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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황탕 | 계마각반탕 | 조위승기탕 | 대시호탕 |
당․송․명 3대 의학자들의 저술 중 태음인병 경험에서 쓴 중요한
약 9가지 처방(구본)
석창포원지산 | 이성구고환 | 흑노환 | 생맥산 | 저근피환 |
조중탕 | 갈근해기탕 | 우황청심환 | 마황정천탕 |
새로 설정한 태음인병에 쓰는 중요한 약 24가지 처방
태음조위탕 | 마황정통탕 | 마황발표탕 | 갈근부평탕 | 사향산 |
갈근해기탕 | 열다한소탕 | 보폐원탕 | 건율제조탕 | 석창포원지산 |
조위승청탕 | 한다열소탕 | 녹용대보탕 | 건율저근피탕 | 맥문동원지산 |
청심연자탕 | 갈근승기탕 | 공신흑원단 | 과체산 | 우황청심원 |
마황정천탕 | 조리폐원탕 | 조각대황탕 | 웅담산 |
Ⓑ 태음인 처방의 분류와 분석
태음인에게 적합한 처방은 「상한론(傷寒論)」에서 4가지 처방, 당․송․명 의학자들의 9가지 처방 그리고 이제마선생께서 새로 설정한 24가지 처방으로 총 37처방이 됩니다. 「상한론(傷寒論)」과 당․송․명 의학자들의 처방은 태음인의 생리와 병리에 핵심이 되는 처방이며, 새로 설정한 처방의 기본 골격이 됩니다.
<간열이 많은 태음인>
裏 證 (열증) | 갈근해기탕 | ⇨ | 열다한소탕 | ⇨ | 청폐사간탕 |
<심장에 열이 많은 태음인>
심열 | 청심연자탕 |
<폐기능이 약한 태음인>
表 證 (한증) | 마황발표탕 | ⇨ | 태음조위탕 | ⇨ | 한다열소탕 | |||
조위승청탕 | ||||||||
⇨ | 마황정천탕 | ⇨ | 마황정통탕 | |||||
보폐원탕 | ⇨ | 산약보폐원탕 | ⇨ | 가미조리폐원탕 | ⇨ | 보폐탕 |
태음인은 크게 두가지 경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태음인의 장부의 이치는 간대폐소(肝大肺小)이므로 간기능이 항진되는 경우와 폐의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입니다.
태음인의 처방 또한 간기능 항진과 폐기능 저하로 구분하여 분류할 수 있습니다.
Ⓒ 태음인 처방에 대한 해설
갈근해기탕(葛根解肌湯)
◦ 구성 : 갈근12g 황금6g 고본6g 길경4g 승마4g 백지4g ◦ 출전 :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 목표 : 태음인 중 열이 많은 사람의 감기에 사용합니다. ◦ 해설 : 이제마선생께서는 마황탕과 갈근탕은 태음인의 처방이라고 보셨습니다. 태음인 중 평소 추위를 많이 타고 몸이 약한 사람은 마황탕을 사용하며, 평소 열이 많고 체격이 발달한 사람은 갈근탕을 사용해야 한다고 보신 것입니다. 마황탕을 발전시켜 마황발표탕을 만드셨으며, 갈근탕과 공신의 갈근해기탕을 발전시켜 사상의학의 갈근해기탕을 만드셨습니다. 따라서 공신의 갈근해기탕에서 필요하지 않은 한약은 빼고, 부족한 한약은 보충하여 사상의학의 갈근해기탕을 만드셨습니다. 평소 간에는 열이 많고, 폐가 약한 태음인에게 찬바람(風寒)이 침범을 하면 간열은 더욱더 항진되고, 폐는 더욱더 약해지므로 갈근해기탕이 이러한 증상을 치료합니다. 갈근탕은 태양병으로 인해 발생할 당시 무한(無汗)증상과 항강(項强)증상을 치료하는 것이며, 사상의학의 갈근해기탕은 평상시에 땀이 잘 나야 생리대사가 원활하고, 태양병에 걸려도 빨리 치료가 되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상한론(傷寒論)」이후 한의약학의 발전은 방증상대(方證相對) 뿐만 아니라 평상시 인체의 체질적 특징까지 파악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었습니다. |
열다한소탕(熱多寒少湯)
