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의 기업 1
(수 18:1-6)
1.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실로에 모여서 거기에 회막을 세웠으며 그 땅은 그들 앞에서 돌아와 정복되었더라 2.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 중에 그 기업의 분배를 받지 못한 자가 아직도 일곱 지파라 3.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되 너희가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땅을 점령하러 가기를 어느 때까지 지체하겠느냐 4. 너희는 각 지파에 세 사람씩 선정하라 내가 그들을 보내리니 그들은 일어나서 그 땅에 두루 다니며 그들의 기업에 따라 그 땅을 그려 가지고 내게로 돌아올 것이라 5. 그들이 그 땅을 일곱 부분으로 나누되 유다는 남쪽 자기 지역에 있고 요셉의 족속은 북쪽에 있는 그들의 지역에 있으니 6. 그 땅을 일곱 부분으로 그려서 이 곳 내게로 가져오라 그러면 내가 여기서 너희를 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제비를 뽑으리라
오늘은 "천국의 기업"이라는 제목입니다. 그동안 동편에서 2지파 반, 서편에서 유다 요셉지파 등이 기업분배를 받았습니다. 오늘은 기업 분배를 받지 못한 나머지 지파에 대한 말씀입니다. 먼저 기업 분배에 대한 서론적인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어떤 원리로 기업 분배가 이루어지는가?
1. 하나님의 뜻대로 분배가 이루어집니다.
본문 6절에 "그 땅을 일곱 부분으로 그려서 이 곳 내게로 가져오라 그러면 내가 여기서 너희를 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제비를 뽑으리라" 했고, 10절에도 "여호수아가 그들을 위하여 실로의 여호와 앞에서 제비를 뽑"았다고 했습니다. 여기 "여호와 앞에"라 한 것처럼 모든 것은 하나님 앞에서 행해졌습니다.
제비뽑기는 당시 불신세계에서도 행해졌는데(욘1:7, 에3:7) 성경의 제비뽑기가 다른 것은 사행심이나 행운이 아니라 다툼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하나님의 주권이 그곳에도 미침을 확신한 것입니다. 그래서 잠16:33에 "사람이 제비는 뽑으나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했고 잠18:18에 "제비 뽑는 것은 다툼을 그치게 하여 강한 자 사이에 해결케 하느니라" 했습니다. 사도행전에 사도 보선할 때도 두 사람의 적임자를 추천한 다음에 기도하고 제비를 뽑았습니다.
사도는 말씀의 초석을 놓아야 하는 중요한 사명을 가졌고, 예수님께서도 이 일을 위하여 밤이 맞도록 기도하신 후에 부르셨듯 그만큼 중요한 일을 사도행전에서 제비뽑기로 시행했다는 것은 제비뽑기가 우연이나 행운이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된다는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이처럼 천국의 기업은 모세나 여호수아가 주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그 뜻대로 주십니다.
2. 각자 신앙의 열매 대로 분배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스라엘의 기업 분배의 결과를 보면서 모든 것이 우연이 아니라 그 조상들의 신앙과 그 지파들의 특성대로 이루어졌음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창세기 49장 야곱의 예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기업을 원한다면 그런 아름다운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유다의 신앙을 가지면 유다지파의 복을 받고, 요셉과 같은 신앙을 가지면 요셉지파의 복을 받습니다. 우리 신약 성도들도 영적 이스라엘이기 때문에 우리 믿음도 아름다워야 합니다. 그러므로 자기 믿음이 어느 지파의 특징과 같은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확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얼마든지 좋은 지파의 믿음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본문 3절에 일곱 지파들이 기업 얻기를 지체합니다. 그들이 이토록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 이유는 가나안의 중심부와 넓고 비옥한 땅들은 이미 유다와 요셉 두 형제 지파에게 돌아가고 산지와 척박한 토지와 가나안의 변두리 과히 넓지 않는 땅만이 자신들을 위해서 남아있음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불평할 수 없었던 것은 그것이 모두 자신들의 신앙의 열매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호수아는 기업분배를 촉진시키고 완료하기 위해서 실로에 성막을 세우고 각 지파에서 삼인씩 대표자를 차출해서 지도를 그려오게 하고 제비뽑기를 밀어 붙입니다. 그래서 비로소 수18:11에서부터 19장에서 일곱 지파의 기업이 확정됩니다.
여기서 결코 되어서는 안 될 몇 지파가 있습니다.
1. 르우벤 지파입니다.
창49:3-4에 "르우벤아 너는 내 장자요 내 능력이요 내 기력의 시작이라 위풍이 월등하고 권능이 탁월하다마는 물의 끓음 같았은즉 너는 탁월하지 못하리니 네가 아버지의 침상에 올라 더럽혔음이로다 그가 내 침상에 올랐었도다" 했습니다. 이 지파는 원래 받은 복은 크지만 그것을 감당치 못하고 잘못 사용한 지파입니다.
