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한화손해보험(주)
ㅇ 2008년 첫 인증 후 3회 연속으로 CCM 인증을 받고 있는 한화손해보험(주)는 금년부터 고객의 불만을 더욱 신속히 해결하기 위한 ‘VOC 1-2 제도’를 운영하고 있음
- ‘VOC 1-2 제도’는 VOC(고객의 소리)에 고객 불만이 접수되면 1시간 내에 고객에게 연락을 하여 상담을 해주고 그 결과를 시스템에 입력하며, 2일 내에 불만처리를 완료하도록 하는 제도임
- 또한 전 직원의 업무평가시 판매실적 외에 고객들의 서비스만족도, 민원처리 실적 등 CS항목을 10% 이상 반영하는 제도를 도입하였음
- 한화손해보험(주)의 민원발생건수는 보험료(원수보험료) 100억원 당 2009년 6.0건에서 2011년 4.2건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③ JK 성형외과
ㅇ 의료기관 최초로 CCM 인증을 받은 JK 성형외과의 경우, 수술 후 문제가 발생한 경우 고객들에게 신속하고 충분한 구제조치를 해주기 위해 모든 의사들이 고객안심보험에 가입하고 있으며,
- 수술 후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한 맞춤형 붓기 관리 프로그램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음
□ 한편, 이날 CCM 우수사례 발표 후 그동안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소비자 피해구제 등에 힘쓴 13개 기업이 CCM* 인증서를 수여받았음
ㅇ 신규인증(10개사) : (주)경동도시가스, (주)하나투어, JK성형외과, 경남에너지(주), (주)남선지티엘, (주)리틀쥬피터, (주)마이도기, 씨티오네트웍스(주), (주)아라코리아, 하우스플러스(주)
ㅇ 재인증(3개사) : 한화손해보험(주), (주)니콘이미징코리아, 지에스칼텍스(주)
□ CCM 인증은 ‘07년 상반기부터 시작되었는데, 현재까지 CCM을 도입한 업체는 446개이며, 이 중 127개 업체가 인증을 받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