◦ 구성 : 갈근16g 황금8g 고본8g 길경4g 승마4g 백지4g 나복자4g ◦ 출전 :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 목표 : 평소 열이 많은 태음인의 간열(肝熱)을 내릴때 사용합니다. ◦ 해설 : 열다한소탕은 두가지 경우로 효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열다한소탕은 갈근해기탕과 구성이 비슷하며 나복자 한가지 한약만 더 첨가되었습니다. 즉, 갈근해기탕과 같이 간열(肝熱)을 내리고 흡취지기(吸聚之氣)를 풀어주는 처방입니다. 열다한소탕이 갈근해기탕보다 약량이 더 증가하고, 나복자가 첨가되었기 때문에 양명경의 표증(表證)에는 갈근해기탕을 사용하며, 양명경의 이증(裏證)에는 열다한소탕을 사용합니다. 두 번째, 열다한소탕은 태음인 중 열이 많은 사람에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처방입니다. 간열을 내려줌으로써 흡취지기(吸聚之氣)를 약하게 하여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
청폐사간탕(淸肺瀉肝湯)
◦ 구성 : 갈근16g 황금8g 고본8g 길경4g 승마4g 백지4g 나복자4g 대황4g ◦ 출전 :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 목표 : 태음인의 간열(肝熱)로 인한 조열병(燥熱病)을 치료합니다. ◦ 해설 : 청폐사간탕은 간열로 인하여 인체에 진액이 고갈되고, 변비가 발생했을때 사용하는 처방으로 열다한소탕에 대황4g만 더해진 더해졌습니다. 대황은 변비를 풀어주는 작용 뿐만 아니라 인체에 쌓여 있은 열을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청폐사간탕은 간열로 인한 제반 증상을 치료합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반창병 등 양방적 질병 뿐만 아니라 물을 자주 마시면서 소변을 자주 많이 누고 대변이 잘 통하지 않는 환자를 치료할 때 사용합니다. |
청심연자음(淸心蓮子飮)
◦ 구성 : 연자육8g 산약8g 맥문동4g 석창포4g 나복자4g 황금4g 천문동4g 용안육4g 산조인4g 원지4g 백자인4g 감국2g ◦ 출전 :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 목표 : 태음인의 심장의 열을 내려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기와 음을 보충합니다. ◦ 해설 : 청심연자음은 처방명 그대로 심장의 열을 연자육을 통하여 내려주는 처방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 초조, 불면증에 좋은 효과를 냅니다. |
마황발표탕(麻黃發表湯)
◦ 구성 : 길경12g 마황6g 맥문동4g 황금4g 행인4g ◦ 출전 :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 목표 : 마황발표탕은 태음인 중 평소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들의 초기 감기를 다스리는 처방입니다. ◦ 해설 : 마황탕의 핵심은 마황을 통하여 감기 초기에 땀구멍을 열어서 땀을 내게 하며, 행인을 통하여 폐를 보하여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 것입니다. 이제마선생께서는 태음인 체질에 맞게 해서 계지와 감초 대신 길경, 맥문동, 황금을 더했습니다. 즉, 길경과 맥문동을 통하여 폐를 보하고 행인의 효능을 상승시키며, 간열을 황금을 통하여 내리게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마황발표탕은 마황탕의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여 약효를 집중시켰습니다. |
보폐원탕(補肺元湯)
◦ 구성 : 맥문동12g 길경8g 오미자4g ◦ 출전 :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 목표 : 폐기능 약화로 인한 제반 증상 치료합니다. ◦ 해설 : 보폐원탕은 처방명이 폐를 보하는 으뜸 처방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체질에 관계없이 오로지 폐를 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맥문동은 폐에 진액을 보충하고, 길경은 기침과 가래를 삭혀주며, 오미자는 신맛을 통하여 폐기를 수렴시킵니다. 즉, 폐기능이 약해져서 인후부가 건조하고, 기침과 가래가 나오며, 심하면 숨이 차는 증상이 있을 때 좋은 효과를 냅니다. |
조리폐원탕(調理肺元湯)
