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은 오물입니까? 거름입니까?
똥은 오물도 아니고 거름도 아니고
똥은 똥이다.
이게 '똥철학'이에요.
똥은 똥이다.. 이 말을 고상하게 말하면 어떻게 되나 하면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똥은 오물도 아니고 거름도 아니다 할 때
이걸 공(空)이라고 합니다.
똥은 공(空)하다. 이래 말합니다.
똥은 공하다. 이건 똥이 없다는 뜻이 아니고
똥은 오물도 아니고 거름도 아니다 라는 말입니다.
똥이 오물이라면 버려야 할 대상이 되고
똥이 거름이라면 취해야 할 대상인데
똥이 공한 줄 알면 버릴 것도 없고, 취할 것도 없다.
할 일이 없어져요.
그런데 또 '똥은 오물도 아니고 거름도 아닌 것'만 알면 안 돼요.
방에 가면 뭐라고 불린다? 오물이라고 불리고, 치워야 하고
밭에 가면 거름이라고 불리고, 취해야 할 대상이 된다.
'오물'이다, '거름'이다 하는 것을 상(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모든 상은 상이 아니다, 제상(諸相)은 비상(非相)이다. 그러는 겁니다.
범소유상(凡所有相)이 개시허망(皆是虛妄)이다.. 이 말이
똥은 오물도 아니고 거름도 아니다. 이 말입니다.
그러나 똥은 공하기 때문에 인연을 따라
오물이라 불리기도 하고, 거름이라 불리기도 한다.
그러면 이 '오물이다, 거름이다' 하는 것은
똥에서 오는 겁니까? 사람의 마음에서 오는 겁니까?
사람의 마음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걸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다..
오물이니 거름이니 하는 것은 모두, 마음이 짓는 바다.. 이렇게 말하는 겁니다.
그렇다면, 어차피 한 생각 일으켜 오물이니 거름이니 생각을 일으킬 바에야
오물이라고 일으키는 게 나아요? 거름이라고 일으키는 게 나아요?
(거름이라고 하는 게 낫지요)
오물이라고 일으키는 것을 부정적 사고라 하고
거름이라고 일으키는 것을 긍정적 사고라 해요.
부정적 사고로 사물을 보면 매사에 불만이고
긍정적 사고로 사물을 보면 매사가 다 좋아보여요.
이렇게 마음이 짓는 거예요.
그것이 대상에 있는 게 아니라 마음에서 일어나는 겁니다.
중생은 사고의 습관이, 이 업(까르마)가 사물을 대개 부정적으로 봅니다.
부정적으로 보는 업식을 긍정적으로 보는 업식으로 바꾸는 것..
이걸 이제 '업장소멸이다.'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운명을 바꾸는 겁니다. 운명이 바뀌는 겁니다.
우리 삶은 인연 따라 끝없이 변하는 인연아(因緣我)이에 그래요.
마치 존재 자체가 바뀌는 것처럼 느껴져요.
버려야 할 대상인 오물에서 금방, 취해야 할 거름으로 바뀌는 거 같아요.
존재가 바뀌는가? 사실 존재는 그대로예요.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이렇게 완전히 바뀌어버려요.
그래서 부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행복도 내가 만드는 것이네.
불행도 내가 만드는 것이네.
진실로 그 행복과 불행
다른 사람이 만드는 것 아니네.'
여러분이 불행하다는 것은
여러분이 부정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거예요.
사물을 부정적으로 본다. 그래서 불행을 스스로 자초한다. 이 말이에요.
남편이 갑자기 돌아가셨을 때, 이제 혼자다. 이렇게 보면
자기 인생 선택의 폭이 넓어졌죠?
스님이 될 수도 있고, 혼자 살 수도 있고, 결혼을 한 번 더 할 수도 있고
이것은 인생에 아무런 장애가 아니다. 이 말입니다. 전혀 잘못된 게 없어요.
'이것이 참 잘된 것이다' 이렇게 보는 게 긍정적 사고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늘 '애가 이래서 불행하다, 남편이 이래서 불행하다..'
'있어서 불행하다, 죽어서 불행하다'
'시어머니가 있어서 불행하다, 어머니가 죽어서 불행하다'
있으면 있어서 문제고, 없으면 없어서 문제고
둘이 살면 귀찮고, 혼자 살면 외롭고.. 늘 그렇게 살아요.
그러나 인생은 어떠냐?
혼자 살아도 외롭지 않고, 둘이 살아도 귀찮지 않아야 합니다.
젊으면 젊어서 좋고, 늙으면 늙어서 좋아야 한다.
돈 있으면 보시할 수 있어서 좋고, 없으면 수행할 수 있어서, 검소하게 살 수 있어서 좋다.
지위가 높으면 교화할 수 있어서 좋고, 낮으면 인욕할 수 있어서 좋다.
자기가 놓여진 처지가 늘 좋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