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a-Europos 회당의 3 세기 벽화에서 여호수아의 이미지
로마 제국 (라틴어 : Iudaeorum Romanum)의 유대인 역사는 로마 제국 시대 (기원전 27 년 – 476 년) 동안 유대인과 로마인의 상호 작용을 추적합니다. 유대인 디아스포라가 이스라엘, 아나톨리아, 바빌론, 알렉산드리아 땅에서 로마와 로마 유럽의 영토로 이주해 왔는데, 이는 경제적 어려움과 이스라엘 땅을 둘러싼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와 셀레우코스 왕조 사이의 끊임없는 전쟁에 대한 대응이었다 기원전 4세기부터 1세기까지의 제국. 로마에서 유대인 공동체는 경제적으로 번영했습니다. 유대인은 AD 1세기(Anno Domini)에 로마 제국 인구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일부 추정치는 7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1][2] 그러나 이 추정치에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3][4]
로마의 장군 폼페이우스는 기원전 63년까지 예루살렘과 그 주변을 정복했습니다. 로마인들은 기원전 140년경부터 권력을 잡았던 유대의 하스모니아 왕조를 폐위시켰고, 로마 원로원은 기원전 40년경에 헤롯을 "유대인의 왕"으로 선포했습니다. 유대 고유, 사마리아, 이두메아는 AD 6년에 유대의 로마 속주가 되었습니다. 유대-로마의 긴장은 AD 66년에서 135년 사이에 여러 차례의 유대-로마 전쟁을 초래하여 예루살렘과 제2 성전의 파괴와 70년에 유대 세금의 제도를 초래했습니다(세금을 낸 사람들은 로마 제국 숭배에 희생 제물을 바칠 의무가 면제되었습니다).
313년, 콘스탄티누스와 리키니우스는 밀라노 칙령을 발표하여 그리스도교를 합법적인 종교로 공식 인정하였습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로마의 수도를 로마에서 콘스탄티노플("새로운 로마")로 옮겼고, 330년경에는 비잔틴 제국의 시작으로 여겨지기도 했으며, 380년 데살로니가 칙령으로 기독교는 로마 제국의 국교가 되었습니다. 그리스도교 황제들은 유대인 신민들을 박해하고 그들의 권리를 제한하였다. [1]
로마의 유대인[편집]
참조: 이탈리아, 유대(로마 속주), 시리아 팔레스티나, 하스모니안, 헤롯 왕조의 유대인 역사
로마인에 의한 예루살렘의 포위와 파괴, 1504년경에 그린
유대인 백과사전(The Jewish Encyclopedia)의 로마에 관한 기사에 따르면,[5]
유대인 백과사전은 기원전 1세기의 마지막 수십 년 동안 벌어진 두 개의 내전, 즉 유대에서 하스모니안 왕조의 두 형제인 히르카누스 2세와 아리스토불루스 2세 사이에 일어난 전쟁과 로마 공화국에서 줄리어스 카이사르와 폼페이우스 사이에 일어난 내전을 연결하고, 로마의 유대인 인구의 진화를 설명하고 있다.
로마가 유대 지방을 합병하기 전에도 로마인들은 한 세기 반 동안 로마에 정착한 디아스포라의 유대인들과 교류했습니다. 지중해 동부에 있는 로마 속주의 많은 도시에는 기원전 6세기 때부터 흩어져 있는 매우 큰 유대인 공동체가 있었습니다. [6]
로마가 지중해 동부에 개입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63년으로, 제3차 미트리다테스 전쟁이 끝난 후 로마가 시리아를 속주로 삼은 이후입니다. 폰투스의 미트리다테스 6세가 패배한 후, 속주 총독 폼페이우스 마그누스(폼페이우스 대제)는 예루살렘 성전 방문을 포함하여 이 지역을 지키기 위해 남아있었다. 전 왕 히르카누스 2세는 기원전 48년 율리우스 카이사르에 의해 유대인의 민족으로 확정되었습니다. [7] 기원전 37년에 헤롯 왕국은 로마의 클라이언트 왕국으로 세워졌고 서기 6년에는 일부 지역이 이우다에아 속주라는 로마 제국의 속주가 되었습니다. [8]