◦ 구성 : 맥문동8g 길경8g 의이인8g 황금4g 마황4g 나복자4g ◦ 출전 :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 목표 : 중병 후 조리할 때 사용합니다. ◦ 해설 : 처방 이름이 조리(調理)이므로 큰 병을 앓은 후 몸을 보하고, 관리할 때 사용하는 처방입니다. 맥문동, 길경을 통하여 폐를 보하고, 나복자를 통하여 소화력을 좋게하며, 황금을 통하여 상초(上焦)에 열을 내려줍니다. 원문에 ‘有一太陰人 素病 咽嗌乾燥而 面色靑白 表寒或泄’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소병(素病)이란 원래 가지고 있는 만성병을 의미하며, 그 만성병으로 인하여 코와 목 부위가 건조하며, 얼굴색은 푸르거나 창백한 것을 의미하며, 인체의 기능이 저하되어 추위를 많이 타거나 혹은 위장기능이 약해져서 설사를 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
태음조위탕(太陰調胃湯)
◦ 구성 : 의이인12g 건율12g 나복자8g 길경4g 맥문동4g 오미자4g 석창포4g 마황4g ◦ 출전 :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 목표 : 평소 몸이 차가운 태음인의 위장질환을 치료하는 처방입니다. ◦ 해설 : 처방을 공부함에 있어 처방이름과 구성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태음조위탕은 처방명 그대로 태음인의 위장을 치료하는 처방입니다. 태음인은 기질적으로 오장 중 폐기능이 가장 약하고, 간 기능은 가장 항진되어 있습니다. 태음인의 질병은 두가지 경로로 발전하는데 폐기능이 더욱더 약해지는 경우와 간기능이 더욱더 항진되는 경우입니다. 보폐원탕과 조리폐원탕 그리고 태음조위탕은 전자에 해당됩니다. 폐기능 약화로 발산지력(發散之氣)은 가장 약합니다. 따라서 폐와 피부는 연결되어 있으므로 땀구멍이 막히게 됩니다. 마황을 통하여 땀구멍을 열어서 열을 발산시키며, 맥문동, 길경, 오미자를 통하여 폐에 진액을 넣어주고 보(補)하게 됩니다. 그리고 안쪽으로는 간열로 인하여 습담열(濕痰熱)이 쌓이게 됩니다. 간열은 위장을 압박해서 소화력이 저하가 됩니다. 따라서 의이인, 건율, 나복자를 이용하여 습열을 없애고, 소화력을 증진시킵니다. 석창포를 통하여 담(痰)을 없애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 |
조위승청탕(調胃升淸湯)
◦ 구성 : 의이인12g 건율12g 나복자8g 길경4g 맥문동4g 오미자4g 석창포4g 마황4g 원지4g 산조인4g 용안육4g 천문동4g ◦ 출전 :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 목표 : 평소 몸이 차가운 태음인이 위장질환을 앓으면서 예민한 사람을 치료하는 처방입니다. ◦ 해설 : 조위승청탕은 태음조위탕에 원지, 산조인, 용안육, 천문동을 加처한 처방입니다. 기질적으로 위장이 약하며, 예민한 사람에게 쓰는 처방이 조위승청탕입니다. 원지, 산조인, 용안육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천문동은 인체에 음을 보충합니다. |
한다열소탕(寒多熱少湯)
◦ 구성 : 의이인12g 건율12g 나복자8g 행인4g 마황4g 길경4g 맥문동4g 황금4g 마황4g ◦ 출전 :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 목표 : 평소 몸이 차가운 태음인이 상한감염질환에 寒厥(몹시 추워하는 상태)이 4~5일 되고 땀이 나지 않는 증상에 사용합니다. ◦ 해설 : 태음조위탕 증이 있는 태음인이 폐․위완 부위로 한사(寒邪) 침입을 받음으로써 땀은 더욱더 나지 않고 피부는 울결됨으로써 火熱이 상초에 번성하게 됨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을 치료합니다. 즉, 심한 감기로 고생하여 몹시 춥고 기침하면서 소화도 안되고 배속이 더부룩하고 설사하는 증세에 사용합니다. 가래가 끓고 두통이 오면서 머리가 무겁고 코속이나 기관지가 열로 몹시 건조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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