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회 팔조 - 삼학공부 추진 원동력
안녕하세요. 마음공부를 안내하는 최경도 교무입니다. 반갑습니다. 원불교에 다니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전화번호 끝자리를 4438이나 3844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제법 있다. 이는 원불교 신앙과 수행의 강령이 4은과 3학인데 신앙의 방법에 4요를 더하여 4은4요, 수행의 방법에 8조를 더하여 3학8조가 되어 신앙과 수행 을 숫자로 표현하면 4438이나 3844가 된다.
인간은 힘을 어디에서 얻는가에 따라 인력과 기계의 힘인 동력이 그리고 기타 등등 많이 있다. 과거에는 운송 수단으로 인력에 의해 움직이는 인력거가 있었고 현대에는 엔진의 힘에 의해 움직이는 자동차가 등장 하였다. 인간은 일을 할 때 물리적인 힘이 필요한 반면 사람의 정신도 일을 추진할 때 일심 알음알이 실행의 힘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 삼대력을 얻기 위하여 삼학을 공부하게 되는 데 이 삼학 공부를 하는 데에도 추진하는 힘이 필요하다.
인간의 정신생활에서 삼학 공부의 결과인 삼대력은 매우 중요하므로 공부인은 삼학을 공부하여 삼대력을 얻기 위하여 삼학 공부와 훈련을 해야 한다. 이렇게 공부하고 훈련하는 데에는 물리적인 힘이 아닌 정신적으로 추진하는 힘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소태산 대종사는 공부와 일에 성공하게 하는 “진행 4조”와 성공하려면 버려야할 “사연 4조”를 밝혀 주었는데 이를 합하여 8조라 한다. 오늘은 이 팔조에 대하여 소개 하겠다.
[정전] “팔조”에 보면 “팔조”에는 공부나 일을 성공하도록 추진하는 “진행 4조”와 성공을 위하여 제거해야 할 “사연 4조”가 있다. 진행 4조는 신 분 의 성이고 사연 4조는 불신 탐욕 나 우이다.
팔조는 신·분·의·성과 불신·탐욕·나·우 여덟 가지로 모든 일을 추진하는데 신 분의 성을 들이대면 성공할 수 있고 불신 탐욕 나 우가 많으면 무슨 일이나 실패하게 된다. 더욱이 삼학공부를 하는데 있어 “진행 4조”는 추진하는 힘이 되므로 이를 추어 잡으라 하고 “사연 4조”는 진행하는데 방해가 되므로 이를 제거하라 하였다. 그러므로 신 분 의 성 네 가지로 삼학을 닦고 팔조를 활용하여 공부하여 삼대력을 얻을 수 있다.
먼저 “진행 4조”를 [정전]에서 보면 “신이라 함은 믿음을 이름이니,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마음을 정하는 원동력이다. 분이라 함은 용장한 전진심을 이름이니,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권면하고 촉진하는 원동력이다. 의라 함은 일과 이치에 모르는 것을 발견하여 알고자 함을 이름이니,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모르는 것을 알아내는 원동력이다. 성이라 함은 간단없는 마음을 이름이니,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그 목적을 달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하고 개념을 정의하여 쓰임을 말 하였다.
진행 4조 신 분 의 성은 곧 믿음 분발 의문 정성이다. 일의 성공을 위하여 이일을 추진할 것인지 아니면 진행하지 않을 것인지 먼저 마음을 정하는 것이 믿음 즉 신은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마음을 정하는 원동력이다. 마음이 정해졌다면 다음에는 앞으로 힘차게 나가는 분발이 필요한데 분발 곧 분은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권면하고 촉진하는 원동력이다. 다음은 일을 진행하면서 일과 이치에 모르는 것을 발견하여 알아내는 것이 의문 곧 의는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모르는 것을 알아내는 원동력이다. 그리고 이 믿음 분발 의문을 쉼 없이 추진하는 것이 정성 곧 성은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그 목적을 달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우리는 물리적인 힘이 필요할 때 인력으로 할 것인지 기계의 힘을 빌릴 것인지 또는 어떤 다른 힘을 빌릴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인력은 인간의 체력에서 나오지만 동력은 원동기 곧 엔진이나 전기를 사용한 모터에서 힘이 나온다. 그런데 소태산 대종사는 신 분 의 성이 인간의 체력이 아닌 엔진에서 나온 힘을 의미하는 원동력임을 밝히고 있다. 체력은 한계가 있지만 원동력은 계속하여 에너지를 보급하면 강력한 힘을 쉼 없이 공급할 수 있다.
