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제목 : 머리와 눈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1장 14절-15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3월 10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 주일 마다 <요한 계시록>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요한 계시록> 1장 14절 말씀에
14절 그의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같고
1) 머리와 눈 : 그의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1) 머리와 털 - 머리와 머리털은 지혜를 상징합니다.
성경에서 흰색은 항상 의(義)와 깨끗함. 거룩함.
권위. 영광과 순결을 상징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자 같은 이'가 가지고 있는 지혜와 영은 깨끗하고
거룩하여 마치 양털과 같고 흰 눈과 같다는 의미이다.
본문은 <다니엘서> 7장 9절의 말씀을 인용한 것이다.
성경에서 흰 색깔은 항상 '권위'와 '영광'과 '순결'을 상징하기에
본문은 그리스도의 성결과 영원성 혹은 그의 영원한 신성을 상징한다
(Mounce, Kiddle).
<다니엘서> 7장 9절 말씀에
9절 내가 보니 왕좌가 놓이고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하셨는데.
그의 옷은 희기가 눈 같고. 그의 머리털은 깨끗한 양의 털 같고.
그의 보좌는 불꽃이요 그의 바퀴는 타오르는 불이며.
<사사기> 16장 17절 말씀에
17절 삼손이 진심을 드러내여 그에게 이르되 내 머리 위에는 삭도를 대지
아니하였나니 이는 내가 모태에서 부터 하나님의 나실 인이 되었음이라.
만일 내 머리가 밀리면 내 힘이 내게서 떠나고 나는 약해져서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 하니라.
<잠언> 16장 31절 말씀에
31절 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이라. 공의로운 길에서 얻으리라.
① 흰 양털 같다.
<이사야> 1장 18절 말씀에
18절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되리라.
② 눈 같다.
<시편> 51편 7절 말씀에
7절 우슬초로 나를 정결하게 하소서. 내가 정 하리이다.
나의 죄를 씻어 주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2) 불꽃같은 눈 : 그의 눈은 불꽃같고.
<다니엘서> 10장 6절 말씀의 반영으로 모든 악을 꿰뚫어 아시는 날카로운
공의의 눈을 상징하며(Vincent) 재림하실 그리스도의 심판을 시사한다.
눈은 일곱 영으로<요한 계시록> 5장 6절에 인자 같은 이는 일곱 눈으로
의의 나라와 영적인 세계를 훤히 꿰뚫어 볼 수 있는 눈을 가졌다.
하나님의 깊은 것을 통달하는 눈이요(*)
또한 모든 악을 꿰뚫어보는 공의(公義)의 눈으로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는 신령한 눈을 가진 자이다.
<다니엘서> 10장 6절 말씀에
6절 또 그의 몸은 황옥 같고. 그의 얼굴은 번갯빛 같고. 그의 눈은 횃불 같고.
그의 팔과 발은 빛난 놋과 같고. 그의 말소리는 무리의 소리와 같더라.
<요한 계시록> 5장 6절 말씀에
6절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한 어린 양이 서있는데
일찍이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그에게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들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고린도 전서> 2장 10절 말씀에
10절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 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
<요한 계시록> 1장 15절 말씀에
15절 그의 발은 풀무 불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소리와 같으며.
1) 발 : 그의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인자 같은 이가 빛난 주석의 발을 가지셨다는 것은 그의 발(행위)이
하나님의 사람들의 불(말씀) 신앙의 풀무 불 속에서 잘 다듬어진
의인들의 발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발이 되었다.
이 발로 모든 악(惡)과 더러운 무리들을 심판할 것이다.
'빛난 주석'의 헬라어 '칼콜리바노'(*)의 어원(語源)은
분명히 알 수 없으나 일반적으로 '금 같은 청동' 혹은 '양질의 합금이나
놋쇠'로 이해된다. 그리스도께서 빛난 주석의 발을 가지셨다는 사실은
초림 때에 '십자가에 못 박힌 발'과는 달리 재림 때에는 영광과 권능으로
오셔서 모든 더러운 무리들과 반대자들을 밟아 심판할 것을 상징한다
(Lenski, Mounce).
<다니엘서> 10장 6절 말씀에
6절 또 그의 몸은 황옥 같고 그의 얼굴은 번갯빛 같고 그의 눈은 횃불 같고
그의 팔과 발은 빛난 놋과 같고 그의 말소리는 무리의 소리와 같더라.
<에스겔> 1장 7절 말씀에
7절 그들의 다리는 곧은 다리요. 그들의 발바닥은
송아지 발바닥 같고. 광낸 구리 같이 빛나며.
