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界經典Ⅱ
제1부 하나님과 창조
제5장 죽음 이후의 삶과 영계
2) 불멸의 영혼
영 또는 혼은 불멸의 인간 본질이다. 영혼은 영원한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므로 그것은 마침내 하나님에게로 돌아간다. 한편, 흙으로 만들어진 육신은, 영혼을 감싸는 옷에 불과하다. 사소한 차이는 있으나 모든 종교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관념이다. 영혼은 천국으로 올라가거나, 지옥으로 떨어지거나, 신성과 하나되거나, 부활의 날까지 잠들어있거나, 또 다른 육신으로 환생한다. 이러한 차이와는 무관하게 영혼의 존속은 모든 신앙체계에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종교 경전들은 내세에서 영혼을 감싸고 있는 ‘영적 몸’에 대한 묘사를 포함하고 있다. 어떤 경전들은 그 자체의 형태와 구조를 지닌 영혼을 상정한다. 그것은 지상생활 동안 육신과 함께 있다가 사후에 분리되어 영계로 올라간다. 문선명 선생은 어떻게 지상사람들이 영혼과 육신의 공명에 의해 두 세계에 살고 있는가에 관한 이해를 돕는다. 이것은 영적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 어떻게 지상생활을 하면서 영계를 지각할 수 있는가를 말한다.
영혼이 더 이상 육신에 묶여 있지 않고 의지대로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을 때, 실로 사후에 그 날개를 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상의 삶은 천국에서 요구되는 완전한 영혼의 성품을 훈련하는 수련장소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1. 육신과 영혼
종교 경전
여호와 하나님께서 진흙으로 사람을 빚어 만드시고 코에 입김을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되어 숨을 쉬었다. 창세기 2.7 (기독교)
육체는 영혼의 집이다. 탈무드, 산헤드린 108a (유대교)
그분은 흙에서 인간을 창조하신 후 평범한 액체의 추출물에서 그의 후손이 있게 하셨으며, 그런 후 그의 형상을 만들고 그 안에 그분의 영혼을 불어넣었도다. 꾸란 32.8-9 (이슬람)
영혼은 지혜와 통찰의 주체요, 무형상의 행위자이며, 그 자신의 육신과 동일한 크기를 지닌다. 영혼은 또한 카르마의 과보들을 향수하는 자이며, 삼사라의 세계에 거하지만 밝히 아는 자이며, 언제나 지고한 경지를 지향하고 있다. 네미찬드라, 드라브야상그라하 2 (자이나교)
재아가 물었다. “저는 귀신이란 말은 들었으나 무엇을 말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공자가 대답했다. “기는 신이 성한 것이고 백은 귀가 성한 것이다. 귀와 신을 합쳐서 제사를 지냄은 성인의 가르침의 지극함이니라. 모든 중생은 반드시 죽는다. 죽으면 반드시 흙으로 돌아간다. 그것을 귀의라고 한다. 사람이 죽으면 뼈나 살이 땅 밑에 묻혀 스러지고 들의 흙으로 변한다. 그러나 그 기는 하늘 위로 솟아올라가 소명(昭明)한 신이 된다. 기가 증발해 나타나서 사람을 처연하게 느끼게 하는 것은 만물의 정이며 신이 나타난 것이다.” 예기 21.2.1 (유교)
그러나 “죽은 사람이 어떻게 살아나며, 어떤 몸으로 옵니까?” 하고 묻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어리석은 사람이여! 그대가 뿌리는 씨는 죽지 않고서는 살아나지 못합니다. 그리고 뿌리는 것은 장차 생겨날 몸 그 자체를 뿌리는 것이 아닙니다. 밀이든지 그 밖에 어떤 곡식이든지, 다만 씨앗을 뿌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뜻하신 대로 그 씨앗에 몸을 주시고, 그 하나하나의 씨앗에 각기 고유한 몸을 주십니다. 모든 살이 똑같은 살은 아닙니다. 사람의 살도 있고, 짐승의 살도 있고, 새의 살도 있고, 물고기의 살도 있습니다. 하늘에 속한 몸도 있고, 땅에 속한 몸도 있습니다. 하늘에 속한 몸들의 영광과 땅에 속한 몸들의 영광이 저마다 다릅니다. 고린도전서 15.35-40 (기독교)
말씀 선집
이 몸은 하나님께서 있는 정성을 다 들여 흙덩이와 같은 것을 수습하여 영원한 이념의 생명체, 즉 영인체가 자랄 수 있도록 만드셨습니다. 예술품도 이 이상의 예술품이 없습니다. 하나님이 ‘야, 일어나라’고 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최대의 정력을 기울여서 만드신 몸입니다. 거기에 영인체를 불어넣어 하나의 사람을 만드셨습니다. 하나님이 주관하시는 유·무형세계에서 영원히 존재할 수 있는 그런 형상을 만들어 축복해 주셨습니다.