로마 제국 동쪽에 있는 그리스 도시들에서는 그리스인과 유대인 사이에 종종 긴장이 고조되었습니다. 서기 90년경에 유대인 작가 요세푸스는 율리우스 카이사르, 마르쿠스 안토니우스, 아우구스투스, 클라우디우스의 칙령을 인용하여 유대인 공동체에 많은 권리를 부여했습니다. [9] 중앙의 특권에는 폴리스 종교 의식에서 면제될 수 있는 권리와 "조상의 법률, 관습 및 종교를 따를 수 있는" 허가가 포함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은 또한 군 복무와 로마 군대의 제공에서 면제되었습니다. [10] 요세푸스가 독자들이 믿기를 원하는 것과는 반대로, 유대인들은 로마 제국에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대인들은 종교적 리시타(religio licita, 허용된 종교)의 지위를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유대인에 관한 모든 로마의 법령이 긍정적인 것도 아니었다. 대신, 이 규정은 천황에 대한 개인의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칙령은 요세푸스에 의해 "지위를 위한 지속적인 정치적 투쟁의 도구"로 사용되었다. [11]
그들의 일방적인 견해 때문에 법령의 신빙성에 대한 의문이 여러 차례 제기되었지만, 지금은 대체로 진실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12][13][11][14]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세푸스는 부정적인 판결을 생략하고 판결이 보편적인 것처럼 가장함으로써 이야기의 한 면만 제시했습니다. [15] 이런 식으로 그는 로마인들이 유대인들이 그들 자신의 관습과 의식을 수행하도록 허용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데올로기적 메시지를 수행했습니다. 유대인들은 과거에도 보호를 받았고, 그가 살았던 시대에도 여전히 이러한 결정에 의해 보호를 받았다.
알렉산드리아의 필로와 헤롯 아그립바의 개입이 필요했던 성전 (37-41 AD)에 자신의 동상을 설치하려는 칼리굴라의 노력은 "로마와 유대인 사이의 첫 번째 공개 단절"로 제안되었습니다. 비록 서기 6년과 세야누스 치하(서기 31년 이전)의 퀴리니우스 인구 조사에서 문제가 이미 명백했지만. 티베리우스 황제는 개입하여 결국 본디오 빌라도를 로마로 소환함으로써 후자를 바로잡았습니다. [16]
유대-로마 전쟁[편집]
본문: Jewish–Roman wars
로마의 티투스 개선문(Arch of Titus)에서 나온 구호품은 예루살렘 성전에서 약탈된 메노라와 다른 물건들을 묘사하고 로마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서기 66년, 제1차 유대-로마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반란은 훗날 로마의 황제인 베스파시아누스와 티투스에 의해 진압되었습니다. 서기 70년 예루살렘 포위전에서 로마인들은 예루살렘 성전의 대부분을 파괴했으며, 일부 기록에 따르면 메노라와 같은 성전 유물을 약탈했다고 합니다. 전쟁에 반대했던 요하난 벤 자카이는 베스파시아누스와 그의 지지자들의 안전을 위해 협상을 벌였다. [17] 베스파시아누스가 언젠가 황제가 될 것이라는 요하난의 용기와 (궁극적으로 정확한) 예측에 깊은 인상을 받은 그는 그들에게 야브네로 안전하게 갈 수 있는 통로와 정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했으며, 그 결과 야브네는 제국 내 유대인 생활의 중요한 문화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율리우스 세베루스가 132-136년의 바르 코크바 반란을 진압하면서 유대를 황폐화시키기 전까지 115-117년의 키토스 전쟁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은 그들의 땅에서 상당한 숫자로 계속 살았다. 985개의 마을이 파괴되었고 중부 유대 지방의 유대인 인구 대부분이 죽임을 당하거나, 노예로 팔리거나, 도망쳐야 하는 등 근본적으로 말살당했습니다. [18] 아일리아 카피톨리나(Aelia Capitolina)로 이름이 바뀐 예루살렘에서 추방된 유대인 인구는 이제 갈릴리를 중심으로 했으며[19] 처음에는 야브네(Yavneh)에 있었다.
유대-로마 전쟁(66-135) 이후, 하드리아누스는 유대 민족과 이 지역의 역사적 유대를 지우기 위해 유대 지방의 이름을 시리아 팔레스티나로, 예루살렘을 아일리아 카피톨리나로 변경했다. [20] 다른 설명도 제안되었지만,[21] 대안적인 이론은 개명 노력이 반란을 촉발하는 데 앞섰고 도움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22] 또한 70년 이후에는 유대인과 유대인 개종자들은 유대교 세금을 낼 경우에만 종교를 실천할 수 있었고, 135년 이후에는 티샤 바브의 날을 제외하고는 예루살렘에 출입할 수 없었습니다.