<요한 계시록> 2장 18절 말씀에
18절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그 눈이 불꽃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시되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은
<요한 계시록> 14장 19절-20절과 같이
진노의 포도즙 틀을 밟으시는 심판주의 모습이요
<이사야> 63장 1절-6절 말씀과 같이
원수를 짓밟으시는 심판주의 모습을 의미한다.
<요한 계시록> 14장 19절-20절 말씀에
19절 천사가 낫을 땅에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
20절 성 밖에서 그 틀이 밟히니 틀에서 피가 나서
말굴레에 까지 닿았고 천육백 스다디온에 퍼졌더라.
<이사야> 63장 1절-6절 말씀에
1절 에돔에서 오는 이 누구며 붉은 옷을 입고 보스라에서 오는 이 누구냐
그의 화려한 의복 큰 능력으로 걷는 이가 누구냐 그는 나이니 공의를
말하는 이요 구원하는 능력을 가진 이니라.
2절 어찌하여 네 의복이 붉으며 네 옷이 포도즙 틀을 밟는 자 같으냐
3절 만민 가운데 나와 함께 한 자가 없이 내가 홀로 포도즙 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으로 말미암아 무리를 밟았고 분함으로 말미암아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튀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
4절 이는 내 원수 갚는 날이 내 마음에 있고 내가 구속할 해가 왔으나
5절 내가 본즉 도와주는 자도 없고 붙들어 주는 자도 없으므로 이상하게
여겨 내 팔이 나를 구원하며 내 분이 나를 붙들었음이라.
6절 내가 노함으로 말미암아 만민을 밟았으며 내가 분함으로 말미암아
그들을 취하게 하고 그들의 선혈이 땅에 쏟아지게 하였느니라.
2) 음성 : 그의 음성은 많은 물소리와 같으며.
본문은 <요한 계시록>1장 10절 말씀의
'나팔소리 같은'에 뒤이어 나타나는 음성에 대한 묘사로
말씀에 똑같은 표현이 나온다.
이는 불가항력적인 권위와 위엄을 나타내는 것으로
그리스도의 음성이 모든 죄인들에게 두려움을 줄
무서운 음성임을 시사한다.
인자 같은 이의 입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복된
장마 비와 같이 쏟아지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에스겔> 34장 26절 말씀에
26절 내가 그들에게 복을 내리고 내 산 사방에 복을 내리며
때를 따라 소낙비를 내리되 복된 소낙비를 내리리라.
<에스겔> 43장 2절 말씀에
2절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동쪽에서부터 오는데. 하나님의 음성이
많은 물소리 같고. 땅은 그 영광으로 말미암아 빛나니.
<요한복음> 4장 14절 말씀에
14절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이사야> 17장 13절 말씀에
13절 열방이 충돌하기를 많은 물이 몰려옴과 같이 하나 주께서 그들을
꾸짖으시리니. 그들이 멀리 도망함이 산에서 겨가 바람 앞에
흩어짐 같겠고. 폭풍 앞에 떠도는 티끌 같을 것이라.
<시편> 29편 3절-9절 말씀에
3절 여호와의 소리가 물위에 있도다. 영광의 하나님이 우렛소리를 내시니
여호와는 많은 물위에 계시도다.
4절 여호와의 소리가 힘 있음이여! 여호와의 소리가 위엄차도다.
5절 여호와의 소리가 백향목을 꺾으심이여 여호와께서
레바논 백향목을 꺾어 부수시도다
6절 그 나무를 송아지 같이 뛰게 하심이여 레바논과 시룐으로
들송아지 같이 뛰게 하시 도다.
7절 여호와의 소리가 화염을 가르시도다.
8절 여호와의 소리가 광야를 진동하심이여
여호와께서 가데스 광야를 진동시키시도다.
9절 여호와의 소리가 암사슴을 낙태하게 하시고 삼림을 말갛게 벗기시니
그의 성전에서 그의 모든 것들이 말하기를 영광이라 하도다.
많은 물소리와 같은 음성은 <요한 계시록>에서는
주님의 음성을 많은 물소리. 뇌성으로 표현하였다.
<요한 계시록>14장 2절 말씀에
2절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데 내가 들은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이
그 거문고를 타는 것 같더라.
뇌성은 심판하시는 역사요. 거문고 타는 소리는 심판 후에 평화의 나라.
새 시대를 이루실 것을 의미한다. 많은 물소리는 많은 말씀과 진리를
알리시는 역사요. 나팔소리 같은 주의 음성은 <요한 계시록>에는
많은 말씀과 진리가 담겨 있다는 의미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