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 마케팅 트랜드
노이즈마케팅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품질 등과는 전혀 상관없이 구설수를 만들어 이슈화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판매를 증진하는 방법.
니치마케팅
경쟁이 심한 시장을 피해 좁더라도 다른 기업이 손대지 않은 틈새시장을 찾아 집중하는 마케팅 방법으로
다품종 소량생산의 시대에 적합하다.
CRM마케팅
고객관계관리에 의해 마케팅으로 신규고객의 획득 비용과 기존고객의 유지비용을 비교하면
기존고객의 유지비용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기존고객의 유지 관리에 초점을 맞추는 마케팅방법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 쌍방향 교신이 가능해져 소비자와의 관계를 더욱 밀접하게 할수있다.
그린마케팅
환경보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소비자들도 웰빙과 건강을 중요시해 제품의 생산,유통,홍보 등에
환경친화적 요소를 추가한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는 비율이 높아지면서 마케팅에 접목한 방법
같은 가격이면 오래쓰고 재활용되고 공해없이 생산되는 제품으로 차별화 하는 마케팅 방식
타깃마케팅
고객을 극히 세분화 하던지 고객의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여 고객이 원하는대로 맞춤식 제공하는 전략
접점(MOT)마케팅
고객과 접촉하는 모든 순간이 가장 중요하고 진실하기에 이를 잘 관리해야 한다는 이론
1980년대 스칸디나비아 항공의 얄 칼슨의 주장
결정적 순간(MOMENT OF TRUTH)은 고객이 서비스를 제공 받는 짧은 시간에 발생하며
이런 경험이 누적되어 품질을 결정하는데 항공서비스의 MOT로는 예약전화, 공항카운터, 출발라운지 등이있다
바이럴 마케팅
네티즌들이나 SNS나 다른 전파 매체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 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엠부시 마케팅
게릴라 작전처럼 기습적으로 행해지며 교묘히 규제를 피해가는 마케팅
엠부시(AMBUSH)는 매복을 뜻하는 말로 엠부시 마케팅이라 스포츠 이벤트에서 공식적인 후원업체가 아니면서도
광고 문구 등을 통해 이벤트와 관련이 있는 업체라는 인상을 주어 고객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등 의 마케팅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