세상에서 받은 것 많다고 교만하지 마십시오. 세상에서 능력 있고 재산 있고 지식 있고 건강하고 장점 많고 은사가 많으면 좋지만 겸손하지 않고 방종하며 주를 위해 살지 않는다면 루우벤처럼 주신 것까지도 빼앗긴다는 교훈입니다.
2. 시므온 지파는 되지 마십시오.
창49:5-7에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폭력의 도구로다 - 그들이 그들의 분노대로 사람을 죽이고 그들의 혈기대로 소의 발목 힘줄을 끊었음이로다 그 노여움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요 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 했습니다.
이 예언대로 시므온 지파는 유다 지파 안에서 기업을 얻다가 결국은 유다와 요셉 지파 속으로 흡수되어 흩어지고 맙니다. 세겜 성민들을 죽인 대가를 그들이 받은 것입니다. 그리고 민25장의 시므온 지파의 시므리가 바알브올 사건의 주모자가 되고 음행을 따라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유다지파의 삼분지 일도 안 되는 22,000명에 불과했습니다.
천국의 기업에 사랑이 그렇게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분노가 우리의 복을 빼앗습니다. 사랑을 잃으면 촛대도 옮기신다고 하시지 않았습니까? 사랑할 때 이 땅에서부터 하늘의 큰 기업을 누린다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3. 단 지파도 되지 마십시오.
창49:16-18에 "단은 이스라엘의 한 지파 같이 그의 백성을 심판하리로다 단은 길섶의 뱀이요 샛길의 독사로다 말굽을 물어서 그 탄 자를 뒤로 떨어지게 하리로다 여호와여 나는 주의 구원을 기다리나이다" 했습니다.
이 예언대로 단 지파는 이스라엘 최초로 여호와의 정통신앙을 버리고 우상숭배의 죄를 범합니다. 그러다가 북쪽 라기스로 이주하여 외세의 침략을 받고 단지파는 역사 속으로 어디론가 사라졌습니다. 가장 비극적인 지파입니다.
이것은 영적으로 이단자나 적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이들은 구원이 없습니다. 예수님 따라가지 않고 교주 따라가면 멸망합니다. 그래서 요한계시록 7장의 144,000 중에 단 지파가 빠져있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교주들이 신도들을 속이고 스스로 하나님 노릇한 후 범죄하여 교도소 신세 지거나 육체영생을 주장했지만 병들고 늙고 죽었습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미혹되지 마시기 바랍니다. 거기 빠졌다가 나온 사람들도 있지만 그들은 대부분 배후의 많은 기도 때문이었지 스스로 탈퇴한 사람은 거의 없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미혹의 영이 그렇게 강합니다.
그래서 행20:32에 바울이 에베소 교회에 이단을 예고하면서 “지금 내가 여러분을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에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여러분을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하게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32절) 말했습니다. 가짜 예수 가짜 성령 가짜 하나님에게 속지 않도록 늘 하나님께 부탁하시기 바랍니다..
4. 본받아서는 안 될 지파는 베냐민 지파입니다.
창49:27에 "베냐민은 물어뜯는 이리라 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먹고 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누리로다" 베냐민지파는 물어뜯는 전문가입니다. 맹수 중에 이리는 사납기로 유명하고 보통 집단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호랑이보다 더 두려운 존재입니다.
이처럼 사사기 2장에 베냐민 지파는 나머지 전체 지파와 전쟁을 벌입니다. 잘못을 반성하면 될 일을 전체를 상대하여 싸웁니다. 그 결과 베냐민 지파는 600명의 군사들만 남고 전체가 전멸 당합니다. 그것도 베냐민 지파에게 딸을 주지 않으리라는 맹세로 인해 지파가 영원히 사라질 상황이었습니다.
나중에 비상한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베냐민 지파를 살려내지만 우리에게 교훈이 있습니다. 다투지 말라는 것입니다. 갈5:15에 "만일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 했습니다. 말세에는 사랑이 식어질 것이라 하셨습니다. 이 말씀대로 교회 치고 평안한 교회가 많지 않습니다. 맘에 들지 않는다고 교회를 상대로 물어뜯는다면 베냐민 지파입니다.
이리는 썩은 고기를 좋아하고 물어뜯는 짐승입니다. 그러므로 남의 약점만 보는 부정적 시각을 버리고 좋은 점을 발굴해 주는 긍정적인 시각과 사랑으로 품어주시기 바랍니다. 베냐민 지파 같은 사람을 가까이 하면 우리도 그렇게 변한다는 사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늘에서 상이 큰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모든 복은 각자의 믿음대로 받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이스라엘의 12지파의 특징처럼 나쁜 것은 버리고 좋은 장점만 가지고 하나님을 섬겨 천국의 가장 크고 아름다운 기업을 상속 받는 복된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