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김모 씨는 지난 해에 황당한 일을 당했다. 저녁 회식을 마치고 택시를 타고 집에 가는데 스마트폰을 그만 택시에 두고 내린 것이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집 전화로 스마트폰에 전화를 했지만 이미 꺼져 있는 상태였다. 카드로 계산을 했지만 영수증을 버린 바람에 연락할 방법이 없어 다음날 아침 카드사에 전화를 해서 택시 기사 연락처를 알아내 전화했지만 자신은 스마트폰을 보지 못했다고 한다. 결국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입해야 했다. 두어 달 뒤 스마트폰 위치 추적하는 법을 알게 되어 찾아봤더니 중국 북경의 어느 곳에서 신호가 감지됐다고.
웃지 못할 일화이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렸을 때 다시 찾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기 대처 방법을 알고 조치를 취한다면 스마트폰을 찾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아래 스마트폰을 잃어버렸을 때 찾는 방법을 잘 숙지해 두고 그런 일이 없기를 바란다.
1. 통신사에 분실 신고하기
사람들이 신용카드를 잃어버렸을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분실 신고를 하는 것이다. 혹시나 습득한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다. 스마트폰도 마찬가지다. 잃어버렸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건 통신사에 분실신고를 하는 것이 우선이다. 물론 스마트폰이 켜져 있어 습득한 누군가와 통화가 된다면 그게 우선일테지만 꺼져 있어서 어쩔 도리가 없다면 분실 신고가 먼저다. 통신사의 분실신고는 통신사 모두 24시간 접수가 가능하다. 인터넷 접수와 유선전화 접수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 LG U+ 전화번호: 1644-5108
인터넷 분실 신고: http://www.uplus.co.kr/css/csin/csin/RetrieveUbPiPhoneRepair.hpi?mid=12877
▶ KT 전화번호: 114
인터넷 분실 신고: https://login.kt.com/wamui/AthWeb.do?urlcd=https://my.kt.com/lostas/MoLostAddInfo.do
▶ SKT 전화번호: 1599-0011
인터넷 분실 신고: https://www.tworld.co.kr/normal.do?serviceId=S_PHON0001&viewId=V_CENT2055&COMMAND=loss
2. 분실물 조회 서비스로 스마트폰 찾기
분실물 조회 서비스로 스마트폰을 찾는 첫 번째 방법은 경찰청 유실물 통합 포털인 경찰청 LOST112를 이용해 조회해본다. 혹시 스마트폰을 주은 사람이 경찰에 넘겼을 경우 분실, 습득으로 접수된 스마트폰을 찾을 수 있다.
▶ 경찰청 유실물 종합관리시스템: www.lost112.go.kr
두 번째 방법은 택시에서 잃어버렸을 때와 같이 만약 카드로 결제를 했다면 신용카드사나 티머니 센터에 전화해서 택시의 차량번호와 택시 기사의 연락처를 알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연락해서 발품을 팔아야 한다.
(택시탑승시는 될수 있는한 카드로 결재하고 영수증을 꼭 받아둔다)
▶ 택시 카드결제시 분실물 찾는 방법:
① 티머니 택시전용 고객센터 전화: 080-214-2992 또는 1644-1188
② 분실물 상담 '3번'을 누른다.
③ 결제 수단을 선택한다. 티머니는 '1번', 신용카드는 '2번'을 선택하면 된다.
④ 결제한 카드번호와 택시 탑승 날짜를 입력한다.
⑤ 택시정보 안내를 받아 기사님께 연락한다. 차량번호만 안내 받았을 경우 1544-7771에 전화해서 기사님 연락처를 안내 받으면 된다.
3. 통신사별 위치추적 서비스 이용해서 스마트폰 찾기
세 번째 방법은 통신사별 위치 추적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다만, 통신사별 위치 추적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
▶ SKT 위치추적 서비스: http://www.tworld.co.kr/normal.do?serviceId=S_WITH0020&viewId=V_CENT6017&seqNo=284
▶ KT 위치추적 서비스: https://search.kt.com/?r=10&c=OLE000000&q=%EC%9C%84%EC%B9%98%EC%B6%94%EC%A0%81&ch=USR000
▶ LG U+ 위치추적 서비스: https://www.uplus.co.kr/css/repr/lsrg/RetrieveLosspLocSrchInfo.hpi?mid=11720
4. 구글 계정 이용해서 스마트폰 찾기
네 번째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위치 추적 서비스이다. 요즘 스마트폰을 개통할 때 대부분 구글 아이디를 이용해 개통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창에 ‘휴대전화 찾기’를 입력하면 아래 주소가 뜬다.
▶ 구글 위치추적 서비스: https://myaccount.google.com/find-your-phone
이 주소를 이용할 때는 구글에 로그인해야 접속이 가능하다. 서브 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접속할 수 있다. 주소를 클릭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부터 과거에 구글 계정을 이용해 개통했던 휴대전화 목록이 뜬다.
구글 계정으로 다시 로그인을 하면 아래 화면이 뜨는데 벨소리 울리기 버튼을 클릭하면 스마트폰을 무음으로 설정되었다고 해도 최대의 볼륨의 벨 소리로 5분 동안 울려준다. 전원이 꺼져 있어도 최대의 볼륨의 벨소리로 5분 동안 울린다.
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잃어버렸다면 지도에 현재의 위치와 도로까지 지도에 표시하여 알려준다. 못 찾을 경우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잠그거나 기기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5. 스마트폰 기종별 스마트폰 찾기
삼성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기 때문에 위 구글을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위치추적이나 데이터삭제,백업, 통화/메시지 기록 등 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 삼성 폰 찾기: https://findmymobile.samsung.com/
(삼성계정에 가입해야함) : 스마트폰 설정 -> 계정 및 백업 ->계정 -> +계정추가 -> 삼성계정 -> 가입
위 링크를 클릭하면 되는데 삼성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접속해야 한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도 있다. 내 디바이스 찾기 기능으로 위치를 확인하고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비밀번호나 PIN 번호를 잊어버린 경우에도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또한 백업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화 내역, 메시지, 연락처, 캘린더, 문서파일, 녹음 기록 등을 백업 받을 수 있다.
아이폰의 경우 아이클라우드에서 스마트폰 찾기가 가능하다. 아이폰은 국내법상 한국에서 위치 추적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위치를 찾고 싶을 땐 위에서 설명한 통신사 사이트에 접속하면 된다. 아이클라우드에서는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울리기, 분실 모드, 데이터 삭제 등이 가능하다.
▶ 아이폰 찾기: https://www.icloud.com/find
로그인하면 위치추적 중이라는 안내문이 뜨는데 결국 알 수 없다는 안내문이 나온다. 때문에 분실이 의심되는 장소에 방문해 사운드 재생으로 찾거나 아이폰 지우기를 통해 보안을 강화하는 게 최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