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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보좌로부터흐르는생명수 원문보기 글쓴이: 하늘산소
고전12:8-11하나님의 분담사역과 은사의 다양성
8절.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성령님께서 각각 성도에게 나누어 주신 선물들의 목록
지혜의 말씀
“지혜”는 헬라어로“소피아sophia”인데 이 말은“현명한, 꾀 있는, 기술 있고, 경험 있는”을 뜻하는“소포스sophos”에서 유래한 것으로“이 세상에 속한 자연적인 지혜(고전1:19, 고후1:12, 약3:15)와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마12:42, 눅11:31, 행7:10, 계13:18)가 있고. 또한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지혜(눅2:40, 고전1:21, 엡3:20, 계7:12) 가 있는데. 지혜를 인격화하여 부르기도 한다(마11:19, 눅7:35) 세상지혜와 하나님의 지혜의 차이는 세상지혜는 정욕의 것이요, 마귀의 것으로 시기와 다툼과 혼란과 악한 것이 있으나, 하나님의 지혜는 성결하고,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다(약3:13~17)
하나님의 지혜는 하나님이 주신 영적 통찰력을 갖고 말하거나 난해한 문제를 해결하고 믿음을 변호하며 분쟁을 해결하거나 실제적인 충고를 해 줄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가리킨다.
지식의 말씀
“지식”은 히브리어로는“다아트”헬라어로“그노시스gnosis"로서 알다“알게 되다”의뜻을 가진“기노스코ginosko”에서 유래하였다
“지식”은 단순이 지적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알게 하신 것을 마음깊이 깨달아 얻은 진리를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까지 포함하는 이 말은“이다 알다”에서 유래 했다 이는 본질적인 지식의 소유한 상태를 말한다.
9절.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믿음의 은사
“믿음”은 헬라어로“피스티스pistis”로서 “확신을 가지게 하다, 순응시키다,설복당하다”를 뜻하는“페이도peitho”에서 유래한 것으로“믿음, 신뢰, 신용”을 말한다.
[신앙이나 신용을 일으키게 하는 그 무엇] 신실성, 신임성, 엄숙한 약속의 서약
[하나님의 교훈에 대한 인정과 수락을 의미 할 때] 신앙의 자유, 힘, 확신을 말한다. 즉 하나님에 약속에 대한 확고함, 확신함을 말한다. faith(페이스) ①믿음 ②신앙 ③신념
하나님이 하신 것에 대한 믿음, 신뢰, 신용 신조, 교리, 약속, 서약, 의무, 등을 신뢰하고 믿는 믿음, 이 믿음은 인간의 어떠한 일체의 행위가 없이 오직 하나님쪽에서 만 하실 수 있는 것임을 나타내주는 용어이다.
믿음에 해당하는“아멘”은 히브리어 단어“아만”에서 유래하였다. 아만은,확증하다, 지지하다, 뒷받침 하다,를 뜻하고, '확립되다, 신실하다, 확실하다, 믿을만하다'를 뜻하며,'확고하다고 알다, 믿다, 확신하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아멘의 의미는 '확실한, 확고한, 신실한, 진실한'이다. 부사로는 '확실히, 진실로'를 의미하며, 문장의 종결 부분에서는 '그러하다, 그러할지어다, 그것이 이루어질 지어다, 를 의미한다. 이 단어의 반복 용법은 최상급의 의미를 가진다. (예: 진실로진실로 = 가장확실하게) 즉 환경과 결과에 상관없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을 말한다.(마8:10, 9:2,22, 29, 눅7:9, 50, 8:25,48, 행3:16)
병 고침의 은사
“병 고침”은 헬라어로“이아마iama”인데 “고치다, 치료하다”을 뜻하는“이아오마이iaomai”에서 유래한 것으로“병을 치료”해주는 것을 말한다.(고전12:9, 28, 30)
10절.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능력 행함의 은사
“능력”은 헬라어로“뒤나미스dunamis”인데“ ~ 할 수 있다, 가능하다”를 뜻하는“뒤나마이dunamai”에서 유래한 것으로“힘, 권능, 능력, 세력”을 말한다.성경에서 이것은 초자연적인 기원과 성격을 가진 일 즉 자연적인 도구나 수단으로 도저히 생길 수 없는 일을 말한다.
