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형문자 象形文字 그림문자
출처: 중국바이두백과 소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상형자는 그림의 문자에서 유래하지만, 그림의 성질은 상징성이 있다
질이 향상되었다. 그것은 가장 원시적인 조자 방법의 하나이다.그것의 한계는 매우 크다.왜냐하면 어떤 실체 사물과 추상 사물은 그려낼 수 없기 때문이다.그래서 상형자를 기반으로 하여 한자가 표의문자로 발전하고, 또 다른 조자법, 예를 들면 육서(六書)에서 회의(會意)·지사(指事)·형성(形聲)이 추가되었다.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조자 방법은 본래의 상형자 위에 상형자를 기초로 하여 상징적인 부호를 결합, 감성하거나 첨삭한 것이다.
상형문자 모양 외국어 이름 픽토그램(Pictograms) 음xiaeng xngng 기본 해석상 그 형상, 한자 조자의 기본 방법 등 조자법 독자조자법 원천 그림문자
카테고리
1 기본 정의
2 프로필
3상세 해석
4 기원
5상관대비
기본 정의
기본 해석:
1.
그 모양 그대로이다.象其形。
2.
한자가 글자를 만드는 기본 방법"이라고 말했다.육서(六書) 중 하나다.
汉字造字的基本方法。"六书"之一
코끼리:xiaeng모방.象 : xiàng模仿。
형: xngng실체, 모양. 形 : xíng 实体,样子
간단한 소개
상형
상형
'독자조자법'에 속한다.문자의 선이나 획으로 요점을 표시하다
달물체의 외형적 특징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다.
예를 들어 '월(月)'자는 밝은 달 모양, '구(龜)'자는 거북의 옆모양을, '말(馬)'자는 말갈이에 네 다리가 달린 말, '물고기'는 머리와 몸통, 꼬리가 있는 유어, ' "'(풀의 본자)는 두 개의 풀, '문(門)'자는 좌우 두 개의 문 모양을 하고 있다.
일(日)자는 둥근 모양에 가운데 한 점이 있어 우리가 태양을 직시할 때 보던 것과 같은 형태다...
한대 이후 천여년 동안 '우산, 오목, 돌기'라는 소수의 상형자만 만들었는데, 이런 방법으로 글자를 만들지 않게 되었습니다.후에 합체자의 상당 부분은 상형자로 이루어졌다.
예를 들어 "사람"은 "기·벌·조카·검·선"이다'등자의 구조 성분', '패'는 '재물, 구매, 무역, 낭패, 패' 등의 구성'말'은 '당나귀, 바리, 수레'이다.'엄마 욕' 등의 글자의 구조 성분. 그러므로, 글자의 근원에서상형자의 형·의·음을 이해하다하나쯤은 우리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현대 통용 한자의 자의와 독음.
한자의 자형 변화는 점진적이기 때문에 흥미로운 것은 지금까지다.많은 한자는 상형의 꼬리를 가지고 있는데, 자세히 생각해 보면 입, 몸, 귀, 손, 산, 밭, 우물, 물, 불, 구름, 전기, 비, 우산, 문 등 그 원형을 알 수 있다.
루쉰 선생은 한자의 기초는 상형이라고 했다.상형 글자가 바로 화물상이다
그것의 모양, 이 모양으로 그 뜻을 나타냅니다.
오(烏)는 새(鳥)자에 비해 눈의 한 단면을 잘라낸 것이다.
새를 그리면 눈을 깜박이지 않는다. 왜 그러냐?
우리는 고대인들이 글자를 만들 때 상형자에 대해 이미지의 특징을 잡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오통체 검은색(목 밑에 흰 깃털이 약간 달려 있어 옛사람들은 아라고 불렀다).새까만 눈동자는 깃털 색깔과 같기 때문에 흐릿하게 보인다.그래서 '새'는 눈에 띄지 않고 '오'는 눈에 띄지 않는다.
