 뿐만 아니라 기법의 보물창고이기도 하다는 걸 보여주기 때문이다.
<프린스 앤 프린세스>는 이른바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범주에 속하는 작품이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투명한 배경 위에 종이나 천 또는 나무판으로 만든 평면 인형을 올려놓고 빛을 통과시킨다. 이를 한 프레임씩 찍어서 돌리면 빛과 그림자가 어우러진 실루엣 애니메이션이 탄생한다. 아드만 감독의 <월레스와 그로밋>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유명해진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특징이 ‘따뜻한 손맛’이라면, 실루엣 애니메이션은 빛과 어두움이 자아내는 고급스런 매력이 특징이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모태격인 그림자 인형극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 전역에서 발견된다. 이중에서도 특히 인도네시아 자바섬에서 발견되는 와양(wayang)이 대표적이다. 이미 10세기 이전에 발달한 와양은 힌두교 서사시 ‘마하바라타’ 등을 소재로 삼는 등 종교적 의미까지 지니고 있는 신비스러운 인형극이다. 중국의 그림자극은 당나라 때 시작되어 1000년 이상의 역사를 이어왔다. 와양과 중국의 인형극은 18세기 중엽 유럽인 여행객에 의해 유럽으로 건너갔다. 이것이 옹브르 시누아즈(ombres chinoises) 즉 중국의 그림자극이라고 불렸는데, 그림자가 주는 무한한 상상력 때문에 프랑스에서는 왕실에서까지 공연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당시 프랑스와 영국에서는 그림자 전문 극단과 그림자극 전용 극장이 생길 정도였다. 프랑스인인 미셸 오슬로감독은 이러한 그림자 인형극, 즉 옹브르 시누아즈의 영향을 받았다고 짐작된다.
한편<프린스 앤 프린세스>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특성상 평면적인 앵글밖에는 잡을 수가 없는 것이다. 평면 앵글 중에서도 좌우배치가 대부분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등장인물들은 땅을 딛고 서야 하기 때문에 인형이 나무에 올라가거나 우주선을 타지 않는 한 인물이 위아래로 배치되는 경우도 별로 없다. 그러나 실제로 이 작품을 보면 이런 단점은 독특함으로 비쳐질 정도다. 일단 와이드 숏과 클로즈업을 섞어서 지루함을 없앴고, 등장인물이 까맣다는 것을 반대로 이용해서 화려한 배경색을 살렸다. 이집트 여왕 옷의 섬세한 문양이 유난히 곱게 살아난 것도 윤곽선이 뚜렷한 실루엣 애니메이션이기에 가능한 일이다. 특히 ‘공주와 다이아몬드 목걸이’편에서 다이아몬드 111개의 아름다움은 셀 애니메이션으로는 얻어내기 어려운 실루엣 애니메이션만의 표현력을 100% 살린 결과다. 마법의 다이아몬드를 표현하기 위해서 감독은 유리에 마가린을 바르고 빛을 투과시키는 방법을 쓰는 등 돈 안 들인 아이디어의 승리를 보여줬다는 후일담이다.
미셸 오슬로 감독은 지난해 한 인터뷰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을 모방해서는 곤란하다. 자기들의 고유한 방식으로 흥행에 성공하겠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일본 애니메이션을 모방하지 않되 자신의 고유한 방법’을 쓴다는 것이 무엇인가. <프린스 앤 프린세스>의 ‘노파의 가운’편과 ‘무화과 소년’편이 이 궁금증에 약간의 힌트를 줄 수도 있겠다. 소재는 일본 민담에 이집트 이야기요, 배경은 일본 화가 호쿠사이의 그림과 피라미드의 내벽 그림에서 따온 것이되 이 작품에서는 우리가 이른바 재패니메이션이라고 부르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냄새를 전혀 맡을 수 없다. 그렇다면 무엇이 ‘자기들의 고유한 방식’을 만들어냈는가. 우리 문화라는 보고에서 무엇을 꺼내어 어떻게 되살려야 하는가? 이 작품 상영 중간에는 1분의 휴식시간이 주어진다. 감독이 보너스로 선사하는 잡담시간이다. 이 1분 동안 친구들과 그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겨레 / 이민아(2001)
- - - - - - - - - - - - - - - - - - - - - - -
에피소드
공주와 다이아몬드 목걸이
111개의 다이아몬드를 지정된 시간 안에 찾아야 저주가 풀리는 공주. 공주에게 구혼한 남성들이 모두 도전하지만 지정된 시간 안에 다이아몬드를 찾지 못하여 족족 개미가 되어 버린다. 이에 한 청년이 도전하는데 다른 도전자들과 달리 배려심이 깊었던 결과, 개미들이 다이아몬드를 찾아내어 물어다 준다. 공주의 저주가 풀리고 개미들이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면서 해피엔드.
