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시- 2016년 3월 16일~ 2016년 3월 17일
2. 과제 주제- 주택 공간의 조경 특성~식재 설계
3. 이수 시간- 2시간씩 (총 4시간)
4. 준비 사항 (실습 준비 재료, 기자재, 준비물 기록)- 조경 책, 노트, 필기도구
5. 과제 수행 내용의 순서 및 결과와 관찰 내용
주택 조경은 일반주택조경과 공동주택조경으로 구분한다.
대문에서 현관문 사이까지의 거리가 첫인상을 좌우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안뜰을 메인 정원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거실과 붙어있어 창문 밖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거실은 보통 남쪽에 있다.
또한 주택의 내부 공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건물 내부에서 제공을 할 수 없는 옥의 시설로서 기능과 미를 갖추는 것이 좋다고 한다.
휴게시설은 벤치(등벤치 또는 평벤치), 야외 탁자, 바비큐 장 등이 있으며 수경시설은 연못, 분수, 조욕대 등이 있다.
조욕대는 새가 물을 마시거나 씯는 곳이며 자연엔 항상 새가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 새를 끌어들일 수 있는 조욕대와 같은 시설 들이 필요하다. 놀이 시설 및 운동시설로는 그네, 미끄럼틀, 모래터 등이 있다.
조경면적 산출. 건폐율은 대지 면적에 대한 건축 면적의 비율. 일반 거주지역은 5-60% 이하이며 면적 200이상의 대지를 대상으로 지자체 조례가 정하는 기준에 따라 조경 면적을 규정하고 있는데, 연 면적 1,000 미만은 5%, 1,000 이상 2,000 미만은 10%, 2,000이상 은 15% 이다. 복합 주거 공간의 성격과 기능에 따라 조경의 특성이 달라지며 건물 주변의 식재 설계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상록성 교목의 식재를 피하는 것이 좋다.
6. 소감
저번주의 수업보다 훨씬 더 많고 자세한 내용을 들은 것 같다. 선생님 말씀대로 교과서에는 정말 중요한 핵심들만 들어있는 것 같아 줄여 쓰기가 어려웠다. 앞으로 이보다 더 자세한 내용의 조경 설계에 대한 내용을 배울 것이라는 생각에 기분이 좋기도 하고 걱정이 되기도 한다. 조금 더 수업을 들어봐야 안정감이 올 것 같다. 수업 때 한 번만 내용을 들을 때는 선생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적느랴 정신이 없어 잘 못 들을 수도 있으니 수업이 끝난 당일이나 주말에 다시 한 번 노트를 읽어봐야 할 것 같다.
7. 관련사진과 설명글
밑의 사진은 내가 이번주에 우리 반과 조경 수업을 받는 교실에서 수업을 들으며 선생님이 그려주신 그림과 글을 적은 것이다.
서서히 내가 생각하던 조경의 모습을 배우는 것 같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