사도행전에서 본 여러 가지 능력
① 성령을 받은 자들이 방언을 말한 것(행2:4)
② 성전 미문에서 베드로가 앉은뱅이를 치유한 것(행3:1~11)
③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죽음(행5:1~12)
④ 예루살렘 주위의 수많은 병자들을 치유(행5:16)
⑤ 사도들이 갇힌 옥문이 열린 사건(행5:19)
⑥ 중풍병자 아나니야의 치유(행9:32~34)
⑦ 도르가의 소생(행9:34~41)
⑧ 베드로가 갇힌 옥문이 열림(행12:5~10)
⑨ 헤롯이 충에 먹혀 죽음(행12:21~23)
⑩ 마술사 엘루마의 소경된 사건(행13:8~12)
⑪ 바울의 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 병든 자들에게 얹으면 낫는 일(행19:12)
⑫ 바울이 독사에 물렸으나 죽지 않은 사건(행28:3~6)
예언의 은사
“예언”은 헬라어로“프로페테이아propheteia”인데 “예언자”를 뜻하는“프로페테스prophetes”에서 유래한 것으로“예언적 활동, 예언의 은사, 예언의 말씀, 대언”을 뜻한다. 예언의 은사는 일차적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계시를 받은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영들 분별의 은사
“분별”은 헬라어로 “디아크리시스diakrrisis”로서 “나누어 놓다, 정돈하다, 구별하다, 분별하다”를 뜻하는 “디아 크리노diakrino”에서 유래한“선과 악을 구별,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비판하다(롬14:1), 분별하다(고전12:10), 분변하다(히5:14) 어떤 사람이 말을 행하고 능력을 행할 때에 그것을 성령에게서 온 것인지
마귀에게서 온 것인지 아니면 스스로 하는 것인지를 인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방언의 은사
“방언”은 히브리어는“라숀lashewn”헬라어로“글롯사glossa”을 번역한 것으로
“혀, 말”을 말하며. 일차적으로는 문자적으로 사람의 신체 일부인“혀”(tongue)를 가리킬 때(막7:35,눅1:64,16:24,약3:1-12)쓰였으며, 확대하여 사람의“말, 언어”(language)를 가리킬 때(행2:4,11)쓰였다,
바울은“설명이 필요한 다른 언어”즉 외국어나, 사투리를 가리킬 때“방언”이란 말을 사용하였다.“혀”는 문자적인 의미뿐만 아니라“말이나 방언”을 가리키고(신28:49, 행1:19).공통 언어를 가진 민족을 가리키기도 한다(사66:18, 계11:9)
방언의 종류
다른 방언(- 方言) 다른 방언은 외국어를 말한다.(행2:4,막16:17, 고전14:21, 사28:11)
방언(Tonguse 方言) 어떤 지방이나 계층에만 국한하여 쓰이는 언어체계. 사투리를 말한다.
각 족속, 각 지방, 각 민족, 고유의 언어체계를 가리킨다(에1:22, 3:12)
1.하나님의 분담사역과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은사(고전12:1~11).
8절.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성령님께서 각각 성도에게 나누어 주신 선물들의 목록
지혜의 말씀
“지혜”는 헬라어로“소피아sophia”인데 이 말은“현명한, 꾀 있는, 기술 있고, 경험 있는”을 뜻하는“소포스sophos”에서 유래한 것으로“이 세상에 속한 자연적인 지혜(고전1:19, 고후1:12, 약3:15)와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마12:42, 눅11:31, 행7:10, 계13:18)가 있다. 또한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지혜(눅2:40, 고전1:21, 엡3:20, 계7:12) 가 있다. 지혜를 인격화하여 부르기도 한다(마11:19, 눅7:35) 세상지혜와 하나님의 지혜의 차이는 세상지혜는 정욕의 것이요, 마귀의 것으로 시기와 다툼과 혼란과 악한 것이 있으나, 하나님의 지혜는 성결하고,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다(약3:13~17)
하나님의 지혜는 하나님이 주신 영적 통찰력을 갖고 말하거나 난해한 문제를 해결하고 믿음을 변호하며 분쟁을 해결하거나 실제적인 충고를 해 줄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가리킨다.
지식의 말씀
“지식”은 히브리어로는“다아트”헬라어로“그노시스gnosis"로서 알다“알게 되다”의뜻을 가진“기노스코ginosko”에서 유래한 하였다
“지식”은 단순이 지적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알게 하신 것을 마음깊이 깨달아 얻은 진리를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까지 포함하는 이 말은“이다 알다”에서 유래 했다 이는 본질적인 지식의 소유한 상태를 말한다.
.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믿음의 은사
“믿음”은 헬라어로“피스티스pistis”로서 “확신을 가지게 하다, 순응시키다,설복당하다”를 뜻하는“페이도peitho”에서 유래한 것으로“믿음, 신뢰, 신용”을 말한다.
[신앙이나 신용을 일으키게 하는 그 무엇] 신실성, 신임성, 엄숙한 약속의 서약
[하나님의 교훈에 대한 인정과 수락을 의미 할 때] 신앙의 자유, 힘, 확신을 말한다. 즉 하나님에 약속에 대한 확고함, 확신함을 말한다.
faith(페이스) ①믿음 ②신앙 ③신념
하나님이 하신 것에 대한 믿음, 신뢰, 신용 신조, 교리, 약속, 서약, 의무, 등을 신뢰하고 믿는 믿음, 이 믿음은 인간의 어떠한 일체의 행위가 없이 오직 하나님쪽에서 만 하실 수 있는 것임을 나타내주는 용어이다.