(8-80,1959.11.08)
영인체는 인간 육신의 주체로 창조된 것으로서 영감으로만 감득되며, 하나님과 직접 통할 수 있고, 또 천사나 무형세계를 주관할 수 있는 무형실체로서의 실존체인 것이다. 영인체는 그의 육신과 동일한 모습으로 되어 있으며, 육신을 벗은 후에는 무형세계에 가서 영원히 생존한다. 인간이 영존하기를 염원하는 것은 그 자체 내에 이와 같이 영존성을 지닌 영인체가 깃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 영인체는 생심과 영체의 이성성상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생심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영인체의 중심부분을 말하는 것이다. 영인체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생소와 육신으로부터 오는 생력요소의 두 요소가 수수작용을 하는 가운데서 성장한다. 그리고 영인체는 육신을 터로 하여서만 성장한다. 그러므로 영인체와 육신의 관계는 마치 열매와 나무의 관계와 같다.
(원리강론,창조원리 6.3.2)
사람은 이중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마음적 사람이 있고, 몸적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면 마음은 도대체 무엇입니까? 마음은 종적인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몸은 무엇입니까? 횡적인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이 본래부터 하나님의 이상적 기준에 서서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된다면 종적인 마음에 하나님의 사랑이 울릴 때 횡적인 몸은 다 느끼게 됩니다. 종적 기준이 존재하는 영인체에 하나님의 참된 사랑이 울리면 횡적 기준이 되는 몸도 공명되게 되어 있습니다.
(177-216, 1988.05.20)
사람에게는 영적 사람, 통일교회에서 말하는 영인체가 있고 육신이 있습니다. 영인체 세포, 그것이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것은 똑같다는 것입니다. 영계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존재합니다. 그러면 영인체와 육신이 언제 하나 됩니까? 이것이 문제입니다. 이것은 음차와 마찬가지로 공명되어야 합니다. 음차의 하나를 울리면 다른 쪽을 진동수가 같게 공명시키는 것과 같은 이치로, 하나님의 사랑이라는 작용이 우리의 마음에 오면 자동적으로 몸이 반응해야 합니다. 몸과 마음을 백 퍼센트 공명시키고 하나 되게 할 수 있는 권내로 몰아넣을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지혜도 아니요, 능력도 아니요, 힘도 아니요, 오직 사랑입니다.
(138-225, 1986.01.24)
몸과 마음의 세포가 있습니다. 영적 오관이 있고 영인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내적 인간과 외적 인간의 세포가 공명해야 합니다. 영원히 살 수 있는 우리의 내적 사람과, 지상천국에 살 수 있는 외적 사람이 사랑을 중심삼고 공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인체와 육신이 하나님의 사랑을 중심삼고 공명되어 울리게 될 때 비로소 영적 세포와 육적 세포가 완전히 작동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이 그 작동을 할 때 눈을 뜨게 되면 천상천하 지상천하가 다 보이는 것입니다. 완전 작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영육을 중심삼고 사랑의 힘에 몸 전체가 일치해서 폭파될 수 있는 경지가 되면 거기서 비추어 나오는 하나의 힘과 빛에 의해 천상세계 지상세계 하나님 할 것 없이 다 공명하게 됩니다.
(171-103,1987.12.13)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