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치는 시기
후무사(자두)에서 곰팡이나 세균에 의한 병해와 벌레에 의한 충해가 발생합니다.
질문하신 것은 벌레에 대해서만 질문을 하셨네요. (벌레 방제 위주로 설명드릴게요) 자두에서 주의할 해충은 나방류(유리나방, 순나방 등)와 깍지벌레, 진딧물 입니다.
1. 질문하신 벌레먹었단 말로 보면 아마 나방류-그중에서도 순나방이나 심식나방의 피해일 것 같습니다. 순나방은 자두의 새순(신초)나 과실을 가해하고, 심식나방은 과실만 먹습니다. (주로 파고들어가죠).
농약은 벌레 먹은게 눈에 보이신다면 지금 바로 치셔야 하구요. 만약 벌레가 많다면 1주일 간격으로 2~3회 쳐주세요. 근데 이제 수확할때 다 됐으니...올해는 크게 칠일이 없겠네요.
방제약제로 가장 적당한것은 알타코아 입상수화제나 스튜어드골드액상수화제, 아바타 입상수화제가 좋겠습니다. (상기 약제들은 식독-벌레가 먹고 죽음-시키므로 효과도 오래가고 안전성도 좋습니다.)
유리나방은 주로 가지등을 가해해서 진물이 나오게 만듭니다. 유리나방은 접촉독의 약제로 방제하는게 좋습니다. 더스반 수화제/깍지탄 입상수화제 같은 유기인계 약제나 리무진 캡슐현탁제 같은 피레스로이 드계 약제로 방제해주세요. 참 벌레는 주로 햇빛을 싫어해서 오후 느즈막하게 활동을 합니다.
오후 5시이후에 약제 살포를 하시는게 방제 효과도 좋고, 자두에도 스트레스를 덜 줍니다. 정오같은 날씨 뜨거울때는 절대 약 치시지 마세요. (자두가 약해 받을수 있습니다. - 특히 더스반 같은 약제는 조심)
2. 깍지벌레는 하얗게 되는 벌레입니다. 원래는 거무잡잡한데, 나중이 되면 등에 하얗게 깍지를 뒤집어써서 깍지벌레라고 부릅니다. 속은 빨갛고.. 이건 매머드액상수화제나 깍지탄입상수화제를 사용하면 되고..
4월말, 6월말에 사용하면 됩니다. 일단은 지났으니 눈에 안보인다면 8월말에나 함 쳐주세요. 내년에 나오지 말라고..
3. 진딧물도 처음 신초(새 가지)나올때 많이 생기는데..지금은 크게 문제안되니까 Pass..
2. 겨울철에 나무에 들어간 벌레 잡는법
겨울은 춥기 때문에 벌레들이 월동하기 위해서 나무의 껍질 속이나, 가지 사이에 들어가서 월동을 합니다.
거친 껍질을 제거하는게 방법이구요.. 2월말이나 3월초에 기계유제라는 기름성분의 농약이 있는데 이때 뿌려주시면 됩니다. 월동한 해충들이 이때쯤 깨어나서 움직이면서 알을 낳거든요...
3. 거름이나 비료주는 시기
뭐 거름이 비료인데..비료는 원래 조금씩 자주 주는게 좋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밥을 주기적으로 먹지 한번에 양껏 안먹자나요..식물도 마찬가지입니다. 2월말~3월경에 비료를 한번주시고(참조아엑스텐 같은거) 4월말이나 5월경에 한번더 주세요..
그리고 5월이나 6월쯤 농약치실때 영양제(4종복비) 같은거 같이 섞어서 주시면 좋습니다.
양분딸릴때 뿌려주면 과일이 잘 크게 됩니다. (대신 너무 많이 주면 안되고...가급적이면 농약과 혼용안하고 따로 주시는게 좋습니다.)
4. 열매를 솎는것은 적과, 가지치는 것은 전지/전정이라고 합니다. 이거에 대해서 길게 쓰기는 어려우니 농촌진흥청사이트 왼쪽 메뉴에 보시면
농업기술정보안내->농사짓는기술->작물별 농업기술정보가 있고..
살포시기 : 만개기로 부터 한 3~4주전(3월중순에서 말경방제)
효능 : ① 살균작용(강알칼리성 활성화에 의한 균체나 환부조직의 부식)
② 축엽병, 동고병, 회성병(잿빛무늬병), 흑성병, 깍지벌레, 응애방제에 효과적
③ 조제법 : 물 25말(1000L) + 황토유황 8L + 유화제 8L
10일전쯤(3월 22일)에 석회유황합제를 쳐주고 오늘(4/3)은 올해의 두번째 자두나무 방제약으로 짓딧물 약 방제약을 쳐주었어요!
한해의 자두농사 성공과 명품자두 수확을 위해서는 이른봄철에 자두나무 병해충 방제가 다른 어느때 보다 아주 대단히 제일 중요 합니다.
이른 봄철 자두 나무 방제법은?
해마다 양력 4월 1일쯤 기준으로 자두 나무에 꽃이 한두송이 피면 이때는 진딧물 방제를 꼭 해야 합니다.
코니도나 모스피란등 짓딧물 방제하지요!
진딧물 방제가 꽃과 새잎이 나오기전 방제를 잘못하면 자두 생육기간 동안 자두 나무 잎이 힘을 못써서 약해서 자두에 영양을 옳게 공급을 못해서 명품의 자두를 수확을 못합니다.
양력 4월 1일 기준으로 진딧물 약을 필해 잘 쳐주고 4월 1일의 15 전쯤에 (양력 3월 15일에서 20일까지의 기간) 석회유황합제 를 방제 해주면 잎오갈병,자두 잉크병,자두주머니병,갈색고약병,줄기마름병 등 여러가지 병이 방제되어 자두 나무의 보약이라고 말을 합니다.
양력 4월 7일 내지 10일경이 되면 자두꽃이 피기 시작하여 20일쯤 되면 자두 꽃이 지기 시작하고 수정이 되고 작은 쌀콩만 할때쯤 되면 자두의 먹이로 자벌레 들이 어린 자두알을 깨물어 먹기 때문에 이때 자벌레 방제약과 (트레본) 2차 짓딧물방제약, 살균제 등 3가지 방제약을 혼용해 쳐주면 이른봄부터 늦은봄 까지 자두 병해충 방제는 성공적으로 일단 되었다고 봅니다!
그 이후로는 약력 6월 30일경 대석 첫 수확때 까지 2달동안 화학비료 많이 쓰지않고, 농약사용 아무렇게 사용않고 친환경 자두 농사 방법으로 신경을 써주면 맛있는 최고의 명품 자두 수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