오래된 상형자는 표형의 문자이다.'상물의 형상', 이한 가지 방법은 매우 큰 한계를 가지고 있다.추상적인 의미는 말할 것도 없고 구체적인 것이라도 모두 '상형'으로 나올 수 있는 것은 아니다.이런 방법으로는 한자를 구성하는 것이 기록 언어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고, 한자가 표형에서 표의(表意)로 발전함에 따라 뜻과 회의(會意)자가 생겨났다.
상세하게 해석하다.
상형
상형
【상형】 : 글자를 만들 때 객관적인 실체를 묘사한 외형으로 표한 것이다.
단어의 뜻을 다지는 조자 방법.'상형법'으로 글자를 만들면 일반적으로 모두 형상이 있는 지물명사이다.해·월·수·산 등이다.허신[1] 이에 대한 설명은 '상형자, 그 그림에 따라 책망하는 것은 일월시야(日月是也)'이다.
그중 '그냥 그린다'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필기 기호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상형법'으로 한자를 만들고 객관적인 사물을 모사할 때는 그 윤곽만 그리고 자형의 단순성과 전형성을 중시한다.상형조자법의 한계는 추상적인 것을 묘사할 수 없다는 것이다.'상형조자법'과 '상형자'는 한자 역사에서 중요한 이정표로, 지사(指事)·회의(會意)·형성(形聲)의 조자(造字) 방법과 전주(轉舟)·가용자(假用字) 방법의 기초를 다졌다.
기원
현재 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상형 문자는 고대 이집트의 상형문이다자
(字)는 성서체. 약 5000년 전에 고대 이집트인들이 상형문자라고 하는 도형문자를 발명하였다.느리고 알아보기 힘든 이 글씨는 약 3400년 전 이집트인들이 쓰기 쉽고 빠르게 변모한 글씨체다.시간이 흐르면서 결국 이집트인들조차도 초기의 그런 상형문자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잊어버렸다.나폴레옹 대군이 이집트를 침공했을 때 종군했던 프랑스 고문자학자들의 발견이 아니었다면 지금도 고고학자들은 이를 알아볼 수 없었을 것이다.
상관대비
지금으로부터 약 5000년, 고대 이집트인들은 일종의 상형문자를 창조하였다.-성서자(聖書字)에 비해 성서자는 중국에서 약 6000년 이전 시안반파, 린퉁강자이, 이창양자만 등 고대 문화유적지의 도문자(陶文字)보다 훨씬 성숙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 강 유역에 분포하던 섬족(싸이종)이 달의 서쪽으로 밀려 지중해 연안으로 서쪽으로 옮겨진 것은 기원전 15세기 무렵. 페니키아 상형문자로 사상 첫 자모문자 22개를 만들어냈을 뿐 자음만 있을 뿐 모음이 없는 것으로 유명한 페니키아 알파벳이다.
페니키아 알파벳은 비교적 일찍 그리스에 전래되어 그리스 알파벳으로 변모하였는데,
그리스 알파벳은 라틴 알파벳과 슬라브 알파벳을 번식하여 유럽 각종 알파벳의 공통 공급원이 되었다.페니키아 알파벳은 서아시아에서 아라미 알파벳으로 발전하여 아시아 여러 문자의 기초가 되었다. 예를 들면아랍, 잉카, 유대교 문자 등서기 4세기 이후, 아시아에 아랍 알파벳이 있었다
인류는 약 6000년 전에 이미 상형문자를 가졌고, 후에 바빌론과 수메르인들은 또 설형문자를 발명하였다.두 글자는 반파문화(半波文化·앙소문화의 한 갈래)의 토기나 다른 기물에도 표현됐다.약 4000년 전 지중해에는 모든 알파벳 문자, 예를 들어 아랍어, 그리스어, 라틴어, 히브리어, 영어 등이 직간접적으로 페니키아 문자로부터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