무화과와 소년
무화과를 기르던 소년은 겨울 임에도 열린 무화과를 보게 된다. 신기하다고 여긴 소년은 그 무화과를 여왕에게 바치고 여왕은 무화과 맛에 반해 무화과가 열리면 자신에게 바치면 매번 상을 내리기로 한다. 이를 시기한 시종장이 소년을 이간질 하여 여왕은 소년을 처형하려 하지만 시종장이 본인 꾀에 넘어가 소년 대신 처형 당하게 된다. 처형시킨 재무대신 가라사대 : 카카오를 땄습니다.
엣동동디빨레~
마녀의 성
마녀에 성에 들어가면 공주를 아내로 주겠다는 왕의 선포로 많은 사람들이 마녀에 집에 들어가려 도전한다. 무력으로 들어가려는 사람들은 모두 실패했지만 정중히 노크한 청년은 손쉽게 마녀의 성에 들어가게 된다. 마녀와 사랑에 빠져서 공주가 아닌 마녀와 함께 살게 된 것은 덤.
노파의 가운
일본을 배경으로 한 이야기. 한 노파의 돈을 노리던 도둑을 기지를 발휘하여 그 등에 업혀 밤새도록 이곳 저곳 경치를 보러다니며 도둑을 혼내주는 내용이다. 노파의 다리 힘이 장난 아닌 모양이다.
잔인한 여왕과 새 조련사
미래형 우주선에서 살고 있는 잔인한 여왕은 자신이 레이더로 발견하지 못하는 사람과 결혼하겠다고 한다. 새 조련사가 도전하고 여왕은 그를 찾아내려 하지만 레이더 어디에도 그의 모습은 포착되지 않는다. 그가 죽은 줄 알고 상심한 여왕에게 새 조련사가 기르던 새가 다가오는데 알고보니 새 조련사가 그 새로 변장한 것(...).새 조련사가 아니라 새 변장사 여왕은 자신의 마음을 확인하고 두 사람은 해피엔드를 맞는다.
왕자와 공주
공주에게 키스를 해달라고 했던 왕자는 키스를 받고 나자 개구리가 되어버린다.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기 위해 계속해서 키스를 하지만 키스를 할 때마다 공주도 함께 모습이 변하게 된다. 애벌레, 코뿔소, 사마귀 등 여러 동물을 거치다가 끝내 서로의 모습으로 변하여 그 모습으로 살아가기로 한다.
제작 비화
감독 미셸 오슬로가 이 영화를 만들땐 1989년에 처음 단편영화로 공주와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선보이고, 그리고 나서 8가지 에피소드로 텔레비젼 시리즈물을 만들었었다. 하지만 시리즈의 비평은 좋았으나 상업적인 성공은 없어서 티비사에서 8개보다 더 에피소드를 요청하지 않았고 미셀 오슬로는 시리즈의 20여개의 단편을 더 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그럴 수 가 없었다고 한다. 그는 할 수 만 있다면 100개의 다른 이야기도 만들 수 있었다고 한다.
그 후 1998년에 키리쿠와 마녀로 오슬로가 성공하게 되자 2000년에 프린스 앤 프린세스라는 이름으로 프롤로그로 세명의 친구가 만나서 이야기를 만들고, 함께 변장하며 역할을 맡는 6개의 에피소드의 영화를 만들게 된다. 프랑스어와 국제번역 더빙으로 개봉한 이 영화는 아주 성공적이였고 DVD판매도 많이 되어 오슬로에게 수익을 많이 안겨주게 된다.
이후에 속편인 '드래곤과 공주(2010, TV 시리즈)'와 '밤의 이야기(2011,영화)'로 오슬로가 생각한 단편들을 꾸준히 지금까지 만들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