디아스포라[편집]
주요 문서: 유대인 디아스포라
기둥에 메노라 부조의 세부 사항, 오스티아 유대교 회당, 1세기
로마의 2 세기 금잔에 묘사 된 유대인 의식 용품
유대인 디아스포라는 제2성전이 무너지기 전 수세기 동안 존재했으며, 그들이 다른 나라에 거주한 것은 대부분 강제적인 이주의 결과가 아니었다. [23] 주후 1세기 중반 이전에는 유대, 시리아, 바빌로니아 외에도 이집트, 크레타, 키레나이카의 로마 속주와 로마 자체에 대규모 유대인 공동체가 존재했습니다. [24] 기원전 63년 예루살렘 포위 공격 이후 하스모니아 왕국이 로마의 보호령이 되자 이민이 심화되었습니다. 많은 유대인들이 로마 제국의 다른 지역의 시민이 되었습니다. 요세푸스, 신약의 사도행전, 그리고 다른 바울 본문들은 로마 세계의 도시들에 살던 헬레니즘화된 유대인들의 많은 인구를 자주 언급한다. 디아스포라는 로마가 유대 민족의 열망을 이중으로 짓밟음으로써 시작되었다고 흔히 주장한다. 예를 들어, 데이비드 애버바흐(David Aberbach)는 유럽 유대인 디아스포라의 상당 부분이 망명 또는 자발적 이주를 의미하며, 서기 66년에서 135년 사이에 일어난 유대인 전쟁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했다.[25]: 224 마틴 굿맨(Martin Goodman)은 예루살렘이 파괴된 후에야 북유럽과 서부 지중해 연안에서 유대인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26] 이 널리 퍼진 대중적 믿음은 유대/시리아 팔레스티나에서 유대인의 갑작스러운 추방이 있었고 이것이 디아스포라의 설립에 결정적이었다고 주장합니다. [27] 이스라엘 바탈(Israel Bartal)은 슐로모 산드(Shlomo Sand)가 대부분의 유대인 연구 학자들에 대한 이러한 견해를 제시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주장하며,[28] 대신 이 견해는 진지한 유대인 연구 학자들 사이에서는 무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29] 이 학자들은 디아스포라 유대인 공동체의 성장이 앗수르의 이스라엘 멸망, 바빌로니아의 유다 멸망, 로마의 유대 멸망, 그리고 뒤이은 기독교인과 무슬림의 통치를 시작으로 수세기에 걸쳐 일어난 점진적인 과정이었다고 주장합니다. 반란 이후, 유대 종교 및 문화의 중심은 바빌로니아 유대인 공동체와 그 학자들에게로 옮겨갔다. 그 후 여러 세대에 걸쳐 제2성전 파괴 사건은 역사의 상당 기간 동안 박탈당하고 박해받는 백성이 된 유대인들에 대한 근본적인 통찰을 나타내게 되었다. [30] 바르 코크바(Bar Kokhba) 반란 이후, 유태인들은 주로 디아스포라 민족으로 전락했다. [31]
에리히 S. 그루엔(Erich S. Gruen)은 성전 파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그 이전에 이미 디아스포라가 잘 확립되어 있었다는 점을 놓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람들의 강제적 이주는 최종적인 디아스포라의 일부분만을 설명할 수 없다. [32] 아브룸 에를리히(Avrum Ehrlich)는 또한 서기 70년에 성전이 파괴되기 훨씬 전에 이미 이스라엘보다 디아스포라에 더 많은 유대인이 살았다고 말합니다. [33] 조나단 아델만(Jonathan Adelman)은 제2성전 시대에 유대인의 약 60%가 디아스포라에 살았다고 추정했다. [34] 유대 전통이 성전에 기반을 둔 종교에서 디아스포라의 전통으로 재구성되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미슈나와 탈무드에서 발견되는 토라에 대한 해석의 발전이었습니다.
후기 로마 시대[편집]
추가 정보: 이스라엘 땅의 유대인 역사
2세기 또는 3세기 부조의 주조에 메노라가 있는 한 쌍의 퍼티(원래 로마 국립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음))
메노라 모티브, Vigna Randanini 지하 묘지
바르 코크바 반란이 실패로 돌아갔음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은 상당수 이스라엘 땅에 남아 있었다. 그곳에 남아있던 유대인들은 그 땅을 연속적으로 점령한 자들에 대항하여 수많은 경험과 무력 충돌을 겪었다. 가장 유명하고 중요한 유대 문헌 중 일부는 당시 이스라엘 도시에서 쓰여졌습니다. 미슈나의 완성이 두드러진 예입니다.
