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科友사랑방 원문보기 글쓴이: 민병교
학년 반 학생 수 |
담임교사 |
지도강사 |
전문강사명 및 주요 체험 내용 |
4 1반 23명 |
김희정 |
박병훈 |
전문강사( 박병훈 민병교 ) 내용: 소리의 과학 - 소리의 삼요소와 발생원리 - 가청주파수 범위와 초음파 - 난청과 소음 - 도플러효과와 전투기 음속돌파 충격파 - 맥놀이현상 - 공명현상과 소리망원경 자석 팽이 - 탐구하는 자세 - 과학자 소개(뉴톤, 다윈, 아인슈타인) - 자석의 역사 - 영구자석의 특징과 이용 - 전자석의 자력선과 이용 - 자석팽이 만들기 |
4 - 3 반 24명 |
이유경 |
민병교 | |
계 2 반 47명 |
|
2명 |
6. 체험 실시 후기, 특기 사항 (지도강사)
① 개인차에 따라 들을수 있는 음의 주파수가 다르다는 사실을 직접
듣고 느끼므로써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였음
② 전투기의 음속돌파시 발생하는 충격파를 이해하고 소리도 에너지의
일종이라는 사실을 이해함자석의 활용과 특징에 대한 관심이 크고 과학적 호기심이 많았음
③ 창의적 발상이 제법 많아 아동들의 문제 해결력이 높음을 발견함
④ 자석팽이 만들기와 자석의 윈리 파악에 흥미가 많음
[15찾과자료④-3]
「찾아가는 과학교실」 소감
□ 작성자 : 대전시 대전비래초등학교 4학년 1반 김희정선생님
□ 체험일 : 2015년 4월 24일(목요일)
□ 체험주제: ③ 자석팽이
□ 본 ‘과학 체험교육’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는지요?
본 과학체험교육은 해당분야의 전문가선생님으로부터 생활 속 과학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특히, 과학자가 꿈인 어린이들에게는 자신의 꿈에 대해 좀더 긍정적인 상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그렇지 않은 친구들에게도 과학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해 주었습니다.
또한, 어른이 되어 과학자가 되었을 때 어린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수업을 하는 등 사회 봉사를 하는 바람직한 어른의 모습도 보여주어 더욱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이 프로그램에 대한 제언이나 개선 희망 사항
강의와 조작활동의 주제가 일치시켜 조작활동을 통한 과학지식의 적용을 직접 체험해 보도록 계획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차후 프로그램에 추천하고 싶은 주제
특정 주제에 대한 의견은 없으나, 금번처럼 해당 학년의 과학과 내용과 관련된 강의주제를 선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찾아가는 과학교실」 소감
□ 작성자 : 대전광역시 대전비래초등학교 4학년 3반 이유경선생님
□ 체험일 : 2015년 4 월 23 일( 목요일)
□ 체험주제: ③ 자석팽이
□ 본 ‘과학 체험교육’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는지요?
과학 체험교육은 과학 전문가 선생님들로부터 수업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부터 학생들이 많이 기대하고 좋아하였습니다. 아이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을 쉽게 강연해주시고 과학역사와 과학자에 얽힌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들려주셔서 아이들이 집중하고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생활속의 과학적인 부분을 알기쉽게 알려주신 점이 좋았습니다.
인력, 척력 자화등의 용어들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자석팽이를 만듦으로서 아이들이 배운 내용을 직접 체험하며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학생들이 흥미롭고 재미있게 수업을 들을 수 있었고 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이 프로그램에 대한 제언이나 개선 희망 사항
좋은 기회를 주셔서 아이들이 즐겁게 과학수업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강의내용에 알맞은 체험 및 조작을 하도록 하고 내용을 적용,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 과정을 넣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차후 프로그램에 추천하고 싶은 주제
학년별로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주제로 접근해주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물의 상태변화, 지구와 달, 물체의 무게 혼합물의 분리, 화산과 지진등이 해당됩니다
[15찾과자료④-3]
[ 학생용 ]
「찾아가는 과학교실」 소감
□ 작성자 : 대전비래초등학교 4 학년 3반 이름: 김소연
□ 체험일 : 2015년 4 월 23 일( 목요일)
□ 체험주제: ③ 자석팽이
□ 체험 교육하면서 느낀점 :
자석에 대한 내용이 10개가 있었다면 2~3개 정도 아는 것 같았는데 이번 시간을 통해 자석에 대해 더 알 수 있는 것 같았다.
다음에는 이번보다 열심히 참여해서 과학에 대해 더 알았으면 좋겠다.
□ 바라는 내용이나 개선할 점이 있다면?
수업이 정말 재미있었고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 좀 더 재미있게 해줬으면 좋겠고 만드는 것도 더 다양하게 있었으면 좋겠다.
선생님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
[15찾과자료④-3]
[ 학생용 ]
「찾아가는 과학교실」 소감
□ 작성자 : 대전비래초등학교 4 학년 3반 이름: 안지연
□ 체험일 : 2015년 4 월 23 일( 목요일)
□ 체험주제: ③ 자석팽이
□ 체험 교육하면서 느낀점 :
매우 재미있었고 선생님이 친절하셔서 잘 배우고 잘 만들었다.
또 인력과 척력, 자화에 대해 알고 체험해서 매우 재미있고 좋았다.
□ 바라는 내용이나 개선할 점이 있다면?
과학에 대해서 더 잘알고 만약 된다면 다른 것도 더 해보고 싶다.
「찾아가는 과학교실」 소감
□ 작성자 : 대전비래초등학교 4 학년 1반 이름: 이희준
□ 체험일 : 2015년 4 월 23 일( 목 요일)
□ 체험주제: ③ 자석팽이
□ 체험 교육하면서 느낀점 :
과학이 재미있긴 했지만 어려운 것이 많았는데 과학자 선생님이 소리와 자석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주셔서 과학이 더 재미있어졌다.
□ 바라는 내용이나 개선할 점이 있다면?
만드는 것을 더 많이 하면 좋을 것 같다.
[15찾과자료④-3]
[ 학생용 ]
「찾아가는 과학교실」 소감
□ 작성자 : 대전비래초등학교 4 학년 1반 이름: 배지은
□ 체험일 : 2015년 4 월 23 일( 목 요일)
□ 체험주제: ③ 자석팽이
□ 체험 교육하면서 느낀점 :
과학엔 이런 신기한 이름이 있구나 라는 걸 알았고 과학에 대한 걸 좀 배워보니까 과학이 더 쉬워진 것 같아서 좋다.
□ 바라는 내용이나 개선할 점이 있다면?
바라는 내용은 또 과학 선생님이 오셔서 다른 새로운 과학 물품을 만들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