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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칼빈 칼빈, 율법의 용도(초판 기독교강요)
장코뱅 추천 6 조회 343 23.04.24 08:09 댓글 1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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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3.04.24 08:18

    첫댓글 [율법의 세 번째 용도] (third use of the law):

    하나님의 율법은

    첫째, 초등학문으로서 죄인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기능이 있고,

    둘째, 인간의 악함과 행동을 억제하는 역할이 있다.

    그에 더해진 셋째 목적이자 용도는 신자들에게 성화(sanctification)의 길과 방향을 제공하는 것이다. 루터교(Lutheran) 전통은 율법의 처음 두 용도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지만, *개혁파(Reformed) 신학자들은 율법의 세 번째 용도에 자리를 제공하며,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순종을 통해 성장하는 개념인 성화를 더욱 강조한다.
    -------------------------------

    스탠리 그렌츠 등, [신학용어사전], p.47.

    https://cafe.daum.net/1107/YY6J/11

  • 23.04.24 17:46

    이전에 있단 좋은 글과 분유의 원조가 칼빈이었음을 확인하고 감탄이 됩니다.

  • 23.04.24 19:58

    @노베 저도 동감입니다^^

  • 23.04.25 06:30

    이 카페에는 교과서적인 배움이 많이 있어서 도움을 받습니다.

  • 23.04.25 12:09

    @에이프릴 매우 공감해요!

  • 작성자 23.04.24 08:21

    하나님의 법: 도덕법, 의식법, 재판법

    https://cafe.daum.net/1107/Z4mc/24

  • 23.04.24 17:47

    천이다님이 쓴 우르시누스의 글과 오늘 포스팅을 함께 보면 시너지 효과가 날 것 같습니다.

  • 23.04.24 19:58

    @노베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 23.04.25 12:09

    잘 읽어 보았습니다.

  • 23.04.24 17:48

    율법의 세번 째 용도가 루터교와 개혁주의를 나누는 지표가 되는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 작성자 23.04.24 17:56

    네, 스탠리 그렌츠의 설명이 거의 그렇습니다. 개혁주의는 칭의 못지 않게 성화를 강조합니다.

  • 23.04.24 19:59

    신학용어사전의 설명과 같은 취지이시네요!

  • 23.04.24 19:59

    @장코뱅 그렇군요. 잘 알겠습니다.

  • 23.04.24 20:01

    칼빈이 말한 세 용도와 우르시누스가 말한 세 분류를 함께 알면 강하게 동반상승 효과가 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23.05.05 07:53

    공감합니다.

  • 23.04.24 21:53

    칼빈이 기독교강요 초판에서 말한 율법의 세 가지 용도는 첫째, 하나님의 의를 알게 함으로써 죄를 깨닫게 함, 둘째, 불의로 인한 형벌의 두려움을 알게 함으로써 불의를 제어하게 함, 셋째, 성도들이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더욱 살피고 배우게 하여 순종하게 함인 것 같습니다. 칼빈 특유의 장황하고도 소상하고 풍부한 설명이 재밌네요. 프랑스인의 기질이 엿보이는 책입니다.

  • 23.04.25 06:31

    좋은 댓글에 공감합니다.

  • 23.04.25 12:09

    좋은 가르침에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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