이 시기에 탄나임과 아모라임은 유대교의 구전 율법을 조직하고 토론한 활동적인 랍비들이었다. 유대교의 주요 촉매제는 유다 하나시(Judah haNasi)인데, 그는 부유한 랍비이자 율법의 구두 해석자인 마지막 탄나임(tannaim)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로마의 권위 있는 인물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했으며, 이는 그가 팔레스타인에 있는 유대인 공동체의 총대주교가 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탄나임의 결정은 미슈나, 베라이타, 토세프타, 그리고 다양한 미드라쉬 모음집에 담겨 있다. 미슈나는 서기 200년 직후, 아마도 유다 하나시(Judah haNasi)에 의해 완성되었다. 미슈나에 대한 아모라임의 주석은 예루살렘 탈무드에 편집되어 있으며, 이 탈무드는 AD 400년경에 아마도 티베리아스에서 완성되었을 것입니다.
351년, 파트리키우스의 지도력 아래 세포리스의 유대인들은 콘스탄티우스 2세 황제의 처남인 콘스탄티우스 갈루스의 통치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켰다. 반란은 결국 갈루스의 장군 우르시키누스에 의해 진압되었다.
전승에 따르면, 359년에 힐렐 2세는 히브리 달력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관찰이 아닌 수학에 기초한 태음태양력입니다. 그때까지, 이스라엘 땅 밖에 있는 모든 유대인 공동체는 산헤드린이 승인한 관측 달력에 의존했다. 이것은 유대교의 거룩한 날들을 합당하게 지키기 위해 필요했다. 하지만 그 제재에 참여한 사람들과 그들의 결정을 멀리 떨어진 공동체에 전달하는 메신저들을 위협하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었습니다. 종교적 박해가 계속됨에 따라, 힐렐은 예루살렘에서의 관측에 의존하지 않는 모든 시대를 위한 공인된 달력을 제공하기로 결심했다.
콘스탄티누스의 개종 이후 기독교를 거부한 유일한 황제인 율리아누스는 유대인들이 "너희가 수년 동안 재건되기를 갈망해 온 거룩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성전을 재건하는 것을 허락했다. 그러나 율리아누스는 363년 6월 26일 사산조 제국과의 전쟁에 실패하면서 전투에서 전사했다.
602-628년 비잔틴-사산 전쟁 동안 많은 유대인들이 동로마 제국에 대항하여 헤라클리우스에 대항한 유대 반란을 일으켰고, 이 반란은 페르시아 사산조의 침략을 도와 로마 이집트와 시리아 전역을 정복하는 데 성공했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 더 나아가 반 유태인 조치들이 동로마 왕국 전역과 멀리 메로빙거 왕조의 프랑스에까지 이르렀다. [35]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634년에 이슬람교도의 정복이 시작되었고, 이 기간 동안 많은 유대인들이 동로마 통치자들에 대항하여 다시 봉기했다. [36]
로마 제국 내 유대인의 분산[편집]
하드리아누스 황제 통치 기간 동안 유대인 추방(AD 135년): 헤라클리우스가 유대인들을 예루살렘에서 쫓아낸 방법.(파리 아스널 도서관에 있는 15세기 필사본인 Histoire des Empereurs의 미니어처 사본)
1세기의 대반란(Great Revolt)과 2세기의 바르 코크바(Bar Kokhba) 반란에 이어, 유대의 멸망은 예배의 중심이 제2성전에서 랍비의 권위로 이동함에 따라 유대 민족이 전 세계로 흩어지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부 유대인들은 유대가 멸망한 후 노예로 팔리거나 포로로 끌려갔고, 다른 사람들은 기존의 디아스포라에 합류했으며, 또 다른 사람들은 그 지역에 남아 예루살렘 탈무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디아스포라의 유대인들은 일반적으로 로마 제국에 받아들여졌지만, 기독교가 부상하면서 제한이 커졌습니다. 강제적인 추방과 박해는 유태인 생활의 국제적 중심지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는데, 유태인들의 흩어짐 그 자체로 인해 항상 통일된 것은 아니었지만 멀리 떨어진 공동체들이 종종 보였던 곳이었다. 그리하여 유대인 공동체는 시리아 팔레스티나에서 대부분 추방되어 중동, 유럽, 북아프리카의 여러 로마 속주로 보내졌다. 로마의 유대인들은 현대에 와서, 도시의 중산층과 관련된 성격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37]
같이 보기[편집]
로마 제국의 유대인 역사에 관한
도서관 자료