[정전]에서 보면 “사연 4조”는 “불신은 신의 반대로 믿지 아니함을 이름이니,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결정을 얻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탐욕은 모든 일을 상도에 벗어나서 과히 취함을 이름이다. 나라 함은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하기 싫어함을 이름이다. 우라 함은 대소 유무와 시비 이해를 전연 알지 못하고 자행자지함을 이름이다.” 하였다.
“사연 4조”에는 “법위등급”의 속 깊은 마음공부를 하는 단계인 법마 상전급의 십계문과 중복되는 조목이 세 가지가 있는데 바로 탐욕과 나태 우치로 계문에 “탐심을 내지 말며, 나태하지 말며, 치심을 내지 말라” 하였다. 이렇게 중복되는 것은 이 항목이 매우 중요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한 첫 번째 항목인 불신은 진행 4조의 첫째 항목인 믿음을 다시 강조한 의미와 같다.
사연 4조는 삼학공부를 못하게 하는 방해물이 되므로 이를 제거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삶이 불신 탐욕 나태 우치에 젖어있다면 패러다임을 믿음 분발 의문 정성으로 바꿔야 한다. 시대를 따라 학업에 종사하여 그 시대의 트랜드를 배워 목표를 잘 세우고 인생은 마음먹기에 달렸으니 산이라도 옮길 수 있다는 믿음을 굳건히 해야 한다. 우물에 빠진 사람이 어떻게 하면 우물에서 탈출할 수 있을 것만을 생각하거나, 감옥에서 탈옥한 사람이 그곳을 벗어나려면 죽기로써 도망하는 분발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천재의 99%가 노력인 것처럼 끊임없는 정성이 계속될 때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진행 4조에는 선행하는 전제가 필요한 데 그것은 큰 목표가 있어야 한다. 가장 원대한 목표는 서원으로 나를 중심으로 개인을 위하는 욕심을 버리고 공을 위하는 이타심이 서원이다. 또 우리 공부인들은 삼학공부를 하여 삼대력을 얻어 가는 순서를 알고 공부해야 하는데 그 순서는 첫째 큰 원이 있은 뒤에 큰 신이 나고, 큰 신이 난 뒤에 큰 분이 나고, 큰 분이 난 뒤에 큰 의심이 나고, 큰 의심이 있은 뒤에 큰 정성이 나고, 큰 정성이 난 뒤에 크게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사람이 무슨 일이나 그 하는 일에 정성이 있고 없는 것은 그 일이 자기에게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고 모름에 있다. 일을 하는 사람이나 병을 치료하는 사람이나 마음공부 하는 사람이 정성이 있는 것은 그 하는 일이 자기의 앞날에 중대한 관계가 있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이 관계를 아는 사람은 비록 수많은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이를 능히 극복할 것이나 이 관계를 알지 못하는 사람은 인내력이 없고 불만을 품기가 쉬우며, 마음공부 하는 것이 남의 일을 하여 주는 듯한 생각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공부인은 이 삼학 공부를 하는 것이 자기에게 어떠한 관계가 있는 것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사람들은 특별한 일을 해야 성공한다고 생각하나 실은 무슨 일이나 일하는 방식이 특별해야 성공한다. 일하는 방식이 특별하다는 것은 신 분 의 성은 추진하고 불신 탐욕 나 우는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팔조를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일하는 방식이 특별해야 한다 한 것이다. 정산종사는 “신분의성을 마음공부에 들이대면 마음공부에 성공하고 사농공상에 들이대면 직업에 성공한다.” 하였다.
오늘은 공부와 일에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인 “팔조”에 대하여 공부하였다. 다음시간에는 소태산 대종사 깨달음의 노래인 “일원상 법어”와 “게송”을 소개 하겠다. 오늘도 마음공부 잘 하여서 새 세상의 주인 됩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