믿음에 해당하는“아멘”은 히브리어 단어“아만”에서 유래하였다. 아만은,확증하다, 지지하다, 뒷받침 하다,를 뜻하고, '확립되다, 신실하다, 확실하다, 믿을만하다'를 뜻하며,'확고하다고 알다, 믿다, 확신하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아멘의 의미는 '확실한, 확고한, 신실한, 진실한'이다. 부사로는 '확실히, 진실로'를 의미하며, 문장의 종결 부분에서는 '그러하다, 그러할지어다, 그것이 이루어질 지어다, 를 의미한다. 이 단어의 반복 용법은 최상급의 의미를 가진다. (예: 진실로진실로 = 가장확실하게) 즉 환경과 결과에 상관없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을 말한다.(마8:10, 9:2,22, 29, 눅7:9, 50, 8:25,48, 행3:16)
병 고침의 은사
“병 고침”은 헬라어로“이아마iama”인데 “고치다, 치료하다”을 뜻하는“이아오마이iaomai”에서 유래한 것으로“병을 치료”해주는 것을 말한다.(고전12:9, 28, 30)
10절.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능력 행함의 은사
“능력”은 헬라어로“뒤나미스dunamis”인데“ ~ 할 수 있다, 가능하다”를 뜻하는“뒤나마이dunamai”에서 유래한 것으로“힘, 권능, 능력, 세력”을 말한다.성경에서 이것은 초자연적인 기원과 성격을 가진 일 즉 자연적인 도구나 수단으로 도저히 생길 수 없는 일을 말한다.
사도행전에서 본 여러 가지 능력
① 성령을 받은 자들이 방언을 말한 것(행2:4)
② 성전 미문에서 베드로가 앉은뱅이를 치유한 것(행3:1~11)
③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죽음(행5:1~12)
④ 예루살렘 주위의 수많은 병자들을 치유(행5:16)
⑤ 사도들이 갇힌 옥문이 열린 사건(행5:19)
⑥ 중풍병자 아나니야의 치유(행9:32~34)
⑦ 도르가의 소생(행9:34~41)
⑧ 베드로가 갇힌 옥문이 열림(행12:5~10)
⑨ 헤롯이 충에 먹혀 죽음(행12:21~23)
⑩ 마술사 엘루마의 소경된 사건(행13:8~12)
⑪ 바울의 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 병든 자들에게 얹으면 낫는 일(행19:12)
⑫ 바울이 독사에 물렸으나 죽지 않은 사건(행28:3~6)
예언의 은사
“예언”은 헬라어로“프로페테이아propheteia”인데 “예언자”를 뜻하는“프로페테스prophetes”에서 유래한 것으로“예언적 활동, 예언의 은사, 예언의 말씀, 대언”을 뜻한다. 예언의 은사는 일차적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계시를 받은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영들 분별의 은사
“분별”은 헬라어로 “디아크리시스diakrrisis”로서 “나누어 놓다, 정돈하다, 구별하다, 분별하다”를 뜻하는 “디아 크리노diakrino”에서 유래한“선과 악을 구별,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비판하다(롬14:1), 분별하다(고전12:10), 분변하다(히5:14) 어떤 사람이 말을 행하고 능력을 행할 때에 그것을 성령에게서 온 것인지, 마귀에게서 온 것인지 아니면 스스로 하는 것인지를 인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방언의 은사
“방언”은 히브리어는“라숀lashewn”헬라어로“글롯사glossa”을 번역한 것으로
“혀, 말”을 말하며. 일차적으로는 문자적으로 사람의 신체 일부인“혀”(tongue)를 가리킬 때(막7:35,눅1:64,16:24,약3:1-12)쓰였으며, 확대하여 사람의“말, 언어”(language)를 가리킬 때(행2:4,11)쓰였다,
바울은“설명이 필요한 다른 언어”즉 외국어나, 사투리를 가리킬 때“방언”이란 말을 사용하였다.“혀”는 문자적인 의미뿐만 아니라“말이나 방언”을 가리키고(신28:49, 행1:19).공통 언어를 가진 민족을 가리키기도 한다(사66:18, 계11:9)
방언의 종류
① 다른 방언(- 方言)
다른 방언은 외국어를 말한다.(행2:4,막16:17, 고전14:21, 사28:11)
② 방언(Tonguse 方言)
어떤 지방이나 계층에만 국한하여 쓰이는 언어체계. 사투리를 말한다.
