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하나님은 친히 그의 일꾼을 지명하여 부르십니다. 또한 부르실 뿐 아니라 하나님의 신을 충만케 하셔서 그 일을 감당케 하십니다. 하나님은 브사렐을 지명하셨습니다. 그리고 오홀리압과 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자들을 부르셔서 성막의 모든 기구들을 만들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또한 안식일 규례를 통해 영원한 안식의 표징을 삼으셨고 약속의 말씀을 직접 주셨습니다.
1. 브사렐과 오홀리압
1) 브사렐
모세에게 성소 제작과 그 곳에서의 섬김에 대한 지시를 하신 후 하나님께서는 이제 그것들을 제작할 사람을 친히 임명하셨습니다. 브사렐이 그 전체적인 일을 계획하고 감독해야 할 인물이었습니다. '브사렐'이란 이름의 뜻은 '하나님의 보호(그늘) 아래 있는'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일을 행하는 자들이 어떠한 상태에 있어야 할 지를 잘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브사렐은 유다 지파에 속한 사람으로 다양한 재능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귀금속과 석공 그리고 목공일에 능숙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건축의 원천이 되십니다. 건축가이실 뿐 아니라 기술의 원천이 되심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사역을 담당할 자들에게 능히 지혜와 총명과 지식, 그리고 능력을 부어 주시는 것입니다.
a.부르심에 합당한 생활(엡4:1)
b.영적 충만(엡3:19)
2) 로홀리압과 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자들
하나님은 브사렐의 조수로 오홀리압을 지명하셨습니다. 오홀리압은 단 지파 사람이었습니다. 오홀리압이라는 이름의 문자적인 뜻은 '아비의 장막, 하나님 아버지는 나의 장막'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그의 이름이 그에게 맡겨진 성막 건축의 사명과 잘 어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편 마음이 지혜로운 또 다른 자들은 브사렐과 오홀리압을 도와 그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하나님과 협력하여 일을 하는 방법을 보게 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주신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시작하시고 지시하신 일을 위해 서로 도와 일을 하는 것입니다. 다양함 속에서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예는 그리스도께서 머리가 되신 신약의 교회에서 보게 됩니다. 한편 브사렐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내용들 안에서 자기 개인의 창조적 능력을 발휘하도록 허락받았습니다.
a.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자(출35:10)
b.하나님과의 협력(빌2:13)
2. 안식일 준수 명령
1) 안식일을 지키라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주신 계시 가운데 마지막으로 안식일에 관한 명령을 부연해서 강조하셨습니다. 이 명령에는 중요한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안식일을 지킨다는 것은 하나님을 계속해서 섬긴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식일은 창2:2에서 처음 언급되었으나 그 의미가 분명하게 드러난 것은 출16:23부터 입니다. 안식일 규례는 그 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언약의 내용이 되었는데, 이것은 안식일이 하나님 앞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을 의미합니다. 안식일은 언약의 증표요, 하나님과의 관계를 표시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 안식일을 언약으로 지켜야 했는데, 이것은 그들이 율례를 지키면 살고 지키지 않으면 죽는 문제였습니다.
a.안식일 준수 명령(사56:2)
b.안식일의 목적(신5:15)
2) 엿새와 제칠일
하나님께서는 안식일 준수를 명령하시면서 그날 일하는 자는 생명이 끊어지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안식일의 의미는 엿새 동안의 수고를 통해서 제칠일에 안식하는 것입니다. 이 명령은 십계명에 언급한 바대로 6일 간의 창조 사역 후의 하나님의 휴식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이는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창조 사역, 즉 하나님은 온 인류와 만유의 창조주시라는 사실과 그들은 단지 그의 피조물이라는 사실을 기억케 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는 엿새 동안 수고한 그들에게 육체적 휴식을 주시려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안식일은 또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임을 드러내는 표입니다. 그러므로 안식일 준수는 이스라엘 자손이 하나님에게 구별된 백성임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과 그들 사이에 영원한 표징이 됩니다.
a.엿새의 사역(창1:31)
b.칠일에 쉼(히4:4)
3. 증거판 둘
이제 성막과 제사직무에 관해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주신 하나님의 지시가 종결됩니다. 십계명이 하나님에 의해 두 돌판에 기록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손가락은 이것이 하나님의 하신 일임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택한 백성을 통치하시는 왕의 자격으로서 그 백성들이 지켜야 할 법도를 가겨적 증표로서 주셨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이 성막과 제사제도를 마무리하는 부분에 나와서 십계명이 지니는 중요하고 독특한 거룩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말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마무리하는 때에 주어진 하나님의 십계명, 두 돌판은 매우 의미심장한 것입니다. 두 돌판에 적힌 말씀은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계시하고 있는데,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그 계명을 지킴으로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세상에 증거하여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법을 어김으로써 하나님께 진노의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a.돌판(신9:10)
b.말씀의 중요성(벧후1:20)
결론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 헌신합니다. 그리고는 오래지 않아 그 마음과 수고가 식어지는 것을 봅니다. 자신의 힘과 능력으로 무엇인가를 해 보려는 마음이 그러한 실망과 좌절을 맛보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의 일꾼을 친히 부르셔서 그 놀라운 사역을 감당케 하십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일이 단지 하나님의 힘과 신으로 가능함을 보여 주는 한 예입니다. 하나님의 신이 감동을 주셔서, 말씀 가운데 거하는 삶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