각 족속, 각 지방, 각 민족, 고유의 언어체계를 가리킨다(에1:22, 3:12)
특히 이런 언어는 혼혈부모를 가진 자녀에게서 나타난다. 구약에 유다 사람이 그 아내들을 아스돗과 암몬과 모암 여인을 아내로 삼았을 때 그의 자녀들이 본 방언을 못하고 그 모친의 방언을 하였던 것을 볼 수 있다.(느13:24),
본 방언( 本 方言)
자기 나라나, 지방의 언어, 즉 자기가 나서 자란 곳 언어(행2:6~11)
* 방언의 은사란
자기가 배우지 아니한 언어를 성령님의 충만함을 받아 성령님이 말하게 하신 것을 가리킨다(행2:4).
방언 통역함의 은사
“통역”은 헬라어로“헤르메네이아hermeneia”인데 이 말은“설명, 해석”을 뜻하는“헤르메뉴오hermeneuo”에서 유래한 것으로, 다른 사람이 방언으로 한 글이나 말을“해석, 번역”하는 것을 의미한다.(고전12:10, 14:26)
11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성령님은 모든 사람에게 같은 선물을 주시는 것이 아니라 각각 다른 선물들을 그분의 계획하신 뜻 때로 나누어 주신다.“나누어 주신”는 헬라어로“메리조merizo”인데 이 말은“나눔, 쪼갬, 분리”을 뜻하는“메리스모스merismos”에서 유래한 것으로“나누다”이다. 즉 우리의 믿음의 분량에 따라“활당, 배당, 지정”하여 나누어 준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특별한 은사(방언, 예언)를 내가 받았다고 교만하게 우쭐대거나 자랑 할 것이 아니며 어떤 은사는 내게 좋으니 그걸 달라고 구하거나 또한 다른 사람이 받은 은사에 대하여 시기할 필요가 없다.
바울은 우리에게 은혜대로 주신 은사가 각각 다르다고 하였다(롬12:6)
모든 성도는 최소한 하나의 은사를 받았다(벧전4:10, 엡4:7. 고전7:7, 12:7,11).
모든 은사를 받은 성도는 하나도 없다(고전12:29-30).
그러므로 모두가 겉으로 드러나는 하나님의 은사만 갈망하는 것은 영적으로 미숙하기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우리 모두가 같은 악기를 연주 한다면 오케스트 라의 아름다운 교향곡을 결코 들을 수 없듯이 만일 모든 성도들이 혀로만 구성되어 있다면 그것은 괴물이나 다름없다고 성경학자들은 지적했다.
그러므로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는 것이다(롬12:3). 바울은 왜 우리에게 성령님께서 같은 선물을 주시지 않으시고 각각 다른 은사들을 주시는가를 우리의 인체의 구조의 실례를 들어 설명한다.
특히 이런 언어는 혼혈부모를 가진 자녀에게서 나타난다. 구약에 유다 사람이 그 아내들을 아스돗과 암몬과 모암 여인을 아내로 삼았을 때 그의 자녀들이 본 방언을 못하고 그 모친의 방언을 하였던 것을 볼 수 있다.(느13:24),
11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성령님은 모든 사람에게 같은 선물을 주시는 것이 아니라 각각 다른 선물들을 그분의 계획하신 뜻 때로 나누어 주신다.“나누어 주신”는 헬라어로“메리조merizo”인데 이 말은“나눔, 쪼갬, 분리”을 뜻하는“메리스모스merismos”에서 유래한 것으로“나누다”이다. 즉 우리의 믿음의 분량에 따라“활당, 배당, 지정”하여 나누어 준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특별한 은사(방언, 예언)를 내가 받았다고 교만하게 우쭐대거나 자랑 할 것이 아니며 어떤 은사는 내게 좋으니 그걸 달라고 구하거나 또한 다른 사람이 받은 은사에 대하여 시기할 필요가 없다.
바울은 우리에게 은혜대로 주신 은사가 각각 다르다고 하였다(롬12:6)
모든 성도는 최소한 하나의 은사를 받았다(벧전4:10, 엡4:7. 고전7:7, 12:7,11).
모든 은사를 받은 성도는 하나도 없다(고전12:29-30).
그러므로 모두가 겉으로 드러나는 하나님의 은사만 갈망하는 것은 영적으로 미숙하기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우리 모두가 같은 악기를 연주 한다면 오케스트 라의 아름다운 교향곡을 결코 들을 수 없듯이 만일 모든 성도들이 혀로만 구성되어 있다면 그것은 괴물이나 다름없다고 성경학자들은 지적했다.
그러므로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는 것이다(롬12:3). 바울은 왜 우리에게 성령님께서 같은 선물을 주시지 않으시고 각각 다른 은사들을 주시는가를 우리의 인체의 구조의 실례를 들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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